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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문서번호 시설관리과-8870 결재일자 2018.5.14. 공개여부 부분공개(3)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관리팀장 시설관리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정수용 문병희 代문병희 05/14 홍순성 협 조 행정지원과장 김창년 현장민원과장 代김경환 급수운영과장 김정수 기전팀장 이무규 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2018. 5. 강서수도사업소 목 차 Ⅰ. 추진개요 1 Ⅱ. 추진계획 2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 2 ?? 풍수해 대비 안전관리 대책 4 ?? 위기관리 모의훈련 6 ?? 교 육 8 ??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7 Ⅲ. 행정사항 9 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2018년 여름철 태풍?호우에 대비하고, 재난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풍수해 대책을 수립 추진하고자 함. 관련대호 시설과-4028(2018.4.27.) Ⅰ 추진개요 c ?? 추진근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25조의2(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의 재난예방조치) ○ 「자연재해대책법」제3조(책무) ?? 추진방향 ○ 풍수해로부터 시민의 생명보호와 재산피해 최소화 ○ 풍수해 대비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재해 위험요인 사전점검 강화 ○ 풍수해 발생 대비 안전관리 대책 강구 및 훈련, 교육, 홍보 추진 ?? 2018년 여름철 기후 전망 ○ 기온은 평년(23.3~23.9℃)과 비슷하거나 높겠음. - 전반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며 후반에는 북태평양 고기압 영향으로 무더운 날이 많겠음. ○ 강수량은 평년(674.4~751.9㎜)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됨. - 전반은 이동성 고기압 영향으로 맑은 날이 많겠으며 후반에는 저기압과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대기 불안정으로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음. ?? 전년도 풍수해 대책 추진결과 ○ 2017년 여름철 서울 기상현황(기간 5.15.~10.15.) - 기온 : 평균기온(22.8℃), 최고기온(35.4℃, 7. 25.), 최저온도(6.1℃, 10. 6.) 기온 33℃이상 일자 6. 23 7. 6. 7. 14 7. 19 7. 20 7. 25 8. 1 8. 2 8. 3 8. 4 8. 5 8. 6 8. 7 기온 34.1℃ 34.6℃ 33.7℃ 34.1℃ 34.9℃ 35.4℃ 33℃ 33℃ 33.9℃ 35.3℃ 34.8℃ 34℃ 34.4℃ ☞ 폭염주의보 : 일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폭염경보 : 일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기온 30℃이상 : 총 48일 [11일(6월),19일(7월), 15일(8월), 3일(9월)]발생 - 강수량 : 총 강수량(1,051.1㎜), 최고 강수량(144.5㎜, 7. 10.) 70㎜ 이상 강우 (2일 발생) 7월 2일(92㎜), 8월 15일(93.5㎜) 110㎜ 이상 강우 (3일 발생) 7월 10일(144.5㎜), 7월 23일(133.5㎜), 8월 20일(124.5㎜) ☞ 호우주의보 : 6시간 강우량이 70㎜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 이상 예상될 때 ☞ 호우경보 : 6시간 강우량이 110㎜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 이상 예상될 때 ☞ 강수일수 : 총 53일이며, 연속 강우 7. 6. ~7. 