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자카르타시 공무원 교통정책과정 연수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5729 결재일자 2018.5.18.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연수팀장 인재기획과장 김나연 신애선 05/18 원권식 자카르타시 공무원 교통정책과정 연수 결과보고 2018. 5 인재기획과 자카르타시 공무원 교통정책과정 연수 결과보고 자카르타 대중교통 체계개편의 일환으로 교통정책과 및 해외도시협력담당관과 협력하여 우리시 교통정책을 소개하는 연수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근거 ?? 2018년 외국도시공무원연수 추진 기본계획(인재기획과-18583, ‘17.12.22) ?? 자카르타시 교통공무원 및 관계자 대상 초청연수 요청(교통정책과-8816) ?? 자카르타시공무원 교통정책과정 연수계획(인재기획과-4689, ‘18.4.25) 2 연수개요 ?? 기 간 : 4.29(일)~5.4(금) ○ 입국?사전미팅 : 4.29(일) / 출국 5.4(금) (5박 6일) ○ 입 교 식 : 4.30(월) 09:15 / 수료식 : 5.3(목) 11:30 ?? 장 소 : 창의관 글로벌아카데미 및 교통정책정책 현장견학 ?? 대 상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시 교통공무원 및 관계자 등 17명 ?? 내 용 : 강의, 정책현장 견학, 관계자 면담, 현업적용계획 발표 등 ○ 서울시 교통정책 및 버스준공영자 등 교통정책 관련 강의 ○ TOPIS(교통정보센터), 한국스마트 카드사 등 정책현장 ○ 교통정책과, 한국스마트카드 관련 업체, 버스업체 관계자 면담 ?? 집행예산 : 23,640,990원 ○ 외빈초청여비 : 21,887,580원 ○ 사무관리비 : 1,753,410원 ※ 통역비용은 해외도시협력담당관에서 부담, 항공료는 연수생 자부담 3 연수평가 결과 ?? 평가 개요 (만족도 조사) ○ 설문 대상 : 연수생 17명 ○ 설문 척도 : 5점 척도 ?? 만족도 조사 결과 : 4.61점 ① 연수목적 등 종합평가 : 4.65점 ○ ‘연수 참가목적을 달성했다’에 대해 6명이 ‘매우 그렇다’, 10명이 ‘그렇다’로 응답 ○ ‘내용이 나의 업무에 도움이 될 것이다’에 대해13명이 ‘매우 그렇다’ 라고 응답 ② 강의관련(주제연관성, 강의전달력, 강의자료유용성) 평가 : 4.53점 ○ 가장 선호하는 강사로는 8명이 김상범 前서울시 부시장을 뽑음 - 내용적합성, 강의자료에서 11명이 ‘매우만족’을 선택하였고, 강의전달력에서는 12명이 ‘매우만족’을 선택 - 준공영제 부분에 대해 필요한 부분을 전문적으로 설명해 주었고, 자카르타와 서울시의 사례를 통한 강의로 유익했음 ○ ③ 정책현장(주제연관성, 내용전달력, 강의자료유용성) 평가 : 4.48점 ○ 토피스가 4.69의 만족도를 보였고, 스마트카드사가 4.27의 만족도를 보임 - 토피스에서 서울시의 발전된 교통통합시스템에서 향후 자카르타의 발전방향을 배움 ○ 간담회의 경우 버스업체인 도원교통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실제 운수업체에서 운영조건, 수익배분 등 정확한 데이터를 얻어서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음 ④ 교육환경(숙박, 연수환경, 식사) 평가 : 4.75점 ○ 연수환경과 식사는 14명이, 숙박시설에 대해서는 13명 ‘매우만족’이라고 응답 4 연수성과 ?? 市해외진출 전략도시 연수로 교류협력사업 및 정책수출 사업 지원 ○ 서울시의『자카르타 대중교통 체계개편 시범사업』관련 자문 및 정책수출 사업 발굴을 위한 자카르타 방문 후속조치 연수로 市정책수출 사업 지원 ?? 관련 사업 실무자의 전일정 과정 참여로 연수의 효과성 제고 ○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자카르타시에 필요한 프로그램 설계로 연수 내실화 ○ 교통정책과 및 해외도시협력담당관 실무자가 전일정에 참관하여 서울시 준공영제 사업설명 및 자카르타 담당자와 지속적인 네트워크 구축 ?? 준공영제 관계자 면담을 통해 자카르타 현안 해결방안 모색 ○ 자카르타시 공무원 뿐 아니라 버스업체 관계자가 참여한 연수로 양측의 의견을 반영하는 간담회를 통해 자카르타 현안의 실질적 해결방안 모색 날 짜 간담회 주요내용 5.1(화) 대중교통통합요금 전문가 ? 자카르타는 대중교통요금 통합정산 및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미도입 ? 통합시스템을 도입하지 않고 대중교통개혁을 진행 할 경우 시스템 객관적인 버스운송원가, 운행차량대수 산정 등이 어려움 ? 객관적인 데이터와 정책 개발을 위해 대중교통통합 정산 및 데이터 관리시스템 도입이 시급 5.2(수) 버스운수업체 ?