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참여 캠페인「2018 잘 생겼다! 서울」결과 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477 결재일자 2018.5.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기획팀장 뉴미디어담당관 김은영 김지혜 05/16 신병규 협조 시민참여 캠페인「2018 잘 생겼다! 서울」 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8. 5.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참여 캠페인「2018 잘 생겼다! 서울」결과보고 서울의 주요 20개 공간에 대한 시정정보 제공 등으로 시민관심 유도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해 추진한 디지털 시민참여 캠페인「2018 잘생겼다! 서울」추진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근거 ?? ‘18년「잘 생겼다! 서울」디지털 소통계획(뉴미디어담당관-1566, 2018.2.19.) Ⅱ 추진개요 ?? 캠페인명 : ‘18년 잘 생겼다! 서울 디지털 시민참여 캠페인 ?? 홍보소재 : 시민생활에 유익한 주요공간 20개소 ○ ‘17년 신규 개관시설(16개소) 및 ’18년 신규 개관시설(4개소) ?? 추진기간 : ‘18. 2.26(월) ~ 4.30(월) ?? 추진방향 : 기존 ‘잘생겼다’ 홍보프레임을 활용하여 브랜드 제고 및 분야별·컨셉별 묶음 홍보 ?? 추진내용 ○ 2018 ‘잘 생겼다! 서울’ 특별페이지 구축(www.2018seoul.com) ○ 시민 관심 유도를 위한 새로운 바이럴 콘텐츠 제작 ○ 공간별 상세정보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형 전략 콘텐츠 개발 및 바이럴 확산을 위한 온라인 매체 운영 Ⅲ 추진결과 캠페인 사이트 ?? 사이트 운영개요 ○ 운영기간 : ‘18.2.26(월) ~ 4.30(월) ※12월 말까지 내손연계 운영 ○ 구 성 : 메인영상, 갤러리, 위치정보, 시민참여영역(댓글, 해시태그 등) ○ 내 용 : ‘17년 개관시설(16개소) 및 ’18년 신규 개관시설(4개소) 상세정보 및 주변 가볼만한 곳 등 정보 안내 [캠페인 사이트 화면] ?? 사이트 운영결과 ○ 총 방문자 수 : 73,283명 (‘18.4.30 기준) ○ 방문자 분석결과 - 상세페이지 방문 2,696명, SNS 공유수 292회, 댓글 참여수 415명 등이었으며, 주로 10~20대층 웹드라마 팬덤층의 높은 관심도와 결혼에 대한 축하, 장소 관심 등 긍정적 댓글 반응 - (공간 선호) 잘생겼다 장소에 대한 선호도는 이촌한강생태공원(자연체험), 서울함공원(역사문화), 다시세운(경제미래) 순으로 가족과 즐길 수 있는 자연체험 장소가 높은 관심을 보임 - (SNS 공유) 모바일 청첩장 형식의 웹사이트 구성으로 인해 카카오톡을 통한 공유가 가장 높았으며, 특히 여자배우 이유진 개인SNS에도 영상이 노출되어 연플리 팬덤층의 호응도가 높았음 - (댓글 반응) 캠페인 장소에 대한 인지도 증대, 캠페인에 대한 긍정적 선호도, 웹드라마에 대한 호의적 반응 연결, 결혼 축하 댓글 등이 대다수 메인콘텐츠 ?? 영상 제작 개요 ○ ‘17년 잘생겼다! 서울 캠페인과 연속성을 위해 결혼스토리 영상 제작 - 시즌 1 메인영상 커플이 결혼한다는 내용의 ‘모바일 영상청첩장’ 형식 영상(1편) ? 20초, 40초, 메이킹 등 다양한 버젼으로 영상을 편집, 다각도로 활용 - 개장?개관 시설 중 시민밀착형 시설 중심으로 메인영상 촬영 [캠페인 영상] [메이킹 영상] ?? 매체별 홍보결과 ○ 홍보 결과 : 총 노출 회, 클릭 회 매 체 노출(회) 클릭(회) 잘생겼다 웹사이트 유튜브 등 영상채널 - 카카오톡 - S N S 인터넷 언론사 온라인 커뮤니티 총 계 ○ 세부매체별 집행결과 - 유튜브 등 영상채널 : 라이브서울,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등(2.26~) - 카카오톡 : 3.5(월)/3.9(금) (2일간) - SNS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4개 채널 배포(2.27~3.8) - 인터넷언론사 - 온라인커뮤니티 - 민간포털 브랜드 검색, 서울미디어메이트 및 내손안에 서울 취재?기사, 블로그 및 네이버 판 홍보, 카카오내비 추천태그 제휴, 팟캐스트 등 활용 홍보 ※ 옥외전광판(3.25~4.25), 교통방송(3.5~5.5), 일자리박람회(3.8~3.11) 등에 2018 잘생겼다! 서울 영상노출 Ⅳ 행정사항 ○ ‘캠페인 사이트’ 시민참여영역(해시태그, 댓글) 종료 : ‘18.4.30(월) ○ ‘캠페인 사이트’ 시설정보 안내 등 ‘내손안에서울’ 연결 : ‘18. 6월경 따로붙임 : 매체 웹 결과보고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민참여 캠페인「2018 잘 생겼다! 서울」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4477 생산일자 2018-05-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영 (2133-6484) 관리번호 D000003361974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