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초역~ 방배로간 도로개설공사내방역측 횡단 보행여건 개선 방안검토 보고

문서번호 방재시설부-7332 결재일자 2018.6.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치수시설과장 방재시설부장 시설국장 고광호 조성만 이임섭 06/07 류훈 협 조 서초역~ 방배로간 도로개설공사 내방역측 횡단 보행여건 개선 방안검토 보고 2018. 6 도시기반시설본부 (방재시설부) 서초역~방배로간 도로개설공사 내방역측 횡단 보행여건 개선 방안검토 보고 본 사업의 시점부(내방역 측) 기존 횡단보도 2개소 중 1개소가 폐쇄토록 계획되었고 이로 인해 도로 양측 주민들이 생활동선 단절의 이유로 공사반대 민원을 지속적 제기하여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검토 보고임. □ 공사개요 ○ 위 치 : 서초구 방배동 내방역 ~ 서초동 서초역(대법원 앞) ○ 규 모 : 도로개설 폭 40m(왕복 6~8차로), 연장 1.28㎞(터널 355m) ○ 공사기간 : '15.10 ~ '19. 1 ○ 도 급 비 : 47,100백만원 ○ 시공사 / 사업관리 : 롯데건설(주) / ㈜제일엔지니어링 □ 검토배경 ○ 공사 착공이후 내방역 측 지역주민들이 기존에 이용하던 횡단보도가 본 공사의 터널공사로 인해 폐쇄되며 이 경우 주민생활 동선단절을 우려하여 횡단 보행여건 개선과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함. <설계현황> <주민의견 주요내용> · 기존 횡단보도 폐쇄에 따른 횡단불편 해소방안 요구 · 터널입구를 내방역 측으로 연장 · 황실아파트 진출입 위험 해소 등 ※ 주민 의견 수렴 : 11회(2015.12. ~ 2017.12) □ 민원 해소방안 검토 ○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생활동선 단절을 해소할 수 있는 횡단보행로 개선 방안을 검토함. 신설 횡단보도 BOX형 개착터널 당초 변경 B - B <개선방안> · 아치형 개착터널과 U-Type구간 일부를 Box형 개착터널로 변경 연장하여 횡단보행 여건 개선 · 아울러 NATM터널 연장을 8m 늘려 개착구간과 황실아파트 진출입부 이격거리를 확보 위험 해소 □ 세부 검토내용 ○ 설계기준 검토 - 신호교차로(횡단보도) 이격 거리 217m(기준 150m 이상) : 적정 - 개착터널 시설한계 높이(H=4.5m) 검토 : 적정 - 터널 연장(L=355→400m)에 따른 환기량 검토 : 적정 - 구조 안정성 검토 : 적정(기술지원기술자 검토) ○ 주요 공사물량 증·감 내역 구 분 연 장(m) 비고 당 초 변 경 증 · 감(△) NATM 터널 252 260 8 개착터널 아치형 43 - △43 Box형 - 80 80 U-Type 135 90 △45 계 430 430 - ○ 단가검토 - NATM터널 연장 및 개착터널 형식변경, U-TYPE 등에 변경되는 수량은 대부분 계약단가를 적용하고, - NATM터널과 BOX형 개착터널 접속을 위해 신설되는 갱문(포탈)중 신규비목에 대해서만 협의율(85.73%)을 적용함 ○ 공사비 증?감 (단위 : 백만원) 공 종 당 초 변 경 증 · 감 비 고 토 공 903 762 -141 개착→NATM(8m) NATM 터널 47 573 526 길이 연장(8m) 개착 터널 1,227 2,078 851 아치(43m)→BOX(80m) U-TYPE 677 - -677 U-TYPE(37m) 삭제 가 시 설 2,467 2,343 -124 개착→NATM 포장공 및 부대공 35 79 44 직접공사비 계 5,356 5,835 479 제 경 비 1,307 1,427 120 제요율 제외공종 - 170 170 설계비(토목, 전기) 공급가액 6,663 7,432 769 부가가치세 666 743 77 도급공사비 7,329 8,175 846 관급자재비 665 789 124 총 공 사 비 7,994 8,964 970 □ 건설사업관리단 의견 ○ 실시설계 내용을 검토한 결과 도로 기하구조 및 구조물에 대한 안정성은 적정함 ○ 수량산출 및 공사비도 적정하게 산정됨 □ 설계사 의견〔(주)이산〕 ○ 시점부(내방역 측) 계획변경은 지역주민의 지속적인 민원 의견사항으로 현장 여건을 고려 발주처와 협의 후 결정함이 적절하고, ○ 설계변경 세부계획은 기술자원기술자 검토를 거쳐 추진함이 타당함. □ 시 도로계획과 의견(도로계획과-7278,‘18.6.4) ○ 복개구조물(BOX형 개착터널) 설치 및 상부 횡단보도 신설은 주민 민원해소를 위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며, 설계변경으로 인한 시공 안정상의 적정성 등을 검토하여 사업 시행 추진 □ 보고자 의견 ○ 건설사업관리단 검토내용이 적절하다 판단되나 변경설계에 대한 서울시 기술자문위원에게 적정성 검토 의뢰하고, ○ 공사비 산출내역에 대한 적정성 판단을 위해 우리 본부 설계변경소위원회 상정. ○ 설계변경은 위 기술자문위원, 소위원회 의견을 선행하는 조건으로 조건부 승인 처리하고자 하며, 공사비 증액은 향후 계약금액 변경시 정산 처리하고자 함. 붙임 : 책임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1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보행환경개선 실시설계(내방역 측 시점부)건설사업관리단 검토결과.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초역~ 방배로간 도로개설공사내방역측 횡단 보행여건 개선 방안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방재시설부
문서번호 방재시설부-7332 생산일자 2018-06-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고광호 (02-3708-8772) 관리번호 D0000033766056
분류정보 건설 > 건설건축 > 건설건축기획및수행 > 재난재해대책수립 > 본부재난및재해대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