자카르타와 같이 Top-down 방식의 준공영제 시행은 단기간 내에 정책시행에는 유리하나 정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움 ?운수업체를 준공영제 정책 개발의 주체로 생각하고 지속적인 소통과 협의를 통해 시행시에 지속가능하고 성공적인 정책을 입안 할 수 있음 5.2(수) 준공영제 담당공무원 ?서울시 준공영제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시청, 운수회사, 시민 등 각 이해당사간의 신뢰가 중요 ?현재 자카르타와 같이 시청과 운수사들이 준공영제와 관련하여 갈등이 지속될 경우 피해는 시민들이 받을 것이며, 비난은 시청과 운수사들에게 갈 가능성이 매우 높음 ?가장 큰 이해당사자라로 할 수 있는 시청과 운수사가 서로 양보를 하며, 지속적인 논의와 소통을 통한 신뢰를 쌓아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 5 향후계획 ?? 교통정책과, 해외도시협력담당관과 결과보고서 및 현업적용결과 공유 ?? 자카르타시 공무원과 버스업체 담당자 대표 2명을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연수 4개월 후 현업적용평가 실시(’18.9.) ?? 강사 평가결과 및 연수 개선사항을 차기 동일 주제 프로그램 설계시 반영 ?? 연수참가자 명단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지속적인 인적 네트워크 유지 6 소요예산 ?? 예산과목 : 대외협력기금 국제협력계정 ○ 총 계: 23,640,990원 - 외빈초청여비: 21,887,580원 - 사무관리비: 1,753,410원 ?? 세부내역 (단위 : 원) 예산과목 항 목 금 액 총 계 23,640,990 외빈초청 여 비 숙박비 등 13,893,750 식 비 5,273,830 버스임차료 1,995,000 공항픽업 및 영송 725,000 소 계 21,887,580 사무관리비 강사료 및 원고료 533,000 교재 발간비 160,320 연수생 보험료 608,790 문화체험비(경복궁 입장) 52,800 기타진행비(간식, 현수막 등) 398,500 소 계 1,753,410 붙임 : 1. 연수 일정 2. 연수생 명단 3. 설문조사 결과 4. 연수사진 붙임자료 1 연 수 일 정 일자 시간 4.30(월) 인재개발원 5.1(화) 인재개발원 5.2(수) 현장 / 서울시 5.3(목) 인재개발원 오전 09:00 ~ 12:00 입교식 09:15~09:45 강의(3) 대중교통통합요금제의 의미와 성과 교통정책과 백은주 주무관 09:30~10:50 관계자 면담(2) 서울시 준공영제 관계 사업자 면담 도원교통 09:30~11:00 현업적용계획 발표 교통정책과 이진구 사무관 09:30~11:00 강의(1) 서울시 교통역사 시립대 김상범 교수 10:00~12:00 강의(4) 서울시 교통의 성과와 도전 교통정책과 민동환 주무관 11:10~12:30 수료식 11:30~12:00 대중교통 체험 11:00~12:00 12:00~ 중 식 환송오찬(진진바라) 오후 14:00 ~ 18:00 강의(2) 준공영제의 의미와 성과 버스정책과 강성복 주무관 14:00 ~ 15:30 관계자 면담(1) 서울시 대중교통통합요금제 및 카드시스템 민간전문가 면담 한국스마트카드 (SMDev) 박영욱대표 14:00~15:30 관계자 면담(3) 서울시 준공영제 관계 공무원 면담 버스정책과 13:30~15:00 강의(5) 서울 BRT 소개 교통운영과 강진동 과장 15:00~16:30 현장견학(1) TOPIS 16:30~18:00 ★대중교통체험 서울시 대중교통 체험 15:30~18:00 현장견학(2) 한국스마트카드 17:00~18:00 문화체험 (경복궁) 18:00~ 환영만찬(교통, 해도협) 석 식 석 식 20:00~ (자유시간인솔) 광화문광장, 청 계 천 남산, 명동 반포 세빛섬 붙임자료 2 연 수 생 명 단 연번 사진 이름 생년월일 성별 직위 기관 1 Massdes Arouffy 73.12.10 M Head of Public Transport Divison Jakarta Transportation Authority 2 Fajar Nugrahaini 83.11.10 F Head of Public Transport Division 3 Waldiman Simanjuntak 86.09.22 M Staff of Public Transport Divison 4 Emir Riza 68.06.09 M Technical Assistance of Development Acceleration Jakarta Municipal Government 5 Achmad Izzul Waro 82.03.26 M Technical Assistance of Development Acceleration 6 Andi Rahmah 72.07.12 F Technical Assistance Local Transport Agency 7 Daud Joseph 79.04.27 M Director of Operations PT. Transportasi Jakarta 8 M..Nanang Basuki 69.01.22 M Head