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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전통시장 공감 토크콘서트 세부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7360 결재일자 2018.6.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박성제 임성진 06/11 이성은 2018 전통시장 공감토크콘서트 세부추진계획 2018. 6 소상공인지원과 2018 찾아가는 상인교육 전통시장 공감 토크콘서트 세부추진계획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를 위한 상인교육(공감 토크콘서트)을 통해 자생력 있는 전통시장 기반육성 및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 생업으로 바쁜 상인들의 교육 참여 증대를 위해 비슷한 교육의 반복 지양, 시장별 맞춤형 형식으로 찾아가는 교육을 추진 - 시장 전문가 및 성공 상인의 실제 사례를 보편적인 방식으로 진행 ○ 상인교육을 통한 전통시장 자생력 기반육성 및 자립의지 고양 ○ 교육영상 촬영을 통해 타 시장 전파 가능한 기초자료 활용 Ⅱ 사업개요 ○ 기 간 : ’18. 6월 ~ 11월 ○ 교육대상 : 전통시장 및 상점가 20~30여 개소 - 1차 신청완료한 10개 시장 대상 우선 진행 (※ 진행 중 참여 시장 추가 가능) 자 치 구 시장명 교육인원 자 치 구 시장명 교육인원 10개 13개소 275명 성 동 구 금남시장 30 마 포 구 용강동상점가 20 한양대앞상점가 20 양 천 구 신영시장 20 광 진 구 자양전통시장 25 강 서 구 송화벽화시장 20 중곡제일시장 15 화곡본동시장 20 중 랑 구 우림시장 20 구 로 구 고척근린시장 20 성 북 구 정릉시장 30 관 악 구 신사시장 20 서대문구 영천시장 15 ○ 장 소 : 시장 및 자치구내 교육장 활용 순회교육 ○ 추진방법 : 상인이 직접 성공사례를 전수하는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 Ⅲ 세부추진계획 ? 토크콘서트 준비 및 진행 가이드라인 ① 시장별 세부 기획 및 준비 신청 시장별 강사 연결 ?? 교육주제 설정 (시장과 협의) ?? 주제에 맞는 멘토 선정 ?? 교육 기획 (멘토 사전면담 등) ?? 상인교육 진행 서울시 교 육 강 사 각 시장 ○ 성공적인 교육을 위한 사전준비 사항 - 교육강사는 교육자가 아닌 발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수행 ▶ 사전면담 등으로 적절한 질문을 설정하여 발화 유도 가능 - 교육 대상 상인들이 내부 멘토에 대해 느낄 수 있는 시기심 고려 ▶ 외부 멘토 연결을 통해 보완 및 사회자의 요령있는 진행 - 교육이 두루뭉술한 내용이 되지 않도록 사전에 주제 설정 ▶ 협의 및 사전조사 등을 통해 실제 시장에 필요한 것을 파악 - 지원사업에 대한 막연한 불만 토로 등, 돌발변수에 대한 대응 ▶ 사전에 참여시장 상인회장 등과 교육 취지를 공유하는 것을 통해 예방 ? 시장별 주제설정 및 멘토 연결 - 각 시장과의 사전교감으로 취지 공유, 해당 시장에 필요한 교육주제 설정 - 선정된 교육주제에 맞추어 적합한 멘토 연결 및 섭외 (시장 내 추천 멘토와의 조화 등 고려) ? 멘토와의 사전 면담 - 교육강사 및 멘토와의 사전면담을 통하여 교육 내용 구체화 - 멘토-강사 간 호흡을 맞추는 과정을 통해 상인의 잠재 역량 발휘 유도 - 멘토 2인 이상일 시, 멘토 간에도 교육 전에 사전 접촉이 가능하도록 조율 - 내부 멘토에 대해 시기심을 느끼는 형태가 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 ? 교육장 준비 등 세부사항 준비 - 개별 시장별 일정 조율 및 원하는 진행 시간대 파악 ※ 대개 2~4시가 한산하나, 시장별로 다소 상이 (전통시장의 경우 영업 이전 혹은 이후 시간을, 상점가는 낮시간을 선호) 진행 패널 패널 < 무 대 > < 객 석 > 좌 석 배 치 도 (예시) ◇ 서울시 지원 사항 - 시장별 여건을 고려한 초청강사 배치 - 시장별 사전정보 공유 배치된 시장에 대한 사전 정보 제공(시장형태, 규모 등) - 자치구 및 상인회 협조를 통해 좌석배치, 물품 등 필요 환경 조성 ※ 교육장은 멘토와 교육참여 상인 간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디귿(ㄷ)’ 또는 반원형태로 배치 ② 전통시장 공감 토크콘서트 프로그램 구성(안) 내 용 시간 진 행 ? 인사말씀 : 교육 취지 및 시책사업 설명 등 10‘ 사회자 ? 전통시장 공감 토크 : 전통시장의 변화는 상인이 이끈다! - 공통질문 (10’) : 상인 전반 공감대 형성 내용 - 주제질문 (30’) : 강의 주제에 따른 특화된 질문 활용 - 연계-심화질문 (20’) : 답변 내용 관련 심화 발전 - 정리 및 강조 (15’) ※ 사전인터뷰를 통해 목록 중 적합한 질문 설정하여 활용 75‘ 상인멘토 & 교육강사 강의시간은 교육 여건에 따라 단축 가능 ?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15‘ 상인멘토 & 교육강사 교육 참가 상인 ? 설문지 작성, 마무리 등 05‘ ? 후속 조치 및 활용 방안 ?? 