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포트홀 빈발구간(버스승강장)」서울형포장설계법 검토단면(안)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826 결재일자 2018.6.18. 공개여부 비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김태우 代김태우 06/18 한민희 「포트홀 빈발구간(버스승강장)」 서울형포장설계법 검토단면(안) 2018.06.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포트홀 빈발구간(버스승강장)」 서울형포장설계법 검토단면(안) 사업소별 포트홀 발생 빈발구간의 합동조사를 실시하고 포트홀 발생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형 포장설계를 통한 아스팔트 포장의 적정두께를 평가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 도로관리과, 도로포장연구센터, 도로사업소, 외부전문가 합동으로 조사반 구성 □ 서부도로사업소 관내 2개소 구간에 대하여 외부 국가공인 인증기관에 품질시험 의뢰 Ⅱ 설계법 적용 구간 □ 서부도로사업소 관내 ○ 숭례문 버스승강장(서울역 방향) ○ 삼각지역 버스승강장(서울역 방향) Ⅲ 세부 단면설계 □ 숭례문 버스승강장 ○ 입력변수 - 버스교통량: 2,111대/일 - 포장(공용)수명: 4년 - 수분손상여부: 중간층에 발생 - 균열깊이: 13cm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2, 3 30 5,498 3,393 240 ○ 최종단면설계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2, 3 28 5 7 16 ※ 설계구간의 적정 포장두께는 28cm이나, 기존 포장두께가 30cm가 넘고 중간층 부분에 수분손상이 발생하였기에 이를 고려하면 수분손상이 발생한 깊이(약15cm)까지 절삭 덧씌우기가 적절한 것으로 판단됨 □ 삼각지역 버스승강장 ○ 입력변수 - 버스교통량: 1,531대/일 - 포장(공용)수명: 4년 - 수분손상여부: 있음 - 균열깊이: 1cm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20 3,876 3,200 110 2 30 1,118 1,012 111 3 24 1,151 956 55 ○ 최종단면설계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26 5 7 14 2 26 5 7 14 3 27 5 7 15 ※ 서울형 포장설계 검토결과 아스팔트포장 적정두께 26cm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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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홀 빈발구간(버스승강장)」서울형포장설계법 검토단면(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826 생산일자 2018-06-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우 관리번호 D0000033831716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조사및분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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