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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전기 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4662 결재일자 2018.5.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팀장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이겨라 노병춘 김정윤 여장권 05/31 고홍석 협 조 친환경 전기 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2018. 5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도입 타당성 및 추진경과 1 Ⅱ. 도입목표 및 추진방향 2 Ⅲ. ’18년 시범도입계획 4 Ⅳ.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8 친환경 전기 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버스를 도입하여 도심 대기질 향상 및 버스 서비스 수준개선 등 사람중심의 버스서비스를 제공코자 함 Ⅰ 도입 타당성 및 추진경과 1 도입 타당성 ○ 모터로 구동하는 무공해 차량으로 일반버스 대비 대기질 개선효과 탁월 - CNG버스 대비 연간 1대당 연간 CO2 68톤, NOx 344Kg 저감 가능 ○ CNG버스 대비 연료비, 정비비 등 운송비용 절감 가능하나 고가의 차량가격, 배터리교체비용으로 경제성은 낮은 수준임 - (연료비) 일반 CNG버스 대비 연료비 약 52% 수준(배터리 교체비용 미포함) ? 연료비 : CNG 333원/Km(700원/㎥ ÷ 2.1Km/㎥), 전기 173.8원/Km(173.8원/Kw ÷ 1.0Km/Kw) - (정비비) 기존 CNG저상버스 대비 정비비의 약 40% 수준으로 전망(김포시 사례) ? 내연기관 버스와 달리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 소모품 불필요 <차령9년간 전기버스 vs CNG버스 운영비용 비교> (단위 : 천원) 구 분 차량가격 운송비용 배터리 교체비용 총운영비용 비고 연료비 정비비 CNG버스(A) 220,000 369,616 38,728 - 628,344 전기버스(B) 450,000 192,200 15,492 60,000 717,692 배터리 1회 교체 가정 증 감 (B-A) +230,000 -177,416 -23,236 +60,000 +89,348 ※ 서울 시내버스 1일 1대당 평균운행거리 230Km 적용 시 ○ 그러나, 「2025년 전기차가 편리한 도시, 서울」 구현을 위해 전기버스 도입 ※ 서울 전기차 시대 선언 실천 기본계획(’17.10, 기후환경본부) 2 추진경과 ○ 전기 시내버스 도입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관련부서 등 협의 : ’18.1.~4. ○ 전기 시내버스 도입 설명회 개최 : ’18.3.14., 시의회 제2대회의실 - ① 서울시 도입계획 설명, ② 제조사 차량성능 발표, ③ 전문가?버스회사 질의?응답 등 ○ 전기 시내버스 도입 희망 노선 신청 접수 : ’18.4.3. - 신청현황 : 총 9개사 14개 노선 신청 운수사 오케이버스, 신흥기업, 보영운수, 동아운수, 도원교통, 서울운수, 서울승합, 진화운수, 공항버스 노 선 간선(7개) : 602, 101, 121, 171, 761, 340, 605 지선(7개) : 1711,3414, 5714, 7734, 3412, 3413, 3319, 6631, 6514 ○ 전기 시내버스 도입 지자체(제주?부산) 현장방문 : ’18.4.18.~19. - 지자체별 전기버스 차량도입 현황 및 운영사례 등 조사 〈국내 전기버스 도입현황〉 ?? ’16년 이전까지 서울, 구미시 등에서 실증 차원에서 시범 도입 ?? 일반버스 대비 낮은 성능과 충전시설 구축 어려움으로 상용화 운행 부적합 ※ 전기버스 도입 : 서울시(’10년 9대), 포항시(’14년 2대), 구미시(’14년 2대), 세종시(’15년 1대) ?? ’16년부터 제주, 부산, 김포시에서 전기 시내버스를 본격 도입 ?? 부산 : ’16.11월부터 전기버스 총 50대를 7개 노선에 도입 ※ 에디슨모터스 20대(오성여객), 현대 30대(대진여객 10, 동남여객 10, 세진여객 10대) ?? 제주도 : ’16.5월부터 전기버스 총 79대를 17개 노선에 도입(대형 59대, 중형 20대) ※ 에디슨모터스 59대(동서교통), BYD 20대(우도사랑협동조합) <부산 대진여객 전기버스> <부산 대진여객 충전소> <제주 동서교통 전기버스> <제주 동서교통 충전기> Ⅱ 도입목표 및 추진방향 ?? 도입목표 : ’25년까지 전기 시내버스 3,000대 도입 ○ ’18년도 30대를 시점으로 2025년까지 연평균 400대 이상 도입 ○ 차령(11년)이 만료되는 일반버스를 순차적으로 전기버스로 전환 ○ 버스회사 차량구입비 부담 최소화를 위해 저상버스 도입계획과 연계 <연차별 전기 시내버스 도입목표> 구 분 합 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24년 ’25년 시내버스 대?