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량점검시설(경사형 출입사다리) 점검결과 조치계획 보고

문서번호 교량안전과-9654 결재일자 2018.6.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기획팀장 교량안전과장 김시련 代김시련 06/01 한유석 협 조 강북일반교량팀장 손창익 강남일반교량팀장 이홍재 강구조교량팀장 정회평 교량관리팀장 유제천 교량점검시설(경사형 출입사다리) 점검결과 조치계획 보고 2018. 6. 안전총괄본부 (교량안전과) 교량점검시설(경사형 출입사다리) 점검결과 조치계획 보고 대전~당진고속도로 구간 교량하부 공사를 위한 작업 중 철제 사다리가 떨어져 근로자 사망사고가 발생됨에 따라 동일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점검 결과 조치계획 보고. Ⅰ 관 련 근 거 □ 국토교통부 교량점검시설 설치지침(2013.9.) □ 교량점검시설 긴급점검 실시 및 관리 철저 요청(국토부 시설안전과-964호, `18.5.21.) Ⅱ 점 검 개 요 □ 점검기간 : 2018. 5. 21 ~5. 25. □ 점검대상 : 4개교량(18개소) 계 한강교량 일반교량 고가차도 비 고 4개(17개소) 2(5개소) 2(12개소) - □ 점 검 자 : 시설물 담당자 및 해당팀장 □ 추진방향 ○ 점검방법 - 시설물별 담당자와 해당팀장 복수점검 - 대전~당진고속도로 사고유형과 동일한 경사형 출입사다리 전수점검 ○ 점검기준 ○ 설계기준 1) 점검통로에 작용하는 하중은 350kgf/㎡ 로 가정한다. 2) 점검통로 난간설계시, 난간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은 60kgf/m, 수평 하중은 40kgf/m로 가정한다. 3) 출입사다리에는 점검자 하중(집중하중)으로 100kgf/인이 2.1m 간격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근거 : 국토교통부 교량점검시설 설치 지침 Ⅲ 점검결과 및 조치계획 □ 외관조사 점검 결과 ○ 2013년 이전에는 수직형 점검사다리를 설치하였으나, ○ 개정된 교량점검시설 설치지침(국토교통부)에 따라 재질이 가볍고 미관이 우수한 경사형 출입사다리의 설치가 증가하는 추세임. ○ 교량시설물(경사형 출입사다리) 설치 현황 구 분 고정 방식 행어 설치 여부 측면 부착식 연석 걸이식 설치 미설치 17개소 14 3 17 0 ○ 지지철판이 측면에 고정되어 있어 지지력 부족에 따른 탈락 우려가 있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17개소 전체에 대한 행어를 설치하여 지지력을 보완한 상태임. □ 조치계획 ○ 전체 17개소 중 14개소에 대하여는 연석걸이식(“ㄱ”자형 보강)으로 보강하여 심리적 구조적 안전성을 도모하고, ○ 행어가 설치되어 있으나 향후 오랜기간 경과 시 수평력(인발)에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행어 추가설치 1) 지지철판 보강 보강계획단면 <현재설치(측면도)> → <보강계획> 2) 받침행어 추가 보강계획단면(1개소 ⇒ 2개소) Ⅳ 행 정 사 항 □ 행정사항 ○ 긴급점검에서 노출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한강교량 및 일반교량 유지관리(연간단가)업체로 작업지시하여 보강(응봉교는 별도 실시) ※ 기존 지지철판 및 행어는 작업자의 안전을 고려 철거없이 추가 보강 ○ 소요예산(22,500천원) - 연석걸이식( “ㄱ”자형 보강)으로 보강, 14개소 14,000,000원 - 행어추가 보강 5개소, 8,500,000원 ○ `18년 교량시설물 안전점검 정비계획(교량안전과-9345호,2018.5.29.)에 의거 점검결과 국토부에 제출 - 교량점검시설 실태조사서 : ‘18.6.5(화)한 제출 - 교량점검시설 점검결과 : ‘18.6.29(금)한 제출 붙 임 : 교량시설물(경사형 출입사다리) 점검결과 보고서 4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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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점검시설(경사형 출입사다리) 점검결과 조치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9654 생산일자 2018-06-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시련 (02)2133-1962) 관리번호 D0000033726201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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