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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제작 판매 거점 공간 마련 -2018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세부실행계획

문서번호 공공재생과-5686 결재일자 2018.6.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역재생지원팀장 공공재생과장 정승환 이창훈 06/14 홍선기 협조 -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제작 판매 거점 공간 마련 - 2018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세부실행계획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제작 판매 거점 공간 마련 - 2018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세부 실행계획 시민들의 많은 호응과 관심을 받은 2017 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 프로젝트에 이어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활성화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민·관·학이 함께 추진하는 2018년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관련 세부 실행계획임 Ⅰ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배경 ○ 침체된 서울역 일대 산업에 활력을 주기 위해 서울로 상부에서 열렸던 2017년 ‘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가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 속에서 마무리됨 ○ 2017년에 이은 후속 프로젝트로 민·관·학 협력 관계망을 통해 서울역일대 도심제조산업(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을 경쟁력있는 지역산업으로 만들고자 마케팅 위주의 제작·판매 거점 공간 마련 ?? 추진경과 ○ 2017. 7.~11. 2017년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서울로 목련마당) - 1차 홍보 프로젝트 (’17.7.28~8.19), 2차 활성화 프로젝트 (’17.10.17~11.14) ○ 2017.12. 2018년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추진 결정 ○ 2018. 1.~2. 사전기획회의(센터, 서울시, 봉제협회, 숙대, 염천교상우회) ○ 2018. 2.~4. 의류 디자인 공모 및 선정(숙명여대) ○ 2018. 3. 9. 2018년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방침 수립(공공재생과-2368) ○ 2018. 4. 2.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및 우선사업자 선정(OTB크리에이티브) ○ 2018. 5.~6.(4회) 프로젝트 세부추진방안 기획회의(센터, 서울시, OTB크리에이티브) ○ 2018. 5. 의류 39종 제작(숙명여대, 봉제협회), 수제화 40여 종 제작 및 판매 확정(염천교상우회) ○ 2018. 5. 22. 봉제 의류 판매 제품 카탈로그 사진 촬영 ○ 2018. 5. 23. 행사 슬로건 확정 :「서울로 맞춤, 뜻밖에 멋쟁이」 ○ 2018. 5. 24. 서울로 목련마당 사용 및 몽골텐트 사용·설치 협의(서울로운영단) ○ 2018. 6. 7. 