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필리핀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4434 결재일자 2018.6.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기획팀장 교통정책과장 민동환 이진구 06/01 구종원 협 조 동남아시아 및 필리핀 지역 우수교통정책 해외수출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2018.5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필리핀 지역 공무국외여행 결과 보고서 1 출장 개요 ?? 기 간 : 2018. 2. 5.(월) ~ 2 .10(토), 4박 6일 ?? 방문기관 : 필리핀 교통부, 메트로마닐라개발청, 아시아개발은행, 세부시청 ?? 출장내용 ○ 필리핀 현지 도시교통 현황 조사를 통한 대상지 맞춤형 우수정책 해외수출 방안 마련 - 메트로마닐라내 주요도시(마닐라, 만달루용, 마카티, 파사이), 세부시의 도시교통 현황 조사 ○ 동남아시아 및 필리핀 내 도시 우수교통정책 수출 기반 조성 - 아시아개발은행 교통인프라국, 필리핀 교통부, 세부시청 고위관계자 대상 서울시의 대중교통중심 체계개편 관련 정책 공유 - 각 기관과 해당지역 진출 방안 논의 ○ 서울시 및 국내 관련기업의 세부시 BRT 구축사업 참여를 위한 협력관계 구축 - 서울-세부시간 도시교통분야 교류협력증진을 위한 MOU 체결 - 세부시 BRT 구축사업 추진관련 공무원대상 자문 2 주요 일정 일 자 지 역 시간 주 요 일 정 비고 2.5 (월) 마닐라 오후 · 메트로마닐라 대중교통 현장시찰 (대상도시 : 마닐라, 만달루용, 마카티, 파사이) · 메트로마닐라 대중교통센터 시찰 2.6 (화) 마닐라 오전 · 필리핀 교통부 기관 방문 및 차관보 면담 · 필리핀 교통부 고위 관계자 대상 서울시 교통정책 홍보 세미나 오후 · 메트로마닐라개발청장 면담 · 아시아개발은행 기관방문 및 동아시아 담당 이사 면담 2.8 (목) 세부 오전 · 세부시 대중교통 현장 시찰 오후 · 세부시 BRT 건설현장 방문 및 실무자 회의 2.9 (금) 세부 오후 · 세부시청 기관 방문 및 세부시장 면담 · 서울시 교통본부-세부시 교통분야 협력 MOU 체결 3 세부출장 내용 메트로 마닐라 대중교통 현장 시찰 ?? 대중교통 일반현황 ○ 비정규교통수단이 지프니 중심의 대중교통체계인 메트로 마닐라 - 메트로 마닐라는 지프차를 개조하여 만든 지프니 라는 대중교통 수단이 시민들의 발이 되고 있음 - 지피니의 대중교통 수단분담율은 약 70% 이상이 되는 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음 - 지프니는 차량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발생하는 안전문제, 사람이 모두 타지 않은면 떠나지 않은 불문명한 배차간격 및 시간표, 좁은 좌석 간격으로 인한 성범죄 등의 많은 문제를 안고 있어 필리핀 정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선진화를 하려고 있음 ○ 시내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건설을 추진중에 있는 경전철 - 필리핀 정부는 메트로마닐라의 심각한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전철을 건설하고 있음 - 메트로 마닐라는 연약지반, 지진 등의 문제로 지하 건설비 소요되는 대규모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 대부분의 노선을 고가로 건설하였음 - 경전철의 경우 메트로마닐라의 심각한 도로정체를 피해 목적지 인근까지 빨리 갈 수 있는 점 때문에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음 - 하지만 부실공사와 이용객수가 고가가 수용가능한 인원을 초과하여 몇몇 구간에서는 고가 붕괴 위험성이 있으며, 너무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여 첨두시간시에는 탑승까지 30분 이상 소오 등의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음 ○ 서울시 수도권의 광역버스 아이디어를 차용한 POINT TO POINT 버스 - 최근 메트로 마닐라는 시민들의 대중교통이용 증진을 위해 Point to Point 버스를 운영 중에 있음 - 이 서비스는 필리핀 교통부의 자문역으로 나가있는 김경철 박사(전 교통연구원 원장)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서비스 - 위 버스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최소한의 정차로 간다는 점, 정확한 시간표에 따라 출발한다는 점 등으로 메트로 마닐라 시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음 메트로마닐라 도로교통현황 메트로마닐라 앙콧 메트로마닐라 경전철을 기다리는 시민 메트로 마닐라 교통센터 ○ 메트로 마닐라의 교통 전체를 관장하는 교통센터 - 메트로마닐라는 시내의 모든 교통의 흐름을 관리하기 위한 센터를 메트로마닐라개발청 옆 별도의 건물에 설치 - 본 센터에서는 주요 교차로의 교통흐름과 일부 신호 등을 관리하고 있음 메트로마닐라 교통센터 필리핀 교통부 관계자 대상 워크샵 ○ 워크샵 개요 - 일 시 : 2018. 