폐차 수요 4,703 639 943 872 747 313 275 530 384 저상버스 도입계획 4,510 446 943 872 747 313 275 530 384 전기 시내버스 연차별 도입목표 3,000 30 100 640 740 310 270 530 380 ※ 연차별 도입목표는 전기버스 도입물량 배분, 재정여건 등에 따라 변경 가능 ?? 추진방향 ○ 도입노선은 시내버스 회사 평가결과가 우수한 운수회사의 노선 선정 - 도입초기임을 감안, 경영성과가 우수한 운수회사에 도입하여 조기 정착 유도 ○ 차량은 시내버스 조합 주관으로 선정하고 선정된 운수회사에서 구매 - 배터리 등 차량성능, 차량가격, 유지보수 조건 등 평가?선정 ○ 충전시설은 선정된 운수회사에서 설치하고 정산기준은 추후 시와 협의 - 운수회사의 자부담 범위 내 충전인프라 설치비용 지원(1기당 최대 50백만원) ○ 외부 디자인은 친환경성을 특징할 수 있도록 적용해 일반버스와 차별화 - 일반 시내버스와 차별화된 ‘서울 전기 시내버스 외부 디자인’ 개발 및 적용 Ⅲ ’18년 시범도입계획 1 시범 사업개요 ○ 도입대상 : 市 관내 시내버스 노선 ※ 광역, 맞춤, 심야 노선은 제외 ○ 도입대수 : 29대 ※ 1대는 새활용플라자(자원순환과) 셔틀버스로 활용 ○ 도입목적 - 차량성능 등 모니터링을 통해 ‘서울형 전기 시내버스 표준모델’ 마련 ※ 전기버스 29대는 2025년까지 3,000대를 단계적 도입을 위한 테스트 베드 ○ 지원기준 - 전기버스(450백만원) : 저상버스 보조금(92백만원) + 전기버스 보조금 2억 (국비 1억, 시비 1억) + 자부담(158백만원) - 저상버스(220백만원) : 보조금 92백만원(국비 37, 시비 55) + 자부담 128백만원 ○ 총사업비 : 13,050백만원(국비 3,973, 시비 4,495, 자부담 4,582)  - 1대당 사업비 : 450백만원(국비 137, 시비 155, 자부담[버스회사] 158) ※ 1대당 차량가격은 예상가격으로 버스회사 자부담은 변동 가능함 <시내버스 차종별 보조금 및 자부담 현황> 구 분 합계 보조금 자부담 비 고 (소관부서) 소계 국비 시비 차량구입보조금 전기 버스 450 292 137 155 158 환경부(100) 국토부 (37) 저상 버스 220 92 37 55 128 국토부(37) 일반 버스 - 0 0 0 100 충전시설 설치 보조금(기) 50 50 - 50 ※ 전기버스 보조금은 국비(환경부)와 시비(기후대기과)간 50:50 매칭비율로 지원 2 전기버스 운행노선 선정 ?? 선정기준 ① 버스회사별 최근 3개년(’14~’16) 평균 평가점수가 우수한 업체의 노선 - 평가점수가 높은 경쟁력 있는 업체 2개 선정, 운수회사당 10대 이상 도입 ② 운수사의 전체 대폐차 물량이 10대 이상인 운수사(노선) 선정 - ’18년 9월 기준, 차령이 9년 경과하고 11년 이내인 차량 대상 ※ 시내버스 차량 내구연한 : 9년(2회 연장하여 11년까지 사용) ?? 선정기준에 따른 운수회사 선정 ○ 평가점수가 우수한 2개 운수회사(도원교통, 서울승합)를 선정 - ’18.9월 기준으로 운수사의 대폐차 물량이 없는 진화운수 제외 운수사 대폐차대수 (’18.9월 기준) 평가점수 3년 평균 비고 ’14 ’15 ’16 점수 순위 도원교통 19 1887.260 1885.840 1932.600 1,901.900 1 진화운수 0 1833.570 1838.570 1895.200 1,855.780 2 대폐차 대상이 없어 제외 서울승합 10 1812.560 1845.890 1882.900 1,847.117 3 공항버스 28 1832.465 1837.740 1764.700 1,811.635 4 동아운수 10 1745.842 1771.500 1903.000 1,806.781 5 보영운수 3 1730.156 1703.690 1837.700 1,757.182 6 대폐차 대상이 적어 제외 오케이 12 1640.487 1837.000 1776.100 1,751.196 7 서울운수 15 1450.343 1483.210 1543.100 1,492.218 8 신흥기업 48 1396.677 1451.010 1325.200 1,390.962 9 ?? 선정 운수회사별 노선 및 차량배정 ○ 선정된 운수회사의 신청노선에 ’18년 물량(29대)을 희망대수에 따라 배분 ※ 단, 서울승합 3412번(1대)는 인가거리 60km 이상의 장대노선으로 제외하고 3413번에 배정 ※ 6514번은 전기버스 운행여건에 따라 6657(19km), 6620(25km)으로 변경 가능 운수사 노선현황 희망대수 유형 노선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인가 거리 (왕복, km) 대당 운행 거리 운행 시간 총 운행 횟수 대당 운행 횟수 배차간격 최소 최대 도원교통 지선 6514 29 28 50.90 203.67 220 112 4.08 8 13 9 지선 1711 24 24 29.93 226.97 122 182 7.58 4 8 10 서울승합 간선 340 37 36 41.1 211.21 175 185 5.14 5 7 7 지선 3413 27 26 46 235.31 185 133 5.12 7 10 3 지선 3412 25 24 62.88 230.56 255 88 3.67 11 14 - 운수사별로 운영효율화 차원에서 노선별 투입대수 조정 가능 3 전기버스 도입차량 선정 ○ 도입차량은 조합이 주관하여 국내?