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정책과-8743 결재일자 2018.6.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환경지원팀장 교육정책과장 박수진 정현석 06/15 이방일 「꾸미고 꿈꾸는 학교화장실, 」 블 로 그 및 S N S 운 영 계 획 2018. 6.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꾸미고 꿈꾸는 학교화장실, 」 블 로 그 및 S N S 운 영 계 획 블로그와 SNS 운영으로 “함께꿈” 사업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학생?학부모?일반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자 함 ?? 추진 방향 ○ 다양한 온라인 매체 운영(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으로 학교 화장실 개선사업의 대시민 온라인 소통 강화 ○ 홍보지기를 활용한 콘텐츠 개발?확산하여 학생?학부모?일반시민의 적극적 참여와 관심 제고 ?? 운영 개요 ○ 기 간 : 계약일로부터 ~ 12월 20일 ○ 운영매체 :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홍보내용 - 꾸미고 꿈꾸는 학교화장실,“함께꿈” 사업소개 - 학교 화장실 개선사례(사진, 동영상 등) ○ 추진방법 : 전문업체와 수의계약 [㈜ 리즈컴] - 추진근거 : 지방단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 - ‘함께꿈’ 브랜드 네이밍 개발업체로 시정 이해도가 높고 경험이 많은 업체 - 블로그 및 SNS 개설 업체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사업 홍보 가능 ○ 소요예산 : 금15,000천원 ※운영매체 현황 구 분 URL 주소 블 로 그 http://blog.naver.com/dreamtogether_seoul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dreamtogether.seoul 인스타그램 http://instagram.com/dreamtogether_seoul < 2017년 운영실적> ◈ 기 간 : 2017년 5월 ~ 12월 ◈ 매 체 : 블로그(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 운영실적 매 체 게시물 수 방문자 수 비 고 블 로 그 76건 8,032명 페이스북 74건 45,792명 ※ ‘좋아요’ 812건 인스타그램 119건 2,491명 ※ ‘좋아요’ 7,126건 - 블 로 그 : 누적 방문자 수 8천명, 여성이 남성보다 많으며 주 연령대는 30~40대 - 페이스북 : 주요 팬 층의 51%는 13~17세, ‘좋아요’ 활동횟수 370회 - 인스타그램 : ‘댓글’ 활동횟수 365회 ◈ 운영평가 - 학교화장실에 관심 유도와 공감대 형성 및 일반 대중으로 인지도 확대 되었으나 (페이스북 팔로워 951명, 인스타그램 2,491명 확보) - 평범한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와 트렌드에 뒤쳐진 포스팅 이미지로 호응도가 낮아 가볍고 재미있는 10대?주부층 대상의 콘텐츠 제작?게시 필요 - 학생?학부모 유입을 위해 시교육청 및 화장실 관련 단체의 협조 필요 ?? 추진 전략 ○ 학생?학부모의 관심?흥미유발형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작?게시 ○ ‘함께꿈’ 캐릭터 ‘꾸미’ 활용하여 학생?학부모와의 친근감 형성 ○ 교육청?화장실 관련 단체와의 블로그?SNS 연동을 통한 연계유입 유도 ?? 매체별 운영 전략 매 체 특 징 운 영 안 ?PC On-line 기반 ?포털 검색을 통한 유입이 가능 ?SNS와 연계한 파급효과가 큼 ?화장실 개선현황?과정관련 정보 제공 등 ※ 공식 홈페이지 역할 블 로 그 ?Mobile 기반 ?시각물 중심의 이용자 맞춤형 ?간단하고 강렬한 메시지 전달 ?완성된 화장실의 이미지를 세련되게 작품화하여 게시 인스타그램 ?Mobile 기반 ?소통한 친구의 소식을 더 많이 보여줌 ?