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경전철 도시철도사업설계 · 시공 및 시설물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5011 결재일자 2018.6.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전철관리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도시철도국장 김현기 정원영 김진팔 06/15 박상돈 협 조 주무관 박형복 주무관 박병만 주무관 김근수 전문관 박규영 주무관 문학준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 ? 시공 및 시설물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 결과보고 2018. 6.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 ? 시공 및 시설물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 결과보고 경전철 도시철도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추진사항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 결과 보고드림. ?? 공정회의 개요 ○ 일 시: 2018. 6. 7.(목), 10:00~12:00 / 16:00~18:00 ○ 장 소: 도시철도계획부 10층 회의실 ○ 분야별 책임기술자 및 업무담당자: 29명 - 토목, 건축, 궤도: 철기연 이안호박사, 동명 배강민, 김박진 부사장, 플러스엄 건축사 조익수소장, 선구Eng 김성호 전무, 서현기술단 이기승부사장, 현대 차경렬부장, 한기Eng 정낙중 소장, - 시스템, 운영?유지관리: 세종기술 이기윤전무, 범창종합 양태윤 전무, 문Eng 설인환 부사장, 파워시스 양경직 차장, 한종건축사 이찬규 상무, 신우이엔지 황덕하 부사장, 일광통신 정성채 부장, ㈜제이브이지 고영환 고문 - 본 부: 도시철도계획부장, 경전철관리과장, 분야별 업무담당자 김현기 외 10명 ○ 안 건: 경전철 도시철도 설계?시공 및 시설물 개선 방안 ?? 주요 공정회의 내용 ○ 토목분야 - 고강도 재료사용 통한 부재 단면 축소 및 정거장 개방감 향상 → 정거장 기둥 및 거더가 차지하는 공간 최소화로 이용객의 편의성 극대화, 예산절감 효과 - 가시설 버팀보 성능 개선 → 현행: H형강 버팀보 적용시 촤굴길이 축소를 위해 중간말뚝 적용하고 있음 → 개선: 강관버팀보 적용으로 경제성 및 시공성 확보(약 13m 이내 중간말뚝 삭제) - 터널 측벽 최하단 락볼트 삭제 등 → 현행: 천단부에서 최하단부까지 보강범위를 적용하였으나, 보강효과 적음 → 개선: 최하단 락볼트 삭제 시공성 및 경제성 향상 구분 현행 개선 개요도 ○ 건축분야 - 외부출입구 캐노피 파손방지시설 설치 및 외부출입구 상부캐노피 낙수에 따른 진입로 결빙 및 미끄럽 방지 설치 필요 → 현행 : 차량 등으로 캐노피 파손 및 상부 배수로 처리 문제 호우시?폭설 계단 낙수물 발생 구분 현 행 개요도 외부출입구 캐노피 → 개선: 곡선구간의 도로변에 근접하여 설치된 유리 칸막이 외부출입구 벽면은 충돌 예방 안전휀스 설치 - 도시철도 사고사례 조사 및 도시철도 정거장 관련법규 및 설계기준 보완 → 현재 운행중 도시철도 유형별 사고사레 및 정거장, 환승, 편의시설 설계지침, 관련법규 제정립 - 차량기지 및 정거장 설계?시공 분야별 인터페이스 미흡으로 피난동선 등 개선 → 현행: 피난동선(본피난)에 시설물이 저촉되어 피난시 안전시고 우려되어 개선(대형사고방지) 필요 ○ 궤도분야 - 전차선 지지대의 매립전 설치방법 개선 → 전차선 매립전을 지그를 이용하여 레일에 부착하고 도상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식은 레일상태, 지그상태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고 콘크리트의 품질관리 저하 ? 도상콘크리트에 시공하여야 한다면 도상콘크리트 양생후에 천공하여 매립전을 설치 ? 침목 혹은 매립전 블럭을 공장제품을의 제작하여 정밀하게 시공 필요 - 제3궤조 지지대 설치를 위한 매립전 지그 해체 시기 및 압축강도 → 현행: 지그에 매입전과 볼트를 매달아 놓은 후 도상콘리트를 타설하는 Top-Down방식 ※ 궤도설계 성과물 및 시공사 확인결과 도상용 콘크리트는 Fck(설계기준강도)=30MPa, 굵은 골재 최대치수 : 25mm, 슬럼프는 현장타설의 경우 12±2.5cm, 압송관 타설의 경우 15±2.5cm로 설계/시공) → 개선: 우이~신설선 공사시방서에 별도의 존치기간, 거푸집 해체가능 강도가 명시되지 않아 거푸집 존치기간에 명시된 도상콘크리트 압축강도이상 도달시 해체하는 적정 압축강도 확보 - 도상콘크리트 타설시 수평력에 의해 고정지그에 매달려 있는 매입전 하부의 유동 발생(밀림 또는 기울어짐) → 