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창업허브 운영 공간 개선·재조정

문서번호 디지털창업과-3692 결재일자 2018.4.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디지털창업정책팀장 디지털창업과장 경제기획관 임재근 박태주 04/25 김태희 협 조 주무관 정민경 서울창업허브 운영 공간 개선?재조정 2018.4.24 경제진흥본부 [디지털창업과] 서울창업허브 운영공간 개선?재조정 ’18년 3월말 별관동 개관으로 종합창업지원시설의 면모를 갖춘 ‘서울창업허브’의 공간현황 분석과 개선안 마련을 통해 효율적 운영을 도모함 1 개 요 ?? 시설개요 ? 연 면 적 : 23,379㎡[본관 17,722.16㎡(75.8%), 별관 5,656.93㎡(24.2%)] ※ 리모델링 후 기존 바닥면적 산입면적의 감소(2개동 중앙계단 조성) 280㎡? (기존 23,659㎡) ? 공간유형 : 3개 유형 - 입주기업공간, 지원기관공간, 개방형창업공간 공간구분 연면적 대비 점유비/면적 입주기업공간 67.4% 15,747.96㎡ 기업전용 50.6% 11,832.92㎡ 프로그램 제공 16.8% 3,915.04㎡ 지원기관공간 9.1% 2,126.8㎡ 개방형창업공간 23.5% 5,504.33㎡ 2 공간별 시설현황 ?? 입주기업공간 - 전체 연면적 2만3천㎡의 67.4%인 15,747.96㎡ 점유 [기업전용 공간] ? 입주기업의 개별사무공간은 연면적의 50.6%인 11,832.92㎡이고, 입주기업이 공동사용하는 프로그램 제공공간은 16.8%인 3,915.04㎡임 - 본관 ‘개별사무공간’ 중 독립사무공간은 184개실로 이중 96.2%인 177개 실이 사용 중이며, 1인 좌석의 경우 134석의 76.1%인 102석이 사용 중임 본 관 기업전용 공 간 개별 사무 공간 공동 사용 공간 계 1인 좌석 4인실 6인실 10인실 15인실 개별키친 미팅룸 테이블 등 호실 수 좌석 수 수용능력 134석 104실 - 16실 3실 5실 25실 31실 184실 134석 사용실태 102석 99실 - 14실 3실 5실 25실 31실 177실 102석 - 별관 ‘개별사무공간’ 중 독립사무공간은 53개실로 이중 83.3%인 45개실이 사용 중이며, 1인 좌석의 경우 48석의 23.1%인 13석이 사용 중임 별 관 기업전용 공 간 개별 사무 공간 공동 사용 공간 계 1인 좌석 4인실 6인실 10인실 미팅룸 다목적실등 호실 수 좌석 수 수용능력 48석 10실 29실 9실 2실 3실 54실 48석 사용실태 13석 9실 27실 4실 2실 3실 45실 13석 ? 개별사무공간 중 공실의 경우 ’18년 입주기업 선발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본관 1인 좌석은 Global Exchange Zone으로 32석이 배정되고, 별관은 입주기업의 고용인력 증가에 대비한 사무공간 보류분임 [프로그램 제공공간〕 ? 입주기업에 대한 교육 등 기본서비스와 투자유치 연계 등 심화보육서비스를 위한 공간으로 전체 연면적의 16.8%인 3.915.04㎡ 사용 중임 프로그램 제공공간 상대 점유비/면적 교육서비스 73.4% 2,873.75㎡ 본관 2,658.62㎡ 별관 214.13㎡ 심화보육서비스 26.6% 1,042.29㎡ 본관 620.22㎡ 별관 422.07㎡ ? 입주기업에 대한 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에 사용되는 공간의 83.7%는 본관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입주공간이 주 용도인 별관은 16.3%임 - 교육 및 심화보육서비스의 유형별로 공간사용 현황은 세미나실·컨퍼스런스홀 등 창업교육 및 행사관련 시설이 제공면적의 56.5%를 차지하고, - 창업허브 개관후 창업허브가 주최하거나 유치하는 대내외 주요행사의 주 무대로 활용되고 있는 계단형 극장(본?