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걷는 도시,서울’소위원회(3차) 결과 보고

문서번호 보행정책과-5716 결재일자 2018.5.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정책팀장 보행정책과장 김종민 서인석 05/23 백운석 ‘걷는 도시,서울’소위원회(3차) 결과 보고 2018. 5 보행정책과 ‘걷는 도시,서울’ 소위원회 개최(2018년 3차) 우리시 보행 분야 거버넌스인 ‘걷는 도시,서울’ 소위원회(3차)를 개최하여 현장자문과 토론 등을 완료하고 결과를 보고함. ?? 개 요 ○ 일시 및 장소 - 5. 9(수) 09:00~12:00 : 중대부속초등학교(현장) - 5.11(금) 16:00~18:00 : 서소문청사 6층 회의실 ○ 참가자 - 서울시(6) : 보행정책과장, 보행정책팀장, 보행안전팀장 등 - 자치구(1) : 동작구청 보호구역 담당 - 전문가(6) : ○ 주요 내용 :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 방안 모색 ?? 회의결과 ? 보호구역 특성에 따른 맞춤식 대책·평가시스템 도입 필요 - 주변 공간(간선도로, 이면도로, 보도유무, 상가구성), 보행동선(주요 보행유발 시설과의 보행네트워크 등) 특성 반영 - 사고 고위험군을 분류하여 별도 대책 추진 - 해당 지역 주민, 해당 학교(어머니회 포함) 등과 논의를 통해 대책수립 ? 어린이 보호구역임을 인지토록 별도의 통일된 기준 마련 - 보호구역 초입의 붉은 색 포장, 옐로카펫 등은 운전자에게 보호구역임을 인지시키는 효과가 있음. - ‘도쿄’의 경우 보호구역 경계만을 초록색 포장으로 표기 - 예를 들어 보호구역 안은 횡단보도 모양을 달리하거나(영국사례 참조) ‘대각선 횡단보도’를 전면 설치함. ? 한 가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집중하는 게 효과적임. - 횡단보도 등 특정한 사고유형에 대한 조치를 전체 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추진 - 해당 유형에 대해 소규모 단위로 주민과 합의를 도출하는 데 유리 ? 보행자 중심의 차량 운영방법 제시 - 학원버스 존 별도 설치, 시간제 통행금지 확대 - 반경 100m 미만지역 절대 주정차 금지구역 지정 ? ‘VR’ 등을 이용하여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교육·홍보가 중요 - ‘Screec Effect’ 즉 운전자들이 어린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인지토록 함. - 해당 지역 주민, 해당 학교(어머니회 포함) 등과 논의를 통해 대책수립 ?? 행정사항 ○ 회의비용 : 1,250천원 - 자문수당 750천원(150천원 X 5인), 인쇄·다과비 500천원 ○ 예산과목 : 도시교통본부, 보행권 향상 및 교통약자 안전관리, 보행친화도시 기반조성사업, 걷는도시 서울 시민위원회 운영, 사무관리비(202-201-01) ?? 향후일정 ○ 현장자문단 운영 : ’18. 5.23(수) 09:00 ○ 소위원회 개최 : ’18. 5.25(금) 16:00 붙임) 1. 참가확인증 1부. 끝. 참 고 그간 자문회의 결과 ?? 보행정책 추진체계 √ 시설개선, 환경정비, 사고개선, 재미 순으로 우선순위 설정 ※ 예시) 업무체계도 분야 분류 사업명(안) 주요 내용 편의 도심권 간선도로 도로다이어트 4~6차선 유니버설 디자인 보행특구 이면도로 정비 유니버설 디자인 보행관리지역 지정(명동) 소음?폐기물?조업차량 관리 도심권 디자인 교차로 세종대로사거리, 종각역사거리 등 대상 교통약자 불편 제로 불편지역 수요조사 및 집중개선 생활권 역세권 환경정비 환승동선 개선 업무지역 접근성 개선 보행자우선도로 획기적인 속도저감 방안 서울형 플라자 프로젝트 보도 디자인(6m 이상) 이면도로 차량 진출입 지침 4m 미만도로 : 거주차 외 차량통행 금지 안전 원인 보행사고 빅데이터 구축 통계관리, 원인분석 개선 다발지점 시설개선 안전시설 강화 서울형 스쿨존 토털서비스 (어린이보호구역) 학교공간 이용 하굣길 관리 학교 주변 반경 100m 주차 금지 문화 행사 보행전용거리, 걷기 행사 등 세종대로, 종로, 정동길 등 보행길 ‘보행길’ 활성화 ‘보행길’ 조사 및 개선 ? 