결재문서

2019년 단순무임카드 발급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6307 결재일자 2018.6.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통팀장 교통정책과장 박재현 김은혜 06/22 구종원 협조 2019년도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추진계획 2018. 6.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2019년도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추진계획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및 유지관리, 정책결정 사항의 적기 반영 등을 위해 S/W 유지관리 업체와 계약체결로 단순무임교통카드 발급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추진 배경 ○ 65세 이상 노인 및 장애인 무임승차대상자의 이용불편 해소 ○ 지하철 매표 업무 경감 및 승차권 제작비용 경감 ?? 추진 목적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유지관리 ○ 단순무임카드의 원활한 발급 및 정책사항 적기반영을 통한 효율성 증대 ?? 추진경과 ○ 수도권 도시철도 역무자동화설비 개선계획 : ’07.12.28. ○ 단순무임카드 등록시스템 개발계획 : ’08.08.05.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구축 및 사업시행 : ’08.7~12월 ○ 단순무임카드 발급장소 확대(주소지 무관 전 주민센터) : ’12.1~’13.3월 ○ 발급대상자 확대(외국인 장애인, 만65세 이상 영주권자) : ’15.6월 ○ 발급자의 개인정보 암호화 적용 : ’15.11월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장비교체 사업 : ’16.1~5월 ○ 연도별 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계약 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사업기간 ’10.1.17~’11.1.16 (12개월) ’11.1.17~’12.1.16 (12개월) ’12.1.17~’13.1.16 (12개월) ’13.1.17~’14.1.16 (12개월) ’14.1.17~’15.1.16 (12개월) 사 업 비 75,000 78,470 92,862 69,000 82,422 사업자 및 계약방법 수의계약 (㈜People&IT) 구 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사업기간 ’15.1.17~12.31 (11.5개월) ’16.1.1~12.31 (12개월) ’17.1.1~’17.12.31 (12개월) ’18.1.1~’18.12.31 (12개월) 예산타당성 심의 중 사 업 비 86,980 82,660 84,000 87,700 사업자 및 계약방법 제한경쟁입찰 유찰 후 수의계약 ㈜이루온 아이앤에스 제한경쟁입찰 ㈜모렌소프트 ※ ’09년 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비용은 협약에 따라 ㈜신한은행·카드가 부담 2 현 황 및 실 적 ?? 사업 현황 ○ 서비스분야 : 대시민 서비스를 돕는 내부직원용 시스템 ○ 이용기관 : 서울특별시 모든 자치구 산하 약 424개 주민센터 ○ 발급현황(’17.12.31. 기준) - 발급량(분실 등 동일인 재발급 포함, ’08 ~ ’17년 누계) (단위 : 매수, %) 구분 어르신 장애인 유공자 합계(매) 신용카드 발급량(A) 139,473 164,200 53,317 356,990 비율(A/D) 5.5 22.2 69.3 10.7 체크카드 발급량(B) 91,508 113,830 23,634 228,972 비율(B/D) 3.6 15.4 30.7 6.9 단순무임 발급량(C) 2,286,182 463,267 - 2,749,449 비율(C/D) 90.8 62.5 - 82.4 합계 발급량(D) 2,517,163 741,297 76,951 3,335,411 ※ 신한은행 제공 - 발급자수(’17년 말 기준 사망자 등 제외, ’08 ~ ’17년 누적) (단위 : 명, %) 구분 어르신 (A) 장애인 (B) 유공자 (C) 중 복 (D) 합계 (E= A+B+C-D) 발급자수 1,341,695 303,082 31,721 14,105 1,662,393 비율 80.7 18.2 1.9 0.8 100 ※ 신한은행 제공 ?? 추진 실적 ○ 발급률 - 5년 동안 약 5.7%p 발급률 상승(81.3% → 87%) (단위 : 매, 명, %) 구분 12년 17년 유효카드수 (A) 발급대상자 (B) 발급률 (A/B) 유효카드수 (C) 발급대상자 (D) 발급률 (C/D) 어르신 973,341 1,105,583 88.0 1,261,251 1,359,901 92.7 장애인 253,863 403,435 62.9 261,821 391,753 66.8 합계 1,227,204 1,509,018 81.3 1,523,072 1,751,654 87.0 ※ 신한은행 제공(유공자는 서울지방보훈청에서 발급하고 있어 통계 제외) 3 사 업 계 획 ?? 