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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는 도시, 서울' 소위원회(2차)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보행정책과-4930 결재일자 2018.5.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정책팀장 보행정책과장 김종민 서인석 05/02 백운석 '걷는 도시, 서울' 소위원회(2차) 개최결과 보고 2018. 5 보행정책과 ‘걷는 도시,서울’ 소위원회 개최(2018년 2차) 우리시 보행분야 거버넌스인 ‘걷는 도시,서울’ 소위원회(2차)를 개최하여 현안사항과 신규사업 등에 대해 논의코자 함. ?? 회의 개요 ○ 일 시 : ’18. 4.26(금), 4.30(월) ○ 장 소 : 서소문청사 6층 회의실 ○ 참가자 - 서울시(6) : 보행정책과장, 보행정책팀장, 교통전문직 4명 - 전문가(5) : ○ 주요 내용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보행정책 추진체계, 보행사고 방지대책, ‘Mass’에서의 보행 등 ?? 회의결과 【 보행업무 추진체계 】 ○ 보행정책을 다음과 같이 체계화하는 것이 합리적임. - 걷기 편한 거리조성 : 한양도성, 역세권(영등포, 청량리 등 대중교통 결점지점), 생활권 - 보행자 안전 : 사고빅데이터 관리, 다발지점 개선, 교육 - 보행문화 확산 : 재미있는 보행길 조성(기 운영 중인 여러 길 활용하되 시설·안내 개선 중심으로 추진), 보행행사, 시민홍보 등 ※ 시설개선, 환경정비, 안전개선, 사고, 재미 순으로 우선순위 설정 ※ 참조)「ITDT Pedestrians First 2018」참조 보행사업체계 요소 절 차 내 용 이동성 단절구간 조사 횡단보도 접근성 교통약자 이동편의 조사 대중교통 연계 보행로 정비 안전성 보행사고 빅데이터 분석 다발지점 관리 편리성 불합리한 안내체계 분석 보행안내체계 개선 편안함 보행공간 도로공간 재편, 지장물 즐거움 보행밀도 분석 도심보행길 ○ 지역특성에 맞는 정책추진방향 - 도심권 ? 전 지역에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단차 ‘0’ 등) ? 보행활성화?관리지역 또는 업무?관광 지역으로 구분 ※ 예) 명동 쓰레기?소음?조업차량 진출입 등 실질적으로 보행을 방해하는 요소 개선 - 생활권 ? 화려한 시설보다는 정돈되고 차분한 보행환경 조성 ? 이면도로 관리지침 마련 ※ 예) 4m 도로는 거주자 이외 차량 통제, 6m 이상 도로는 바닥 디자인을 통해 보도공간 확보 등 ? 지역주민 컨센서스로 실질적인 생활권 보행대책 만들어야 함. ※ 예) 주차차량 한 대 빼기, 학교 앞 100m 불법주정차 방지 캠페인 등 【 보행사고 방지대책 】 ○ 초등학교 내부 시설을 이용하여 학생 등학교 안전관리 - 정문과 후문 이동시 학교 운동장 여유공간 활용 등 - ‘서울형 스쿨존 토탈 서비스’에 맞는 입체적인 보호대책 필요 - 학교, 교육청 등과 협조 필요 ○ 일방통행은 지양하고 차도 폭 감소(최대 3.0m)가 가장 중요 - 여유 공간(자투리)을 임시적인 보도공간으로 활용 ○ ‘보행자 우선도로’는 보행밀집 구간에 설치해야 효과적임 - 바닥디자인만으로는 감속효과 유도정책 실효성이 없음 - 차량속도가 보행자 속도(4km/h)와 같아야 성공적인 정책 ○ 이면도로 통과차량 감속을 위해 고민해야 함. - ‘아마존’의 경우도 디자인보다 ‘차량감속운행’에 고민했어야 함. - 생활권 도로(중-1로 등) 노상주차가 감속을 유도하기도 함. - 고속도로 휴게소의 경우도 진입속도 감소를 위해 감속차로 차도 폭 축소 중 【 해외 사례 】 ○ 뉴욕 : 플라자 프로젝트(단계별 보행공간 확대사업) - 도로에 보도공간 표식을 1~2년 시범운영하고 모니터 후 보도확대 【 기타 의견 】 ○ 2018 보행심포지엄 추진시 분야?사업 등으로 구분하여 논의 - 주제발표 및 토론을 ‘정책’, ‘어린이보호구역’, ‘보행사고 감소방안’ 등으로 다양화 - 교육기관, 경찰기관, 사고전문기관 등의 다양한 참가 유도 ?? 