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8279 결재일자 2018.5.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임태섭 이우재 박성주 05/17 윤순용 협 조 믿음 주는 아리수! 으뜸 가는 강동수도! 2018년 여름철 아리수 수질관리 대책 2018. 5.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8년 여름철 아리수 수질관리 대책 여름철 기온변화에 취약한 잔류염소 관리 및 배?급수과정 수질관리를 강화하여 시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 2018년 여름철 아리수 수질관리 대책 【본부 수질과-4126(2018.05.14.)】 추진기간 : 2018.5.15. ~ 10.15.(5개월간) 수질관리 목표 구 분 항 목 수질기준 평상시 우기 및 가뭄시 수질목표 강 우 시 탁도(NTU) 0.5이하 0.04~0.08 0.1 이하 알카리도(㎎/L) - 40~50 20 이상 pH 5.8~8.5 7.2~7.5 6.8 이상 잔류염소(㎎/L) (수도꼭지 기준) 0.1이상 (수인성전염병 우려시 0.4이상) 0.1~0.4 0.1이상 (수인성전염병 우려시 0.4이상) ※ 수질관리 목표기간 : 원수 탁도가 100NTU 이상 상승하여 30NTU 이하로 회복될 때까지의 기간 Ⅱ 중점 추진사항 공급계통 관말 잔류염소 중점 관리 ○ 잔류염소 모니터링 및 수질자동측정기 측정값에 따른 목표값 탄력 운영 잔류염소 미달 우려가 큰 노후 공동주택 집중 수질검사 실시 ○ 500세대 이상 및 준공 20년 경과 아파트 수질검사 실시 관말지역, 배관공사 및 수계전환지역 등 수질관리 수질이상시 신속한 대처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향상 Ⅲ 세부 추진계획 공급계통 잔류염소 관리 강화 목 표 : 수도꼭지 잔류염소 0.1 ~ 0.3㎎/L 유지 (수인성 전염병 발생시 0.4 ㎎/L이상) 잔류염소 모니터링 : 공급계통별, 관말지점 측정 ☞ 측정지점<붙임1> 대상 개소 측정방법 측정주기 배수지, 수도꼭지 15 수질자동측정기 실시간 연속측정 공급수계 및 관말 9 현장측정 1회/1주 (수질이상 우려시 주 2회) 방 법 ○ 관내 배수지 등의 잔류염소 적정 유지로 관말 수도꼭지 목표 잔류염소가 유지되도록 정수센터와 긴밀한 협조 ○ 수도꼭지 모니터링 결과(주 1회)와 수질자동측정값을 분석하여 목표값 탄력적 설정 운영으로 관말 수도꼭지 목표 잔류염소 유지 ○ 수질자동측정기 점검 - 정기점검 : 월1회(측정기 가동 상태, 측정값 보정 및 소모품 교체 등) - 장마철 대비 특별점검 : 6월중 실시 · 수질자동측정기 침수, 강우노출 및 유출수 적정배수 여부 · 폭염대비 환기팬 작동상태 및 실리카겔 교체, 측정값 보정 등 측정결과 분석 및 조치 ○ 잔류염소 미달 우려 배수지는 시설관리과와 운영방법 협의 - 배수지 수위조절 등으로 체류시간 최소화 조치 ○ 정수센터(광암, 암사)와 유기적인 공조로 적정 잔류염소 유지 노후 공동주택 수질검사 검사기간 : ’18. 7. 1. ~ 8. 30. 검사대상 : 30개 단지 ☞ <붙임2> ○ 500세대 이상 및 준공 20년 경과된 아파트 검사항목 : 5항목(탁도, pH, 철, 구리, 잔류염소) ○ 5항목 수질검사 결과 수질기준 초과시 추가 7항목(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망간, 아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수질검사 검사지점 : 저수조 또는 세대 수도꼭지 검사방법 :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와 병행 실시 검사결과 조치 ○ 아파트 관리사무소 및 검사 세대에 검사결과 설명 ○ 검사결과 부적합시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 조치사항 안내 및 개선시까지 지속적인 관리 실시 ○ 검사결과(검사현황, 결과, 조치사항 등) 본부 보고 관말지역 등 수질관리 취약대상 수질관리 수질민원 발생이 많은 관말지역 수질관리 ○ 민원발생 우려지역 등 철저한 현장 확인 및 사전 예방대책 추진 ☞ 수질관리 특별지구(장지, 고덕) 모니터링 및 수질검사 철저 수도관 부설공사, 밸브조절에 의한 수계전환 작업 등은 공사 전·후 수질팀 등 관련 부서와 협의 시행 ○ 소화전 등 이용 충분한 퇴수 조치방안 강구 후 시행 ○ 관말지역 밸브조절 등 수계전환시 퇴수 후 수질검사 실시 수질관리에 영향을 주는 배수지 청소 등 각종 공사 6월 20일 이전 마무리 여름철 수질이상 발생시 대책반 운영 운영기간 : ’18. 5. 15. ~ 10. 15. 검사반 운영 : 조류·냄새경보 발령, 고탁도 발생 등 수질 이상시 대책반 구성 : 수질팀장(총괄), 2인 1조 편성 구분 상황반 측정기반 수질검사반 업무 ·상황전파 ·측정기관리 ·수질검사 ·민원처리 ·수질검사 반원 이우재 임태섭, 강원진 김명주, 김선영 근무내용 ○ 비상연락체제 유지 : 본부(수질과) 및 정수센터(정수과) ○ 현장 수질검사 : 배수지, 수도꼭지 시료채취 및 수질검사 ○ 수질민원 처리 : 민원 응대, 처리 및 현장 홍보 수질이상 발생시 신속한 대처 ○ 수질사고 발생시 신속한 본부 보고 ☞ <붙임 3> ○ 본부에 주민공지 대상지역 선정 요청(정수센터 수질이상시 관할 수계 확인) - 지역 유선방송 등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에게 공지하여 주민 건강 위해상황 최소화 조치 Ⅳ 행정사항 배수지 수계별 대표지점 주기적 수질 모니터링 및 자료관리 여름철 대비 수질자동측정기 점검결과 보고 : ’18.7.2.까지 노후 공동주택 수질검사 결과보고(본부 수질과) : ’18.10.10.까지 붙 임 : 1. 잔류염소 모니터링 지점현황 1부. 2. 노후 공동주택 수질검사 대상 명단 1부. 3. 수질사고 발생 보고 서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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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5105258
본청
행정지원과-8279
D0000033629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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