DKI Jakarta (버스업체) 연번 사진 이름 생년월일 성별 직위 기관 9 Berman N R Limbong 68.12.25 M Chairman DKI Jakarta (버스업체) 10 Kuncoro Mudrajad 65.09.04 M Public Transport Operator 11 Saut Hutabarat 70.09.20 M Public Transport Operator 12 Daelami Ami 65.4.24 M Secretary 13 Ardiansyah Yunas 85.8.31 M Head 14 Supartini 59.08.16 F Public Transport Operator 15 Agustina Purba 62.08.17 F Public Transport Operator 16 Dave Nathaniel 96.6.20 M Manager 17 Roisodin Ilyas Syafawi 66.02.06 M Public Transport Operator 붙임자료 3 설 문 조 사 결 과 1. 종합평가 : 4.65 구 분 만족도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연수목적이 명확했다 4.82 14 3   - 연수 참가목적을 달성했다 4.29 6 10 1 - 나는 이 과정의 내용과 주제를 잘 이해하였다 4.65 11 6   - 시간관리가 적정했다 4.71 12 5   - 내용이 나의 업무에 도움이 될 것이다 4.76 13 4   - 배운 내용을 업무에 적용할 것이다 4.71 13 3 1 -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연수 만족도 평가 4.59 10 7   - 2. 강의평가 : 4.53 강 의 명 강사 강의별 만족도 강의내용과 연수주제 연관성 만족도 (5점) 강사의 내용전달력 만족도 (5점) 강의자료의 유용성 만족도 (5점)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매우 만족 만족 보통 서울시 교통정책 역사       서울시 준공영제의 의미와 성과     대중교통통합요금제의 의미와 성과   서울시 교통의 성과와 도전       서울BRT 및 도로안전       【가장 만족한 강의 및 강사】 강사명 선 정 이 유 김상범 강성복 백은주 민동환 강진동 모든강사 3. 정책현장평가 : 4.48 강 의 명 현장 만족도 현장과 연수주제 연관성 만족도 (5점) 내용 전달력 만족도 (5점) 강의자료의 유용성 만족도 (5점)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미흡 매우 만족 만족 만족 보통 매우 만족 만족 보통 TOPIS 4.69 12 5     4.71 12 5     4.71 11 6     4.65 스마트카드사 4.27 6 10 1   4.29 7 8 2   4.29 6 9 2   4.24 【가장 만족한 현장 및 이유】 만족한 현장 선 정 이 유 TOPIS ? 모든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점이 인상적 ? 좋은 IT 인프라가 있어서 교통문제를 쉽게 해결 하고 운영할 수 있음 ? 자카르타 시스템과 너무 발달된 모습으로 교통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볼 수 있어 좋았음 ? 서울에 적용되고 있는 교통시스템에 많은 영감을 받았음 ?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교통계획, 평가, 모니터링 등이 서울시의 교통시스템을 만든 것 같음 ? 자카르타도 광역도시로써 편의제공과 보안을 위해 비슷한 교통정책이 시행되어야 함 스마트카드사 ? 교육내용이 자카르타가 가야할 방향으로 중요했음 4. 간담회 만족한 현장 선 정 이 유 도원교통 (버스업체) ? 운수업체가 실제로 어떻게 버스를 관리하는지 배울 수 있어 좋았음(Mudrajad) ? 운수업체를 통해 직접적으로 준공영제 시스템 안애서 어떻게 회사를 운영하는지 많은 경험을 공유할 수 있어 좋았음 ? 이윤, 수익배분, 표준원가, 운전기사 정보 등 버스를 운영하는데 있어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좋았음 ? 운수업체의 조건을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업체가 제공한 정보와 설명을 통해 서울시 준공영정책의 성공을 알 수 있었음 공무원 (준공영제 담당) ? 서울시가 ‘사람중심’으로 대중교통 개혁을 한점이 인상적이였고, 자카르타 교통정책을 실행과 설계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음 ? 서울시와 운송업체 간 계약하는 방법 등을 알 수 있어 좋았음 ? standard cost 및 Rp/km을 계산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모든과정이 인상적 ? 