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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계획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17833 결재일자 2018.6.8.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보건팀장 보건의료정책과장 시민건강국장 조수경 우선옥 박유미 06/08 나백주 2018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계획 2018. 5.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2018년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계획 민간의원-자치구보건소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고혈압·당뇨병 등록 환자의 자가관리역량과 지속치료율을 높여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질병부담을 줄이고 건강수명 연장에 기여하고자 함 Ⅰ 배경 및 필요성 1. 근거 ?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법률 제3조, 제7조 ? 보건의료법 제41조(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 건강서울 36.5 프로젝트(시장방침 제313호, 2012.10.11) 2. 현황 및 필요성 가. 심뇌혈관질환은 서울시민 사망원인 2위 ? 심뇌혈관질환은 서울시 사망원인 2위(21.8%)(’16. 통계청, 사망원인통계) - 사망원인 1위 암 30.6%, 단일질환 1위 뇌혈관질환 8% ? 당뇨병, 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여전히 높음 - OECD 국가중 당뇨병 7위, 뇌혈관질환 12위(OECD Health Statistics) - 예방으로 회피가능한 사망률이 영국보다 9.1% 높음(질병관리본부) 나. 기대여명 증가, 고령화로 심뇌혈관질환 부담 지속증가 전망 ? 기대여명 증가 77.3세(’03년) → 82.4세(’16년) (통계청, ’16 간이생명표, 0세기준) ? 서울시 60세이상 의료비는 전체 의료비중 48% 차지(22조원중 10조원)(’16 지역별의료이용통계) ? 노인진료비는 2014년 19조원에서 2060년 최소 271조원으로 증가할 전망 ‘65세이상 노인 진료비 지출 중장기 추계연구’, 국민건강보험 정책연구원, 2015 다. 심뇌혈관질환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 환자 및 의료비 증가 ? 서울시민 고혈압·당뇨병 환자 증가 (지역사회건강조사, 표준화율) - 고혈압 17.4%(’08년) → 19.1%(’16년) - 당뇨병 6.5%(’08년) → 7.7%(’16년) ? 고혈압은 단일상병으로 가장 많은 진료비 사용(’16. 지역별의료이용통계, 서울시) - 고혈압 진료비 천억원(’06) → 5.4천억원(’16), 5.4배 증가 - 당뇨병 진료비 768억원(’06) → 3.7천억원(’16), 4.8배 증가 ? 만성질환 진료비는 지속 증가추세로,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대뇌혈관질환이 상위 차지 (’16. 건강보험통계) ? 65세이상 인구 증가는 65세이상 진료비 증가로 이어짐 (’16. 건강보험통계) - 65세이상 진료비 12.5조(’09) → 25.2조(’16), 2배 증가 - 65세이상 1인당 연평균 진료비 2,650천원(’09) → 3,983천원(’16) - 65세이상 진료인원중 고혈압이 250만명으로 가장 많고, 당뇨병은 130만명임(2016) (지역별 의료이용통계연보, ’15) - ’10~’20년 사이에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전 세계적으로 15% 증가할 전망(WHO) 마. 심뇌혈관질환에 기여하는 생활습관 요인과 선행질환 관리수준은 저조함 ? 서울시민 약70% 심뇌혈관질환 위험요인 하나이상 보유(2016건강검진통계연보) - 서울시민 남성 79.2%, 여성 59.5%가 대사증후군 위험요인 1개이상 보유 - 고혈압전단계 41.6%, 당뇨전단계 34.5% ? 서울시민 생활습관 행태 개선되지 않음(지역사회 건강통계) - 월간음주율 증가 : 57.7%(’08) → 63.8%(’16) - 비만율 증가 : 20.7%(’08) → 25.5%(’16) - 걷기실천율 감소 : 57.2%(’08) → 55.8%(’16) ? 