걷기 편한 거리조성 - 한양도성(市) ? 유니버설 디자인 전면 적용(단차 제로, 점자블럭 정비 등) ? 간선도로 공간재편(4~6차선), 이면도로 보행특구(20개소) ? 보행활성화 지역, 관리 지역(명동), 업무 지역 등으로 구분 ! 신규 안) 명동 관리지역 - 쓰레기?소음?조업차량 진출입 등 실질적으로 보행을 방해하는 요소 개선 ? 효율적인 보행환경개선 방안 ! 신규 안) 도심권 디자인 교차로 조성(세종대로·종각역교차로 등) ! 신규 안) 간선도로 차선 폭 축소 후 보행공간 조성(하위차선 최대 3m) ?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 신규 안) 교통약자 보행불편 동선 조사 및 개선 - 역세권(市) ? 영등포, 청량리 등 대중교통 결점지점 대상 ? 대중교통으로의 수단전환 목표 ? 세부 시행방법으로 기존의 보행환경개선지구, 보행자우선도로 등 활용하되 ‘동선’ 중심으로 실시 ※ 예) 지하철-버스 환승동선 ? ’19년 4개소 시범사업 후 매년 확대 ? 시 주관, 자치구 협조 - 생활권(區) ? 차분하게 정돈된 느낌의 이면도로 설계 ? 이면도로 속도 저감 필요 : 일방통행 지양, 차선 폭 축소가 제일 중요 ! 신규 안) 서울형 플라자 프로젝트 : 6m 이상 이면도로 노면상 보도 디자인 【 해외사례 】 ‘뉴욕’ 플라자 프로젝트 ? 도로에 보도공간 표식을 1~2년 시범운영하고 모니터 후 보도확대 ? 노상주차장을 이용한 ‘파크렛’ 시범실시 후 설치 ? 이면도로 보행환경 관리지침 마련(4m 도로 : 거주자 이외 차량 통제) ? ‘보행자 우선도로’ 개선 (차량과 보행자 속도를 동일하게 해야 효과적, 보행자 밀집지역 선정이 필수요건) ? 자치구 주관 추진, 시 협조(필요시 사업비 지원) ? 보행안전 - 보행사고 빅데이터를 통한 과학적 관리 ? TAAS 활용 : ‘보행사고 다발지점’ 통계분석(’18년 이후 매년) 노인, 무단횡단, 어린이, 스쿨존 등 유형 분류 실시 ? 전수조사 용역 실시 : 보험사 자료 포함, 다양한 통계분석(’19년) - 보행사고다발지점 개선 ? 매년 10개소 선정 실시(빅데이터 분석 결과 활용) ? 어린이 보호구역 운영 개선 ! 신규 안) 서울형 스쿨존 토털서비스 (학교운동장 등 여유 있는 학교 내부시설 활용 검토) - 교육?홍보 ? 지역주민 합의로 실질적인 생활권 보행대책 만들어야 함. ! 신규 안) 보행 시거를 방해하는 주차 한 대 빼기 ! 신규 안) 학교 앞 100m 불법주정차 방지 캠페인 ? 보행문화 - 보행길 활성화 ? 서울시 또는 자치구에서 운영 중인 여러 길 활용 ? 보행환경 취약지점에 시설정비·안내개선으로 지원 ! 신규 안) ‘보행길’ 보행환경 조사 및 개선 - 행사 추진 ? 현재 추진하고 있는 보행전용거리 확대 등 ? ‘도심보행길’ 등을 활용한 걷기 행사 개최, 캠페인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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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는 도시,서울’소위원회(3차)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5716 생산일자 2018-05-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민 (02-2133-2418) 관리번호 D0000033661555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보행환경개선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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