12.(7일간 233㎜ 내림) ○ 전년도 주요 추진사항 1 여름철 풍수해 대책 상황체계 구축?운영 ??기상예보 단계별 근무체계 유지(본부, 수도사업소) ??상수도 재난안전밴드 활용 단계별 대응 2 비상상황별 비상급수 지원대책 추진 ??급수공급 중단발생시 상황별 비상급수 실시 ??비상 급수차 및 병물 아리수 확보 3 주요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점검?관리 ??시설물 및 공사현장(외부전문가 활용) 일제 점검 ??지적사항 및 조치완료 197건 4 풍수해 기간내 위기관리 모의훈련 ??상수도공사장 붕괴, 상수도누수, 식용수공급사고 ??매뉴얼에 의한 시나리오 및 가상훈련 실시 5 풍수해 대비 단계별 비상발령(2017년) ??보강(22번), 1단계(14번), 2단계(2번) Ⅱ 추진계획 c 1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 ?? 2018년 풍수해 종합상황실 운영(붙임1 참조) ○ 추진기간 : 2018. 5. 15.~10. 15.(5개월간) ○ 24시간 상황실 운영 : 기상 상황에 따라 3단계 근무 - 1단계 3명, 2단계 9명, 3단계 18명 ?? 상황실 구성체계 ○ 사업소장, 상황실장 아래 단계별 실무반 3개반으로 구성 운영 ○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대규모 재해 발생시 위기대응 기능별 13개 실무반으로 구성 ○ 대규모 재해 발생시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계 대응 ○ 대규모 재해 발생시 신속한 현장지휘를 위해 현장지휘소 구성?운영 ?? 사업소 상황실 운영체계도 사업소장 상황실장 상황총괄반 상황처리반 현장복구반 ? 상황조정 및 통제 ? 수방업무 총괄 ? 기상예보 관련사항 등 ☞ 대규모 재난시 ? 상황판단회의 개최 ? 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 재난상황 보고 및 SNS구성 ? 상황접수 처리 ? 재해지역 급수지원 ? 정수장 수질관리 등 ? 피해사항 현지조사 및 복구관리 ? 자재?장비 운용 등 ※ 상황실장 : 1단계, 2단계(주, 야간 팀장 6급 주무관), 3단계(주?야간 과장) ??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 구분 제1단계(주의) 제2단계(경계) 제3단계(심각) 판단 기준 ? 호우주의보 발령 - 6시간 70㎜ 이상 예보 - 12시간 110㎜ 이상 예보 -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 ? 태풍주의보 - 순간풍속 20m/s ? 호우경보 발령시 - 6시간 110㎜ 이상 예보 - 12시간 180㎜ 이상 예보 ? 홍수주의보 발령 - 한강대교 수위 8.5m ? 태풍경보 발령시 - 순간풍속 26m/s 이상 - 총강우량 200㎜ 이상 ? 홍수경보 발령시 - 한강대교 수위 10.5m 예상시 ?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시 ? 이재민 다수 발생 ? 단수세대 대규모 발생 근무 인원 3명 (당직자) 9명 (상황실 1개조, 사무실 1개조) 18명 (상황실 2개조, 사무실 2개조) 상황 실장 평일주간 : 시설과리과장 휴일,야간 : 당직사령 평일주간 : 시설관리과장 휴일,야간 : 각조 반장 평일주간 : 시설관리과장 휴일,야간 : 각조 과장 ※ 비상발령 근무 통보(지시) : 평일 주간 : 담당부서(시설관리과), 휴일 ? 야간 : 당직 책임자 ☞ 하천관리과 호우특보 개선(안) : 기상청 최종 결정시 반영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6시간 70㎜ 이상 예보 12시간 110㎜ 이상 예보 ⇒ 3시간 60㎜ 이상 예보 12시간 100㎜ 이상 예보 6시간 110㎜ 이상 예보 12시간 180㎜ 이상 예보 ⇒ 3시간 90㎜ 이상 예보 12시간 150㎜ 이상 예보 ※ 상수도분야 대규모 재해 발생시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계 대응 ?? SNS를 활용한 수방 상황관리 ○ 한강홍수통제소 실시간 서비스 제공(http://www.hrfco.go.kr) ☞ 한강권역 주요 국가하천의 수문자료와 댐 방류량, 홍수예보발령 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문자 서비스 제공 ○ 상수도 재난안전 밴드, 공사현장 안전밴드 운영 ○ 수방관리시스템 실시간 활용(하천관리과 운영) 2 풍수해 대비 안전관리 대책 ?? 