향후일정 ? 소위원회 개최(3차, 현장) ○ 일 시 : ’18. 5. 9. 09:00 ~ 12:00 ○ 장 소 : 어린이보호구역 사고다발지점 2개소 ○ 참가자 : ○ 주요 논의사항 : 학교 내부시설 등을 활용한 보행안전사업 검토 ○ 기 타 : 해당 지점 교통사고일지 자료 사전 공유 ? 소위원회 개최(4차) ○ 일 시 : ’18. 5. 11. 16:00 ~ 18:00 ○ 장 소 : 서소문 별관 1동 6층 ○ 참가자 : ○ 주요 논의사항 : 보행정책 추진체계 집중 토론 ○ 기 타 : 해당 지점 교통사고일지 자료 사전 공유 ?? 행정사항 ○ 회의비용 : 1,250천원 - 자문수당 750천원(150천원 X 5인), 인쇄·다과비 500천원 ○ 예산과목 : 도시교통본부, 보행권 향상 및 교통약자 안전관리, 보행친화도시 기반조성사업, 걷는도시 서울 시민위원회 운영, 사무관리비(202-201-01) 붙임) 1. 참가확인증 1부. 끝. 참고1 보행정책과 주요 업무 현황 사업명 관련규정(계획) 지역 내 용 추진현황 도심권 도로공간재편 녹색교통진흥지역 개선대책 도심권 간선도로 보행공간확대 4차로 ※ 버스 6차로 퇴계로 완료 을지로 설계 세종대로 타당성 조사 보행특구 - 도심권 이면도로 환경정비 ※ ’20년까지 한양도성안 전체 확대 서울로 완료 종로 진행 서촌?을지로 준비 중 보행자 우선도로 도시?군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생활권 도심권 일부 도막포장 등 보행친화적 환경조성 61개소완료 (’13~’17) 22개 추진 중 보행환경개선지구 보행안전및편의 증진에관한법률 생활권 도심권 일부 고원식횡단보도, 보도설치, 안내체계 개선 20개소완료 (’13~’17) 11개 추진 중 지역중심 대표보행거리 - 부도심권 도로다이어트 지역특화거리 4개소 완료 (’14~’17) 2개소 추진 중 생활권 도로 다이어트 - 생활권 도로다이어트 보도확대 참고2 ’19년 신규 사업 제안(자치구) 자치구명 장 소 유 형 내 용 기 타 서초구 영동1교 ~ 바우뫼공원 (양재천길) (400m) 보행천국 상가 밀집구간 보도 확대 (1.5→3m) 카페거리 중랑구 중랑천로 (1.8㎞) 완전도로 일방통행 차선 축소 보도폭 확대 장미축제 연계 양천구 오목교~ 오목공원 (162m) 보행천국 보행자 휴식공간 (예 : 파크렛) SBS 등 방송국거리 송파구 가락동 먹자골목 보행천국 부분 보행전용거리 일방통행 및 회전교차로 설치 지하철 가락시장역 (3?8호선) 서대문구 경기대로 ~독립문로 (1.5㎞) 보행안전특화지구 보도공간확보 (적치물, 차량 등) 보도정비, 디자인도색 ※ 선택집중 필요 학교, 복지시설 밀집 영등포구 영등포구청 일대 보행안전특화지구 보차혼용도로 보행안전 대책 보행사고 다발 지점 성동구 응봉역 철길 보행안전특화지구 보행단절구간 연결 (보도신설) 지역축제 장터길 보행안전특화지구 보행단절구간 연결 (보도신설) 금난시장 왕십리역 광장 대중교통연계지구 대각선횡단보도설치 버스정류장 보행공간 정비 용산구 원효로 보행명소 보도정비 및 단절구간 연결 전자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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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는 도시, 서울' 소위원회(2차)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4930 생산일자 2018-05-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민 (02-2133-2418) 관리번호 D000003351861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보행환경개선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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