교육 영상 제작(안) ○ 강의영상에 휴먼 다큐멘터리 형식 도입, 멘토의 영업 현장 촬영 - 밝은 분위기 지향, 적절한 CG 사용 등을 통한 재미 및 이해도 증대 ○ 상인별 3~4편, 5명가량을 대상으로 연중 15편 내외의 영상 제작 - 제작물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재 (블로그 및 페이스북 채널 활용 확산) ○ 시장별/멘토별 교육 주제를 고려하여 촬영대상 및 세부내용 설정 - 추상적인 내용이 아닌, 구체적인 노하우 등이 담길 수 있도록 세분화 구성단계 예시 등 상세내용 1 프롤로그 해당 시장 및 점포의 특징 소개 등 2 성장 과정 장사를 시작한 계기, 곤경을 딛고 일어난 과정 등 3 핵심 노하우 전통시장에서 명물로 역경을 헤쳐나가는 노하우 공유 4 마무리, 비전 향후 전통시장의 희망과 올바른 발전방향 ○ 제작방법 : 영상제작 전문 업체 수의계약 - 추진단체 : 강의 영상 제작 경험이 있는 전문업체 선정 추진 - 근 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5조(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는 경우) 제1항 제5호 ?? 참여시장 확대 ○ 참여시장 추가 모집 및 홍보 - 교육 진행 시 인근 시장의 상인회장 등을 초청, 소속 시장으로 확대 유도 - 참여시장 확대를 위해 참여시장 대상 지원사업시 인센티브 부여 ▶ ‘18년 교육 완료 후, ’명절이벤트‘ 진행 시 지원금 가산 기준으로 활용 ?? 2차 추가교육 시행 및 개선점 반영 ○ 시행시기 : 1차 신청시장 교육 마무리 전(8월 말 예정) ○ 시행방안 : 2차 참여시장 모집 및 참여강사 의견수렴 ○ 개선내용 : 전통시장 교육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방안수렴 - 단순참여가 아닌 수준높은 프로그램으로서의 커리큘럼 구성 - 전통시장 상인에 대한 필수교육으로서의 위상정립 및 시행방안 - 프로그램 자체의 내실화 및 교육 참가자들에게 줄 수 있는 이점 고려 ※ 시장 전체에 대한 인센티브 및 개별 참여자 격려방안 등 Ⅳ 행정사항 ?? 예산총액 : 총 55,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소요예산 산출내역 비 고 합 계 55,000 교육관련 자문회의 3,800 ? 자문회의 참석 수당 등 강사수당 14,000 ? 40회 × (230천원 + 120천원) 교육시간 2시간기준 멘토 참석 수당 5,200 ? 40회 × (80천원 + 50천원) 간식(다과), 문구 등 2,000 ? 1000명 × 2,000원 강의 영상 제작 15,000 ? 촬영, 장비대여 및 편집비용 등 부가세 포함 지원사업 모음집 제작 15,000 ? 기획 및 인쇄비 등 부가세 포함 ※ 강사료 지급 기준 : 서울시 인재개발원 강사료 등 지급기준표 준용(‘18.2.13) - 교육강사 : 일반 1급 적용 - 상인멘토 : (시장 내부 및 외부상인 공통) 일반 3급 적용 ○ 예산과목 :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상인역량강화 및 조직활성화 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기관별 역할 ?? 서울시 : 교육 강사 배치 및 시장별 세부계획 확정 ○ 교육 기획 관련 협의 ○ 교육 일정 및 세부계획 확정 후 자치구 안내 ?? 자치구 : 교육 안내 및 교육진행 협조 ○ 교육 참여 안내 - 토크콘서트 형식에 대한 충분한 안내 필요 - 교육 진행 시, 인근 시장 상인회 임원 등 참여 독려 ○ 교육장 확보 및 진행에 필요한 물품 준비 등 진행 보조 ?? 상인회 : 교육 참여 독려 및 교육장 정리 따로붙임 : 1. 시장별 추진 현황 및 계획(안) 1부. 2. 전통시장 교육관련 진행강사 프로필 1부. 3. 영상제작 관련 과업내용서 1부. 4. 강사료 지급기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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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_진행 강사 프로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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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_영상제작관련_과업내용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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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_서울시인재개발원 강사수당 등의 지급 기준표(배부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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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 전통시장 공감 토크콘서트 세부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7360 생산일자 2018-06-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성제 (02-2133-5193) 관리번호 D0000033784113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