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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북병원 통신장애 해소 방안

문서번호 원무과-7426 결재일자 2018.5.2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원무팀장 원무과장 서북병원장 민근홍 최낙준 정태명 05/24 박찬병 협 조 서북병원 통신장애 해소방안 검토 2018. 5. 서 북 병 원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북병원 통신장애 해소방안 검토 ’17년 이후 트래픽 이상증가에 따른 통신장애 횟수 증가로 진료중단 및 환자진료 지연에 따른 시민 민원발생으로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에 문제가 발생하여 해소 방안을 검토함. Ⅰ 장애발생 현황 최근 4년간 장애발생 현황 (2018.5월 현재) 년도 장애시간 합계 2018년 2017년 2016년 2015년 1시간 이상 5 1 2 1 1 1시간 이내 12 0 4 5 3 ※ ?년도별 장애발생에 대한 피해현황?은 별첨1 참조 장애발생 원인 ? 1시간이상 통신장애: 급격한 트래픽 증가에 대한 원인을 못찾고 있음 → 서북병원 통신망은 서울시 데이터센터?한국통신?서북병원 3군데에서 관리 하고 있으며, 외부 장애 발생시 자체 원인파악 및 해결에 어려움이 있음. → 2015년 장애원인은 데이터센터 VPN 및 L4라우팅 장애 ? 1시간 이내 장애인 경우는 스위치 파워불량, 노후 회선 등 일부 공간에서만 장애가 발생되어 병원 자체에서 처리 문제점 ? 우리병원에서 사용하는 진료(접수?처방?검사?진료기록)는 모두 처방전달 시스템 및 전자의무기록으로 전산화되어 운영하고 있어, 통신장애 발생시 진료 중단으로 이어짐. Ⅱ 장애발생 내용(요약) 장애현상 ? 행정포털 실행시 비정상적으로 처리 지연 ? 의료정보시스템과 연결된 외부 연계시스템(국민건강보험공단 환자자격조회 및 중복처방체크시스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시스템 등) 처리 지연 조치현황 ? 09:10 ? 데이터센터에 장애발생 현황 문의, 이후 5~6번 조치상황 체크 1. 장애원인: 트랙픽(통신량)이 일부 컴퓨터에서 과도하게 사용 2. 해당 컴퓨터들을 확인한 결과 특이한 점 발견 못함 : 인터넷 동영상 시청, 원도우 업데이트, 데이터 다운로드, 바이러스 등 ? 10:20 ? KT 은평운용팀에 문의 ? 10:30 ? 장애발생 방송 ? 10:40 ? 서북병원 통신유지보수 업체 지원 : 내부 통신망(백본) 점검, 특이 사항 없음 ? 12:30 ? 데이터센터와 장애발생 원인체크 중 현재 서북병원에서 조치 가능한 처리내용 협의 ? 13:30 ? 전직원에게 통신속도 문제에 따른 협조 메일 및 방송 1. 진료중인 컴퓨터를 제외한 컴퓨터 재부팅 안내 2.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교육강좌 시청을 자제 협조 3. 원도우 업데이트를 설정 안내 ? 14:00 - 현재 정상적으로 통신속도 회복, 통신속도 모니터링 중 Ⅲ 병원업무 피해현황 진료중단 및 제한적 업무처리 ? 신환 환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조회 불가로 접수 불가 ⇒ 타병원 안내. ? 서북병원 진료 희망하는 환자 장시간 진료대기 : 95명 ? 재진 환자는 기존 자격으로 우선 접수 → 후수납으로 접수 처리 ? 환자보험자격, 산정특례, 희귀난치, 중증암 등록, 차상위 등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진료, 검진) 조회 불가 ? 신용카드 결제 불가 ? 현금수납자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급 불가 ? 의료급여 대상자 승인 및 지정병원 확인 불가 ? 원무팀에서 현금 결제 유도, ‘미수납’처리함 ? 자격검증 불가로 정확한 퇴원비 계산이 불가하여 우선 가퇴원 처리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시스템(EDI) 조회 불가 ? 진료 처방시 실시간 중복처방 확인 점검을 위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중복처방체크시스템(DUR) 조회 불가 병원 의료정보시스템은(Electronic Medical Record) 전자 의무 기록 으로 전산장애 발생시 수기챠트로 진료진행이 어려워 타병원으로 안내하였음. 서울시 행정망 서비스 장애 ? 행정포털, 업무관리시스템 등 실행시 비정상적으로 통신속도 저하로 업무처리 어려움 발생 병원 내부망 정상 운영 ? 병원내 EMR 단독가동 부분의 기능은 정상 운영(환자 진료기록 조회, 검사결과 조회, 검사처방전 및 약처방전 내역 조회, 간호기록 조회 등) 환자진료 지연에 따른 시민 불편 및 민원으로 시민중심의 적극적인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에 문제 발생 Ⅳ 서북병원 통신망 현황 통신망 현황 ?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사설망)을 통해 데이터센터와 연결되어 행정망서비스 및 인터넷서비스가 가능함 1. 