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5188 결재일자 2018.4.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박성제 임성진 04/23 이성은 2018 전통시장 상인교육추진 기본계획 2018. 4 소상공인지원과 목 차 1. 추 진 배 경 1 2. 교육 비전 및 목표 2 3. ‘18년도 추진계획 2 4. 소 요 예 산 5 5. 행 정 사 항 6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를 위한 2018 전통시장 상인교육 추진 기본계획 전통시장 상인역량 강화를 통한 자생력 있는 전통시장 기반육성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상인교육을 추진하고자 함 1 추 진 배 경 ?? 추진근거 ○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8조(상인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 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상인의 경영현대화, 영업기법의 개선, 정보화 촉진 등에 필요한 교육·자문에 관한 지원 및 이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양성에 관한 지원을 할 수 있다. ○ 서울특별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에 관한 조례 제5조(상인교육 등) ① 시장은 상인의 경영현대화, 영업기법의 개선, 정보화 촉진 등에 필요한 교육과 자문 및 이에 필요한 전문인력의 양성에 관한 지원을 할 수 있다. ③ 시장은 상인들에 대한 교육 등을 위해 상인교육과정을 구성해 운영할 수 있다. ?? 지원사업 효과 제고를 위한 전통시장 자생력 강화 필요 ○ 일방적 지원에서 벗어난 상인 주도적 변화를 위한 기초 교육제공 ○ 친절?위생관리 등의 개선을 통한 전통시장 이미지 개선 및 변화도모 ?? 일방 주입식 교육 형태에서 참여형 교육방식으로 방향전환 ○ 상인 대부분이 강의형 형태로의 교육방식에 대한 거부감 ○ 1인 운영점포가 많은 시장 특성 상, 교육 참여에 대한 부담감 존재 ⇒ 상인들의 변화와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변화하는 전통시장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타 기관과 차별화된 서울시만의 교육 운영 필요 2 교육 비전 및 목표 비전 경쟁력 있는 전통시장 기반조성 및 시장 활성화 목표 ?? 전통문화와 어우러진 자생력 있는 전통시장 조성 ?? 전통시장 상인의식 전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방향 1. 전통시장 상인교육 활성화를 통한 의식전환 제고 2. 시장 유통환경 및 소비흐름에 따른 대응방안 강구 3. 개별시장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및 성공사례 공유 3 ’18년도 추진계획 ? 찾아가는 상인교육 : 전통시장 공감 토크콘서트 ?? 교육개요 ○ 기 간 : ’18.5월 ~ 11월 ○ 교육대상 : 전통시장 및 상점가 30~40여 개소 (서울 전통시장 지원사업 대상시장 및 참가 희망시장) ○ 장 소 : 시장 및 자치구내 교육장 활용 순회교육 ○ 추진방법 - 상인이 직접 성공사례를 전수하는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시장별 1회) - 지원 내용 및 시장특성을 고려하여 시장별로 관련 교육 추가 편성 가능 ?? 토크콘서트 주제(안) ○대주제 : “내가 변해야 전통시장이 화악!~ 바뀐다!!” ○소주제 : 진행 강사와 상인 멘토 간 협의를 통해 구체화 - 예시1 : (조직관리) 회원 모두가 즐거운 상인 조직 만들기 - 예시2 : (신규상품) 유통 및 소비자 욕구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 예시3 : (고객응대) 고객을 대하는 나만의 친절 노하우 등 ?? 