별관)이 9.1%를 차지하고 있음 - 심화보육서비스는 창업기업의 창업실전 환경을 제공해주는 기능으로 제품화지원센터의 장비실, 키친 인큐베이션실 등이 23.3%를 차지하고 창업기업의 투자유치환경을 지원하는 IR룸이 배치되어 있음 구분 계 교육서비스 공간 심화보육서비스 공간 세미나실 컨퍼런스홀 기업 PR룸 계단형 극장 제품화 교육장 정보 자료실 제품화지원 장비실 IR룸 키친 인큐베이팅 호실 13 4 1 1 2 1 1 1 1 1 면적 (㎡) 3,915.04 1,127.15 1,083.59 85.83 356.83 23.33 196.02 422.07 132.73 487.49 ?? 지원기관 공간 - 전체 연면적의 9.1%인 2,126.8㎡ 점유 ? 지원기관 유형 및 공간배분 현황 구 분 국내창업전문기관 해외창업전문기관 기업지원센터 프로그램운영기관 시설관리기관 (기계실포함) 계 기관수 15 2 1 1 1 20 점유면적 596.42㎡ 48.60㎡ 90.15㎡ 174.24㎡ 1,217.39㎡ 2126.8㎡ 28% 2.3% 4.2% 8.2% 57.2% (기계실: 44.4%) 100% 주요기능 분야별창업전문 컨설팅 국내외투자유치 지원 해외진출준비 컨설팅 해외투자유치 지원 기업애로사항 컨설팅 제도개선추진 입주기업보육 프로그램운영 창업허브운영 관리전반 시설물/장비 관리 ? 투자유치 지원과 전문 창업컨설팅을 주 업무로 하는 17개 국내외 민간창업전문기관이 지원기관 공간의 30.3%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공간이 건축물 2개 동의 관리에 필수적인 기계실 등으로 사용 중임 ?? 개방형 창업공간 - 전체 연면적의 23.5%인 5,504.33㎡ 점유 ? 공간배분 현황 구분 개방형 좌석 편의시설 창업갤러리 기타(공용공간, 조정 예정공간) 계 점유면적 626.06㎡ 71.66㎡ 392.04㎡ 4,414.57㎡ 5,504.33㎡ 11.4% 1.3% 7.1% 80.2% 100% 주요내용 1인 좌석제 시민활동공간 (242석) 카페/ 편의점 창업관련 전시물 설치 창업관련 행사진행 개방공간 복도/화장실 본관3층 창업방송국 예정공간 (217.8㎡), 창업상담센터 ? 개방형 창업공간은 창업에 관심이 있는 시민은 물론, 입주기업 종사자 모두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간으로, - 242석의 1인 좌석을 통해 창업에 관심 있는 시민이 자유롭게 학습 및 정보를교환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고 있으며, - 불특정의 방문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카페와 편의점을 설치하여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공간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또한, 창업갤러리 등 창업허브 이용자 또는 입주기업 수요에 따라 주기적으로 공간 재배치 대상이 될 수 있는 공간으로 ’18년 상반기 중 효율적 활용을 위해 금번 조정계획에 따라 일부공간 재배치가 예정되어 있음 3 공간 사용실태 ?? 입주기업 경쟁률 ? 창업허브 입주공간에 대한 수요(평균 4.46 대 1) ? 입주기업 경쟁률 추이 - ’17년 6월 창업허브 개관후 4회에 걸친 입주기업 모집이 있었고, ’17년 10월본관동 임시 공간조정에 따라 발생한 4인실 8개실에 대한 수시모집시에는 388개 기업이 신청하여 [48.5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나, - ’17년 6월부터 ’18년 3월까지 총 1,765개 기업?팀이 지원하고 396개 기업?