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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시설관리과-11661 결재일자 2018.5.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관리팀장 시설관리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전동근 권승계 代권승계 05/14 전영석 협 조 행정지원과장 代신민철 요금과장 김용근 현장민원과장 이연섭 급수운영과장 이성환 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추진계획 2018. 5. 남부수도사업소 목 차 Ⅰ. 추진개요 1 Ⅱ. 추진계획 2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 2 ?? 풍수해 대비 안전관리 대책 4 ?? 위기관리 모의훈련 6 ?? 교육 및 홍보 6 ??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7 Ⅲ. 행정사항 9 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추진계획 2018년 여름철 태풍?호우에 대비하고, 재난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풍수해 대책 추진계획을 보고 드림. ※ 관련근거 : 「2018년 여름철 풍수대 대책」본부장 방침(시설과-3980호, 2018.4.26.) Ⅰ 추진개요 c ?? 추진근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25조의2(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의 재난예방조치) ○ 「자연재해대책법」제3조(책무) ?? 추진방향 ○ 풍수해로부터 시민의 생명보호와 재산피해 최소화 ○ 풍수해 대비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재해 위험요인 사전점검 강화 ○ 풍수해 발생 대비 안전관리 대책 강구 및 훈련, 교육, 홍보 추진 ?? 2018년 여름철 기후 전망 ○ 기온은 평년(23.3~23.9℃)과 비슷하거나 높겠음. - 전반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며 후반에는 북태평양 고기압 영향으로 무더운 날이 많겠음. ○ 강수량은 평년(674.4~751.9㎜)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됨. - 전반은 이동성 고기압 영향으로 맑은 날이 많겠으며 후반에는 저기압과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대기 불안정으로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음. ?? 전년도 풍수해 대책 추진결과 ○ 2017년 여름철 서울 기상현황(기간 5.15.~10.15.) - 기온 : 평균기온(22.8℃), 최고기온(35.4℃, 7. 25.), 최저온도(6.1℃, 10. 6.) 기온 33℃이상 일자 6. 23 7. 6. 7. 14 7. 19 7. 20 7. 25 8. 1 8. 2 8. 3 8. 4 8. 5 8. 6 8. 7 기온 34.1℃ 34.6℃ 33.7℃ 34.1℃ 34.9℃ 35.4℃ 33℃ 33℃ 33.9℃ 35.3℃ 34.8℃ 34℃ 34.4℃ ☞ 폭염주의보 : 일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폭염경보 : 일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기온 30℃이상 : 총 48일 [11일(6월),19일(7월), 15일(8월), 3일(9월)]발생 - 강수량 : 총 강수량(1,051.1㎜), 최고 강수량(144.5㎜, 7. 10.) 70㎜ 이상 강우 (2일 발생) 7월 2일(92㎜), 8월 15일(93.5㎜) 110㎜ 이상 강우 (3일 발생) 7월 10일(144.5㎜), 7월 23일(133.5㎜), 8월 20일(124.5㎜) ☞ 호우주의보 : 6시간 강우량이 70㎜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 이상 예상될 때 ☞ 호우경보 : 6시간 강우량이 110㎜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 이상 예상될 때 ☞ 강수일수 : 총 53일이며, 연속 강우 7. 6. ~7. 12.(7일간 233㎜ 내림) ○ 전년도 주요 추진사항 1 여름철 풍수해 대책 상황체계 구축?운영 ??기상예보 단계별 근무체계 유지(본부 ⇒ 수도사업소) ??상수도 재난안전밴드 활용 단계별 대응 2 비상상황별 비상급수 지원대책 추진 ??급수공급 중단발생시 상황별 비상급수 실시 ??