상수도공사장 주요 안전관리 ○ 수방자재(양수기, 마대 등) 확보 및 위험요인 사전 제거 ○ 절?성토구간, 사면보호공, 배수로 등 취약시설 점검 및 정비 ○ 가설구조물(흙막이 지보공, 거푸집, 비계, 동바리) 상시 점검으로 안전관리 강화 ○ 가설구조물 및 취약시설 안전분야 외부전문가 안전점검 시행 ○ 공사장별 풍수해 사고 모의훈련 실시 ○ 상수도공사장 안전밴드를 활용한 상시 관리 및 비상연락망 구축 ?? 상수도공사장 주요 안전관리 ○ 수방기간중 공사장 공정별 안전사고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 착공전 수립한 안전관리계획서(한국시설안전공단 검토)의거 안전관리 준수 철저 - 자체안전점검(공사중 매일) 및 전문기관를 통한 정기안전점검 강화 - 풍수해 위험이 있는 가설구조물 및 굴착 터파기 등 공정에 대한 중점관리 - 공사 진행에 따른 위험, 취약한 공정은 외부전문가 활용한 사전점검 강화 ?? 누수발생시 신속한 복구체계 구축 ○ 긴급 복구반 운영 : 1개 업체 5명 - 24시간 비상근무체계 유지 - SNS(카톡방)를 활용한 실시간 현장관리 - 1시간 이내 신속한 출동으로 2차 사고예방 [SNS를 활용한 실시간 상황공유] 안전시설 설치 교통유도 터파기 양수작업 급수차 지원 파손관 절단 관 접합 (복구 완료) ?? 비상급수 확보 및 급수지원 ○ 수해대비 병물아리수 비축물량 확보 : 비축량(20만병) ○ 비상급수 시설을 이용한 급수지원 - 급수차 : 12대(급수차 1대, 소방차 지원 11대) - 비상 급수장치 : 30개(1개 용량 3ton) ☞ 물탱크 10개(강북아리수정수센터) 및 이동식급수팩 20개(수도자재관리센터) ○ 고층아파트 비상 급수지원 - 사업소 보유 급수차 후면에 펌프를 설치하여 고층 연속급수 가능(13층 이상) - 13층까지 출수가능하며, 13층 이상은 소방펌프차를 지원받아 급수 병물 아리수 공급 임시물탱크 설치 (강북아리수정수센터) 이동식급수팩 (수도자재관리센터) 고층아파트 비상급수지원 ?? 긴급 복구 동원업체 지정 ○ 사 업 소 : 2개 업체【긴급 누수복구(1) 및 수배전반 복구(1)】 3 위기관리 모의훈련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가상 모의훈련 실시 ?? 분야별 위기관리 ○「배수지?가압장」위기관리 모의훈련 실시 - 가정상황 : 가압장 정전 및 해킹으로 급수중단 발생 등 - 훈련방법 : 수도사업소(2개소) 자체 실시 ☞ 본부 및 6개 수도사업소 참관 - 훈련내용 ?재해 상황을 가정하여 대응 시나리오를 작성 모의훈련 실시 ?전기 화재로 인한 정전 및 해킹에 대비한 초기 대응능력 향상 ○「상수도 누수복구」가상훈련 실시 - 가정상황 : 급수중단과 복구 공사를 위한 도로 차량통행금지로 시민 불편 - 훈련방법 : 수도사업소(2개소) 자체 실시 ☞ 본부 및 6개 수도사업소 참관 - 훈련내용 ?긴급 누수복구 가상훈련 실시(년 1회) 4 교 육 ?? 추진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5조의2 (재난관리책임기관장의 재난예방조치) ⇒ 재난 발생에 대비한 교육?훈련과 재난관리예방에 관한 홍보 ?? 교육실시 ○ 재난 및 안전에 대한 교육 실시 - 수도사업소 재난안전담당자를 통한 풍수해 대비 사전 안전교육 실시 - 공사 및 용역 현장 참여근로자 대상 공사관리담당자 사전 안전교육 실시 5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 안전관리 대상 ○ 상수도시설물 : 25개소 구 분 배수지 증?가압장 공동구 현수관로 청사 개 소 8 14 1개소 (9.5km) 1개소 (0.04km) 1개소 ○ 상수도공사장 - 사업소 시행공사 : 4건 구분 연번 공 사 명 규모 사업비 (백만원) 공사기간 송배 수관 (5건) 1 화곡역~화곡로입구교차로 배수관 정비공사 D=150~700mm, L=1,604m 3,200 2018.4.9 ~ 2018.12.31 2 양화교교차로~정보화진흥원 간 송배수관 부설공사 D=100~400mm, L=2,082m 2,000 계약중 3 개봉지하차도~광복교외 1개소 송배수관정비공사 D=400~900mm, L=520m 1,700 2018-5-8 ~ 2018-11-25 4 광복교~안양교간 송배수관정비공사 D=900mm, L=390m 800 계약중 5 궁동 110-1~230-12번지간 송배수관정비공사 D=200~400mm, L=828m 1,500 계약중 배급 수관 (3건) 6 고척동 167번지외 5개소 배급수관정비공사 D=20~300mm, L=1,306m 1,000 2018-4-6 ~ 2018-11-22 7 구로동 235번지외 6개소 배급수관정비공사 D=20~300mm, L=2,143m 1,900 2018-4-20 ~ 2018-12-31 8 신월5동 29번지외 6개소 배급수관정비공사 D=20~300mm, L=1,802m 1,200 2018-4-2 ~ 2018-12-9 ?? 