2. 6. 11:00 ~ 12:00 - 장 소 : 메트로마닐라 개발청 별관 회의실 - 참 석 - 주요 내용 : 서울시 교통정책 일반, BRT 구축 현황 ○ 발표 자료 ○ 질의응답 사항 - 준공영제 관련 내용 질문 ? 서울시가 준공영제를 도입하면서 소요되는 비용과 재원 조달 방안 답변 ? 서울시는 준공영제를 도입하면서 연간 약 2,500억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됨 ? 관련된 비용은 시 세금으로 조달하고 있으며, 서울은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고 있으나, 본 비용은 시민들을 위한 교통복지로 생각하여 부담하고 있음 내용 질문 ? 준공영제를 도입하면서 어려웠던 점 답변 ? 준공영제 도입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시내버스 사업자들과의 협상이었음 ? 당시 서울시는 시내버스 사업자들과의 장기간 협의를 통해 도입 할 수 있었음 - BRT 관련 내용 질문 ? 서울시는 BRT 운전자들에게 특별한 인센티브에 대한 설명 답변 ? 서울시의 BRT의 개념은 다른나라의 BRT와 다름 ? 일부 국가에서는 BRT를 특별한 버스노선으로 생각하여 별도의 차량과 도로를 사용하지만 서울시는 BRT는 일반차량을 사용하고 있으며 도로도 일반도로에 파란색으로 구획을 구분하여 운영중에 있음 ? 일반버스가 특정 구간에서 BRT를 타는 것이므로 특별한 인센트브가 없음 내용 질문 ? 서울과 같이 운영시 일반 차량이 BRT 노선에 들어는 경우가 있응 것 같은데, 방지 방법은 무엇인가? 답변 ? 서울시는 BRT 차선 주위에 CCTV를 설치하여 단속중에 있으며, 위반 차량에게는 높은 범침금을 부과하고 있음 내용 질문 ? BRT 정류장이 모듈화가 되어 도심내 특정 이벤트시 이동이 가능하다고 설명하였는데, 실제 운영을 하였을 때의 시민들의 방응은? 답변 ? 아직 실제 시험을 해본적은 없음. 금년 상반기에 실제 도로에서 시행 후 결과를 공유하겠음 내용 질문 ? BRT 차선을 만들면서 일반차로를 줄였는데, 일반 차량의 속도의 변화와 운전자들의 방응이 궁금함. 답변 ? 현재 차량속도에 대해서는 연구중에 있어 정확한 수치가 나오지는 않았으나, 현재 일반 차량과 버스 모두 속도가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소폭 증가한 가장 큰 이유는 버스 정류장이 차로변에 있을 경우 버스가 정차하기 위해 차선변경할 경우 정체가 발생하는데 그런 정체가 사라져 속도가 증가한 것으로 추정 ? 도입전에는 일반 운전자들의 반발이 있었으나, 현재는 버스와 일반 차량이 분리고 속도도 소폭증가하여 반응이 나쁘지 않은 것으로 추정 - 교통일반 내용 질문 ? 필리핀은 시내교통 정체가 매우 심각함. 개선을 위해 서울시가 조언해 줄 수 있는 사항? 답변 ? 짧은 기간 필리핀을 돌아봐서 상세한 조언은 어렵지만, 대중교통 체계를 정비하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보임. 특히 지프니의 경우 행정력이 거의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노선 체계와 배차시간 등을 정규화 하는 것이 필요 필리핀 교통부 대상 워크샵 메트로마닐라개발청 청장 면담 ○ 면담 개요 - 일 시 : 2018. 2. 6. 12:30 ~ 13:00 - 장 소 : 메트로마닐라 개발청장실 - 참 석 ○ 면담 내용 - 서울 - 메트로마닐라 교통, 상하수도 분야 교류협력 방안 논의 - 서울 ?메트로마닐라 자매우호도시 체결 논의 발언자 면담 내용 도시 교통 본부장 ? 바쁜 일정 중에도 환대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오전 필리핀 공무원들과 함께 교통관련 워크샵을 개최하였는데, 서울시 정책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매우 감사함. ? 이런 열정을 가지고 계신 공무원들이 많으셔서, 메트로 마닐라의 발전이 매우 기대됨 메트로마닐라 개발 청장 ? 관련 내용은 보고 받았습니다. 