프로젝트 세부운영방안 확정(센터, 서울시, OTB크리에이티브) (2017년) 봉제·수제화 알리기 및 판매 대학 및 청년 결합 (숙명여대 청년디자이너) (국민대 CK - Ⅱ사업단) 도심제조산업 종사자 참여 (염천교상우회, 한국봉제패션협회) 전시+장인시연+체험 ? (2018년) 지역기반 제품개발, 마케팅 및 판매 (의류): 서계봉제 ‘이음’ 브랜드 디자인 및 제작 (수제화) : 염천교 수제화장인 新제품 개발 및 판매 대학 및 청년 결합 (숙명여대 청년디자이너) 도심제조산업 종사자 참여 (염천교상우회, 한국봉제패션협회 등) 제품기획+전시+장인시연+체험 Ⅱ 추진방향 Ⅲ 추진개요 및 세부운영내용 ?? 추진개요 ○ 기 간 : 2018. 6. 15.(금)~7. 22.(일) <5주> - 일~목 : 11:00~ 20:00, 금~토 : 11:00~21:00 ○ 장 소 : 서울로 상부 목련마당(몽골텐트 6개동 규모 3m×18m)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 서울역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 ㈜오티비크리에이티브 ○ 후 원 : (사)한국봉제패션협회, 염천교수제화상우회, 숙명여자대학교, 서울역수제화장인사회적협동조합추진위, 봉제이음협동조합추진위 ○ 슬 로 건 : 서울로 맞춤, 뜻밖에 멋쟁이 ○ 주요내용 : 서계 봉제·염천교 수제화 소개, ‘미니쇼룸’ 운영(제품 전시, 장인 제작 시연), 주문판매(의류 39종, 수제화 40여종) ○ 구 성 제품기획·개발 + 마케팅(판매) + 퍼포먼스(장인 시연) + 체험 + 전시 - (판매) 봉 제 : 청년들이 디자인하고 서계 봉제공장에서 제작한 의류 39종 주문 판매 수제화 : 염천교 제화거리 장인들이 만들고 추천하는 수제화 40여 켤레(남성화, 여성화, 등산화) 판매 - (시연) 염천교 수제화 장인 총 4명의 현장 시연 ※ 봉제는 시연 없음 - (체험) 나만의 ‘핸드메이드 봉제 와펜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수제화 디자인을 직접 뽐내보는 ‘수제화 드로잉’ 진행 - (전시) 청파서계 봉제산업의 역사, 의류 주문제작 과정, 이음브랜드 소개 염천교 수제화거리의 역사, 수제화 제작과정 소개 < 위 치 도 > ?? 추진방안 : 공공과 민간의 유기적 협력 숙명여자대학교 ○ 프로그램 및 전시 기획 및 마케팅 자문 ○ 숙명여대 재학생, 졸업생 참여 지원 ○ 봉제업체 협업하여 홍보 전시관 내 의류 디자인·전시 ○ 홍보물 제작 디자인 자문 등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 ○ 운영계획 수립 및 인적·물적 네트워크(지역자원 등) 지원 염천교수제화상우회 염천교수제화장인협동조합 (사)한국봉제패션협회 ○ 프로그램 참여 장인 선정, 제작과정(실연) 프로그램 진행 ○ 운영방식 협의·결정 대 행 사 ((주)오티비크리에이티브) ○ 전시공간 기획·구성·운영 총괄 ○ 봉제·수제화 샘플제작 지원 및 제작비 지급 ○ 봉제·수제화 주문 판매 운영, 실적 관리 ○ 운영인력 관리 및 인건비 지급 ○ 프로그램 참여 장인 인건비 지급 공공재생과 ○ 예산 및 행정 지원, 대외홍보(리플릿, 보도자료 배포 등) 서울로운영단 ○ 장소 사용 협조 ?? 세부 운영내용 봉 제 ○ 청년(숙대 의류학과 학생)들이 디자인, 서계 봉제공장에서 제작 ○ 총 39종 도·소매 주문 제작 판매 ○ 판매 타겟층 : 30~40대 여성 ※ 판매가격 : 여성의류(스커트, 팬츠, 블라우스, 베스트 등 5만원~12만원대) ○ 크라우드펀딩 운영 ⇒ 운영기간 : 2018. 6. 15.(금)~7. 6.(목) ⇒ 매출목표 : 200만 원 ⇒ 플랫폼 : 펀딩 사이트 ‘와디즈’ 수제화 ○ 염천교 제화거리 장인들이 만들고 추천하는 수제화 40여 종 ※ 참여매장 : 16곳, 판매가격 : 여성·남성화(10만원~15만원), 등산화(25만원) 의류 및 수제화 제품 판매 【 판매 방법 ① : 의류, 맞춤 수제화 → 예약판매 (선입금·후제작) 】 ① 시민들이 현장(서울로 목련마당)에 디스플레이 되어있는 의류, 신발 확인 ② 현장 샘플 사이즈가 맞을 경우 착용가능(탈의공간 마련) ③ 현장 매장담당자가 현장에서 상담 후 예약카드 작성 또는 매장 방문 유도 - 예약카드는 고객용/보관용 두 장 작성(고객이 작성) ※ 제작기간, 배송지주소, 연락처, 구매상품, 사이즈, 결제방법(카드, 현금), 배송방법 등 기재 - 수제화 제품의 경우, 다양한 제품 경험 및 장인과의 직접 상담을 촉진하고자 염천교 수제화 매장 방문을 유도 ④ 주문받은 의류 및 수제화 제작 후 배송 수령(현장 또는 