고혈압·당뇨병 환자 관리수준이 낮아 합병증 등 동반질환 관리 필요 - 고혈압환자 및 당뇨병환자 각각 10명중 4명은 치료를 받지 않고 있음(’16 국민건강영양조사) - 환자중 연간 240일이상 지속치료율 고혈압 60.4%, 당뇨 52.6% (’16 지역별 의료이용 통계 서울시자료) - 고혈압환자 54%, 당뇨병환자 73%가 혈압 또는 혈당 조절되지 않음(’16 국민건강영양조사) - 서울시 고혈압·당뇨병 진료후 치료제 처방받은 환자 매우 낮음(’16 국민건강보험공단, 의료이용지표) · 고혈압 건강보험가입자 및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해당 연도 진료내역에 고혈압 상병코드(I10~I15)가 있으면서 고혈압 치료약제를 처방받은 자 17.99%, 당뇨병 건강보험가입자 및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해당 연도 진료내역에 당뇨병 상병코드(E10~E14)가 있는 자중 당뇨병 치료약제를 처방받은 자 7.34% - 서울시 고혈압·당뇨병환자 치료율 개선되지 않고 정체(지역사회 건강통계) - 고혈압 및 당뇨병 환자의 건강생활 실천율 고혈압 또는 당뇨병 진단 경험자(30세 이상)중 현재 금연, 절주, 걷기를 모두 실천하는 사람의 분율 감소추세(지역사회 건강통계) · 고혈압환자 41.1% (’08) → 39.3% (’16) · 당뇨병환자 39.9% (’08) → 36.2% (’16) 바. 고혈압, 당뇨병은 가까운 동네의원 한 곳을 정해 꾸준히 진료받는 게 효과적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의료기관 한 곳을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환자가 지속치료율이 높고 합병증으로 입원하는 비율이 낮음 - 고혈압 환자 중 2017년에 의원 한 곳을 이용한 환자의 84.8%가 꾸준히 약물처방을 받은 반면,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한 환자는 지속치료율이 63.3%였으며, 당뇨병 환자 중 한 의료기관을 다닌 환자의 98%가 꾸준히 약물처방을 받은 반면, 여러 의료기관을 다닌 환자는 지속치료율이 75%에 그침 - 2017년 단일 의료기관을 이용한 고혈압 환자군의 입원율은 1만명당 39.9명인 반면,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한 고혈압 환자군의 입원율은 1만명당 69.1명으로 더 높으며, 의원 한 곳을 다닌 당뇨병 환자군의 1만명당 입원환자수는 236.8명인 반면,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한 환자군의 1만명당 입원환자수는 434.3명으로 더 높음 ? 만성질환 합병증 검사율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 시행률이 매년 높아지고 있으나 당화혈색소 검사, 지질검사에 비해 안저검사율이 44.4%로 낮아 특히 안과검진에 대한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대시민 홍보 등 다각적인 개입이 필요함 ※ 당화혈색소 검사 78.9%(’15) → 81.1%(’16), 지질검사 78.1%(’15) → 79.0%(’16), 안저검사 43.0%(’15) → 44.4%(’16) - 고혈압,당뇨환자의 의료기관 이용행태별 지속치료율과 입원율 현황 (단위: 명, %) 구분 단일 의료기관 이용그룹 다 의료기관 이용그룹 진료 환자수 꾸준한 약제 처방받은 환자 수 비율 만명당 입원 환자수 진료 환자수 꾸준한 약제 처방받은 환자 수 비율 만명당 입원 환자수 고혈압 2017 572만1663 485만2379 84.8 39.9 159만3766 100만9167 63.3 69.1 2016 549만2756 460만7559 83.9 43.3 156만2428 100만3583 64.2 69.5 당뇨병 2017 220만5701 217만3471 98.5 236.8 52만1416 39만1106 75.0 434.3 2016 206만2641 203만2596 98.5 243.1 49만5542 36만5409 73.8 459.7 ※ 전년도 고혈압 및 당뇨병 상병 외래로 진료받은 환자가 해당 년도에 고혈압· 당뇨병 주상병으로 입원한 환자 기준(자료원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Ⅱ 2017년 추진결과 1. 사업현황 ? 사업운영 : 9개구(용산, 광진, 성북, 강북, 도봉, 구로, 관악, 서초, 강동) ? 예 산 : 434,000천원(시비 100%) ? 주요지표 목표대비 추진실적 지 표 2017년 목표 2017년 실적 목표대비 달성율(%) 참여 자치구 9개 9개 100 참 여 의 원 160개 161개 96.9 등 록 환 자 17,000명 17,676명 160 교육이수인원(연인원, 명) 10,000명 10,613명 148.7 등록환자 교육이수율(%) 66 60 90.9 지속 치료율(%) 고혈압 70 72.2 100.3 당뇨병 82 78.6 95.9 2. 세부 추진실적 < 2017 실적 요약 > ? 참여 의료기관 : 161개소 ? 참여환자 17,676명, 의료기관 진료202,921건, 환자대상 교육 10,613건 - 참여환자중 60대가 가장 많고(30%), 당뇨병 보다 고혈압환자 많음(63%) ? 환자대상 교육: 연인원 10,613명, 실인원 2,274명, 수료인원 1,327명 ? 적립포인트 260,178,000, 사용포인트 포인트 138,428,670(사용률 53.2%) ? 