팀이 선발되어 입주하여 평균 경쟁률은 [4.46 대 1]임 시 기 2017.6월 2017.10월 2017.12월 2018.3월 누계/평균 지원자수 687 388 471 219 1,765 합격자수 158 8 125 105 396 경쟁률 4.35 48.5 3.77 2.09 4.46 ? 예비창업자의 경우 총 3회의 공모에서 매회 평균 269팀이 지원하여 평균 [2.6 대 1]의 경쟁률을 보임 시 기 2017.6월 2017.12월 2018.3월 평 균 비 고 지원자수 272 317 219 269.4 ※ 독자선발 핀테크랩 기업은 경쟁률 산정시 제외 합격자수 105 103 105 104.4 경쟁률 2.59 3.08 2.09 2.6 ? 초기기업의 경우 총 2회의 공모에서 매회 평균 350개 기업이 지원하여 평균 [28.8 대 1]의 경쟁률을 보임 [※ ’17.10월 수시공모(8개 기업) 경쟁률 참고] 시 기 2017.6월 2017.10월 평 균 비 고 지원기업수 313 388 350.5 ※ 중기부 선발 재기창업기업 및 독자선발 핀테크랩 기업은 경쟁률 산정시 제외 합격기업수 35 8 21.5 경쟁률 9.0 48.5 28.8 ? 성장기업의 경우 총 2회의 공모에서 매회 평균 128개 기업이 지원하여 평균 [6.4 대 1]의 경쟁률을 보임 시 기 2017.6월 2017.12월 평 균 비 고 지원기업수 102 154 128 ※ 독자선발 핀테크랩 기업은 경쟁률 산정시 제외 합격기업수 18 22 20 경쟁률 5.7 7 6.4 ?? 입주기업 공간 가동률 ? 입주공간 수용능력 대비 입주사용률(86.3%) ? 15인실 및 키친인큐베이션의 개별주방은 100%의 가동률이며, 6인실(93.1%), 4인실(87.7%), 10인실(72%)의 가동률을 보임. - 1인 좌석의 경우 가동률(64.8%)이 저조하게 보일 수 있으나, 예비창업자 전용 좌석이 100% 가동 중이며, 초기·성장기업 고용증가에 대비해 1인 좌석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없음 시 기 본관개관 수용능력 2017.6월 가동률 2017.10월 가동률 2017.12월 가동률 별관개관 수용능력 2018.3월 가동률 1인 좌석  입주기업 134 105 105 103 182 118 가동률 -  78.4% 78.4% 76.9%  - 64.8% 4인실  입주기업 104 69 87 87 114 100 가동률 -  66.3% 83.7% 83.7%  - 87.7% 6인실  입주기업 -  -  -  -  29 27 가동률  -  -  -  - -  93.1% 10인실 입주기업 16 14 14 14 25 18 가동률 -  87.5% 87.5% 87.5%  - 72.0% 15인실  입주기업 3 3 3 3 3 3 가동률  - 100% 100% 100%  - 100% 개별 주방  입주기업 5 5 5 5 5 5 가동률 -  100% 100% 100%  - 100% ※ 입주기업이 전용으로 사용하는 세미나실(No.5)과 아이디어룸(No.1,2)은 공간 유형이 프로그램 제공 공간과 유사하므로 프로그램 제공공간에 포함하여 가동률을 분석함 ?? 프로그램 제공공간 가동률 ? 입주기업의 프로그램 참여 및 서비스를 지원하는 공간은 최대 수용능력 대비 월평균 69.4%의 가동률을 나타내고 있음 - 컨퍼런스 홀은 90%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으며, 아이디어룸(77.5%), 세미나실(68%) 등의 순으로 가동률을 보이고 있음 구 분 사용 빈도/월 최대사용가능 가동률 비 고 세미나실(5) 68 100 68.0% ※ 기업이 전용으로 사용하는 세미나실(No.5)과 아이디어룸(No1,2)은 월평균 68.3%의 가동률을 보임 아이디어룸(2) 31 40 77.5% IR미디어룸 8 20 40.0% 컨퍼런스홀 18 20 90.0% 계 125 180 69.4% ※ 요일별로는 금요일과 목요일이 각각 전체 사용현황의 27.2%, 22.4%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월요일 및 화요일 순이고, 수요일이 가장 저조함 ?? 