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자체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관리과-5015 결재일자 2018.5.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행정관리과장 뚝도아리수정수센터소장 최희정 이문상 홍맹식 05/25 代홍맹식 협 조 ‘수돗물 음용의 가치 확산을 위한’ 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자체 홍보 추진계획 2018년 5월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수돗물 음용의 가치 확산을 위한’ 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자체 홍보 추진계획 수돗물 음용의 가치와 이로움에 대한 명분 있는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현명한 먹는 물 선택을 정착시키고, 수돗물 음용의 자부심 고취 및 의식 있는 행동으로의 시민인식을 확립시키고자 함 Ⅰ 수돗물의 현 실태 및 홍보환경 ??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심리적 불신과 막연한 거부감 상존 ○ 과거의 수돗물에 대한 인식, 노후된 옥내배관 등으로 시민 불신 여전 ?? 정수기, 먹는 샘물(생수) 시장규모 확대 및 공격적인 마케팅 지속 ○ TV 등 대중매체를 통한 물량 공세 계속으로 수돗물의 상대적 불신감 증가 ?? 소득증대 및 생활수준 향상, 편리성 중시 사고 등이 먹는 물 선택을 결정 ○ 정수기 보유 가정 증가, 생수의 편리성으로 인해 좁아지는 수돗물의 입지 ?? 수돗물 만족도 및 신뢰도는 꾸준히 향상, 음용률은 여전히 정체상태 ○ 수돗물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으나, 음용행동은 쉽게 변화하지 않음 ?? 직접음용률의 집중 조명 및 제한적 음용률 정립으로 수돗물 불신조장 ○ 국내 음용률에 대한 지나친 비판적 언론보도 등으로 수돗물 불신 분위기 조성 수돗물 음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 정수기 시장규모 및 보급률 ? 먹는 샘물 시장규모 및 구입 편의성 ? 가계 소득수준의 향상 ? 가구형태(1인가구,핵가족등)의 증대 ? 공공재 제공에 대한 기대치 향상 ? 주 생활공간(집,직장등)의 차이 Ⅱ 2018년 홍보 추진목표 및 추진방향 추진 목표 수돗물 음용의 가치 확산 및 의식 있는 시민으로의 자긍심 고취 추진 방향 수돗물 음용문화 조성과 확산을 위한 공감대 형성 수돗물 음용 생활화 추진 고도정수처리로 맛의 개선효과 홍보 및 수돗물 생산과정 체험으로 인식개선 Ⅲ 2018년 홍보사업별 세부계획 공무원부터 실천하는 수돗물 음용문화 조성 및 확산 우리센터 직원부터 솔선수범하여 수돗물 마시기를 생활화 하여, 수돗물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수돗물 음용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함 ?? 추진방향 ○ 우리센터 전 직원부터 솔선수범 수돗물을 마시는 분위기 조성 ○ 나부터 실천하고 우리가 함께하는 수돗물 마시기 캠페인으로 전개 ○ ‘우리센터 직원→직원의 가족→직원의 주변인→일반시민’ 으로 확산 ○ 수돗물 음용 및 텀블러 사용 추진으로 수돗물 음용에 대한 가치 제고 및 선진의식 확산 ?? 추진내용 ○ 직장 내에서 수돗물 음용 목적의 ‘물병, 물컵, 텀블러’ 사용의 생활화 추진 - ‘아리수 음수대’ 항시 애용 등 수돗물 음용 실천 - 각종 회의, 간담회 시 ‘물병·물컵·텀블러’ 사용 ○ 수돗물 마시기 홍보포스터 및 홍보슬로건 본부에서 수령하여 배포 - 청사·사무실 게시판 등에 홍보포스터 게재, 전 직원 컴퓨터에 ‘홍보슬로건’ 부착 정수센터·수도박물관 등 현장견학 프로그램 운영 시민들이 모바일 견학안내 시스템이 구축된 아리수 고도정수처리 생산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아리수를 마시는 경험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제고 ?? 추진방향 ○ 시민에게 직접 다가가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소통홍보 추진 ○ 미래 음용 주체인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형성 ○ 수돗물 생산과정 견학 및 직접 음용 기회 제공으로 아리수 인식개선 ?? 