사업참여자 지속치료율 평균 78.1% (고혈압 72.2%, 당뇨병 78.6%) 가. 참여 의료기관 증가추세 ? 참여신청 의료기관중 15명 이상 환자관리 의료기관 83개소(50.9%) 나. 환자참여 꾸준히 증가 ? ’17년 3,268명 등록, 누적환자 17,676명 ? 60대(30%)와 고혈압환자(63%)가 가장 많음 ? 참여자 연령증가에 따라 단일질환자 감소, 복합질환자 증가 ? 연령별, 질환별 참여환자 현황 계 고혈압 당뇨병 고혈압+당뇨병 전체 계(명,%) 17,676 11,125(63) 2,564(15) 3,987(23) 30대이하(명,%) 467(2.6) 301 113 53 40대(명,%) 2,236(12.6) 1,508 368 360 50대(명,%) 5,206(29.5) 3,362 828 1,016 60대(명,%) 5,382(30.4) 3,396 683 1,303 70대이상(명,%) 4,385(24.8) 2,558 572 1,255 남자 계(명,%) 8,474(48) 5,118 1,317 2,040 30대이하(명,%) 346(6) 236 67 43 40대(명,%) 1,319(18) 862 214 243 50대(명,%) 2,618(31) 1,582 414 622 60대(명,%) 2,482(27) 1,475 346 661 70대이상(명,%) 1,709(19) 962 276 471 여자 계(명,%) 9,186(52) 6,003 1,243 1,940 30대이하(명,%) 121(1) 65 46 10 40대(명,%) 913(10) 644 152 117 50대(명,%) 2,581(28) 1,778 413 390 60대(명,%) 2,896(32) 1,920 337 639 70대이상(명,%) 2,675(29) 1,596 295 784 - 연령별, 질환별 교육인원 구 분 고혈압 당뇨 고혈압 +당뇨병 계 30대 이하 40대 50대 60대 70대 이상 교육연인원(명) 5,249 1,847 3,517 10,613 36 217 1,306 4,268 4,786 교육실인원(명) 1,241 368 665 2,274 10 61 328 889 986 교육수료인원(명) 694 213 420 1,327 3 28 163 516 617 라. 사업참여자 평균 지속치료율 78.1% ? ’17년 진료인원은 84,604명으로 누적인원 202,921명, 지속치료율 78.1% ? ’16년에 비해 고혈압, 50~60대 지속치료율 상승 - 연령별 질환별 지속치료율 (2017.12월 기준) 구분 고혈압 당뇨병 30대이하 40대 50대 60대 70대이상 2014 74.1 80.6 75.8 79.7 78.9 79.6 75.9 2015 64.4 71.5 71.2 71.1 73.4 72.9 67.5 2016 69.0 81.6 70.0 78.5 79.8 77.2 72.5 2017 72.2 78.6 70.5 77.5 79.8 79.2 75.7 마. 포인트 사용률 53.2% ? 연간 포인트 누적 지속 상승 ? 포인트 사용율은 적립액 대비 53.2%임 ? 포인트는 주로 의원방문 진료에 의해 적립(65.5%), 검사에 주로 사용(75.6%) ? 환자 1인당 적립평균 14,719, 사용평균 6,878 기 간 적립포인트 사용포인트(사용율) 사용인원(명) 2017.12.31. 누계 260,178,000 138,428,670(53.2%) 20,133 2017.1.1.~12.31 90,993,000 58,769,050(64.6%) 8,569 2016.12.31. 누계 168,656,000 79,497,920(47.1%) 12,642 2016.1.1.~12.31 92,075,000 47,795,540(51.9%) 6,617 2015.12.31. 누계 75,324,000 32,435,080(48.3%) 5,604 2015.11.~12.31 38,324,000 24,987,580(65.2%) 3,966 2014.12.31. 누계 36,571,000 7,977,700(21.8%) 1,902 2014.1.1.~12.31 31,346,000 7,966,200(25.4%) 1,899 2013.12.31 누계 5,225,000 11,500(0.2%) 1 ? 포인트 적립 세부내역 등록 방문 교육 질환조절성과 계 적립(단위:천포인트)(%) 52,932 (25.6%) 186,064 (71.5%) 19,253 (7.4%) 1,929 (0.7%) 260,178 (※1인당 평균적립 14,719포인트) ? 포인트 사용 세부내역 검 사 예방접종 기 타 계 사용포인트 115,641,700(83.5%) 11,298,200(8.2%) 11,488,770(8.3%) 138,428,670 사용인원(명) 16,268(80.8%) 1,235(6.1%) 2,630(12.6%) 20,133 (※1인당 평균사용 6,876포인트) 바. 시민건강포인트 사업참여자 긍정적인 효과 나타남 ○ 240일이상 지속치료율은 서울시 평균보다 높음 (사업 참여 후 1년이상 방문·교육·관리받고 있는 고혈압·당뇨병 환자) · 고혈압 72.2%, 당뇨병 78.6% ※ 고혈압 60.4%, 당뇨병 52.6%(’16. 