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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선설 전차선 사고관련 T/F운영 후속 조치계획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4233 결재일자 2018.5.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경전철관리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김현기 정원영 김진팔 박상돈 05/17 김학진 협 조 건설총괄부장 정진일 도시철도사업부장 代김형건 도시철도설비부장 구자훈 주무관 송정아 『우이신설선 전차선』 사고 관련 T/F운영 후속 조치계획 2018. 5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우이신설선 전차선』 사고 관련 T/F운영 후속 조치계획 2018.4.30.(월) 행정1부 시장실에서 개최된 우이신설선 전차선 사고대책 연석회의 관련 후속 조치계획을 보고드림 Ⅰ 사고원인 조사결과 ?? 사고개요 ○ 사고일시: ’17.12.25(월) 05:54경 ○ 사고장소: 솔샘역~북한산보국문역 상선(6k220~6k440지점) ○ 사고내용: 신설동행 제1004열차(13편성)가 상기 장소 운행중 전차선 단전 발생, 정차 후 단전 복귀 불능으로 전구간 열차운행 중단 ?? 추진경과 ○ ’17.12.26~28: 운영사전차선 단전발생 조사 TF팀 구성(운영사 주관) ○ ’17.12.28: 도기본 제안, (사)한국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에 용역 추진 ○ ’18.01.08: 용역계약 체결(1.9~3.9,(사 )한국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운영사) ○ ’18.01.09: 도기본 사고 재발방지 대책수립 TF팀 구성?운영(1.10~3.9) ○ ’18.03.09: 조사용역 보고서 제출(조사협회→운영사) ○ ’18.03.26: 시공?설계?제조사 등 이견으로 추가조사 의뢰(운영사→사고조사협회) ○ ’18.04.05: 사고조사협회, 추가조사 불가 회신 ?? 사고원인 ?? 권고대책 【 ?? 선조치 사항 ○ 램프 첫 번째, 두 번째 매립전 앵커볼트 교체 672개소(1,344개) - 캐미칼앵커 시공 55개: 세라믹인서트(매립전) 파손 구간 - 스터드볼트 시공 1,289개 ※ 추가로 풀림방지를 위해 평와샤+풀림방지너트+더블너트 시공 ○ 첫 번째 지지대는 램프끝단 600㎜ 지점에 설치(추진 중) - 대상: 98개소(일부 1,000㎜ 이내 지지대 구간 제외) - 추진사항: 현재 지지대 등 자재 발주 중 Ⅱ 후속조치 추진방안 ?? T/F 구성·운영 ○ 추진방향 - 도기본에서 내부직원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별도 T/F를 구성·운영 - 사고 재발방지 관련 중장기 대책 수립 및 단기 권고사항 이행 여부 확인 ○ 주요 검토 및 조치사항 - 조사단 권고사항에 대한 적절한 이행방안 검토(장·단기대책 원인분석 포함) - 사업시행자 보수·보강 및 안전?품질관리(하자조치) - 원인규명(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수립 - 운영사가 시행사에 요구한 하자보수 미조치 사항(90개) 이행 검토 및 확인 하자보수 요구현황(운영사→시행사) 구 분 소 계 기조치 조치불가 미조치 비 고 소 계 97 4 3 90 차 량 · 기 계 12 1 - 11 통신·신호·전기 24 - 2 22 시 설 54 3 1 50 누수 20 기 타 7 - - 7 ○ 운영기간 : 2018. 5. ~ 후속 조치 완료시까지 ○ 구 성(총19명) <내 부>: 15명 - (총 괄) 도철계획부(6명: 부장 외 5명) - (시공부서) 도철설비부(전차선: 3명), 도철사업부(토목: 1명) - (운영관련) 교통정책과 민자철도운영팀(2명), 우이신설 사업시행자(3명) <외부전문가>: 4명 - (분 야) 전기, 기계, 토목, 차량 ※ 도서내용 검토 및 현장점검 시 외부전문가 참여로 신뢰성 제고 T/F ( 단장: 도시철도국장) 총 괄 : 도철계획부장 경전철관리과장 전기 차량 · 기계 토목시설 운영관리 · 서태창 과장(도철설비부) · 김병훈(도철설비부) · 김현수(도철설비부) · 임양수(도철계획부) · 김현기(도철계획부) · 장기철(도철계획부) · 박철호(도철사업부) · 김옥희(민자철도운영팀) · 이성엽(민자철도운영팀) · 송정아(도철계획부) · 박태규 과장(시행사) · 정영석 차장(시행사) - · 조우제 실장(시행사) · 이기윤(세종전문기술) · 한경표(차량, 메인트란스) · 이찬규(기계, 한국종합건축) · 차경렬(현대건설) - ○ 세부 운영방안 - 실무회의: 주 1회 이상 회의 및 보고 - 현장확인: 현장 보강 시공확인 - 대 책: 중장기 및 단기 대책 마련과 추가 검증용역 진행 파악 및 대응 ※ 사고조사협회 조사 결과 중 단기 권고사항 신속히 추진 Ⅲ 행정 사항 ○ ‘18.05.14: 도시교통본부(교통정책과) 방문 및 추진 진행사항 협의 - 단기대책 중 조치완료 사항과 단기·중장기 대책 이행계획 설명 ※ 권고사항 이행방안 상호 협의 및 추진현황 공유 ○ 외부전문가 자문수당 지급 - 외부전문가 현장점검 및 자문 시 수당 지급 - 예산과목: 행정운영경비(도시기반시설본부기획예산과), 기본경비(도시철도건설사업특별회계), 기본경비(도시철도), 사무관리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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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선설 전차선 사고관련 T/F운영 후속 조치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4233 생산일자 2018-05-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기 (02-772-7133) 관리번호 D0000033628491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민자사업관리 > 우이-신설선경전철민간투자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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