필리핀과 저희 시의 발전을 위해 서울부터 방문해주시고 좋은 정책을 공유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본부장님도 잘 아시겠지만, 메트로 마닐라의 도시교통문제는 매우 심각한 편임. 발전을 위해 서울시의 많은 도움을 부탁드림. ? 서울도 과거에는 심각한 교통난을 겪었다고 들었음. 그러한 교통난을 어떻게 해결하셨습니까? 도시 교통 본부장 ? 서울도 과거 심각한 교통난을 겪었음. ? 이를 해소하기 위해 도로건설에 집중을 하였으나, 효과가 매우 낮았음. 이후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교통체계를 만들어 많은 교통문제를 해결하였음 ?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중교통 확충에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함 메트로마닐라 개발 청장 ? 본부장님 조언 감사드림. 메트로 마닐라는 교통뿐만아니라 상하수도 문제도 매우 심각함.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에서 많은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음 도시 교통 본부장 ? 저희도 메트로 마닐라의 발전을 위해 교류협력 확대에 대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보겠음. ? 기회가 되시면 서울시에 오셔서 실제 정책현장에 방문하신다면 많은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메트로마닐라 개발 청장 ? 초청을 해주시면 금년 내에 방문을 하겠음. 다시한번 메트로마닐라에 방문해주신 것을 감사드림. 도시 교통 본부장 ? 바쁘신 와중에도 면담을 진행해주셔서 감사함. ? 금년 내에 서울시에서 꼭 뵈었으면 좋겠음. 도시교통본부장 ? 메트로마닐라 개발청장 면담 관련 사진 아시아개발은행 동아시아 담당 이사 면담 ○ 면담 개요 - 일 시 : 2018. 2. 6. 13:00 ~ 13:30 - 장 소 : 아시아개발은행 동아시아 담당 이사 집무실 - 참 석 : ○ 면담 내용 발언자 면담 내용 도시 교통 본부장 ? 바쁜 일정 중에도 면담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시아개발은행과 같은 좋은 국제기구에 한국 분이 근무하시는 것에 대해서 한국 사람으로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 어제와 오늘 필리핀 도시 시찰과 공무원을 만나보니, 아시아개발은행에서 많이 도와주셔야 할 것 같음. 아시아개발 은행 이사 ? 본부장님도 보셔서 아시겠지만, 메트로 마닐라의 경우에는 도시교통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 어떤 전문가들은 몇 년안에 도시가 마비될 것이라고 예상 ? 저희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음. 제가 알기로 서울시가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많은 도움을 부탁드림. ? 특히, 2004년 대중교통체계 개편 등은 필리핀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하지만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하는지 몰라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 도시 교통 본부장 ? 금번의 출장이 필리핀과의 도시교통분야 중 대중교통분야의 협력 강화를 위한 워크샵과 면담 등을 하기 위해 방문 한 것 ? 필리핀 정부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자금 사정 등에 어려움이 있음. ? 이런 문제로 서울시가 직접 교류협력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음. 아시아개발은행에서 도움을 주시면 좋을 것 같음 아시아개발 은행 이사 ? 우리 은행도 필리핀에게 지속적인 도움을 주고 있음. ? 서울시에서 정책과 관련하여 도움을 주신다면 저희는 언제나 환영임. ? 좋은 사업 기회가 있으면 공동사업을 기획해보는 것을 추진해보겠음 도시 교통 본부장 ? 저희도 필리핀 정부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며, 사업기회를 만들어 보겠음 ? 바쁘신 와중에도 면담을 진행해주셔사 감사함. 아시아개발 은행 이사 ? 다시한번, 아시아개발은행에 방문드린 것을 감사드리며, 많은 도움을 부탁드림. . - 서울 ? 아시아개발은행 교류협력 방안 도시교통본부장 ? 아시아개발은행 이사 면담 관련 사진 세부시 BRT 실무자 회의 ○ 회의 개요 - 일 시 : 2018. 