‘좋아요’, 공유 등 상호 작용이 많을수록 자주 노출 ?1개월 운영 후 인스타그램 통합관리 ※시 SNS운영실태 평가 및 개편계획 (뉴미디어담당관-1335, ‘18.2.7) 페이스북 ?? 세부 운영계획 ? 블로그 ○ 블로그 디자인 이미지 관리 및 카테고리 신설 - 커버 및 스킨이미지를 단순하고 가독성?가시성을 높일 수 있게 관리 - 정보전달 메뉴 신설하여 지속적인 정보공유 역할 강화 ? 신설 : 디자인디렉터의 디자인 이야기 코너 ? 기존 : 함께꿈 사업소개, 함께꿈 소식, 꾸미의 핫정보:꿀팁, 함께꿈 홍보지기 소식 등 ○ 사업 캐릭터 ‘꾸미’ 운영자 설정 - ‘함께꿈’ 캐릭터 ‘꾸미’ 활용하여 대화형 말투 및 문체 사용 - 유행하는 유머코드 접목, 댓글 작성 시 적극 화답 - 학생?학부모와의 거리를 좁혀 대화가 이루어지는 쌍방향 관계 형성 ○ 학교 화장실 개선사례 포스팅 - 학교별 개선 사례 지속적으로 소개 - 학교 화장실 개선 전?후 비교 사진 및 특징 등 포스팅 ○ 학생?학부모의 관심유발형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작?게시 - 학교 화장실 관련 가볍고 재미있는 콘텐츠 게시 ? 영상, 웹툰,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형태로 다양하게 제작?게시 - 시험정보, 진학, 공부방법 등 학생?학부모 유용한 콘텐츠 게시 ? 시교육청 블로그?SNS의 교육 관련 다양한 콘텐츠 연동 ○ 키워드 포스팅 전략을 통한 효과적인 사업내용 노출 - 게시물 작성시 ‘함께꿈’ 키워드와 학생?학부모 관심 키워드 반복 삽입 - 포털사이트 내 노출빈도 및 블로그?SNS 등 연계유입 증가 기대 ? 예시) 학교, 화장실 + 셀프인테리어 ⇒ ‘셀프인테리어’ 검색시 동시 노출 효과 ?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1개월 운영 후 인스타그램 채널로 통합 관리 - 1개월간 페이스북 페이지 내 SNS 채널 통합 정보 게시 - 1개월 운영 후 인스타그램 채널 집중 관리 ※ 시 SNS운영실태 평가 및 개편계획(뉴미디어담당관-1335, ‘18.2.7)으로 페이스북 삭제 요청 ○ 학교 화장실 개선사례 포스팅 - 평범한 화장실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세련되게 개선하여 공유와 관심 증대 - 다양한 앵글과 부분 이미지 편집 및 연출, 따뜻하고 밝은 느낌으로 보정 - 학교 화장실 시설 외 다양한 이미지(도면, 학생들 모습 등) 게시 화장실 사용모습 학생이 직접 그린 도면 화장실 부분 이미지 ○ 홍보지기 활동 연계 - 시기별 홍보지기 ‘미션 추진’으로 참여 및 활동 활성화 - 우수 홍보지기 성과평가 후 시장표창 수여로 적극적인 활동 유도 ○ 참여형 이벤트 추진 - 학교화장실 참여 학교 학생 대상으로 화장실 관련 ‘인증샷 배틀’ 이벤트 - 학생?학부모 대상 학교 화장실 사업 관련 ‘퀴즈 이벤트’ 등 ○ 찾아가는 댓글 활동 실시 -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SNS 계정에 찾아가는 응원 메시지 및 공감 댓글 달기 ? 예시) ? 새학기 시작해서 좋아요? #꾸미의 #함께꿈 프로젝트 #새출발 - 다른 계정에 ‘팔로우’ 신청으로 ‘함께꿈’ 계정의 팔로워 증가로 자연스러운 홍보 유발 ? ‘함께꿈’이 글(이미지) 게시할 때마다 다른 계정의 팔로워에게 노출 ?? 추진일정 ○ 전문 업체와 용역계약 체결 : 6월 ○ 시 소유 SNS 매체별 연계 홍보(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6월 ~ 12월 ○ 교육청 등 관련단체 블로그 및 SNS와 연계 홍보 : 6월 ~ 12월 ○ 학교 대상 블로그?SNS 소개 및 참여안내 :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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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교육정책과-8743
D000003382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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