개방형 창업공간 사용실태 ? 개방형 좌석(242석)은 월요일(74%), 화요일(59.9%), 금요일(56.6%), 목요일(55%) 순으로 사용현황 나타남. ※ 정보자료실은 1일 평균 30인 미만 이용 ※ 비 고 (1) 조사방법 주중 오전9시부터 오후7시까지 2시간 단위로 좌석점유사항을 조사하고, 오후 1시~4시 사이 현황을 기준으로 점유상태 확인함 (2) 정보자료실 이용실적이 저조한 정보 자료실은 장소이동 등 운영개선 요구됨 4 분석결과 및 공간 재배치 방안 ?? 분석결과 ? ’17년 6월 본관동 개관후 ’18년 3월 별관동까지 개관하여 기업 성장단계별로 차별화된 보육서비스 제공과, 컨설팅 및 창업 실전환경 제공을 목표로 하는 창업허브 개관의 1차 목표를 달성해 가는 중임 ? 공간구성에 있어서도 본관 및 별관의 전체 공간을 입주기업·지원기관 및 개방형 창업공간으로 구성하고, 서울창업허브 고객인 입주기업에 연면적의 67.4%를 배정하여 시설운영 목적에 맞는 공간활용을 하고 있음 - 창업허브에 입주하거나 보육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기업의 전체 평균경쟁률이 [4.46 대 1]로 우수한 인적자원이 아이디어·기술를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한다는 점에서 적정한 경쟁률로 판단되고, - 또한 입주기업공간의 가동률이 연평균 86.3%로 긴급한 창업수요에 대비하는 측면(유보공간마련)에서 볼 때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 중임 - 창업지원 전문기관이 사용하는 공간은 전체의 9.1%로 전문적 보육서비스 제공에 대해 최소한도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보육프로그램 제공공간의 가동률도 70%에 육박하는 상태임. - 서울시의 창업정책 및 정보의 통합을 주 기능으로 하는 서울창업허브는 잠재적창업관심자에 대한 창업문화 확산과 긍정적인 유도도 필요하여 개방형 창업공간(전체 면적의 23.5%)도 적절히 마련하고 있다고 판단됨. ? 개방형 창업공간 중 개방형좌석은 전체 좌석 242석 중 평균적으로 58.8%의 점유율을 나타내는데, 향후 창업기업 수요가 급격히 증대되는 등 미래 수요에 대비하여 입주기업 공간으로 재조정하는 방향에서 관리 중임 -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위해 준비된 정보자료실의 경우 현재 본관2층 우측에 자리 잡아 접근성 등의 문제로 이용율이 저조한 바 공간 재배치가 요망됨 ?? ’18년 상반기 공간 재배치 방안 ? 추진방향 - ’18년 3월 현재 서울창업허브에서 제공되는 지원서비스의 전체적인 틀을 유지하면서도 효과적인 공간 활동 방향에서 공간 재조정·배치 - 입주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공동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방안 추진 - 향후 장기적인 공간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기존공간의 인테리어, 설치 가구 등의 재배치 포함 추진 ? 공간 재배치 조정방안(상반기내) 구 분 변경 전 변경 후 본관 1F 3D 프린터 소재 및 설명관(갤러리) 정보자료실 본관 2F 정보자료실 민간협력기관 연계 개별보육실 (10개실) 본관 3F 핀테크지원센터, 코워킹스페이스 창업허브 방송국 및 1인 기업 코워킹 공간(20석) - 공간 재배치를 통해 입주기업공간은 2%P(473.62㎡) 증가하는 반면, 개방형 창업공간은 2%P 감소함 공간구분 연면적 대비 점유비/면적 변경 전 변경 후 입주기업 공간 67.4% 15,747.96㎡ 69.4% 16,221.58㎡ (473.62㎡↑, 2%P↑) 기업전용 50.6% 11,832.92㎡ 52.4% 12,241.20㎡ (408.28㎡↑, 1.8P↑) 프로그램 제공 16.8% 3,915.04㎡ 17.0% 3,980.38㎡ (65.34㎡↑, 0.2P↑) 지원기관 공간 9.1% 2,126.8㎡ 9.1% 2,126.8㎡ 변동없음 개방형 창업공간 23.5% 5,504.33㎡ 21.5% 5,030.71㎡ (473.62㎡↓, 2%P↓) [ 세부 조정방안(안) ] 정보자료실 이전(본관 2층 ? 