고객요청장소) ☞ 주문 책임 : 대행사 / 제작 및 배송 처리 책임 : 의류(봉제협회), 수제화(판매 매장) 【 판매 방법 ② : 현장 전시 수제화 → 현장판매 】 ① 시민들이 현장(서울로 목련마당)에 디스플레이 되어있는 신발 확인 ② 현장 샘플 사이즈가 맞을 경우 착용가능 ③ 현장에 보유한 상품의 특성을 파악하고 활용도를 제안하여 판매 촉진 【 판매 방법 ③ : 의류 → 크라우드펀딩 판매 】 ① 일부 의류 상품의 경우,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www.wadiz.kr)’ 접속하여 ‘이음프로젝트’로 검색 후 펀딩 참여 가능 ② 펀딩 목표치(200만 원) 달성 시 제작 돌입 후 수령 가능 ※ 참여기간 : ’18. 6. 15.(금)~7. 6.(목) ② 장인 시연 프로그램 12회(2시간) 진행(매주 금17:30~19:30/토18:00~20:00) ○ 염천교 수제화 장인 시연 : ‘세븐웰제화’ 안효성 대표 등 4명 동시 시연 참여일 6.15.(금), 6.16.(토) / 6.22.(금), 6.23.(토) / 6.29.(금), 6.30.(토) / 7.6.(금), 7.7.(토) / 7.13.(금), 7.14.(토) / 7.20.(금), 7.21.(토) 장 인 박해권(더존제화) 안효성(세븐웰제화) 고기황(이태리제화) 한대룡(리디머) 품 목 댄스화 여성화 등산화 가죽소품 ③ 전시공간 구성 ○ 개 괄 - 몽골텐트 6개 동 운영(운영부스 5개 동, 창고부스 1개 동 운영) - 몽골텐트 외부에 목공아치 설치하고, 서울로에 어울리는 팝업스토어 이미지로 제작 - 판매(쇼룸) 공간과 홍보 공간 명확히 구분 배치 ?(수제화 2동, 봉제 3동, 창고 및 홍보 1동) ○ 봉제 의류 및 수제화 판매 제품 진열, 제작도구 등 전시 - 봉제 의류의 경우 디자이너별 의류 배치, 다양한 코디 연출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욕 제고 - 수제화의 경우 입점 업체별로 배치하고, 장인 도구 전시, 가죽공방 작업실 배치하여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이음(eeum)브랜드 소개, 의류 주문방법 소개 ○ 염천교 수제화거리의 역사, 수제화 제작과정 소개 ④ 특별 프로그램 ○ 이음(eeum) 브랜드 디자이너 원데이 가이드 진행 (매주 일 17:00~19:00) - 의류 제작한 디자이너가 직접 현장 방문하여 제품 설명 등 진행 ⑤ 체험프로그램 운영 ○ 나만의 수제화 디자인을 직접 뽐내보는 ‘수제화 드로잉’ 진행 (상시진행) ○ 나만의 “핸드메이드 봉제 와펜 만들기” 진행 (매주 토/일 15:00~17:00) ⑥ 할인 프로모션 운영 ○ ‘헌 신 줄게 새 신 다오’ : 헌 구두 한 켤레를 가져오면 10% 할인 ○ 염천교 수제화거리 매장에 직접 방문해 구매하는 고객에게 10% 할인 ○ 염천교 수제화거리에 위치한 ‘카페 문’의 음료 구매 시 1천 원 할인 Ⅳ 세부 홍보계획 ① 온라인 홍보계획 ○ 크라우드 펀딩(와디즈) - 기간 : 2018. 6. 15.(금)~7. 6.(목) - 내용 : 현장예약판매의 한계를 극복하고, 온라인 리워드 제공형식으로 홍보효과 극대화, 이음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스토리 구성하여 소비자의 구매심리 유도 ○ 블로그를 활용한 키워드 노출 - 기간 : 2018. 6. 11.(월)~7. 22.(일) - 내용 : 주말 이용객을 타깃으로 한 키워드 광고 예) #서울로, #서울로7017, #수제화 등 ○ 네이버 유명 블로거 대상 홍보 - 대상 : 데이트 공간, 직장인 팁, 패션상품, 가족여행, 서울의 공간 등을 소개하는 블로거 - 내용 : 5개 이상의 포스팅 목표, 염천교 수제화, 이음브랜드 소개 등 팝업스토어 소개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활용한 홍보 - 페이스북 홍보 ? 서울/경기 30~50대 남,녀를 대상으로 타깃 광고 실시 ? ‘직장인 꿀팁’, ‘직딩의 점심시간’, ‘대신전해드립니다’ 등의 페이스북 유명페이지에 홍보물 게시 - 인스타그램 홍보 ? 