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하고 신뢰받는 청렴서울, 천만시민의 자랑입니다. 동부도로사업소 수신 수신자참조 (경유) 제목 양재대로 방이역 주변 자전거도로 및 측구 정비 관련사항 알림 1. 동부도로사업소 도로보수과-2257(2018.04.24.)호, -2490(2018.05.08.)호, 2599(2018.05.14.)호, 2904(2018.05.30.)호 및 송파구 도로과-11184(2018.05.09.)호, 13324(2018.06.04.)호, 송파구 치수과-6187(2018.05.14.)호, 7053(2018.06.01.)호, 서울시 자전거정책과-5526(2018.5.29.)호와 관련입니다, 2. 우리 사업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2018년 굴착복구 시행도로 정비공사」와 관련, 양재대로의 포장정비 구간내 자전거도로와 접한 측구 정비와 관련, 귀 구에서는 자전거도로 덧씌우기로 인해 도로장면이 높아졌으므로 측구 높이에 맞추어 자전거도로를 정비할 것과 측구 응급정비 시 아스콘을 사용치 말도록 우리 사업소로 요청하였는바 3. 양재대로 올릭픽공원사거리 ~ 가락시장간 자전거도로는 2010년경 귀 구에서 설치하였으며 2013년도부터 서울시 조례 개정으로 우리사업소에서 관리중인 시설로 우리사업소에서는 덧씌우기를 시행한 사실이 없으며 주변 포장면 코아채취 결과 포장 두께는 20cm 내외이며 2013년 이후 자전거도로의 아스팔트포장 정비를 시행한 사실이 없음 4. 귀 구에서 자전거도로 덧씌우기로 인해 측구와 자전거도로가 단차 또는 경사가 발생하였다고 주장하는 내용에 대하여 우리 사업소에서 현장확인 및 검토한 결과 가. 측구의 침하가 가장 심한구간(방이역 #4번출구 앞 자전거보관대 주변)의 보도(폭 4.8m)의 횡단경사는 2.0% 정도이나 띠녹지(폭 1.2m)의 경사는 9.0% 내외로 측구 주변이 급격한 경사를 이루고 있고, 측구 침하로 보차도경계석 하단부에 당초 측구높이에 해당하는 콘크리트 타설 자국이 남아있으며(일부구간은 보차도경계석이 측구에 얻혀져 있음) 나. 띠녹지의 가로수분 등 시설물의 일부는 침하되지 않은 채로 되어있고 일부는 침하된 현상을 보이고 있어 측구가 침하되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다. 자전거도로 아스팔트포장면이 측구방향으로 크랙이 발생하여 급경사를 이루고 있는 상황이며 종단경사 측량 결과, 방이역 사거리 등 주변 지형보다 3cm~10cm정도 침하된 것으로 확인됨 5. 위와 같은 실정으로 자전거도로 이용자의 안전확보를 위해 정비가 시급하여 우리 사업소에서는 2018.6.15.(금)부터 자전거도로에 접한 측구를 아스콘으로 응급정비 예정이오니 측구를 빠른 시일내에 정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위치도 1부. 2) 측구침하 근거사진 각 1부. 3) 종·횡단면도 1부. 4) 개략 정비도면 1부. 끝. 서울특별시 동부도로사업소장 수신자 송파구청장(도로과장),송파구청장(치수과장) 주무관 박해웅 도로보수과장 06/11 김유찬 협조자 시행 도로보수과-3101 ( ) 접수 ( ) 우 06332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3142-33 (대치동) / http://www.seoul.go.kr 전화 02-2040-0350 /전송 02-2040-0307 / glassky@seoul.go.kr / 대시민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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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081336
본청
도로보수과-3101
D0000033792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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