1층) - 정보자료실 이용률 제고를 위해 1층 갤러리 공간 중 일부로 축소 이전 ※ 기존 갤러리 공간도 정보자료실 공간만큼 축소 예정 1F 개별 입주기업 공간 확충(10개) - 예비창업자·초기창업기업·성장기업 중 입주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초기창업기업의 수요를 감안, 추가 개별사무공간 확충(10개실 기준, 228.69㎡) - 보육방식은 서울창업허브와 민간 전문기관(허브 파트너스)의 공동보육 방식(전문기관별 담임 보육제)을 시범적으로 실시,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 도모 2F 핀테크지원센터 이전 공간 활용방안: 창업허브 인터넷 방송국 설치 - 별관동으로 이전한 기존 핀테크지원센터 공간을 서울창업허브 및 시 창업센터 입주기업들의 판로·매출 지원을 위한 인터넷 방송, 홍보영상 제작 및 배포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여 입주기업 등이 직접 활용하는 공간으로 구성 - 인터넷방송 및 창업기업 홍보과 관련한 미디어창업기업 등이 공동으로 입주하여 활동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창업기업 코워킹 공간 조성(87.12㎡, 20석 규모) 3F ? 소요예산 (단위 : 원) 구 분 산출내역(원) 예산액 설 계 비 건축 9,680,000×1식 15,280,000 설비 6,600,000×1식 감리비(건축) 8,500,000×1식 8,500,000 공 사 비 건축 351,220,000×1식 466,220,000 설비 (전기,소방,기계) 115,000,000×1식 사무가구 (책상, 의자, 캐비넷) 500천원×20set(책상, 의자) 10,000,000 합 계 500,000,000 ?? ’18년 하반기 이후 중장기 방안 ? 추진방향 - 점증하는 창업수요에 대비하고 보육서비스의 대상 확대를 고려한 입주기업 개별공간 확충방향에서 先 현황조사 후 공간 재배치 방안 추진 - 입주기업공간, 지원기관공간 및 개방형 창업공간 중 향후 이용실적 및 창업문화 확산 등의 진행정도를 감안, 개방형 창업공간을 우선적으로 재조정 ? 세부추진 계획: ’18년 하반기 조사?계획수립 ? ’19년 시행 - 본관 2층 개방형 좌석 ? 입주기업공간으로 확충(578.37㎡ 28개실 목표) - 별관동 1층 해외 액셀러레이터존 공간 중 일부(97.2㎡)를 기업공간으로 변경 - 별관동 유휴 공간 및 회의공간(77.5㎡) ? 추가 입주기업공간 3개실 공간구분 연면적 대비 점유비/면적 변경 전 변경 후 입주기업 공간 67.4% 15,747.96㎡ 70.6% 16,499.03㎡ (751.07㎡↑, 3.2%P↑) 기업전용 50.6% 11,832.92㎡ 53.5% 12,518.66㎡ (685.74㎡↑, 2.9%P↑) 프로그램 제공 16.8% 3,915.04㎡ 17.0% 3,980.38㎡ (65.34㎡↑, 0.2%P↑) 지원기관 공간 9.1% 2,126.8㎡ 9.1% 2,126.8㎡ - 개방형 창업공간 23.5% 5,504.33㎡ 20.3% 4,753.26㎡ (751.07㎡↓, 3.2%P↓) ? 