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529 결재일자 2018.5.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한미혜 代이주형 05/18 김동경 2018년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 결과보고 2018. 5. 도시브랜드담당관 2018년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 결과보고 3주년을 맞아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서울브랜드 포럼의 방향성을 논의하고자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회 의 개 요 ?? 개 요 ○ 근거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시행규칙 제6조(회의)1항(임시회) ○ 일시 및 장소 : ’18. 5. 11(금) 16:30~18:00 / 서울시청 3층 소회의실1 ○ 참석자 : 총13명 ?? 주요안건 ○ ‘제3회 2018 서울도시브랜드 포럼’ 방향성 논의 - 제1,2회 포럼 리뷰 - 제3회 포럼 주제 및 홍보 방안, 참석인원 확보방안 등 논의 ?? 소요예산 : 총 140만원 ○ 회의 참석 수당 : 135만원(15만원×9명) ○ 다과비 : 5만원 ○ 예산과목 :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확산, 사무관리비, 서울브랜드위원회 운영 Ⅱ 주요 논의내용 ?? 지난 포럼의 평가 ○ 공공성 중심의 철학적 담론에 중점을 두었으며, 참여자의 공감을 이끌어낸 좋은 포럼 ○ 학술적이기 보다는 설명회의 형식으로 브랜드 확산에 기여하였으나, 홍보 실적은 미미 ?? 제3회 포럼의 방향성 ○ 페스티벌의 성격 강화 혹은 다양한 참여자 확대 - 어린이 대상으로 브랜드홍보 기획(가족구성원 참여 기대) 및 공감하고 참여하고 싶은 포럼을 위한 타이틀 제시 - 학생들이 브랜드를 확산하는 프로그램 기획 및 언론과 연계하는 방안 (예시: 해시태그 이벤트 등) ○ 포럼의 성격을 강화하여 학술적 논의의 심화 필요 - 아이서울유보다 깊은 차원에서 서울의 본질을 파악?논의할 세션 필요 - 아이서울유의 정체성에 대해 더 논의 및 확산필요 ○ 포럼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필요 - 새로운 주제나 키워드를 찾는 것보다 작년과 맥을 같이 하면서 브랜드를 형성해나가는 방법도 좋음(도시는 소통이다 시즌2, 너와나의 소통 등) - 세션구성 ① : 좋은 주제의 학술내용 / 타 지자체나 지역브랜드 유관기관 초청(지자체 사례발표, 예시: 인천) / 소통을 주제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 세션구성 ② : [여유]시민이 참여할 프로그램 운영 / [열정]정책을 브랜딩한 사례발표(시 내부 공무원 정책브랜딩 사례발표) / [공존]타 지자체 초청 및 네트워킹 형성(주제: 지방브랜드와 서울) ?? 기타 의견 ○ 각종 기념품, 한류 콘텐츠를 통해 서울 및 아이서울유 홍보 필요 - 디자인 공모를 통한 서울브랜드 아이템 발굴 등(예시: 판문점 기념품) - 아이서울유 로고송 개발 ○ 장기적으로 지속성을 가질 수 있는 아이서울유 조형물 설치 필요 ○ 서울브랜드의 중요성을 감안한 예산 증액 노력 필요 ?? 향후 계획 ○ ’18년 6월 하순 서울브랜드위원회 정례회 개최 예정 - 서울브랜드 3주년 페스티벌, 포럼의 주제 및 내용 등 논의 후 확정 붙임. 참석부 및 회의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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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서울브랜드위원회 임시회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4529 생산일자 2018-05-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한미혜 관리번호 D000003364113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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