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서울보행심포지엄 개최 계획

문서번호 보행정책과-6118 결재일자 2018.6.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김종민 백운석 정광현 06/01 고홍석 협 조 교육훈련팀장 조병건 보행정책팀장 서인석 2018서울보행심포지엄 개최 계획 2018. 6 도시교통본부 2018서울 보행 심포지엄 개최 계획 보행자 교통사고의 선제적 대응으로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문가, 시민단체 및 유관기관 등과 보행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함. Ⅰ 행사개요 ?? 일 시 : ’18. 6.21(목) 14:00 ~ 17:30(210′) ?? 장 소 : 신청사 3층 대회의실 ?? 참 석 : 보행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 ?? 주 제 : 보행 안전 선진도시 서울! ?? 주요 내용 : 주제발표 및 토론 ○ 서울시 보행사고 원인분석 ○ 서울시 보행안전 정책방향(정책전반 진단, 신규사업 제안) ○ 스쿨존·보행자 우선도로 등 주요 보행안전사업 개선방안 2017년 추진실적 ? 일 시 : ’17. 5.30. 14:00 ~ 17:00 ? 장 소 : 신청사 다목적홀 ? 참석자 : 보행전문가, 시민 등 약 200명 - 해외 : 짐워커, 부르스 맥빈 - 국내 : 전경수 전 서울대교수, 최기주 대한교통학회장 등 ? 주 제 : 서울로 7017, 보행도시로 도약하는 서울! Ⅱ 프로그램 시 간 내 용 비 고 1부 14:00 -14:02(2′) 행사 안내 사회자 14:02 -14:05(3′) 환영사 도시교통본부장 14:05 -14:25(20′) 발표1 서울시 보행자 교통사고 원인분석 류준범 (도로교통공단 박사) 14:25 -14:45(20′) 발표2 보행안전 선진도시로 나가는 길 이신해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14:45?15:05(20′) 발표3 어린이/노인 보행사고 방지대책 홍지연 (서울시립대 교수) 15:05 -15:25(20′) 발표4 생활권 도로 안전개선 대책 오성훈 (건축도시공간 연구소 본부장) 15:25 -15:40(15′) 휴 식 2부 15:40 -16:50(70′) 토 론 좌장 : 이 수 범(서울시립대 교수) 김은희 도시연대 센터장 김승남 중앙대 교수 백운석 보행정책과장 행정안전부 안전개선과장 서울시경찰청 교통안전과장 서울시교육청 안전관리팀장 16:50 -17:20(30′) 질의응답 17:20 -17:30(10′) 평가 및 폐회 Ⅲ 홍보계획 ?? 초청장 발송(우편 및 공문) : ’18. 6. 4.(월) ○ 걷는 도시, 시민위원회, 대한교통학회, 서울산책단·녹색교통운동 등 ○ 서울·중앙·한양·서울시립대학교 등 교통관련학과 ○ 25개 자치구, 행정안전부,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 교육청,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등 ?? 파워블로거 참석 요청(뉴미디어담당관) : ’18. 6.11.(월) ??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활용 : ’18. 6. 14.(목) ○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토피스 등 게제 ○ 인스타, 페이스북 활용 ?? 행사자료 책자 제작 : ’18. 6. 18.(월) ※ 자료검수(’18. 6.12.) ?? 보도자료 배포 : ’18. 6.19.(화) < 홍보물 예시 > Ⅳ 행정사항 ?? 학습시간 인정 : 4시간(14:00~18:00) ○ 서울시 : 공무원증 태그시 ○ 자치구 : 수기작성 따로붙임. 1. 참석자리스트 1부. 끝. 붙임1 초청의 글(안) 안녕하십니까. 많은 세계적인 도시들이 ‘자동차’에서 ‘사람’으로 그 패러다임을 빠르게 바꾸면서 자유와 공유, 건강과 미래라는 가치를 되살리고 있습니다. 서울시 역시 시민 여러분에게 편하고, 안전한 ‘걷는 도시, 서울’을 돌려드리기 위해 2013년 ‘보행친화도시 선언’을 시작으로, 2014년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 전용지구’를 지정하고, 2016년 ‘걷는 도시, 서울’ 종합계획을 발표하는 등 그간 다양한 보행정책을 펼쳐왔습니다. 사람이 우선하는 완전한 ‘보행친화도시’로 가기 위해서는 누구나 교통사고 걱정 없이 마음껏 걸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시는 앞으로도 보행자 사고가 없는 안전한 도시 만들기를 최우선으로 하여 다양한 방안들을 만들어 추진해 나가려합니다. 그 첫걸음으로 보행안전 분야 전문가 분들을 초청하여 심도 깊은 토론과 그동안의 지식과 경험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은 전문가 분들과 현장을 중심으로 미리 충분히 논의한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로 학계, 시민사회 분들은 물론 보행안전사업을 추진하는 모든 분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8 서울 보행심포지엄’에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8년 6월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고 홍 석 붙임2 발표 준비사항(전문가 현장자문단 운영 中) ?? 