안전관리 추진 일정 ○ 수방시설 및 수해취약지역 일제점검?정비 - 점검?정비 기간(1차) : 2018. 2. 19.~3. 30 - 점검?정비 기간(2차) : 2018. 4. 2.~4. 20, 5월 보고 완료 ○ 우기대비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 점검?정비 기간 : 2018. 6. 15.~6. 30 ○ 추석연휴 기습 폭우대비 안전점검 - 점검?정비 기간 : 2018. 9. 17.~9. 21 ?? 점검대상별 주관부서 지정 구분 배수지, 가압장 등 공공청사 소규모 공사장 소규모 공사장 송?배수관정비공사 배?급수관정비공사 주관부서 시설관리과 행정지원과 급수운영과 급수운영과 점검반 시설관리과 기전순찰반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시설물 담당 행정지원과 청사담당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공사담당 및 공사감독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공사담당 및 공사감독 ※ 수해취약(시설)지역 실정에 맞춰 외부전문가 안전점검 활용 ?? 점검방법 ○ 실명제 체크리스트에 의거 안전점검 실시(붙임4 참조) ○ 육안점검 실시(중대한 결함 발견 또는 자문 필요시 외부전문가 활용) ?? 중점 점검사항 ○ 수방자재 비축, 관리상태, 동원업체 등 비상연락망 유지 여부 ○ 침수대비 배수기능 상태 유지 여부 ○ 기전설비 및 낙뢰사고에 대한 보호시설 작동 여부 점검 ○ 가설구조물(흙막이보호공, 거푸집, 비계, 동바리) 상태 점검 ○ 사면, 축대, 옹벽, 절개지 및 성토부 법면부 안전상태 점검 ○ 구조물 균열, 파손, 누수, 침하 등 시설물 안전 상태 등 ?? 민간전문가 활용 안전점검 구분 대형공사장 송·배수관 배·급수관 점검주기 분기별 1회 이상 1회 이상 (공사기간) 1회 이상 (공사기간) 주관부서 본부 시설과 본부 배수과 본부 누수방지과 협조부서 기전설비과 수도사업소 공사담당 수도사업소 공사담당 외부전문가 1인 이상 합동점검 1인 이상 합동점검 1인 이상 합동점검 ※ 각 사업소에서 시행하는 단가계약(장기계속) 및 기타 공사는 필요시 민간전문가 활용 Ⅲ 행정사항 c ○ 사업소 풍수해 대비 시설물 안전점검 계획 수립 ○ 사업소 풍수해 대책 계획 수립 및 보고 ○ 풍수해 대비 인력, 장비, 자재 확보 등 사전준비 철저 ☞ 비상발전기, 배수펌프 등 장비 정상가동 여부 확인 붙임 : 1.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계획 1부. 2. 풍수해 대비 비상근무 조별 명단 및 비상연락망. 1부. 3. 상수도분야 안전점검 체크리스트(실명제 반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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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년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 운영계획.hwpx

    비공개 문서

  • 풍수해대책 단계별 근무자 및 장비보유현황.hwpx

    비공개 문서

  • 상수도분야 안전점검 체크리스트(실명제 반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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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문서번호 시설관리과-8870 생산일자 2018-05-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수용 (3146-4021) 관리번호 D000003360055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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