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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일본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결과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5030 결재일자 2018.6.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이남형 김동경 06/07 유연식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일본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결과 2018. 6.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일본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결과 서울-도쿄 자매도시 체결 30주년 기념, 일본을 대상으로 K-POP 행사를 연계하여 서울시 우수정책과 서울브랜드 I·SEOUL·U를 홍보하기 위하여 다양한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방문개요 ?? 추진근거 ○ 서울-도쿄 자매도시 체결 30주년 기념한류 연계 일본 현지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2660, ‘18.03.22.) ○ 서울-도쿄 간 자매도시 30주년, 한류 활용 서울 도시마케팅 추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2667, ‘18.03.22.) ○ 2018 서울 도시브랜딩 추진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2546, ‘18.03.19.) ?? 방문국가 및 지역 : 일본 도쿄시 및 지바현 ?? 방문기간 : 2018. 4. 11.(수) ~ 2018. 4. 16(월), 5박 6일 ?? 방문인원 : 총3명 ○ 유연식 시민소통기획관, 이남형 브랜드마케팅팀장, 김란희 주무관 ?? 주요활동 및 실적 ○ 일본 현지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 4.13~4.15(3일간) : 일본 현지 행사장 총 방문인원 6만8천여명 ○ 시 공식 SNS채널 팔로워 수(3.28~4.15) : ▲14,342명 증가 ○ 소셜 미디어 월(Social Media Wall) 운영(4.13~4.15) : 서울시 SNS와 일본 현지를 연계한 사진 총 396건 실시간 등록 Ⅱ 추진내용 ?? 일본 현지 홍보부스 운영 개요 ○ 일 시 : ‘18. 04. 13. ~ 04. 15.(3일간) ○ 장 소 :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멧세 5홀 ○ 특이사항 : CJ E&M 주최 KCON 2018 JAPAN과 연계 ?? 주요 활동 내용 ○ 한류 활용 프로모션 - 아이돌가수 “SF9”의 I·SEOUL·U 홍보 무대 및 서울시 감사패 증정식 - 걸그룹 “구구단” 및 한류 아티스트 10개팀, I·SEOUL·U 홍보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 SNS와 현장을 연계한 소셜 미디어 월(Social Media Wall) 운영 - 포토존 운영 (I·SEOUL·U × SF9) - 서울시 페이스북(일문) 팔로워 및 좋아요 클릭 이벤트 - 홍보부스 방문자 대상으로 스페셜 추첨 이벤트 추진 - 에코 텀블러 등 I·SEOUL·U 콜라보 상품 전시 ○ 본 행사 홍보활동 - 서울시 공식 SNS채널을 활용한 이벤트 추진 (총2회, 사전/사후) - 행사 스케치, 현장 라이브 등 SNS 영상 송출 (총4편) - 서울시 계정 내 포스팅 업로드 (각 54회, 7회) ○ CJ E&M 연계 홍보활동 - KCON 행사 현장(레드벨벳, 마이크택 등) 및 스크린, 방송, CJ 공식 SNS 등에 I·SEOUL·U 로고 노출 ○ 언론매체 활용 보도자료 배포 - 한국 및 일본 외신 등에 관련 기사 송출 Ⅲ 세부 추진 내역 ① 한류 아티스트 SF9 활용 I·SEOUL·U 홍보 ?? 행사 개요 ○ 일 시 : ‘18. 04. 14.