비상 급수차 및 병물 아리수 확보 3 주요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점검?관리 ??시설물 및 공사현장(외부전문가 활용) 일제 점검 ??지적사항 및 조치완료 1건 4 풍수해 기간내 위기관리 모의훈련 ??상수도누수 ??매뉴얼에 의한 시나리오 및 가상훈련 실시 5 풍수해 대비 단계별 비상발령(2017년) ??보강(22번), 1단계(14번), 2단계(2번) Ⅱ 추진계획 c 1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 ?? 2018년 풍수해 종합상황실 운영(붙임1 참조) ○ 추진기간 : 2018. 5. 15.~10. 15.(5개월간) ○ 24시간 상황실 운영 : 기상 상황에 따라 3단계 근무 - 1단계 3명, 2단계 96명, 3단계 108명 ○ 사업소 자체 계획에 의거 단계별 근무 ?? 상황실 구성체계 ○ 상황실장 아래 단계별 실무반 3개반으로 구성 운영 ○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대규모 재해 발생시 위기대응 기능별 13개 실무반으로 구성 ○ 대규모 재해 발생시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계 대응 ○ 대규모 재해 발생시 신속한 현장지휘를 위해 현장지휘소 구성?운영 ?? 상황실 운영체계도 소 장 상황실장 상황총괄반 상황처리반 현장복구반 ? 상황조정 및 통제 ? 수방업무 총괄 ? 기상예보 관련사항 등 ☞ 대규모 재난시 ? 상황판단회의 개최 ? 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 ? 재난상황 보고 및 SNS구성 ? 상황접수 처리 ? 재해지역 급수지원 ? 정수장 수질관리 등 ? 피해사항 현지조사 및 복구관리 ? 자재?장비 운용 등 ※ 상황실장 : 1단계(주간 시설관리과장, 야간 당직사령), 2단계(주간 시설관리과장, 야간 상황근무조장(6급주무관), 3단계(주간 시설관리과장, 야간 각조 과장) ??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 구분 제1단계(주의) 제2단계(경계) 제3단계(심각) 판단 기준 ? 호우주의보 발령 - 6시간 70㎜ 이상 예보 - 12시간 110㎜ 이상 예보 -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 ? 태풍주의보 - 순간풍속 20m/s ? 호우경보 발령시 - 6시간 110㎜ 이상 예보 - 12시간 180㎜ 이상 예보 ? 홍수주의보 발령 - 한강대교 수위 8.5m ? 태풍경보 발령시 - 순간풍속 26m/s 이상 - 총강우량 200㎜ 이상 ? 홍수경보 발령시 - 한강대교 수위 10.5m 예상시 ?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시 ? 이재민 다수 발생 ? 단수세대 대규모 발생 근무 인원 주간 수방 담당자 3명 상황실 4명 상황실 10명 휴일 및 야간 당직근무자 3명 상황실 4명 사무실 4명 상황실 10명 사무실 15명 (상황에 따라 전진원 근무) 상황 실장 평일주간 : 시설관리과장 휴일,야간 : 당직책임자 평일주간 : 시설관리과장 휴일,야간 : 상황근무조장 (6급 주무관) 평일주간 : 시설관리과장 휴일,야간 : 각조 과장 지휘 시설관리과장 이상 시설관리과장 이상 소 장 ※ 휴일, 야간 비상발령 근무 통보(지시) : 당직 책임자 ○ 상황실장, 반장 및 근무자 휴가 교육 등 공백 발생시 업무대행자가 근무 ? 근무시간(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 - 주간 : 09:00부터 당일 18:00까지 - 야간 : 18:00부터 익일 09:00까지 ☞ 하천관리과 호우특보 개선(안) : 기상청 최종 결정시 반영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6시간 70㎜ 이상 예보 12시간 110㎜ 이상 예보 ⇒ 3시간 60㎜ 이상 예보 12시간 100㎜ 이상 예보 6시간 110㎜ 이상 예보 12시간 180㎜ 이상 예보 ⇒ 3시간 90㎜ 이상 예보 12시간 150㎜ 이상 예보 ※ 상수도분야 대규모 재해 발생시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연계 대응 ?? SNS를 활용한 수방 상황관리 ○ 한강홍수통제소 실시간 서비스 제공(http://www.hrfco.go.kr) ☞ 한강권역 주요 국가하천의 수문자료와 댐 방류량, 홍수예보발령 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문자 서비스 제공 ○ 상수도 재난안전 밴드, 공사현장 안전밴드 운영 ○ 수방관리시스템 실시간 활용(하천관리과 운영) 2 풍수해 대비 안전관리 대책 ?? 상수도공사장 주요 안전관리 ○ 수방자재(양수기, 마대 등) 확보 및 위험요인 사전 제거 ○ 절?