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인터넷언론사 활용 홍보 결과 보고 (’18. 3월)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3903 결재일자 2018.4.2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김성은 주소연 04/27 신병규 인터넷언론사 활용 홍보 결과 보고 (’18. 3월) 2018. 4.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인터넷언론사 활용 홍보 결과 보고 (’18. 3월 ) 시민의 주요 시정 정책 이해도 제고를 위해 온라인 영향력이 큰 인터넷언론사를 활용하여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근거 ?? ’18년 인터넷언론사 활용 시정 홍보계획(뉴미디어담당관-805, ’18.1.25) ?? ’18년 3월 인터넷언론사 활용 홍보계획(뉴미디어담당관-2278, ’18.3.12) Ⅱ 홍보개요 ?? 홍보소재 : 내일연구소 서울 ○ 복지?건강 정책 : 꾸미고 꿈꾸는 학교화장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 청년지원 정책 : 청년임차보증금 ?? 홍보기간 : ’18. 3. 13(화) ~ ’18. 4. 19(목) ?? 홍보방식 : 시 영상 확산 및 콘텐츠 제작?배포 ○ 인터넷언론사 홈페이지 및 SNS, 제휴 채널을 통해 콘텐츠 확산 ○ 시 영상 확산 및 정책 안내(3편), 카드뉴스 제작?배포(1편) ?? 홍보매체 : 3개 인터넷언론사 ?? 소요예산 : 19,250천원 Ⅲ 추진실적 ?? 총 괄 연번 매체명 페이스북 팔로워수 소재 유형 예산 (천원) 조회수 광고효과 클릭수 클릭당 비용(원) 계 3개 4개 - 19,250 1,057,845 (평균 264,461) 89,232 (평균 22,308) 216 1 5,014,954 서울시정(함께꿈) 영상확산 2 서울시정(찾동) 영상확산 3 407,805 서울시정(함께꿈) 영상확산 4 151,571 청년임차보증금 카드뉴스 ※ 조회수 : 해당 콘텐츠를 본 횟수(조회수, 페이지뷰, 도달, 노출 등) ※ 클릭수 : 콘텐츠를 클릭한 횟수(동영상 조회수, 게시물 클릭수, 상세 진입수 등) ?? 광고효과(CPC) : 게시물 클릭 당 비용(투입예산 ÷ 클릭수) ○ 3개 매체를 통해 4개 콘텐츠(영상확산 3편, 카드뉴스 1편) 제작?확산 ○ 총 조회수 1,058천회(평균 264천회), 클릭수 89천회(평균 22천회), 광고효과(클릭당 비용)는 216원으로 낮은 성과를 보임 ○ ‘서울시정’ 영상 확산 및 정책 안내(총 3편)의 경우 총 조회수 967천회(평균 322천회), 클릭수 57천회(평균 19천회), 클릭당 비용은 281원으로 확산은 많이 되었으나 클릭수가 적어 비용대비 효과는 낮게 나타남 - 페이스북 팔로워가 많은 에서 확산이 많이 되었으나 클릭수는 적었으며, 은 조회수와 클릭수 모두 낮게 나타남 - 학교화장실과 같은 청소년 정책은 SNS팔로워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썸네일, 제목 등으로 확산 효과를 제고할 필요 있음 ○ ‘청년임차보증금’ 카드뉴스의 경우 재미있는 스토리로 콘텐츠를 구성해 정책 대상자인 청년들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유도하였으며, 조회수 91천회, 클릭수 33천회로 비용대비 효과가 높게 나타남(클릭당 비용 101원) ?? 매체별 실적 1 <‘함께꿈’ 영상 확산> ○ 콘텐츠명 : 낡고 더러운 '학교 화장실' 안가는 학생들의 '폭풍 공감' 불러 일으킨 영상 화제 ○ 유형/소재 : 영상 확산(서울시정-학교화장실 함께꿈) ○ 홍보 기간 : 3.23~4.2 연번 배포채널 SNS 팔로워수 조회수 클릭수 계 6개 5,925,070 1 - 2 5,014,954 3 164,206 4 329,177 5 7,889 6 408,844 <‘찾동’ 영상 확산> ○ 콘텐츠명 : 다리 아픈 할머니와 만삭 임산부 춤추게 만든 DJ의 정체 ○ 유형/소재 : 영상 확산(서울시정-찾동) ○ 홍보 기간 : 3.30~4.9 연번 배포채널 SNS 팔로워수 조회수 클릭수 계 6개 5,931,224 1 - 2 5,014,954 3 164,500 4 335,037 5 7,889 6 408,844 2 ○ 유형/소재 : 영상 확산(서울시정-학교화장실 함께꿈) ○ 홍보 기간 : 3.22~4.19 연번 배포채널 SNS 팔로워수 조회수 클릭수 계 2개 407,805 1 407,805 3 ○ 콘텐츠명 : 4평 기숙사 쫓겨나고 8평 전세집 구한 썰 ○ 유형/소재 : 카드뉴스 제작?확산(청년임차보증금) ○ 홍보 기간 : 3.13~3.26 연번 배포채널 SNS 팔로워수 조회수 클릭수 계 4개 166,585 1 2 151,571 3 15,014 4 - 붙임 매체별 홍보 결과보고서 각 1부. 끝. 붙 임 2018년 3월분 인터넷언론사 홍보 주요 실적 연번 매 체 명 (소재명) 페이스북 팔로워수 예산 (천원) 조회수(회) 광고효과 홈페이지 SNS 총 계 클릭수(회) 클릭당 비용(원) 총계 3개 5,574,330 19,250 18,348 1,039,497 1,057,845 (평균 264,461) 89,232 (평균 22,308) 216 계 2개 5,422,759 15,950 - 966,743 966,743 (평균 322,248) 56,690 (평균 18,897) 281 영 상 확 산 (함 께 꿈) 5,014,954 (찾 동) (함 께 꿈) 407,805 계 1개 151,571 카 드 뉴 스 (청년임차보증금) 151,571 ※ 조회수 : 해당 콘텐츠를 본 횟수(조회수, 페이지뷰, 도달, 노출 등) ※ 클릭수 : 콘텐츠를 클릭한 횟수(동영상 조회수, 게시물 클릭수, 상세 진입수 등) ?? 광고효과(CPC) : 게시물 클릭 당 비용(투입예산 ÷ 클릭수) ※ 언론사에서 제출한 자료를 기준으로 조회수 및 광고효과 산정(미제출 자료 제외)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인터넷언론사 활용 홍보 결과 보고 (’18. 3월)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3903 생산일자 2018-04-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은 (02-2133-6784) 관리번호 D000003349993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