개선: 도상콘크리트 타설 시 매입전의 밀림 또는 기울어짐 방지 및 고정을 위한 보강 ○ 전기분야 - 제3궤조 보호커버 설치보완 개선 → 현행: 보호커버가 전구간에 무채색으로 설치 되어 지지대부분 절연애자 및 지지점 구간 각종 볼트너트 이완 등 유지보수 힘듬 → 개선: 지지대 설치개소는 투명색 보호커버 설치 - 지지대 고정용 매입전 개선 방안 → 콘크리트 슬래브에 설치되는 매입전은 강도 및 인발력 확보, 진동 절연성 등 강한 재질 설계반영 - 램프구간 시 종점부 고정지지대 위치개선 → 제3궤조 컨덱터 레일 신축량을 감안하여 램프구간 시 종점부 고정지지대 설치간격을 축소검토(특히 곡선구간) - 급전 레일의 안전성 확보 열차의 유치선등 유치시 가장 근접한 차량의 집전슈와 전차선의 길이 연장 축소 이동 통로 및 건넘선 인근 급전 레일의 근접 설치로 안전 사고 예방 ?고속 램프 및 저속 램프 설치 후 램프 끝단 마감 필요 ?램프 설치시 보호커버 설치 후 램프 끝단 사선으로 가공 (안전사고예방) ○ 기계분야 - 직팽식 공조기 실외기 설치 → 지하 경전철의 대합실 및 승강장의 냉방은 직팽식 공조기를 적용함에 있어 실외기 설치를 전용공간이 아닌 환기풍도에 설치 ? 실외기를 환기풍도에 설치이유: 장비면적을 최소화 ? 실외기 설치 최적화: 옥외설치, 전용 냉각실 설치 → 공간적 한계로 환기풍도 하부공간을 활용하여 실외기를 설치하고 있으나, 풍도 규모나 형상에 따라 열기류의 정체로 공조기의 효율 저하가 가능하므로 검토 필요 ? 환기풍도 면적을 충분히 산정하여 저속으로 기류가 유동하며 자연환기되도록 하여 효율 제고 - 운영 및 유지보수 계획중 방재시나리오 → 화재발생에 따른 연기확산 억제 및 배연대책 필요(보고서 작성보완) ○ 통신분야 - 종합관제실 각 설비별 시간 일치하도록 분야별 인터페이스 협의 반영 → 종합관제실 각종 설비(차량, 전기, 신호, 신호, 통신, 기계 등)시스템의 시간적 오차 없이 일치하도록 GPS 동기화 설계 - 종합관제실 LDP 판넬 각 설비별 중대장애 현시 및 경보송출 시스템구축 → 무인운전 설비를 관리해야 하는 종합관제실에 각종설비(차량, 전기, 신호, 신호, 통신, 기계 등)시스템의 중대 장애발생 시 관제사가 즉시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는 경보시스템 구축 - 종합관제실 대형 LDP 판넬 중 시스템 분야전용 대형모니터 구성 → 종합관제실의 LDP 판넬 중 시스템분야(전기, 신호, 통신, 기계 등)가 별도로 관리할 수 있는 대형분할 모니터 설치 ○ 운영?유지관리 분야 - 종단역 후방 회차시설 분기를 설치 → 전방분기 설치 시 설계 최소운격시격으로 운영 되지 않음 - 운영사업자 선정 시 기술인력 확보와 적당한 인건비를 지급하여야 하고 또한 운영요원을 차량 및 시스템분야는 설치 시험부터 조기에 투입하여 기술력을 향상 - 운영 및 유지보수 요원을 현장에 배치하여 장애 발생 시 즉시 대처토록 조치 - 민자사업 건설운영 시 시행사 운영사 분리운영을 시행사가 직접운영 ?? 향후계획 ○ 2018. 7. : 중간보고 ○ 2018. 7. 30 : 용역 준공 붙임 1. 공정회의 사진현황 1부. 2. 공정회의 서명 1부. 3. 책임기술자 공정회의 의견(별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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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전철 도시철도사업 설계. 시공 및 시설물 개선방안 회의 서명.pdf (36.36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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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정회의 사진현황(6.1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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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도시철도사업설계 · 시공 및 시설물개선에 대한 분야별 공정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5011 생산일자 2018-06-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기 (02-772-7133) 관리번호 D0000033820945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민자사업관리 > 우이-신설선경전철민간투자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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