성토구간, 사면보호공, 배수로 등 취약시설 점검 및 정비 ○ 가설구조물(흙막이 지보공, 거푸집, 비계, 동바리) 상시 점검으로 안전관리 강화 ○ 가설구조물 및 취약시설 안전분야 외부전문가 안전점검 시행 ○ 공사장별 풍수해 사고 모의훈련 실시 ○ 상수도공사장 안전밴드를 활용한 상시 관리 및 비상연락망 구축 ?? 누수발생시 신속한 복구체계 구축(8개 사업소) ○ 긴급 복구반 운영 : 8개 업체 40명 - 24시간 비상근무체계 유지 - SNS(카톡방)를 활용한 실시간 현장관리 - 1시간 이내 신속한 출동으로 2차 사고예방 [SNS를 활용한 실시간 상황공유] 안전시설 설치 교통유도 터파기 양수작업 급수차 지원 파손관 절단 관 접합 (복구 완료) ?? 비상급수 확보 및 급수지원(서울시) ○ 수해대비 병물아리수 비축물량 확보 : 비축량(20만병) ○ 비상급수 시설을 이용한 급수지원 - 급수차 : 102대(급수차 8대, 소방차 지원 94대) - 비상 급수장치 : 30개(1개 용량 3ton) ☞ 물탱크 10개(강북아리수정수센터) 및 이동식급수팩 20개(수도자재관리센터) ○ 고층아파트 비상 급수지원 - 사업소 보유 급수차 후면에 펌프를 설치하여 고층 연속급수 가능(13층 이상) - 13층까지 출수가능하며, 13층 이상은 소방펌프차를 지원받아 급수 병물 아리수 공급 임시물탱크 설치 (강북아리수정수센터) 이동식급수팩 (수도자재관리센터) 고층아파트 비상급수지원 ?? 긴급 복구 동원업체 지정 : 총 34개 업체 ○ 정수센터 : 12개 업체(수배전반, 모터펌프, 염소가스 등 복구) ○ 사 업 소 : 22개 업체【긴급 누수복구(8) 및 수배전반 복구(14)】 3 위기관리 모의훈련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가상 모의훈련 실시 ○「배수지?가압장」위기관리 모의훈련 실시(본부 지정) - 가정상황 : 가압장 정전 및 해킹으로 급수중단 발생 등 - 훈련방법 : 수도사업소(2개소) 자체 실시 ☞ 본부 및 6개 수도사업소 참관 - 훈련내용 ?재해 상황을 가정하여 대응 시나리오를 작성 모의훈련 실시 ?전기 화재로 인한 정전 및 해킹에 대비한 초기 대응능력 향상 ○「상수도 누수복구」가상훈련 실시 - 가정상황 : 급수중단과 복구 공사를 위한 도로 차량통행금지로 시민 불편 - 훈련방법 : 수도사업소(2개소) 자체 실시 ☞ 본부 및 6개 수도사업소 참관 - 훈련내용 ?긴급 누수복구 가상훈련 실시(년 1회) ※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른 모의 훈련 구분 황금시간 훈련대상 훈련방법 실시기간 가정사황 주관부서 상수도누수 1시간 수도사업소 도상 10월 상수도 관로 가압장 정전(단수) 시설안전부 (누수방지과) 4 교육 및 홍보 ?? 추진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5조의2 (재난관리책임기관장의 재난예방조치) ⇒ 재난 발생에 대비한 교육?훈련과 재난관리예방에 관한 홍보 ?? 교육실시 ○ 재난 및 안전에 대한 교육 실시 - 수도사업소 공사 업무담당, 건설사업관리기술자, 공사 및 용역 현장 참여근로자 대상 공사관리담당자 사전 안전교육 실시 ?? 홍보활동 ○ 서울시 풍수해대책 홍보계획(하천관리과-2620. ‘18. 2. 20.) ○ 추진목적 - 관내 시공업체 및 건설사업관리기술자 대상 풍수해 홍보강화 - 우기철 집중호우 및 태풍에 대비하여 신속한 재난정보 제공으로 풍수해 피해 최소화 ○ 추진계획 - 상수도공사장 안전밴드 및 공사현장 안전점검의 날 행사을 통한 홍보 5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 안전관리 대상 ○ 상수도시설물 구 분 배수지 가압시설 공동구 현수관로 공사장 노출관 제어센터 공공청사 개 소 20 지역(6) 1.2차(14) 22 유?무인(9) 증압 (13) 1개소 (5.7km) 4개소 (4.2km) 3개 공구 1개소 1개소 ○ 상수도공사장 - 관내 본부 시행공사 : 1건 연번 공사명 규모 사업비 (백만원) 공사기간 1 국사봉배수지 건설공사 배수지 신설 : 12,000㎥ 송배수관 신설 : 200~1,000㎜, 연장 : 3.4km 18,870 2016. 12. 1.~ 2019. 5. 19. - 사업소 시행공사 : 10건 ☞ 송배수관 4건(정비목표 D=800~900㎜, 3.3㎞, 사업비 9,300백만원) : 주관부서 배수과 배급수관 6건(정비목표 D=80~300㎜, 11.1㎞, 사업비 8,800백만원) : 주관부서 누수방지과 ?? 안전관리 추진 일정 ○ 수방시설 및 수해취약지역 일제점검?정비 - 점검?정비 기간(1차) : 2018. 2. 19.~3. 30 - 점검?정비 기간(2차) : 2018. 4. 2.~4. 20, 5월초 총괄 보고 ○ 우기대비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 점검?정비 기간 : 2018. 6. 15.~6. 