국민건강보험공단) ○ 질환조절률(혈압, 혈당) 모두 높게 나타남 · 고혈압 환자의 경우 사업참여 6개월까지 조절률 증가 참여기간 대상자수(명) 혈압조절률(%) 최초시점 6개월후 12개월후 1년 이상 7,396 69.7 75.2 72.0 1년이상~2년미만 4,371 69.6 76.5 71.7 2년 이상 3,025 69.8 73.3 72.4 참고 : ’16 국민건강영양조사 만30세이상 혈압조절률 72.0% · 당뇨병 환자의 경우 사업참여 24개월후 조절률 증가 참 여 기 간 대상자수(명) 혈당조절률(%) 최초시점 6개월후 12개월후 18개월후 24개월후 1년 이상 3,137 32.7 33.9 36.5 1년이상~2년미만 1,907 33.2 34.4 37.3 2년 이상 1,230 31.8 33.0 35.1 31.2 33.5 참고 : ’16 국민건강영양조사 만30세이상 혈당조절률 26.8% 사. 정보관리시스템 개선 ? 계약업체 : ㈜헬스맥스 ? 기능 개선 수행 - 의료기관 전자차트 연동 표준프로그램 유지 관리 - 행정안전부 도로명주소 연계 개발 - 웹필터 적용, 대시민사이트 웹취약점 점검 및 보안조치 - 대시민용 홈페이지 사이트맵 추가적용, 온라인교육 안내문구 추가 ? 유지 관리 수행 - 전담인력 1인 배치 및 주1회이상 시스템 점검 - 전자차트 프로그램과의 연동 안정화 - 성과포인트 변경사항등 지침 개선안에 대한 수행 - 기타자치구보건소 및 의료기관에서의 포인트 적립·사용등 불편점 개선 아. 참여의원-자치구-서울시 간담회 개최 ? 대상: 자치구보건소, 참여 의료기관, 서울시 ? 기간: 2017.11월 ? 실적: 3개 자치구보건소와 3회 실시 20개 의원 참석 - 토의내용: 시민건강포인트 사업실적 공유, 사업방향·정보관리시스템 유지 개선 방향 논의, 자치구 및 의료기관 의견수렴 등 일시 해당 자치구 참여의원 (개소) 참여의원 의견 11.6. (월) 용산구 1 ○ 바쁜 시간을 내어 방문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방법 아쉬움 ○ 현재 연동 전자차트 이외에 2~3가지 추가하여 더 많은 전자차트 연동 희망 ○ 좀 더 많은 환자 참여를 위해 노력하겠음 11.15. (수) 강북구 11 ○ 현재 연동 전자차트 4개 이외에 2가지 추가하여 더 많은 전자차트 연동 희망 ○ 300명이상 등록한 의료기관에 대한 추가 인센티브 요청 ○ 의료급여환자 및 고혈압 환자의 경우 포인트 사용에 대한 장점 부각이 없으므로 다른 방안 마련 ○ 환자가 교육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 환자가 안저검사 받을 수 있도록 제도 마련 희망 11.20. (월) 구로구 8 ○ 연동 전자차트 확대하고 의료기관 직원대상 교육 요청 ○ 환자가 포인트를 서울시 참여 의원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요망 ○ 정보관리시스템 사용 편의성 개선 및 의원포인트 상향 요망 자. 대시민 적극 홍보 진행 ① 사업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TF 운영 ? 추진내역 - 시민건강포인트 브랜드 및 서비스내용 집중 홍보를 위한 전문가 기획회의 진행 - 일관성 있는 홍보를 위한 디자인 시안 개발 - 기간 : 2017.6월~9월, 5차 회의 진행 - 참석인원 : 7명(서울시3, 심뇌지원단1, 전문가교수1, 광고 전문가2명) ② 대시민 홍보 ? 홍보대상 : 서울시민 전체 ? 중점타겟 : 수혜자중 교육참여율이 낮은 40~50대 중장년층 ? 홍보매체 : 온라인 + 오프라인 동시 수행 ? 개발시안 종류 : 포스터, 카드뉴스, 리플릿 등 서울시청 디자인심의를 거쳐 홍보디자인 최종결정 ? 의료기관 대상 - 지역 의사회 간담회 활용 리플릿 배부, 사업안내 및 참여독려 - 의료기관 비치 안내문 제작 배부 ? 의원 이용 환자 : 리플릿 배부 등으로 참여 유도 ? 일반시민 대상 : 서울시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최대한 활용 - 지하철, 마을버스 등을 이용(서울시 지하철 1,2,4호선 1,047면, 마을버스 78면) - 서울시 블로그(http://blog.naver.com/haechiseoul/221161393300) 및 당뇨환자 카페 (http://cafe.naver.com/dangsamo) 카드뉴스형태로 홍보 - 캠페인에서의 대면홍보 병행으로 시민 관심도 제고 3. 사업 총평 ○ 등록환자의 꾸준한 진료, 포인트 적립 및 사용으로 환자의 적극 참여도 증가 - 환자등록 : 4,847명(’14년) → 5,849명(’15년) → 14,411명(’16년) → 17,676명(’17년) - 진료인원 : 2,507명(’14년) → 118,248명(’16년) → 202,921명(’17년) - 적립 포인트 중 사용률 : 25.4%(’14년) → 47.1%(’16년) → 53.2%(’17년) - 1인당 포인트 적립평균 : 7,505(’14년) → 14,719(’17년) - 1인당 포인트 사용평균 : 4,499(’14년) → 6,876(’17년) ○ 사업참여자는 미등록 환자보다 지속치료율과 조절률 높음 - 240일 이상 지속치료율은 서울시 평균보다 높음 · 고혈압 ’16년 69.0%, 당뇨병 ’16년 81.6% ※ 고혈압 60.4%, 당뇨 52.6% (’16년 국민건강보험공단통계) - 혈압 또는 혈당조절률 사업참여 후 증가 · 1년~2년미만 참여자 12개월후 혈압조절률 