현재 자카르타에서 겪고 있는 모든 문제점들과 앞으로 도전과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음 【적용하고 싶은 사례와 서울의 정책의 적용계획】 연번 이름 의 견 1 ? 운수업체와 정부간의 협력과 윈윈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2 ? 개혁을 시작하는 방법, 통합요금시스템을 적용하는 방법 3 ? 자카르타 주지사에게 서울시가 통합교통시스템을 위해 적용한 전략을 보고 할 것임 ? 신뢰를 기반으로 한 서울시와 버스업체와의 협상부분 4 ? 대중교통 개혁 정책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음 서울시가 ‘사람중심의 교통’에 포커스를 두었다는 부분과 차량관리(Fleet management), 대중교통 운영 관리, 통합요금제 등이 인상적이었음 ? 서울에서 교육을 받은 바탕으로 지방정부회의 및 면담시 통합요금제 관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 할 것임 5 ? 서울시 버스준공영제와 교통통합정보시스템(TOPIS) ? TransJakarta는 업체들이 통합요금제에 시스템도입을 위해 노력할 것임 6 ? 우리 회사에 적용 할 수 있는 차고지 시스템 ? 서울에서 얻은 정보를 운영진, 관리자, 직원에게 투명하게 전달 할 것임 7 ? 업체가 정책을 이해하고 서로 양보하면서 BRT 시스템에 참여하도록 만드는 부분 ? 실적이 좋은 업체들에게 인센티브를 주어 더욱더 품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을 적용하고 이를 위해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 8 ? 서울시와 운송업체들간에 계약하는 방법 - 서울에서 배운 교육내용들과 경험들을 자카르타 운송업체들에게 적용 (교육)을 할 것임 9 ? BRT 시스템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운송업체들과 협상하는 방법 ? 협상방법, 서로간의 신뢰로 상생하는 방안 10 ? Trans Jakarta와 업체들을 중재 할 수 있는 중재 방안을 찾아 대중교통통합시스템 도입 11 ? 모든 것이 나의 업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함 특히 표준원가, 요금시스템, 노선통합, 준공영시스템 등을 적용하겠음 12 ? 공동위원회 설립 등을 통해 운수업체와 정부의 협력방안 모색 13 ? 운수업체에게 보조금 지원 정책 시행 ? 운수업체, 정부 및 협회가 직접 협력함으로써 자카르타의 기존 시스템을 번경하여 서울의 보조금 시스템과 결합 하고 싶음 14 ? 정부와 운송업체들간에 협력 방안과 업무윤리 향상 ? 차량(Fleet) 관리 개선 15 ? 보행자가 자유롭게 다닐 수 있고, 교통체증을 감소시키는 편리한 주차시스템 16 ? 의사소통과 지속적인 협상에서 정부와 업체와의 일관성. ? 신뢰의 형성을 격려하는 서울의 경험, 다양한 당사자 간의 신뢰와 현장에서의 실행력 5. 교육환경평가 : 4.75 구 분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만족도 연수환경 14 2 1 - 4.76 식사 14 1 2 - 4.71 숙박시설 13 4   - 4.76 【연수개선을 위한 기타의견】 기 타 의 견 ? 시와 운수업체가 협상하는 롤플레이 시간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고 표준원가를 어떻게 계산하는지 시뮬레이션하는 프로그램도 도움이 될 것 같음 ? 모든 시간에 대중교통역사에 대한 내용이 중복돼서 주제에 집중해서 전달하면 좋겠음 ? 프로그램 구성이 좋았지만 교육 중간에 아이스 브레이킹 등을 하면 집중이 더 잘 될 것 같음 ? 서울시와 업체와의 계약조건 등을 제공하여 운수업체의 손해와 정부의 부정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 정부측의 지원 등을 알면 버스준공영제 시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음 붙임자료 4 연 수 사 진 모 음 4.30(월) 서울교통정책 역사 강의 4.30(월) 토피스 현장견학 5.1(화) 대중교통 체험 5.1(화) 문화체험(경복궁) 5.2(수) 버스업체 관계자 면담 5.2(수) 서울시 교통 관련 공무원 면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자카르타시 공무원 교통정책과정 연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5729 생산일자 2018-05-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연 (02)3488-2033) 관리번호 D000003363697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국제교류협력 > 국제연수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