30 ○ 추석연휴 기습 폭우대비 안전점검 - 점검?정비 기간 : 2018. 9. 17.~9. 21 ?? 점검대상별 주관부서 지정 구분 배수지, 가압장 등 대형공사장 공공청사 소규모 공사장 소규모 공사장 송?배수관정비공사 배?급수관정비공사 주관부서 시설관리과 시설과 배수과 누수방지과 점검반 시설관리과 관할 사업소 시설과 행정운영과 건설사업관리기술자 배수과 관할 사업소 누수방지과 관할 사업소 ※ 수해취약(시설)지역 실정에 맞춰 외부전문가 안전점검 활용 ?? 점검방법 ○ 실명제 체크리스트에 의거 안전점검 실시(붙임4 참조) ○ 육안점검 실시(중대한 결함 발견 또는 자문 필요시 외부전문가 활용) ?? 중점 점검사항 ○ 수방자재 비축, 관리상태, 동원업체 등 비상연락망 유지 여부 ○ 침수대비 배수기능 상태 유지 여부 ○ 기전설비 및 낙뢰사고에 대한 보호시설 작동 여부 점검 ○ 가설구조물(흙막이보호공, 거푸집, 비계, 동바리) 상태 점검 ○ 사면, 축대, 옹벽, 절개지 및 성토부 법면부 안전상태 점검 ○ 구조물 균열, 파손, 누수, 침하 등 시설물 안전 상태 등 ?? 민간전문가 활용 안전점검 구분 대형공사장 송·배수관 배·급수관 점검주기 분기별 1회 이상 1회 이상 (공사기간) 1회 이상 (공사기간) 주관부서 시설과 배수과 누수방지과 협조부서 기전설비과 수도사업소 수도사업소 외부전문가 1인 이상 합동점검 1인 이상 합동점검 1인 이상 합동점검 ※ 각 사업소에서 시행하는 단가계약(장기계속) 및 기타 공사는 필요시 민간전문가 활용 Ⅲ 행정사항 c ○ 수해대책 계획 수립 : ‘18. 5. 14.까지 본부(시설과) 제출 ☞ 단계별 근무인원 편성 및 사업소 실정에 맞는 풍수해대책 계획 수립 ○ 풍수해 대비 기관별 인력, 장비, 자재 확보 등 사전준비 철저 ☞ 비상발전기, 배수펌프 등 장비 정상가동 여부 확인 ○ 위기관리 모의훈련 실시(상수도 누수) ○ 풍수해 대비 시설물 및 공사장에 대하여 점검철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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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2018년 여름철 태풍·호우 대비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계획.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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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2018년_풍수해_대기자_명단.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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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비상연락망 및 양수기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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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상수도분야 안전점검 체크리스트(실명제 반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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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1] 자치구 및 유관기관 상황실 비상연락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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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2] 자치구 및 유관기관 근무인원.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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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여름철 풍수해 대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문서번호 시설관리과-11661 생산일자 2018-05-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전동근 (02-3146-4592) 관리번호 D000003359596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