행정망서비스 : 행정포털, 업무관리시스템, e인사마당 등 2. 인터넷서비스 : 국민건강보험공단 중복처방체크시스템 및 환자자격조회, GPKI 인증서, 신용카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시스템 문제점 대처방안 ? ? ? 통신직 인원을 배치하여 네트워크 및 보안분야 전문 관리 Ⅴ 행 정 사 항 데이터센터 인터넷통신과 ? 데이터센터 및 한국통신에서 통신장애 발생시 서북병원에서는 장애처리를 위해 별다른 조치가 불가능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 요청 ? 통신장애 적극적 대처 및 대역폭 확대를 위한 자가통신망 구축 또는 효과적인 해결방안 등에 대한 검토 요청(별도 계획수립중) ? 통신직 인원을 배치하여 네트워크 및 보안분야 전문 관리 검토 요청 원무과 ? 의료정보시스템 장애대응지침 보완 ? 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 장애시 PC에서 환자 진료기록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주요자료를 파일로 다운로드 보관. ? 별첨1: 년도별 장애발생에 대한 피해현황 ? 1. 2015년도 병원업무 피해현황 피해현황 1) 접수 ? 신규환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조회 불가로 접수에 애로사항 발생 ? 재내방환자는 기존 자격으로 우선 접수 → 후수납으로 접수 처리 ? 장애시간대 접수인원 73명 2) 수납 ? 신용카드 결제 불가: 현금 결제 유도, ‘미수납’처리함 ? 현금수납자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급 불가 ? 의료급여 대상자 승인 불가 ? 지정병원 확인 불가 ? 장애시간대 수납대기 인원 64명, 미수납 인원 5명(외래4, 퇴원1) 3) 원외처방 ? 초기에는 수기 처방전 발부 ? 원무팀에서 ‘미수납’처리 후 실시간 중복처방 확인 불가 상태로 우선 처방 ? 수기 원외처방: 30명 (28명 사후 처리완료, 2명 사후 미처리) 4) 처방전 발급 ? 약제부 원외처방전 발급 불가: ‘미수납’ 처리한 후 원외처방전 발급함 5) 내시경 검사 ? 내시경 검사는 선수납 후 검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원무팀에서 ‘미수납’처리 후 검사를 진행함 6) 퇴원 ? 자격검증 불가로 정확한 퇴원비 계산이 불가하여 우선 가퇴원 또는 퇴원 조정 ? 장애시간대 1명 퇴원 수속 7) 영상의학과 CD복사 ? 서울시 보안USB 정책차단에 따른 외부매체(CD)로 내부 자료 이동 불가 → 서울시 협조를 통해 보안USB프로그램 삭제후 우선 영상기록발급함 2. 2017년도 병원업무 피해현황 피해현황 1) 접수 ? 신규 환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조회 불가로 접수에 애로사항 발생 ? 재진 환자는 기존 자격으로 우선 접수 → 후수납으로 접수 처리 ? 후수납으로 처리할수 없는 환자와 자격조회 불가로 인한 신규 환자 6명은 접수가 불가능하여 진료를 못 받고 타병원으로 안내 ? 환자보험자격, 산정특례, 희귀난치, 중증암 등록, 차상위 등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진료, 검진) 조회 불가 ? 장애시간대 접수인원 28명 대기 2) 수납 및 퇴원 ? 신용카드 결제 불가 ? 현금수납자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급 불가 ? 의료급여 대상자 승인 및 지정병원 확인 불가 ? 원무팀에서 현금 결제 유도, ‘미수납’처리함 ? 자격검증 불가로 정확한 퇴원비 계산이 불가하여 우선 가퇴원 처리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시스템(EDI) 조회 불가 ? 진료 처방시 실시간 중복처방 확인 점검을 위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중복처방체크시스템(DUR) 조회 불가 ? 장애시간대 수납인원 79명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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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북병원 통신장애 해소 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북병원 원무과
문서번호 원무과-7426 생산일자 2018-05-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민근홍 (02-3156-3381) 관리번호 D0000033670898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행정 > 보건행정운영 > 병원원무전산및정보통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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