69.6% →71.7% · 1년~2년미만 참여자 12개월후 혈당조절률 33.2%→37.3% ※ 혈압 72.0%, 혈당 26.8% (’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 ○ 사업참여 의료기관과의 지속적인 의견수렴으로 사업 활성화 기반마련 - 포인트 사용항목 확대(의사 판단하에 필요한 검사에 포인트 사용 인정) - 간담회를 통하여 의료기관의 애로사항 및 시스템 사용 개선·건의사항을 적극 수렴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의료기관간 서로 사업 노하우 등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어 사업 활성화의 기반 마련 ○ 정보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안정화 Ⅲ 2018년 추진계획 1. 목적 ? 고혈압·당뇨 환자 관리에 대한 민간 의료기관-보건소 협력관리체계 구축 ? 고혈압·당뇨 환자의 자가관리 역량 및 지속치료율 향상 2. 추진근거 ? 보건의료법 제41조(만성질환의 예방 및 관리) ? 건강서울 36.5 프로젝트(시장방침 제313호, 2012.10.11) ?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법률 제7조 3. 추진목표 자 치 구 2018년 목표 2017년 실적 비 고 참여 자치구 11개 9개 참 여 의 원 167개 161개 등 록 환 자 20,000명 17,676명 서울시 고혈압 추정환자 136만명 서울시 당뇨병 추정환자 52만명 교육이수인원(연인원) 13,000명 10,613명 온라인 교육 포함 지속 치료율(%) 고혈압 79.8 72.2 참여자치구 평균(고혈압 240일 이상 치료율) 당뇨병 79.2 78.6 참여자치구 평균(당뇨병 240일 이상 치료율) 2017 서울시 30세이상 주민등록인구 6,787,193명(통계청) × 고혈압 평생 의사진단 경험율(≥30, 표준화율)(2017 지역사회 건강조사) 2017 서울시 30세이상 주민등록인구 6,787,193명(통계청) × 당뇨병 평생 의사진단 경험율(≥30, 표준화율)(2017 지역사회 건강조사) 다. 추진체계 기 관 추 진 내 용 서울시 사업 기본계획 및 사업안내서 수립 웹기반 환자등록관리 및 시스템 운영 전문인력(담당자, 의사, 시민강사 등) 교육 및 기술 지원 다양한 매체 홍보 및 홍보자료 개발 실적 및 DB 관리, 예산 교부, 사업효과 평가 보건소 사업 추진계획 수립 및 시행 의사회와 협력체계 구축 고혈압, 당뇨환자 발견, 상설교육(자조모임), 홍보 등 참여 민간의원 모집ㆍ선정 민간의원 전산시스템 설치비 및 건강포인트 비용 지급 참여의원 고혈압, 당뇨환자 진료 및 상담 사업안내 및 대상자 전산시스템 등록 보건소 보건교육 연계 <업무흐름도> 라. 추진방향 ? 건강포인트 운영 개선을 통한 사업 활성화 - 환자대상 회당 교육포인트 상향 조정 - 포인트사용 항목 추가(안과합병증 검사) - 의료기관 대상 환자 등록·관리에 대한 1인당 포인트 상향조정 (의원포인트 부여 조건 폐지) ? 안과의원과의 협력으로 의료기관 참여 확대 - 안과의원 참여 유도로 사업활성화 기대 - 안저검사 필요성 홍보 ? 사업운영 자치구 확대 - 현재 9개자치구에서 11개 자치구로 사업운영 확대 공모 시행 ? 정보관리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 웹접근성, 웹표준 및 웹 호환성 개선 - 사용자 요구반영 현황 및 통계 기능개선 - 상설 유지보수체계 운영 ? 시민의 교육접근도 향상 및 질 제고 - 온라인 교육 동영상 제작 및 업데이트로 대상자 눈높이로 교육자료 개선 - 동주민센터, 복지관 등 보건소 이외의 자치구 상설교육장 마련 및 홍보 - 의원 대상 온라인교육 홍보 및 안내 강화 (30-50대 직장인 대상) ? 사업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강화 - 서울시-지역의사회-자치구보건소-참여의원 간담회 개최 - 참여의원 활성화를 위한 자치구의사회 대상 운영회의·사업설명회 개최 ? 대시민 홍보 - 사업운영 자치구내 교통수단을 이용한 적극 홍보 - 서울시 보유 매체와 우리은행등 민간기관 협력 서울시 전역 홍보 - 대상자별로 포스터, 리플릿, 의료기관 안내문 등 개발시안 배부 ? 성과분석 - 사업성과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추진방향 모색 마. 