사업개요 ○ 사 업 명: ’19년도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 사업기간: 2019.1.1. ~ 12.31.(12개월) ○ 소요예산 : 146,671천원(’19년 예산안) ○ 예산과목 : 교통체계 구축 및 개선 / 교통 소통 개선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 시스템 운영 / 공공운영비(202-201-02)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평가방법 : 세부 평가계획은 별도 계획 수립 및 시행 ?? 성과지표 ○ 발급률 = 발급자수 ÷ 발급대상자 = 90%(전년 발급률 87%) ※ 3개월 내에 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유효카드수를 발급자수로 봄 ?? 주요 사업내용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프로그램 운영 및 유지관리 - 시스템 웹 서비스 ? 단순무임카드 (사전?신규?재)발급 및 이력관리 ? 시스템 운영 및 통계 현황 기능 지원 ? 관리자 모드 및 홈페이지 운영 지원 - 응용소프트웨어 및 서버통신 프로그램(실시간 및 배치) 관리 ? 모니터링 및 오류사항 수정에 따른 문제 해결 ? 웹서비스 프로그램 수정에 따른 환경설정 변경 - 기타 분야 ? 예방 정비 및 정기점검으로 시스템의 최적조건 유지관리 등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사용자 교육 및 지원 ? 시스템 변경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이전 및 재설치 지원 ? 24시간 비상연락 유지 및 사무실 파견을 통해 실시간 장애처리 기술 지원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기능개선 - 업무 편리성 강화를 위해 카드 발급 UI 개선 ? 카드 발급 통합 UI 구성 ? 현재 4개의 발급화면으로 분리되어 있는 화면을 통합. 발급 카드의 상태(사고신고 내역 및 수수료 납부 대상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 후, 발급에 필요한 입력 항목을 구성하도록 개선 - 발급 대상 정보 관리 및 수수료 납부 대상 조회 화면 보완 ? 카드 발급 정보 통합 조회 구현 ? 카드발급내역, 카드 상태 및 발급자 정보 확인을 위해서 각각 별도의 화면을 조회해야 함. 현재 방식을 개선하여 카드발급 정보 통합조회 화면에서 일괄 확인 가능하도록 하도록 보완 ? 카드 발급자 정보 자동 수정 ? 새올/사통망 조회 결과와 단순무임교통 시스템의 발급자 상태가 상이한 경우 발급이 진행되지 않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발급자 상태를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함. 자동으로 발급자 상태가 수정 되도록 기능 개선 ? 동주민센터의 수수료 납부 대상 화면 보완 ? 재발급 후 수수료 납부 대상인 카드들에 대해 신한은행으로 수수료 납부 처리를 위해 1주일 단위의 실제 입금액/순서가 조회되도록 보완 ? 카드 발급 시 오류 메시지 수정 ? 카드 발급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아 사용자가 오류원인 및 해결 방안을 정확히 확인하기 어려움. 실제 처리에 도움이 되도록 발급 오류 메세지 수정 - 신규 기능 보완 및 성능 개선 분야 ? 발급 카드 권종 확대 ? 단순무임교통카드 분실 시에도 충전금의 환불이 가능한 대중교통 안심 카드 및 부정 승차를 방지하기 위한 남녀구분 카드 발급 기능 추가 ? 동주민센터 민원처리 기능 강화 ? 설문조사 기능을 추가하여 주기적으로 불용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기존 민원정보 및 FAQ 데이터를 통합 후, 조회 기능을 강화하여 관련 조회만으로도 시스템 사용이 가능하도록 보완 (단위 : 건) 분류/기간 (2018년) 2월 3월 4월 5월 총합 민원건수 497 639 700 862 2,698 ※ 동주민센터 민원건수는 증가추세 대분류 세부업무 단위프로세스 상세설명 발급업무 카드권종관리 남녀구분카드 발급 남녀 구분을 위한 권종 분류 기능 추가 대중교통안심카드 대중교통안심카드 발급 추가 기능 구현 동주민센터 민원처리 불용서비스 관리 기능연동 설문조사 설문조사 기능을 추가하여 주기적으로 불용서비스 및 기능을 관리 FAQ 민원정보FAQ고도화 민원정보 찾아보기 서비스 기능 강화 및 데이터 구축 업무편리성강화 발급정보조회 카드발급정보 통합조회 카드 발급 시 민원인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복수개의 화면을 사용하는 방식 에서 통합 조회하도록 기능 추가 발급정보반영 카드발급자정보 자동수정 새올/사통망 조회결과와 시스템의 발급자 정보가 상이한 경우,발급자 상태를 자동수정 가능하도록 변경 카드상태정보반영 신한은행의 카드상태정보 반영 체크/신용카드 사고시 카드간략조회에서 카드상태가 동기화되도록 기능 추가 분실수납처리 미수납목록 주차별 조회 분실/훼손으로 재발급된 카드는 수수료 납부 대상임. 