보행정책 추진체계 √ 시설개선, 환경정비, 사고개선, 재미 순으로 우선순위 설정 ※ 예시) 업무체계도 분야 분류 사업명(안) 주요 내용 편의 도심권 (녹색교통진흥지역 연계) 간선도로 도로다이어트 4~6차선 유니버설 디자인 보행특구 이면도로 정비 유니버설 디자인 교통약자 불편 제로 불편지역 수요조사 및 집중개선 보행관리지역 지정(명동) 소음?폐기물?조업차량 관리 도심권 디자인 교차로 세종대로사거리, 종각역사거리 등 대상 생활권 지하철 역세권 환경정비 보행환경개선지구 지정 (대중교통, 보행, 자전거 연계) 보행자우선도로 시민인지도 확대방안 차량속도저감 특별대책 서울형 플라자 프로젝트 보도 디자인(6m 이상) 이면도로 차량 진출입 지침 4m 미만도로 : 거주차 외 차량통행 금지 안전 원인 보행사고 빅데이터 구축 통계관리, 원인분석 개선 보행사고다발지점 시설개선 맞춤식 안전시설 강화 고령자 보행사고 방지 스마트 지능형 횡단보도 신호개선 등 서울형 스쿨존 스쿨존, 아마존, 옐로카펫 통합 학교주변 차량관리 강화 이면도로 보행안전공간 조성 문화 학술 국제보행네트워크 구축 보행심포지엄 등 행사 보행전용거리, 걷기 행사 등 세종대로, 종로, 정동길 등 보행길 ‘보행길’ 활성화 포털사이트, 앱 등과 연계 ‘보행길’ 조사 및 개선 ?? 어린이 보호구역 ? 보호구역 특성에 따른 맞춤식 대책·평가시스템 도입 필요 - 주변 공간(간선도로, 이면도로, 보도유무, 상가구성), 보행동선(주요 보행유발 시설과의 보행네트워크 등) 특성 반영 - 사고 고위험군을 분류하여 별도 대책 추진 - 해당 지역 주민, 해당 학교(어머니회 포함) 등과 논의를 통해 대책수립 ? 어린이 보호구역임을 인지토록 별도의 통일된 기준 마련 - 보호구역 초입의 붉은 색 포장, 옐로카펫 등은 운전자에게 보호구역임을 인지시키는 효과가 있음. - ‘도쿄’의 경우 보호구역 경계만을 초록색 포장으로 표기 - 예를 들어 보호구역 안은 횡단보도 모양을 달리하거나(영국사례 참조) ‘대각선 횡단보도’를 전면 설치함. ? 한 가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집중하는 게 효과적임. - 횡단보도 등 특정한 사고유형에 대한 조치를 전체 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추진 - 해당 유형에 대해 소규모 단위로 주민과 합의를 도출하는 데 유리 ? 보행자 중심의 차량 운영방법 제시 - 학원버스 존 별도 설치, 시간제 통행금지 확대 - 반경 100m 미만지역 절대 주정차 금지구역 지정 ? ‘VR’ 등을 이용하여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육·홍보가 중요 - ‘Screec Effect’ 즉 운전자들이 어린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인지토록 함. - 해당 지역 주민, 해당 학교(어머니회 포함) 등과 논의를 통해 대책수립 ?? 보행자 우선도로 ? 누구나 인지 가능하지만 간결하면서 통일된 안내방식으로 전환 - 사업효과(차량 감속) 제고를 위해 그동안 바닥 디자인이 색상, 디자인이 과도하게 설치되었으나 실효성 의문 - 진출입부에 ‘보행자우선도로’임을 알 수 있게 하는 표기 - 디자인은 ‘차도’로만 인식되지 않을 정도면 충분 - 예를 들어 진출입부만 보행공간을 크게 디자인 표기, 감속유도 ? 보행자 우선도로 사업지 선정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 보행량이 충분하고 노상주차장이 없는 지역 등 대상 - 사업지 선정 시 구청과의 충분한 소통 필요 ? 보행자우선도로 시설측면을 보완하면서 타사업과 조화롭게 추진 - 면단위 개념인 보행환경개선지구를 지정하고 내부 실행계획으로 보행자 우선도로 지정 - 예를 들어 지하철 역세권 주변을 보행환경개선지구로 하고 특정구간(동선)을 보행자 우선도로로 운영 ? 보행자 우선도로 내 강력한 교통관리가 필요 - 단순 통과교통을 억제할 수 있도록 일방통행, 시간제 통행제한 등을 적용(법 개정 중) - 사업지 내 불법 주정차에 대한 특별관리 추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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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서울보행심포지엄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6118 생산일자 2018-06-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민 (02-2133-2418) 관리번호 D0000033727665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보행환경개선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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