2. 8. 14:00 ~ 15:30 - 장 소 : 세부시 부시장 집무실 - 참 석 : ○ 회의 내용 - 서울시 중앙차로제 주요 사항 정책 전수 방안 ○ 회의 결과 - 세부시는 BRT 구간을 통과하는 카퍼레이드 축제가 연례로 있음. 서울시가 개획하고 있는 이동형 BRT 스테이션의 도입이 필요함. 관련 정보를 공유 요청 - 세부시 BRT 건설로 기존 차로 축소 시 일반 차의 소통흐름에 문제가 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음.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 - BRT 차고지의 경우 시내버스와 시외버스가 공동으로 이용하여야 하므로 서울의 고속터미널을 모델로 한 대규모 터미널 건설이 필요 - BRT 내 차량의 출도착 정보안내서비스를 제공시에 세부시 버스정보를 총괄하는 ITS 센터가 필요함 - 세부시에서 요청한 세부 BRT 관계자 서울시 교육은 서울시 인재개발원과 협의하여 추후 논의 예정 도시교통본부장 ? 세부시장 면담 ○ 회의 개요 - 일 시 : 2018. 2. 8. 13:00 ~ 15:00 - 장 소 : 세부시장 집무실 - 참 석 ○ 면담 내용 - 서울 ? 세부시 BRT 교류협력방안 논의 - 서울 ? 세부시 교류협력 MOU 체결 - 서울시 도시교통정책 브리핑 발언자 면담 내용 세부 시장 ? 서울시 도시교통 본부장님 바쁘신 일정에도 세부시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림. ? 한국과 세부는 일일 직항편이 10편 정도가 될 정도로 교류 민간영역에서도 깊은 교류관계를 맺고 있음 ? 금일 본부장님과의 면담과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와의 MOU 체결이 공공분야에서도 깊은 관계가 맺는 기회로 될 것으로 기대 도시 교통 본부장 ? 시장님도 바쁘신 와중에 시간을 내주셔 감사함 ? 세부시에서 BRT를 계획 중에 계신데, 관련 설계를 한국 기업과 전문가가 하고 있으는 것으로 알고 있음. ? 한국과 서울이 이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므로 믿고 맞기실 수 있음 세부 시장 ? 세부시의 BRT 건설은 세부의 도시교통의 혁신을 이끌 것이라고 생각함 ? 또한 방금 보여주신 이동식 BRT 정류장은 정말 저희가 필요한 신 기술임. 서울시가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교류를 요청 드림 도시 교통 본부장 ? 저희 정책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것에 대해 감사드림. ? 이동식 BRT 정류장을 포함하여 필요한 사항이 있은 경우 저희가 적극적으로 정책 공유를 하겠음 ? 특히, 서울시와 세부시의 MOU 체결이 정책교류의 시발점이 되기를 기대함 세부 시장 ? 제가 다음 달에 서울시에 방문 예정임. 이때 서울시 정책현장을 보여주시면 제가 시정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임. ? 금일 MOU 체결 및 본부장님의 방문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림 세부시장 오찬 간담회 도시교통본부장 ? 세부시장 면담 4 주요 면담자 및 관계자 연락처 연번 소속 성명 직함 연락처 5 여행 효과 ○ 필리핀 교통부 고위관계자 및 자문관과의 면담과 세미나를 통해 우수정책 해외진출과 민간기업의 필리핀 진출의 기반 조성 ○ 필리핀 수도인 메트로마닐라 개발청장과의 서울 ? 메트로마닐라 간 교통, 상하수도 분야의 정책교류와 우후도시 체결논의, 2018년 하반기 중 메트로마닐라 개발청장 서울 초청 및 우호도시 체결 예정 ○ 서울시 교통본부와 세부시청과의 도시교통협력과 국내 민간기업의 진출을 위한 MOU 체결. 이를 통해 서울시의 도시교통정책의 세부시내 안정적인 이전과 민간기업의 세부시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 ○ 아시아개발은행의 동아시아 담당 이사외의 면담을 통해 서울 ? 아시아개발은행 간의 교통분야 사업 협력을 논의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필리핀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4434 생산일자 2018-06-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민동환 관리번호 D000003372606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교통대책수립및개선 > 교통분야국제교류협력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