세부 추진계획 1 포인트 운영 개선을 통한 사업 활성화 환자 건강포인트 운영 ① 교육 포인트 1) 오프라인 교육포인트 변경: 2,000포인트 → 3,000포인트 ○ 교육이수 ‘4회/연’ → ‘3회/연’ 로 변경(질환, 영양, 운동) ○ 고혈압 및 당뇨병 중복질환자는 질환별로 교육포인트 인정 ○ 연간 적립상한액 18,000포인트 ○ 기존 교육성과 포인트(4회이수시 1,000포인트 부여) 폐지 2) 온라인 교육: 1,000포인트 ○ 연간 적립상한액 3,000포인트 ② 방문 포인트 ○ 지급기준: 등록환자 의료기관 방문시 월1회 1,000포인트 부여 ○ 적립주기: 20일(출장·여행 등으로 인한 포인트 적립·사용 불편해소) ○ 연간최대적립횟수 12회(1,000포인트/회), 연간적립상한액 12,000포인트 ○ 환자진료(방문)실적을 시스템에 사후입력 가능한 기간은 60일 이내 ④ 포인트 사용 ○ 등록한 의료기관에서 포인트사용 가능 항목 고혈압 필수검사 항목 당뇨병 필수검사 항목 예방접종 기 타 · 콜레스테롤4종 혈액검사 · 공복혈당검사 · 심전도 · 흉부X선검사 ·공복/식후2시간혈당검사(전혈) ·당화혈색소검사(1회/6개월) ·심전도, 흉부X선검사 ·소변검사(미세단백뇨검사, 1회/1년) ·인플루엔자 및 폐렴구균 등 필수검사 이외에 환자의 고혈압, 당뇨병 관리를 위하여 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의 검사 ○ 안과의원에서 안저검사에 사용 가능 의료기관 포인트 운영 ?? 대상: 사업참여 의료기관 ?? 부여조건 ○ 사업참여 고혈압, 당뇨병 환자 신규 등록한 경우 ○ 사업참여 고혈압, 당뇨병 환자 지속관리하는 경우 ?? 부여포인트 ○ 고혈압 당뇨병 환자 등록 또는 지속관리의 경우 - 환자 1인당 10,000포인트(연간), 최대 3,000,000포인트까지 부여 ※ 기존 15명이상 환자 등록할 경우 부여하던 조건 폐지 구분 포인트 연간 최대부여 포인트 비 고 환자 등록 3,000 3,000 ?환자가 의료기관에 최초 등록시에만 제공 교육 3,000 18,000 ?연간 질환별로 9,000포인트까지 부여 - 교육 3회차 운영(질환/영양/운동 또는 신체활동) - 온라인 교육 1,000p/회, 최대 3,000p인정 방문 1,000 12,000 ?월1회 등록의료기관 방문시 연12회 인정 소계 39,000 의원 포인트 10,000 3,000,000 환자 등록·관리시 10,000포인트/명 연1회 제공 기타 포인트 운영 ?? 비활성화 환자 보유포인트 소멸 ○ 대상 : 진료, 검진, 교육등 활동내역 입력 없이 1년이 경과한 자, 동의철회 등으로 사업 미참여 희망자 ○ 시스템상 자동으로 비활성화로 처리, 보유 포인트 즉시 소멸 ○ 추후 환자 재방문할 경우 활성화로 변경조치 가능 ?? 비사용 포인트 대용 홍보물품 제작 배부 ○ 대상: 적립 포인트 미사용 환자 또는 검사비용 전액 무료 대상자 ○ 방법: 건강관리 도움되는 홍보물품 제작 배부후 포인트 차감 예) 휴대용 약케이스 등 2 안저검사율 향상을 위한 안과의원과의 협력 강화 ?? 추진경위 ○ 서울시 30세이상 당뇨병환자 치료율에 비해 합병증관리 저조(지역사회건강조사, 2016) - 당뇨병 현재 치료율 90.6% - 당뇨병 안질환 합병증검사 검사수진율은 43.2% - 당화혈색소 인지율 45.7 % ○ 사업참여 의료기관의 지속적인 제도개선 의견 [참여 의원] [환자] [안과의원] [안과의원] [보건소] 등록 환자 안과검진 의뢰서 제공 안과의원에 검진의뢰서 제출 대상자에게 안과검진, 교육상담후 회신서 작성 회신서 보건소에 제출 안과의원에 포인트 상환, 검진결과 입력 3 사업운영 자치구 확대 ?? 사업대상: 25개 자치구 보건소(기 선정구 제외) ○ 보건복지부 고혈압?당뇨 등록관리 시범사업 수행 자치구 제외 ○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일차의료시범사업 수행 자치구 제외 ?? 선정계획: 2개구 (총사업운영 자치구 9개 → 11개) ?? 신규자치구 지원규모: 총 21,220천원 ○ 10,610,000원 × 2개구=21,220,000원 ?? 지원내용: 인건비, 운영비, 건강포인트 상환비(보조비율 시비 100%) ○ 인건비 및 사업비: 9,500천원 ○ 운영 및 건강포인트 상환비 : 1,110천원이내 지원 ?? 사업내용 ○ 민간의료기관 연계 고혈압·당뇨병 대상자 발굴 ○ 고혈압·당뇨병 환자 등록 및 건강관리(정보관리시스템 운영) ○ 상설교육프로그램(온라인 교육 포함) 및 자조모임 운영 ○ 병원과 환자 자가관리를 위한 교육 및 성과 등에 따른 포인트 지급 ○ 지역사회 홍보 등 ?? 향후 계획 (안) ○ 사업공모 안내 : 6.15.까지 ○ 심의위원회 구성 및 선정심의계획 수립 : 6.29.까지 ○ 자치구 사업신청서 제출 : 7.4.까지 ○ 선정 심의위원회 개최 및 결과통보 : 7.10.까지 ○ 자치구보완사업계획서제출 : 7.18.까지 ○ 최종사업대상 선정 및 사업비 교부 : 7.27.까지 4 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로 내실있는 사업 운영 ?? 운영 현황 ? 기 간 : 2018. 1. 1. ~ 12. 31. ? 업체명 : ㈜헬스맥스 ?? 추진방향 ? 의료기관 진료차트 연동 프로그램 기능개선 - 의료기관 진료차트 연동 표준프로그램 추가 및 업그레이드 ? 관리시스템 사용자의견 반영 기능개선 및 원격지원센터 운영 ? 웹 표준, 접근성, 호환성 향상 -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KCS.OT-10.0003/R2)에 근거 ? WEB/WAS 서버 유지관리 ?? 세부 추진내용 가. 내부업무용 관리시스템 ? 의료기관 진료차트 연동 프로그램 기능개선 - 의료기관 진료차트 연동 표준프로그램 3개 업체이상 추가 적용 - 의료기관 진료차트 연동 프로그램 기능 및 오류 개선 - 참여 의료기관 불편·요구사항 처리 ? 