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응집기 교반속도 변경운전 계획(안)

문서번호 정수과-5004 결재일자 2018.6.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수과장 암사아리수정수센터소장 송만식 하은경 06/08 가길현 협조 주무관 김재홍 주무관 이경우 응집기 교반속도 변경운전 계획(안)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6. 암사아리수정수센터 (정수과) 응집기 속도 변경운전 계획(안) 응집기 회전속도(교반강도)를 계절(수질)별로 유연하게 변경 운전하여 응집효율 증대로 침전수질을 개선하고 후속공정의 부하를 경감하고자 함. 응집지 시설 및 운전현황 ? 응집지 시설현황 구 분 규 격 1정수장 2정수장 1열 2열 3열 1열 2열 3열 응집지 池 數 32 8 규격 지당 16.6B×13.6L×3.5H = 790m3 16.6B×15.6L×3.9H = 1 010m3 총 (25,285m3/1,300천m3)×24×60 (8,080m3/300천m3)×24×60 체류시간(분) 43분/3 = 각 열 약 14분 48분/3 = 각 열 약 16분 Paddle 설계 G값 (sec-1) 73 40 15 50 30 10 항력계수(CD) 1.9 1.9 규격 3.5mL × φ0.1m × (4패들 × 4날개 × 4교반기) ? 응집기 운용기준(계절별 수온, 탁도변화에 따라 변경운전) 구 분 1정수장 2정수장 1열 2열 3열 1열 2열 3열 동절기 (12~3월) (0~10℃, 5 NTU 이하) 교반강도 G(s-1) 36 24 17 39 24 17 주기 (초/1회전) 30 37 47 25 34 43 rpm (회전수/분) 2.00 1.62 1.28 2.40 1.76 1.40 봄?가을 (4~5월, 10~11월) (10~20℃, 5 NTU 이하) 교반강도 G(s-1) 31 21 15 30 20 14 주기 (초/1회전) 35 45 56 33 43 54 rpm (회전수/분) 1.71 1.33 1.07 1.82 1.40 1.11 하절기 (6~9월) (20℃ 이상, 10 NTU 이상) 교반강도 G(s-1) 29 20 15 24 17 13 주기 (초/1회전) 40 50 60 40 50 60 rpm (회전수/분) 1.50 1.20 1.00 1.50 1.20 1.00 ※ 응집공정 운영방안 개선 보고(2016.7.1.) - 응집기 교반속도 rpm값의 현장 수동(Local) 제어방식을 현재 최적 원격자동제어 시스템으로 전환 구축, 운전 중임 ※ 신속화 자동화 ? 시간, 인력 소모적인 응집기 운전실태를 극복 ? 응집지/침전지 유지보수 및 청소 후 응집기 재가동 시 현장에서 회전수 재확인 > 신속한 적정 교반속도 제어 불가 ? 순간정전 등 정전 후 복전 시 가동 중지된 응집기를 현장에서 일일이 button on 가동시킨 후 회전수 재확인 ⇒ 오랜 시간 및 많은 인력 소요, 신속한 침전수 생산관리 불가 - 과거실적을 반영하여 수시조정 : 플럭 성장 촉진(파괴 억제) - 1정수장에서는 분배수로를 개선(2012. 5. 계열화 공사)하여 혼화지~응집지 거리 차 감소로 모든 지 열별 회전속도를 통일 - 2정수장에서는 분배수로 길이 차이가 적어서 동일하게 설정함 ? 직사각형 응집지의 일반적인 설계기준(Kawamura, 2000) 구 분 기준 유입 energy (G×t) 30,000~200,000 (평균 50,000) G값 10~70 sec-1 (평균 30 sec-1) 체류시간 20~30 분 수심 3~4.5 m 단수 2~6단 (보통 3~4단) 날개 넓이 / 응집지 넓이 5~20% 날개의 D/T 비 0.5~0.76 ※ 실험에 의한 적합성 검토가 필요함 응집기 교반강도 변경운전 ? 6월 6일 취수원수 수온이 20.6℃로 증가함에 따라 응집기 운용기준에 따라 하절기 기준을 적용, 교반속도 변경 ? 응집플럭 육안 관측, 침전수질 검토를 통해서 수시 보완 개선효과 ? 교반강도를 수시조정 운전하여 응집공정 적정 유지관리 ? 응집기의 원격 가동 및 중지로 신속한 응집공정 수질관리 가능 ? 응집성 개선으로 침강성 및 여과성이 양호한 플럭 생성 - 침전수질 개선으로 여과수질(탁도, 입자수)도 개선 - 여과지속시간 증가로 생산비용(역세척 수량 및 전력비) 절감 - 침전지 배출수의 SS 증가(슬러지 탈수성 개선, 처리비용 감소) 향후계획 ? 단기 운전계획 - 계절별 수질 변화에 따라 응집기 교반속도(rpm) 변경?조정 ? 중장기 개선방향 - 유량 균등 분배 (계열별 착수정, 침전지별, 여과지 열별/지별) - 수로를 최소화 (분배수로를 따라서 흐름전위가 다시 상승) - 응집기는 3단 수평형 패들식으로서 에너지 손실량이 많으므로 동력비 절감을 위해서 패들 소재의 경량화, 형태저항 감소 등 붙임문서 : 1. 참고자료 2. 계산서.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응집기 교반속도 변경운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암사아리수정수센터 정수과
문서번호 정수과-5004 생산일자 2018-06-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만식 (02-3146-4260) 관리번호 D000003377524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수질검사및분석 > 원정수수질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