(토) 15:00~15:30 ○ 장 소 :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멧세 츠나가루 스테이지 ○ 주요내용 - 한류 아이돌가수 SF9의 I·SEOUL·U 홍보 무대 - 서울시 감사패 전달식 (시상 :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대상 : SF9) 감사패 전달식 오프닝 · MC의 오프닝 멘트 및 행사 안내 · 서울시 홍보 영상1 스크린 재생(Steve McCurry 영상 30초) · 서울시 홍보 영상2 스크린 재생(BTS 영상 30초) 아티스트 SF9 등장 시민소통기획관 유연식 국장 환영사 및 SF9 감사패 수여 · SF9 리더(영빈)가 대표로 감사패 수여 후 기념사진 촬영 SF9의 사인 CD 및 I·SEOUL·U 선물세트 증정 · 서울시 부스에서 한시적 추첨 이벤트로 당첨자(10명) 선발 · I·SEOUL·U 선물세트 소개(MC와 SF9이 설명 및 착용) · I·SEOUL·U 선물세트: 후드티, 에코텀블러, 러기지텍, SF9 사인 CD, 볼펜, 다이어리, 마그네틱, 에코백, 점퍼, 모자, 뺏지 등 · 당첨자는 츠나가루 스테이지에서 직접 SF9에게 I·SEOUL·U 선물세트 수령 후 단체 기념사진 촬영 후 퇴장 클로징 : SF9의 끝인사 및 MC의 클로징 멘트 ?? 행사 장면(Performance Zone) ② I·SEOUL·U X KCON 한류 아티스트 방문 ?? 행사 개요 ○ 일 시 : ‘18. 04. 13.(금)~04. 16.9(일) 수시 ○ 장 소 :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멧세 서울홍보부스 내 ○ 주요내용 - 한류 아이돌 걸그룹 “구구단” 서울시 홍보부스 방문, 서울 홍보 - 컨벤션장 아티스트 서울시 홍보부스 방문, 서울 홍보 한류 아이돌 걸그룹 “구구단” 홍보부스 방문 - 구구단 서울시 부스 방문 행사 ? 일시: 2018. 04. 13(금) 13:05 ~ 13:15(약 10분 소요) ? 걸그룹 구구단 입장 ? 시민소통기획관 유연식 국장 환영사 ? 이벤트 당첨자(5명)에게 서울시 기념품 전달 ? 이벤트 당첨자와 구구단이 함께 기념 사진 촬영 컨벤션장 아티스트 홍보부스 방문 - 컨벤션장 아티스트 서울시 부스 방문 행사 ? 일시: 2018. 04. 13(금) ~ 2018. 04. 15(일) ? 서울시 부스에 방문하여 I·SEOUL·U 판넬과 기념품을 착용 ? 부스에서 사진 촬영 후 서울시 SNS에 업로드 ? 상세 일정 · 04. 13(금) : 조은(11:30), MASC(14:30), AG성은(16:00) · 04. 14(토) : 하민우(10:30), A.C.E(12:00), TRITOPS(13:30) · 04. 15(일) : A-JAX(10:30), BLK(12:00), 풍뎅이(13:30), MILLION SELLER(15:00) ?? 주요 장면 ③ I·SEOUL·U X KCON 홍보부스 운영 ?? 소셜 미디어 월 운영 ○ 해시태그(#SEOUL, #ソウル, #KCON)를 활용하여 인스타그램에 등록하면 소셜 미디어 월에 자동으로 연계되어 동시 노출 ○ 서울시 글로벌 홍보영상 및 I·SEOUL·U 브랜드 홍보영상 노출 ?? 포토존 설치 및 운영 (I·SEOUL·U X SF9) ○ 해시태그(#SEOUL, #ソウル, #KCON)와 한류 아이돌가수 SF9 사진을 활용하여 운영 ?? 홍보부스 이벤트 추진 ○ 상시 이벤트 - 서울시 일문 페이스북, 팔로워 및 좋아요 누르면 기념품 수여 - 해시태그를 활용, 인증샷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후 기념품 수령 ○ 스페셜 이벤트 - 상시 이벤트 미션을 수행한 부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추첨 이벤트 응모권 증정, 추첨 당첨자에게 기념품 증정 ?? I·SEOUL·U 제품 전시 및 기념품 내역 ○ I·SEOUL·U 콜라보 중소기업제품 행사기간 내 전시 - 에코컵, 텀블러, 화장품, 물티슈, 비누, 마스크 등 ○ 기념품 내역 - 서울시 영문소개책자 등 30개, 팜플렛 100개, 리플렛 1000장 등 - I·SEOUL·U 기념품 : 뺏지 1000개, 장바구니 2000개, 야구점퍼 및 후드티 각 50개, I·SEOUL·U 모자 150개, 노트+펜 세트 110개 등 - SF9 사인 CD 100장, 본 행사 이벤트존(M&G) 티켓 18장 I·SEOUL·U 기념품 및 콜라보 제품 전시 Ⅳ 추진 실적 ?? 서울시 홍보부스 운영 성과 ○ 서울시 홍보부스 총 방문인원 : 약 68,000명 - 일별 방문 인원 · 04/13(금) 22,250명 · 04/14(토) 23,500명 · 04/15(일) 22,250명 ○ 포토존(I·SEOUL·U X SF9) 참가인원 : 약 6,000명 - 인스타그램 콘텐츠 등록 : 총396건(해시태그 #SEOUL, #KCON) ?? 