소요예산 (단위 : 원) 구 분 산출내역(원) 예산액 설 계 비 건축 9,000,000×1식 18,000,000 설비 9,000,000×1식 감리비(건축) 9,000,000×1식 9,000,000 공 사 비 건축 70,000,000×1식 105,000,000 설비 (전기,소방,기계) 35,000,000×1식 사무가구 (책상, 의자, 캐비넷 등) 3,200천원×33set(책상, 의자) 105,600,000 합 계 237,600,000 ?? 향후계획 ? 상반기 공간 재배치 조정안 시행 ………………………… ’18. 4월~5월 ? 서울창업허브 포함 시 창업지원시설 현황 분석 ………… ’18. 4월~5월 ? 시 창업지원시설 공간사용현황 DB화 정리……………… ’18. 6월~8월 ※ 창업생태계 조사 ? 공간 수요 분석 ? 市 창업지원시설 종합관리방안 수립(’18년 10월 중) 붙 임 : 서울창업허브 공간별 사용현황 세부내역 1부. 끝. [붙 임] 서울창업허브 공간별 사용현황 세부내역 공간구분 사 용 내 역 본관/별관 대비 점유 면적(㎡) 기업 사용 공간 입 주 기 업 공 간 예비창업자?초기창업기업?성장기업 사용 개별사무공간, 공동이용공간 본관 :8,033.43 (34.3%) 연면적 대비 50.6% (11,832.92) 연면적 대비 67.4% (15,747.96) [입주기업별 사무공간 / 4~8F] 1인 좌석(입주기업 Co-working), 기업사무공간(4인실, 6인실, 10인실, 15인실) 키친인큐베이션 입주기업 개별 주방(5개실) 별관 : 3,799.49 (16.3%) [입주기업 공동사용 공간] 공용테이블(25개), 세미나실(1실), 아이디어룸(2실), 수면실(2실), 기업라운지(1실), 다용도 기업활동 공간(1실) 프 로 그 램 공 간 교육?회의?행사 등 입주기업 창업활동 공간 입주기업에 대한 보육서비스 공간 본관 : 3,278.84 (14.0%) 연면적 대비 16.8% (3,915.04) [교육?회의?행사 지원서비스 공간] 세미나실(4실), 컨퍼런스홀(1실), 계단형극장(2개), 제품화지원 교육장(1실), 기업PR실(1실), 정보자료실(1실) [심화보육서비스 공간] 제품화지원센터 장비실(1실), IR미디어룸(1실), 키친인큐베이션 실습장(1실) 별관 : 636.20 (2.8%) [기타] 복도, 화장실 등 지 원 기 관 공 간 엔젤투자자??액셀러레이터?특허지원 등 유치 민간 전문기관 사용공간 본관 : 1,920.05 (8.2%) - 연면적 대비 9.1% (2,126.80) 허브파트너스(14실), 해외액셀러레이팅 사무공간(2실), 기업지원센터(1실), 핀테크지원센터(1실), 서울산업진흥원(운영사무실), 시설관리용역(2실) 별관 : 206.75 (0.9%) 개방형 창 업 공 간 시민과 창업기업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간 본관 : 4,546.76 (19.4%) - 연면적 대비 23.5% (5,504.331) 개방형 좌석식 업무공간(3개소), 공용회의실(1실), 갤러리(1실), 편의점?카페(각 1실) 개방공간 복도 및 화장실 등 별관 : 957.57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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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창업허브 운영 공간 개선·재조정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디지털창업과
문서번호 디지털창업과-3692 생산일자 2018-04-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재근 (02-6360-4831) 관리번호 D0000033478122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고용촉진지원 > 고용촉진정책수립 > 창업센터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