방문객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해시태그 이벤트 추진 (예) #서울로맞춤 #염천교수제화 #이음브랜드 #서울도시장인 등 ② 오프라인 홍보계획 ○ 시원한 이벤트 - 대상 : 매장 방문한 시민 - 내용 : 아이스박스에 시원한 음료 준비하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팝업스토어 매장 사진과 함께 #서울로맞춤 #염천교수제화 #이음브랜드 해시태그 첨부 후 업로드한 고객에게 시원한 캔음료 제공 ※ 일 100개 한정, 행사기간 중 4회 진행 ○ 리플릿 배포 - 기간 : 상시 - 대상 : 서울로 방문한 시민 및 인근 직장인 ○ 홍보물 배치 - 내용 : 팝업스토어 매장 및 인근 연계 기관 등에 카달로그, 배너, 포스터, 자이언트 배너 등 배치 및 설치 ○ 보도자료 배포 - 보도 예정일 : 2018. 6. 15.(금) 석간 Ⅴ 행정사항 및 향후계획 ?? 행정사항 ○ 서울로 공간사용 및 몽골텐트 사용 협조 : 서울로운영단 ○ 보도자료 배포 : 공공재생과 ?? 향후계획 ○ 전시공간 설치 : 2018. 6. 14.(목) 완료 ○ 보도자료 배포 : 2018. 6. 15.(금) 석간 ○ 팝업스토어 운영 : 2018. 6. 15.(금) ~ 7. 22.(일) 따로붙임 : 참여장인 프로필 및 전시공간 구성안 각 1부. 끝. 붙임 1(참여장인 프로필) □ 수제화 장인 (업체명) 경력 업 체 소 개 안효성 (세븐웰제화) 45년 ▶ 마포 소재 구두 공장에서 제작기술을 배우기 시작하여 바로 금강제화, 캐리브룩에서 10년간 구두를 생산함(1973년) ▶ 구두 공장을 운영하기 시작하여 명동에 수제 여성 살롱화를 납품함, 이후 명동과 가까운 남대문으로 사업장을 옮겨 여성 캐주얼화, 남성 수제 웰트화(가죽과 바닥을 꿰매어 잇는 정통 제화법)를 제작함(1984년) ▶ 발이 불편한 분들을 위한 수제 건강화를 개발, 제작 판매함(2007년) ▶ 염천교 수제화거리로 매장을 옮겨 본격적인 1:1 맞춤 건강화, 맞춤 깔창을 연구하고 있으며 직접 제작하고 판매함(2012년~ ) 고기황 (이태리제화) 43년 ▶ 집 근처 양화점에서 구두일을 배우기 시작함(1975년) ▶ 영등포에서 구두 공장을 운영하며 신사화를 생산함(1982년) ▶ 염천교 수제화거리로 공장을 이전하여 신사화 및 수제 등산화를 생산·판매함(1986년~ ) 박해권 (더존댄스화) 49년 ▶ 중학교 졸업 후 지인의 소개로 구두공장에서 기술을 배우기 시작함(1969년) ▶ 신설동, 퇴계로 등지의 구두 공장에서 살롱화를 제작함(1976년) ▶ 종로에 구두 공장과 상점을 운영하며 남·녀 구두를 판매함(1982년) ▶ 염천교 수제화거리에 매장을 열어 남녀화를 판매하던 중 2001년부터 수제 댄스화를 생산하기 시작함(1990년) ▶ 전문 댄스화 매장 및 구두 수선점 운영,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명동으로부터 까다로운 수선을 의뢰받고 있음(2013년~ ) 한대룡 (리디머) 21년 ▶ 잉여 가죽을 활용하여 가죽십자가를 제작하면서 소품제작 시작 ▶ 염천교 수제화거리 내 가죽공예작업식 운영 시작(1998년~ ) ▶ 가죽공예작품 전시·판매점 인사동 매장 운영(1999년~ ) 붙임 2(전시공간 구성안) 팝업스토어 전시공간 구성(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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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역 일대 도심제조산업 제작 판매 거점 공간 마련 -2018 봉제·수제화 활성화 프로젝트 세부실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문서번호 공공재생과-5686 생산일자 2018-06-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승환 (02-2133-8653) 관리번호 D0000033812188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서울역일대도시재생지원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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