추진현황 구분 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신청대상 개인관람 (10명미만) 사전예약 - 사전 예약(전시해설 요청 시) 자유 방문(전시해설 미 요청) 자유 방문 단체관람 (10명이상) 사전예약 사전예약(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4학년 이하) 신청방법 인터넷, 모바일, 전화, 팩스 운영기간 월~금 10:00~17:00 화~일 10:00~19:00 화~일 09:00~18:00 운영내용 수돗물 생산과정별 현장견학 및 설명, 영상홍보관, 체험 및 전시홍보관 - 1코스(뚝도정수센터, 물과 환경 전시관, 본관, 완속여과지, 별관) - 2코스(물과 환경 전시관, 본관, 완속여과지, 별관) 물의 비밀, 아리수 이야기, 영상실, 놀이터, 물놀이 소요예산 101백만원 326백만원 138백만원 ?? 추진내용 ○ 고도정수시설 현장견학 및 체험활동을 통해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 자연생태연못 및 녹색 공간 활용으로 다양한 즐길 거리 제공 ○ 현장견학 만족도 설문조사로 인식변화 개선 자료로 활용 ?? ’18년 시설별 견학 목표 (단위: 명) 계 뚝도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307,000 35,000 140,000 132,000 ?? 세부 추진계획 ○ 관람객 유치활동 강화로 적극적인 홍보 추진 - 정수센터 → 전망대 → 박물관 → 서울숲을 연계한 견학동선 및 프로그램 운영 - 구청 등 관내 유관기관 홈페이지에 견학홍보 거재 및 견학안내문 발송 - 견학시 주변인 홍보를 위한 방문 기념품 증정 - 건강하고 맛있는 아리수 맛을 제공하는 병물아리수 시음행사 ○ 신규 임용자 및 외부 전입자 견학 추진 - 외부 전입자 직무교육시 견학 참여 추진 협조 - 인재개발원 및 인사과와 연계하여 신규 임용자 정수장 현장견학 추진 ○ 이미지 개선 및 환경정비 지속 추진 - 조경 녹지관리, 건물 내?외부 청소 등 깔끔하게 환경 조성 - 정수장 환경 개선을 위해 정문, 박물관 주변 등에 꽃밭 조성 - 시설현대화 공사로 신설된 옥상 조경시설물 유지관리 ○ 주말 체험 운영이 가능한 시설의 이용 홍보 강화로 방문 인원 확대 - 주말 운영 및 전문 관람 시설인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홍보 강화 - 기획 전시 활성화 및 ’17년 구축된 모바일 견학 안내 시스템 활용 ○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확대 프로그램 사 진 내 용 비 고 연계스탬프투어 ?수도박물관, 청계천박물관, 한양도성박물관 연합스탬프투어 (水?Wall?來) 수도박물관 프로그램 사 진 내 용 비 고 물 지게 체험 ?물 지게 체험 ?옛날식 펌프 우물체험 수도박물관 기획전시, 어린이날 행사 ?수도박물관 → 물 만난 시 → 물 만난 동요 → 물 만난 카툰 → 소곤소곤 아리수 작은 도서관 ?아리수나라 → 페이스페인팅 → 캐리커쳐 → 버블체험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모바일 견학 안내 시스템 ?전시해설 기능 ?사전 예약 없이 자유방문 가능 수도박물관 전망대 ?아리수 전망대 체험 뚝도아리수정수센터 ○ 견학 대상자별 기념품 활용 구분 대상1(어린이) 대상2(학생) 대상3(일반시민) 대상4(기타) 품명 문구5종셋트 보조밧데리 냉.온 보온병 휴대용 구급함 뚝도아리수 정수센터 품명 형광펜 색연필 5색 볼펜 석고 방향제 천연비누 수도박물관 ○ 현장견학 만족도 설문조사 - 조사목적 : 견학만족도 및 인식 변화 정도를 현장견학 개선자료로 활용 - 조사대상 : 표본집단수 총 300명(상하반기 각 150명) - 조사기간 : 1차(3~6월), 2차(7~11월) - 조사방법 : 견학자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견학 만족도 조사실시 - 조사내용 : 아리수 이해 정도, 견학후 마실 의향, 불만 및 개선사항 의견 ○ 안전 및 보안관리 철저 - 견학전 안전 및 보안교육 철저 - 통제구역 출입제한, 위험 안내표시 설치 - 정수센터 견학자 보험가입 철저 Ⅳ 행정사항 ○ 정수센터 보안관리 강화 및 안전사고 예방철저 ○ 견학 안내 및 견학 접수 운영 철저 ○ 견학 실적 : 매월 5일까지 전월 실적보고 ○ 설문 조사 : 연 2회(7, 12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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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수돗물 인식개선 자체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뚝도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과
문서번호 행정관리과-5015 생산일자 2018-05-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희정 (3146-5561) 관리번호 D000003367899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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