수수료의 입금은 1주일 단위로 금액을 나누어 순서대로 입금해야함. 이때, 주단위의 입금액이 조회되지 않아 입금실패가 다수 발생하는 부분의 개선 카드발급 카드발급 오류 메세지 현행화 카드발급 오류 발생시, 명확하지 않은 메시지로 인해 사용자 대처가 어려움, 실제 대처 가능한 오류 메시지로 전환 카드발급 카드발급통합UI구성 발급화면이 발급대상에 따라 4개의 화면 으로 분리되어 잘못된 화면에서 발급 시도하는 경우가 많음. 이를 개선하여 민원인의 기본 정보를 이용해 신규발급/ 재발급 여부, 내/외국인 여부, 기존 카드의 사고신고, 수수료면제 등을 일괄적으로 관련된 발급등록 화면을 자동으로 구성하도록 기능 개선 ※ 기능 개선 정리 ? 단순무임카드 발급관리시스템 상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 WEB 소프트웨어(WebtoB) 관리 - WAS 소프트웨어(JEUS) 관리 - Echelon 소프트웨어 관리 4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소요예산 : 146,671천원(’19년 예산안) ○ 산출 내역 구분 산정방식 산출내역 산출금액 응용SW 유지관리비 기능점수재산정 요율제 SW개발비 재산정가(기능점수에 따라 계산) × 유지관리 요율(난이도 등에 따라 계산, 12.75%) × 기간(12개월) 22,834천원 투입공수 직접인건비(초급 12MM) +제경비(20%)+기술료(5%) +부가세(10%) 66,186천원 상용SW 유지관리비 상용SW유지관리 등급제 SW도입가 (총 5개) ×유지관리요율(서비스 등급에 따라 계산, 13%) 3,459천원 응용SW 기능개선 기능점수 개발원가 (기능점수에 따라 계산된 원가) +이윤(10%)+부가세(10%) 54,192천원 ?? 산출 근거 : 소프트웨어산정가이드(2017년 개정) 준용 ? 응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비 : 89,020천원 - 응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비 : 22,834천원 ?유지관리비:22,834,002원=162,809,283원(소프트웨어 개발비 재산정가)×12.75%(유지관리요율) ×12개월(유지 관리 기간) - 응용 소프트웨어 운영비 : 66,186천원 ? 직접인건비 : 47,753,472원 = 191,320원(초급기술자 기준) ×20.8일×1명×12개월 ? 제 경 비 : 9,550,604원 = 직접인건비×20% ? 기 술 료 :2,865,208원 = (직접인건비+제경비)×5% ? 부 가 세 : 6,016,937원 = (직접인건비+제경비+기술료)×10% ? 상용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비 : 3,459천원 - WebtoB관리 : 400,400원 = 1,540,000원×2개×13% - JEUS관리 :1,201,200원 = 4,620,000원×2개×13% - Ecelon관리 : 1,859,000원 = 14,300,000원×1개×13% ? 응용 소프트웨어 기능개선 : 54,192천원 -개발원가:44,786,857원=8,916,025원(분석)+11,262,438원(설계) +13,815,229원(구현)+10,793,166원(시험) - 이 윤 : 4,478,685원= 개발원가 × 10% - 부 가 세 : 4,926,554원= (개발원가+이윤)×10% ?? 향후 일정 ○ ’18.6월 ’19년 정보화사업 유지관리 예산타당성 신청 ○ ’18.7월 ‘19년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결과 통보 ○ ’19.1월 계약체결 및 사업 착수 따로붙임 산출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단순무임카드 발급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6307 생산일자 2018-06-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재현 관리번호 D0000033871039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대중교통이용개선 > 교통카드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