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정책과-15683 결재일자 2018.6.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이민서 구종원 여장권 06/14 고홍석 협 조 스마트교통팀장 김은혜 '18년도 수도권 여객 O/D 현행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2018. 6.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18년도 수도권 여객 O/D 현행화 공동사업 추진계획 '17년도에 수행한 수도권 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결과를 기반으로 보다 현시성 있는 ’17년 기준 O/D를 구축하기 위하여 수도권 여객 O/D 현행화 공동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배경 및 목적 ○ 여객 기?종점 통행량(O/D)은 교통 관련 계획의 효과적인 수립?시행?평가에 필수적인 기초 자료임 ※ 기?종점 통행량(O/D, Origin/Destination) : 교통존(행정동) 간의 교통수단별, 통행목적별 통행량 ○ '98년부터 5년 주기로 여객통행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와 사회경제지표 및 수단별 수송실적을 활용하여 여객 O/D를 구축(전수화)하고 있으며, 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중간 연도에는 기구축된 여객 O/D에 변화된 통계지표를 반영하여 보완 갱신하고 있음(현행화) ※ (1차) '98.~'05. / (2차) '05.~'10. / (3차) '10.~'16. / (4차) '16.~'21. ○ 올해에는 지난해 수행한 전수화 사업 결과를 '17년 기준으로 현행화하여, 변화하는 교통여건과 사회경제여건을 반영한 보다 현시성 있는 여객 O/D를 구축하고, 기 도출된 장래목표연도별 여객 O/D를 갱신하고자 함 ※ '20년, '25년, '30년, '35년, '40년, '45년 ?? 법적 근거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2조(국가교통조사) ○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 제11조(공동교통조사) Ⅱ 추 진 계 획 ≪금년 중점 추진사항≫ ?? 택시 DTG 데이터 활용방안 수립 및 적용을 통한 택시 O/D 신뢰성 제고 ??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실적 반영 등 자전거 통행량 보정방안 수립 및 적용을 통한 자전거 O/D 신뢰성 제고 ?? 사업기간 : '18. 2. ~ 12월 구 분 사업내용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1단계 제4차 여객 O/D조사 전국 공동조사 '16.3.~'17.2. 2단계 여객 O/D 전수화 및 장래수요예측 '17.3.~'18.5. 3-1단계 여객 O/D 현행화 '17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18.2.~'18.12. 3-2단계 '18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19.1.~'19.12. 3-3단계 '19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0.1.~'20.12. 3-4단계 '20년 기준 O/D 구축 및 장래 O/D 갱신 '21.1.~'21.12. ?? 사업추진방식 ○ 수도권 3개 시?도가 각각 국토부와 공동사업에 대한 협약을 체결('16년)하고, 국토부는 한국교통연구원이, 수도권 3개 시?도는 각 연구원(서울연구원, 경기개발연구원, 인천발전연구원)이 업무를 대행하도록 함 ○ 사업 집행의 효율성을 위해 수도권 3개 시?도는 수도권교통본부에 업무를 위임 및 예산을 교부하여 사업을 통합 발주 및 관리하도록 함 ○ 사업비는 공동사업 협약에 따라 국토부와 지자체가 50 대 50의 매칭펀드 형태로 분담하고, 한국교통연구원은 수도권 3개 시?도 연구원과 도급계약을 맺어 사업비를 지급함 <수도권 여객 O/D 사업 추진체계> ?? 사업비 : 276백만원 ○ 국 비 : 138백만원 ○ 지방비 : 138백만원(서울시 : 53, 인천시 : 18, 경기도 : 67)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국토부 지방비 서울 인천 경기 1단계 (’16년) 합계 3,502 1,525 1,977 876 241 860 기본조사 3,050 1,525 1,525 545 205 775 보완조사 452 - 452 331 36 85 2단계(’17년) 724 362 362 139 46 177 3단계(’18년~’21년) 276 138 138 53 18 67 ?? 사업내용 ○ 2017년 기준 여객 O/D 구축 - 사회?경제지표 및 교통 관련 통계자료 수집 - 수도권 여객 O/D 현행화 방법론 수립 - 목적별?수단별 여객 O/D 구축 - 현행화된 O/D의 검증 및 보정 - 통행특성 분석 : 존간 통행특성, 목적/수단통행 분포 및 특성, 통행시간 및 통행거리, 수단분담 특성 ○ 장래 예측 통행량 구축 - 기존연구 예측 방법론 검토 - 수도권 장래 사회경제지표 갱신 - 기타 장래 예측 모형과의 비교 및 검토를 통한 장래예측 모형 정립 - 장래 연도별 여객 O/D 예측 - 장래 연도별 총 통행량(목적별, 수단별) 분석 및 시계열 분석 ○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 2017년 기준연도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 목표연도별 장래 교통분석용 네트워크 구축('20, '25, '30, '35, '40, '45) ○ O/D 자료를 활용한 정책분석 및 제언 - 교통문제의 진단과 향후 수도권 교통 및 도시정책에 관한 방향 제시 - 해외 주요도시와의 주요지표 및 정책사례 비교 등 ?? 추진일정 내 용 2018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각종 통계자료 수집 현행화 방법론에 대한 문헌고찰 현행화 기준 및 방법 정립 여객 O/D 현행화 O/D 검증 및 보완 통행특성 분석 장래 사회경제지표 예측 장래 O/D 예측 기준 및 방법 정립 장래 O/D 예측, 분석, 검증 기준연도 및 장래연도 분석용 네트워크 구축 중간보고/최종보고 보고서 작성 Ⅲ 행 정 사 항 ○ 수도권교통본부에 업무 위임('18. 2. 21.) ○ 서울연구원으로 업무대행자 선정 및 한국교통연구원에 통보('18. 2. 21.) ※ 한국교통연구원 DB사업-240호, 현행화 공동사업 업무대행자 통보 요청('18. 2. 14.) ○ 현행화 사업비를 수도권교통본부에 교부 : '18. 6월 붙임 : 제4차 국가교통조사 및 O/D 구축 공동사업 협약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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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080333
본청
교통정책과-15683
D0000033813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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