응용SW 기능개선 - 날짜입력화면 키보드 사용 보장 - 사용자의견 반영한 오류등 기능개선 - 시민건강포인트 지침 등 변경내역 적용 나. 대시민용 홈페이지 ? 웹 접근성 향상 (근거 :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 이미지 파일은 동등한 대체 텍스트 제공 - 초점이동 등 오류개선 - 날짜입력화면 키보드 사용 보장 ? 웹 표준 및 호환성 제고 - 웹표준 문법준수 - 웹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Edge 등) 4종 이상에서 레이아웃 오류 없이 정상작동토록 기능개선 다. 운영 및 유지관리 ? 원격지원센터 운영(계약기간 내 1인 전담인력 배치) ? 시스템 전반에 대한 장애점검 및 오류사항 조치 - 단위 시스템별 매월 방문점검(월2회 이상) - 원활한 시스템 운영을 위한 사용자 1회 이상 교육 지원 - 상시 모니터링 및 시스템 장애발생 시 오류사항 신속조치 등 기술지원 - 인프라의 상시 가용상태 및 최적화 상태 관리?유지 지원 - 기능개선에 따른 정보관리시스템 매뉴얼 제작 ? WEB서버 및 WAS서버 유지관리 - 서버 위치한 데이터센터 담당부서, 서울시 총괄부서와 상시 지원체계 유지 ?? 응용SW 기능개선 및 사용자 교육 ? 사업지침 변경사항, 사용자 의견 반영한 기능보완 수정 ? 실무자 및 시스템 사용자 대상 연1회이상 교육진행, 필요시 진행 - 5.28.(월) 시스템 매뉴얼 및 지침 변경에 대한 교육, 의견수렴 진행 - 하반기 지침변경 등에 대한 교육 추가 진행 5 교육 접근도 향상 및 질 제고 ?? 온라인교육 활성화 ? 교육동영상 제작 및 업데이트로 대상자 눈높이에 맞게 교육자료 개선 - 당뇨병 질환, 당뇨병 운동, 당뇨병 과 영양 분야 제작 - 당뇨병 질환에 대한 최진지견 반영 교육내용 업데이트 - 운동과 영양분야의 경우 전문가의 실습동영상 추가 ? 교육동영상 시민건강포인트 홈페이지 게재 온라인 교육에 활용 ?? 고혈압, 당뇨병 교준교육 서울시 전문강사 인력풀(pool) 운영 ? 구성 : 전문강사 인력 21명(의사 1, 간호사 4, 영양사 8, 운동사 11) ? 등록 인력 기본 정보(인적 사항, 전문분야, 활용 현황과 평가 등) 홈페이지에 게시 ? 전문강사 온라인 평가시스템 운영(http://itstandard.kr/~seoulcvd_poll/) - 전문강사 인력의 보건소 활용현황 파악, - 전문강사 교육 평가결과 환류를 통한 강사의 업무능력 신장 기여 6 지역의사회 협력을 통한 사업 활성화 ?? 서울시-자치구보건소-지역의사회 간담회 ? 목적: 사업 발전방향 및 확대를 위한 소통과 의견수렴 ? 대상: 지역의사회 및 안과의사회 ? 사업설명회/간담회 개최 - 의료기관 대상 보수교육 또는 지역의사회 임원간담회시 병행 가능 ? 서울시 참석자: 과장, 팀장, 담당자 ? 설명회/간담회 내용 - 사업실적 공유 - 사업방향, 포인트운영, 합병증검사시행 등에 대한 설명 - 효율적인 사업운영 및 사업확대방향에 대한 의료기관, 지역의사회 의견수렴 - 지역의사회 회원대상 사업홍보 리플릿 배부 ? 일정: 7월~10월 - 지역의사회의 일정을 고려하여 별도 계획으로 추진 7 인지도 제고를 위한 대시민 홍보 ?? 사업 활성화를 위한 대상자별 홍보 ① 의료기관 대상 - 지역 의사회 활용 사업안내 및 참여 독려 · 자치구의사회 대상 사업설명회, 간담회를 통한 사업 홍보 - 시민건강포인트 사업참여 의료기관안내 사인몰 제작·배부 ② 의료기관이용 환자 : 리플릿 배부, 의료기관 안내판 비치 ③ 일반시민 대상 생활밀착형 홍보 ? 서울시 전역을 통한 사업인지도 제고목적 홍보 - 서울시 지하철 전동차를 이용한 인쇄물 부착 홍보(전동차모서리 등) ? 사업운영 자치구내 운행하는 마을버스 이용 홍보 ? 자치구행사 또는 캠페인에서의 대면홍보 병행으로 시민 관심도 제고 ? 주요 홍보내용 - 시민건강포인트 브랜드 및 서비스내용 집중 홍보로 인지도 확산 - 동네 의원에서 고혈압·당뇨 관리하고 포인트 적립·사용 등 ?? 인쇄물 제작 배부사업안내서 및 리플릿 제작 ? 사업안내서 및 리플릿 제작 - 의료기관용 및 보건소관리자용 제작 배부 (시스템 매뉴얼 포함) - 리플릿 제작 8 성과분석 ?? 대상: 사업참여 1년 이상 등록·관리를 받은 고혈압·당뇨병 환자 ?? 내용 ? 참여기간별, 포인트 적립·사용 내역 현황 파악·비교 ? 참여자들의 사업 전·후, 포인트적립여부에 따른 혈압·혈당수치등 생체지표 변화 비교 ? 활용방안: 사업효과 분석을 통해 사업의 지속 필요성 근거 마련 및 효율적인 추진방향 모색 9 추진일정 구 분 사업 내용 추진 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건강포인트운영 활성화 포인트 적립·사용 개선운영 안과의원과의 협력 안과합병증 검진을 위한 안과의원 참여 사업운영 자치구 확대 시범운영 자치구 2개 확대 공모 선정 보조금교부 정보관리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유지보수 계약 계약 체결 진료차트연동 프로그램 확대 및 기능개선 기능개선 집중 시스템 사용자 대상 교육 상설 유지보수체계 운영 교육접근도 향상 및 질 제고 표준교육확대 및 홍보 온라인교육 활성화 서울시 전문강사풀 운영 사업활성화 지역의사회간담회 운영회의 및 사업설명회 인지도 향상을 위한 대시민 홍보 사업운영 자치구내 홍보 서울시 매체이용 홍보 홍보물 제작 배부 사업효과분석 성 과 분 석 Ⅳ 사업평가 ?? 