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량안전과-7640 결재일자 2018.5.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강구조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안전총괄관 이제택 代이우근 한유석 05/02 배광환 협 조 교량기획팀장 박동욱 강북일반교량팀장 代이정원 기술점검팀장 박영권 용역 착수보고회 결과 보고 (천호대교 영동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2018. 4. 안전총괄본부 (교량안전과) 용역 착수보고회 결과 보고 (천호대교, 영동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우리과에서 시행중인 “천호대교, 영동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시설물 개요 ○ 위치 및 교량 형식 천호대교 영동대교 B-Ramp [STB] A-Ramp [STB] D-Ramp [STB] C-Ramp [STB] E-Ramp [라멘+STB+SPG] 본 교 [PSCI+STB] 천호대교 광진교 광장동 풍납동 천호동 영동대교 자양동 성수동 성수사거리 건대입구역 구의역 뚝섬유원지역 청담역 영동대교남단교차로 청담대교 성수대교 시 설 명 시 설 규 모(m) 구조형식 폭 연장 상부 하부 천호대교 본교 25.8 1,150 STB, PSCI 거더 라멘식 램프교 5~7 1,280 STB, SPG 라멘식 영동대교 본교 25 850 SPG 거더 라멘식 접속교 25~34 167 SPG, PSCI 거더 라멘식 램프교 4.5~7 1,465 STB, SPG T형 ○ 용 역 사 - 천호대교 : (사)대한산업안전협회, 영동대교 : (재)한국재난연구원 ○ 용 역 비 - 천호대교 : 453,210천원, 영동대교 : 508,690천원 ○ 용역기간 : 2018.3.28.~ 2019.3.22. ?? 착수보고회 개요 ○ 보고개요 - 일시 : 2018.4.27.(금) 10시~ - 장소 : 교량안전과 2층 공용회의실 - 참석 : 교량안전과 16명 ?교량안전과장, 강구조교량팀장, 총괄감독 외 분야별 감독 12명 교량명 총괄 감독자 분야별 감독자 현장조사 및 시험 상태평가 안전성 검토 및 내하력 검토 보수·보강 대책수립 유지관리 대책수립 자문회의 및 기술심의 천호대교 영동대교 ?(재)한국재난연구원, (사)대한산업안전협회 사업책임기술자 2명 외4명 ○ 주요 보고내용 - 과업개요, 대상시설물 현황, 과업범위, 과업 추진 일정 - 점검 이력, 과업수행 계획, 외관조사 계획, 인력 및 장비투입계획 - 차량 및 철도 재하시험, 도로교 내진성능평가 계획 - 금회 중점점검 사항, 안전관리계획 등 ?? 착수보고회 결과 ○ 공통사항 - 교량 신축량 측정은 하절기(8월)와 동절기(1월) 2회 측정이 바람직함. - 교량에서 신축이음장치 누수는 매우 중요한 손상이므로 보수 방안을 강구하며, 고무판 등의 탈부착이 가능한 방법 등도 생각할 필요가 있음. - 바닥판슬래브 단부(신축이음부)는 물끊기 설치가 필요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조사 필요(물끊기가 안 되어 있으면 설치제안 바람직). - 교면포장의 물고임 상태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물고임 구간의 사진촬영 및 물고임 시간이 긴 위치는 별도의 코어채취를 통해 바닥판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함. - Naver Band로 일일공정 보고시에 주요조사부위와 작업 현황 사진 등도 함께 업로드가 필요 - 교량 손상의 적절한 관리를 위해 전차 점검과 동일한 위치에서 손상 사진의 촬영이 바람직하며, 강도, 염해, 탄산화 등 내구성관련 조사는 전회차와 동일한 위치에서 비교분석이 필요 - 수중조사 촬영결과 분석해서 보수 여부 및 문제점 등 분석이 필요 - 내진성능평가시 가로등, 방호울타리, 첨가시설 등 추가적인 고정하중에 대한 고려가 필요 - 탄성받침의 스토퍼는 상시에는 고정상태 유지하고 지진시에는 스토퍼가 파손되어야 하는 구조이므로 용접목두께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며 받침제조사의 용접기준 등을 확인하여 향후 관리기준 제시가 필요 - 현장조사 중 긴급 보수가 필요한 손상 발견시 즉시 보고할 것. - 도장 열화도평가 시스템을 구축 예정이므로, 필요시 현장조사 자료를 제공할 것. - 유지관리시 고려사항은 상호 공유가 될 수 있도록 조치. - 강재비파괴 시험 후 현장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강박스 내부에 이물질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외부 인력투입 시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를 철저 ○ 천호대교 - 12경간에서 18경간 바닥판 백태부에 대한 백태 및 누수조사와 원인분석이 필요 - 와이어캠, 레일캠 조사시 검토사항으로는 기존 점검과의 보완효과, 적용성 검토와 자료 축척 후 활용방안에 대한 검토 및 향후 활용방안에 대한 기준제시가 필요 - 연석부 열화 정도를 파악하여 보수에 대한 장기계획이 필요 - 신축이음 누수부 미교체부위는 교체 필요성 여부 판단이 필요 - 강재비파괴 시험 후 현장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강박스 내부에 이물질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외부 인력투입 시에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를 철저 - 고소차 작업시 전도 등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웃트리거 지지대 지반상태, 붐대 상태 등을 철저히 확인하여 안전관리에 만전 ○ 영동대교 - 북단접속교 받침장치 스토퍼(stopper) 파손부는 보수 용접두께를 제시하여야 함(지진 발생시 스토퍼는 끊어져야 하며, 받침장치 제작사에도 문의 요망). - 본교와 램프교 종조인트부의 교축방향, 교축직각방향 신축량 측정은 효율적인 분석을 위해 데이터 자동 관리를 강구해 볼 것. ?? 조치계획 ○ 착수보고회 결과 주요내용을 검토후 용역 수행시 반영하고, 중간보고회시 조치사항에 대해 결과 보고하도록 용역사에 통보 붙임 : 1. 용역 착수 보고회 자료 2부. 2. 착수보고회 참석자 명부 1부. 끝.
15192309
20210925122356
본청
교량안전과-7640
D000003352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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