외 제작사중 2~3개 차량 선정 - 차량선정 기준은 ‘차량선정시 주요 평가사항’을 포함하여 조합이 운수회사와 협의하여 마련하고 시의 승인을 받아 결정 〈차량선정시 주요 평가사항(예시)〉 ?? 제작사 및 판매사의 계약 이행 신뢰도 ?? 전기버스 차량 성능 - 배터리 성능(운행가능 거리, 충전속도, 수명, 전비 등) - 모터 및 주요 전자제어 부품의 성능 및 안정성 - 차량가격 및 결제조건, 기타(승차감, 편의성, 디자인 등) ?? 유지보수 조건 - 배터리, 모터, 전자제어 부품 및 일반부품 각각의 보증기간 - 차량문제 발생시 대처방안(정비인력 상주, 부품공급, 원격진단 모니터링 등) - 자체 정비인력 교육 방안 ○ 운수회사는 운행차량 성능 비교를 위해 동일 노선에 2개 차량 구매 4 전기버스 충전시설 설치 ○ 충전시설은 운수회사에서 차고지 여건 및 도입차량 등을 고려하여 설치 ○ 충전요금 정산기준은 충전소 설치비와 시비 지원금 등을 고려하여 추후 운수회사와 협의하여 마련 - 시비 지원금(운수회사 자부담 범위 내) : 1기당 최대 5천만원, 버스 2대당 1기 ※ ’18년 전기버스 충전시설 예산 : 7억 5천만원 (기후대기과) 5 친환경 버스 디자인 개발 ○ 친환경 시내버스를 상징하는 독창적인 디자인을 개발·적용 - 간선(Blue), 지선(Green), 순환(Yellow)의 외부색상은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친환경 시내버스를 특징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 ○ 서울시, 친환경성 등을 상징할 수 있는 외부 이미지 개발 - 서울다움(한양도성 등)을 강조하는 상징 이미지 개발 - 친환경 시내버스에 어울리는 맑고 깨끗한 이미지 개발 등 간선버스 (예시) 지선버스 (예시) ※ 상기 디자인은 샘플임 〈디자인 개발 개요〉 ?? 개발기간 : ’18.5. ~ 7. (약 3개월) ?? 주요내용 : 친환경 시내버스 외부 디자인 구상 및 개발 ?? 추진방안 : 전문 디자인 개발 기관과의 용역을 통해 추진 ?? 디자인개발 용역 주관 :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 소요예산 : 35백만원 ※ 운송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 자금 활용 ○ 추진 절차 디자인 개발계획 수립 ? 디자인 개발 용역업체 선정 ? 디자인 심의 ? 디자인 개발 완료 ? 디자인 적용 市 (버스정책과) 버스운송조합 市 (디자인 심의위원회) 디자인 용역업체 전기버스 제작업체 Ⅳ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 행정사항 ○ ’18년 전기 시내버스 및 충전시설 예산지원(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 ○ 친환경 시내버스 외부 디자인 개발용역 시행(버스조합, 수공협자금 활용) ○ 전기 시내버스 차량선정 가이드라인 제시(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 전기 시내버스 차량선정 및 구매계약 체결(버스조합, 운수회사) ?? 2018년 전기 시내버스 도입 로드 맵 주요 추진내용 2분기 3분기 4분기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전기 시내버스 도입 노선 선정(시) ??전기 시내버스 차량선정 가이드라인 마련 ??차량 선정 및 구매계약 체결 ??친환경 시내버스 외부 디자인 개발 ??전기 시내버스 제작 ??전기 시내버스 운행개시(11월) ??전기 시내버스 운행성과 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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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전기 시내버스 도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4662 생산일자 2018-05-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겨라 (2133-2268) 관리번호 D0000033723877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경영개선 > 시내버스고급화및저상버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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