서울시 공식 해외 SNS채널 확산 성과 ○ 활용채널(7개) : 페이스북(영문/중번/일문), 아메바(일), 트위터(영), 웨이보(중간) ○ 시 공식 SNS 채널 전체 팔로워 수 : ▲14,342명 증가 - 그 중 일문 페이스북 팔로워 증가수 : ▲ 5,373명 증가 ○ 신규 콘텐츠 등록 : 총45건 - 도달수 1,032,123, 반응수 45,668(좋아요 42,791, 댓글 2,123, 공유 754) ?? KCON 연계한 I·SEOUL·U 확산 ○ KCON 행사장 내 I·SEOUL·U 표출 - 콘서트 현장 홍보물에 I·SEOUL·U 로고 노출 - 콘서트 공연장 내 대형 스크린 TVC에 노출 - 기자회견장 및 레드카펫 포토월 등에 I·SEOUL·U 로고 노출 - 공식홈페이지 및 SNS내 I·SEOUL·U 로고 노출 ○ TV방송을 통한 I·SEOUL·U 로고 표출 - 공식 예고 스팟 내 I·SEOUL·U 로고 노출 : 총 47회 (행사예고 26회+방송예고 21회) - 프로그램 엔딩 협찬고지 노출 ?? CJ E&M / SF9의 SNS 채널을 이용한 확산 ○ CJ E&M 공식 SNS 채널 확산 결과 : 반응수 4,203건 - 좋아요 3,991건, 리트윗 혹은 공유 212건 ※ CJ E&M KCON Global 파급력 : 페이스북 구독자 36,977, 트위터 팔로워 139,143, 인스타그램 팔로워 8,635, KCON Japan 트위터 팔로워 83,066 ○ SF9 공식 트위터 확산 결과 : 반응수 15,198건 - 좋아요 11,010건, 리트윗 3,719건, 댓글 469건 ?? KCON 행사 국내·외 방영 ○ 국내 - 방영시간 : 2018년 04월 19일(목) 오후 6시 - 방영채널 : Mnet, OnStyle, XtvN ※ Mnet의 경우 총 10회 방영 (4.19~4.26) - 가구 시청률 0.47%, 유료 방송 가구 0.40% - 주요 타겟은 10~30대 여성들에게 높은 시청률 기록 ○ 해외 - TV채널: 일본 Mnet Japan(4.19), 베트남 VTV2, VTV3, VTV6 (4.26) - 디지털 플랫폼 : 일본 Mnet Smart, 미국 kcon.tv/kconusa.com, 대만 KKTV/KKBOX, 홍콩 HK ATV ?? 언론매체 보도 실적 ○ 국내 언론 보도 현황 번호 매체명 기사 URL 1 스포츠경향 (4.15) SF9, 日서 서울시 감사패 받아...팬들과 “I·Seoul·U=I SF9 U”를 외치다 2 OSEN(4.20) SF9, 'KCON 2018 JAPAN' 서울시 감사패 수상 “글로벌 인기” 3 뷰어스(5.4) SF9, 'KCON 2018 JAPAN' 서울시 감사패 수상 ○ CJ E&M PR 보도현황 : 총140건 - 종합지, 경제지 포함 지면 총 25건, 통신사 7건, 온라인 108건 · 일본 현지 매체 : 130매체 · 기자단 : 특파원 5개 매체, 국내 언론 3개 매체 ?? 사전/사후 마케팅 추진실적 ○ 서울시 공식 SNS 1·2차 이벤트 진행 : 1,000여명 참가 - 1차 이벤트(3.30~4.6) : 205명 참가 (13명 당첨) - 2차 이벤트(4.9~4.15) : 850명 참가 (50명 당첨) - 콘서트 및 컨벤션 티켓 및 서울시 기념품 증정 ○ 이벤트 관련 기사 포스팅 : 총 54회 업로드 - 행사 정보 공지, 부스 설치 스케치 영상, 행사 라이브영상 4회 노출 - CJ E&M 공식 SNS 계정 내 포스팅 총 7회 업로드 Ⅵ 향후계획 ?? 추진 일정 (‘18년 하반기) ○ 싱가포르 현지 서울 프로모션 : ‘18.7월 ※ 서울시 리콴유 수상 및 세계시장 도시포럼 활용 (7.8~7.12) - 싱가포르 현지 시장조사 및 서울 프로모션 전략 수립 : ‘18. 5월 - 홍보부스 설치 및 행사 프로그램 구성 : ‘18. 6월 - 싱가포르 현지 서울 홍보부스 운영 및 프로모션 추진 : 7.8~7.9(2일간) ○ 중국 베이징 현지 서울 프로모션 : ‘18.11월 Ⅴ 소요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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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일본 대상 도시브랜드 현지 마케팅 추진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5030 생산일자 2018-06-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3377090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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