평가목적 서울시 특화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자체 평가함으로써 사업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서울시 및 자치구 보건소의 기술지원 방향을 결정함 ?? 평가기준 및 차기 사업적용 평가기준 탁월 (90점이상) 우수 (80~89점) 보통 (70~79점) 미흡 (60~69점) 미달 (60점미만) 차기 사업적용 유지 보완, 유지 보완, 발전 재검토, 활성화 사업 수정보완 또는 변경 ?? 평가지표: 붙임2 참조 Ⅴ 예 산 ?? 소요예산: 520,000천원 (시비100%) 구분 세부내역 금액(천원) 비고 합 계 520,000 시비 100% 사무관리비 사업설명회, 홍보자료 개발 20,000 공공운영비 155,780 정보관리시스템 유지보수 자치구 보조금 344,220 건강포인트 상환액은 자치구 실적에 따라 차등 교부 사업운영(인건비포함) (26,000,000원 × 9개구) +(10,610,000× 2개구) 323,220 건강포인트 상환 20,000명 × 11,000포인트 × 42.6% 89,000 Ⅵ 행정사항 ?? 예산 교부 ? 사업운영비(인건비 포함) 교부 : 26,000천원 미만/구 ? 건강포인트 상환 및 전산시스템 설치 : 3,000~15,000천원/구 ※ 자치구별 사업 추진실적(등록인원, 참여의원개수)에 따라 차등지원 ? 추가 사업운영 2개 자치구 10,610천원/구 ? 자치구별 교부내역 (단위:천원) 구 분 용산 광진 성북 강북 도봉 구로 관악 서초 강동 계 사업비 (인건비포함) 26,000 26,000 26,000 26,000 26,000 26,000 26,000 26,000 26,000 234,000 21,220 포인트상환 및 전산시스템 설치비 3,000 9,000 14,000 15,000 12,000 12,000 5,000 4,000 15,000 89,000 총계 29,000 35,000 40,000 41,000 38,000 38,000 31,000 30,000 41,000 344,220 Ⅶ 기대효과 ? 고혈압·당뇨 환자의 지속치료율 증가로 합병증 예방과 의료비 감소에 기여 ? 일차의료 활성화 및 의료서비스 질적수준 향상 ? 교육이수율 제고를 통한 자가건강관리 역량 제고 ? 민관협력을 통한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 전국확대의 수용성 향상. 붙임 1. 자치구별 사업실적. 2. 자치구확대 공모개요 및 사업계획서 작성서식 4. 사업평가지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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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자치구별 추진실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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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사업공모개요 및 작성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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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사업평가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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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안과검진의뢰서 및 회신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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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 서울시 시민건강포인트사업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문서번호 보건의료정책과-17833 생산일자 2018-06-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수경 (02)2133-7527) 관리번호 D0000033775162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질병연구및관리 > 급만성전염병예방및관리 > 심뇌혈관질환관리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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