토크콘서트 진행 방식 ○ 사회자와 소규모 출연자가 단상에서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 ○ 전통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이 멘토 역할을 맡아 자신의 목소리로 성공사례 전달 ○ 교육 경험이 많은 전문가가 사회를 맡아 다른 상인의 호응을 이끌고 개별 상인의 경험을 보편적 내용으로 확장하여 적용 ?? 추진 체계 대상시장 모집 및 선정 ?? 교육 가이드 마련 및 공유 ?? 시장별 세부 기획 및 준비 ?? 토크콘서트 진행 ?? 평가 및 사후관리 자치구→서울시 서울시 강사별 준비 각 시장 서울시 ?? 대상시장 모집 및 선정 ○ 시장별/자치구별 교육 참여 신청 수합 - 교육 참여시장 내년도 시비지원 사업대상 선정에 우대할 수 있음을 안내 ○ 필수 참여 대상시장 지정 - ’18년 서울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대상 시장의 경우 교육 필수 참여 ? 온라인 교육 영상자료 제작 및 활용 ?? 교육영상 제작개요 ○ 기 간 : ’18.5월 ~ 11월 ○ 제작방법 : 토크콘서트 녹화 후 교육용으로 영상 재편집 - 강의영상에 휴먼 다큐멘터리 형식 도입, 멘토의 영업 현장 촬영 ?밝은 분위기 지향, 적절한 CG 사용 등을 통한 재미 및 이해도 증대 - 유형별<인테리어, 환경개선, 경영기법 등> 2~3편, 총 15편 내외의 영상 제작 ?제작물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재 (블로그 및 페이스북 채널 활용 확산) - 시장별/멘토별 교육 주제를 고려하여 촬영대상 및 세부내용 설정 ?추상적 내용이 아닌, 구체적인 노하우 등이 담길 수 있도록 세분화 구성단계 예시 등 상세내용 1 프롤로그 해당 시장 및 점포의 특징 소개 등 2 성장 과정 장사를 시작한 계기, 곤경을 딛고 일어난 과정 등 3 핵심 노하우 00전통시장 내 명물로서 역경을 헤쳐나가는 노하우 공유 4 마무리, 비전 전통시장 그들에게서 엿보는 희망 상인이 생각하는 전통시장의 발전방향 ○ 활용방법 : 온라인 교육 및 홍보 컨텐츠로 활용 ○ 제작방법 : 영상제작 전문 업체 수의계약 ?? 교육영상 활용개요 ○ 주요대상 : 교육 미 참여자 및 온라인교육 희망자 등 ○ 활용방안 : 서울시 및 상인회 홈페이지 등을 대상으로 교육 컨텐츠를 유형별 및 업종별로 세분화 하여 활용성을 높이고 교육 효과성 제고 ? 맞춤형 컨설팅 및 지원사업 모음자료 제작 배포 ?? 컨설팅 지원개요 ○ 기 간 : ’18.5월 ~ 11월 ○ 추진대상 : 교육이수 상인을 대상으로 전문 컨설팅 요구점포 ○ 추진방법 : - 마케팅 기법 및 정보가 부족한 시장내 개별점포 맞춤형 지도 - 점포 인테리어, 환경개선 등 다양한 유형으로 지원 등 ○ 협조기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전통시장 지원사업 모음자료집 제작·배포 ○ 기 간 : ’18.4월 ~ 6월 ○ 주요내용 - 전통시장 내 개별점포에서 유용한 기본정보 수록 - 전통시장 상인들이 알아야 할 지원사업 소개 등 ○ 제작수량 : 약 7만부 ○ 추진방법 : 전문업체 선정(수의계약) 4 소 요 예 산 ?? 예산총액 : 총 55,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소요예산 산출내역 비 고 합 계 55,000 교육관련 자문회의 3,800 ? 자문회의 참석 수당 등 강사수당 14,000 ? 40회 × (230천원 + 120천원) 교육시간 2시간기준 멘토 참석 수당 5,200 ? 40회 × (80천원 + 50천원) 간식(다과), 문구 등 2,000 ? 1000명 × 2,000원 강의 영상 제작 15,000 ? 촬영, 장비대여 및 편집비용 등 부가세 포함 지원사업 모음집 제작 15,000 ? 기획 및 인쇄비 등 부가세 포함 ※ 강사료 지급 기준 : 서울시 인재개발원 강사료 등 지급기준표 준용(‘18.2.13) - 교육강사 : 강사에 따라 일반 1급~2급 적용 - 상인멘토 : 일반 3급 적용 ○ 예산과목 :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상인역량강화 및 조직활성화 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5 행 정 사 항 ?? 서울시 : 교육 가이드라인 제작 및 강사 매칭, 교재·영상 제작 ?? 자치구 : 교육 신청 안내 및 교육진행 협조 ○ 성공사례 소개할 상인 멘토 추천 ○ 교육 참여 안내 - 토크콘서트 형식에 대한 충분한 안내 ○ 참여 신청 수합 및 제출 ○ 교육장 확보 및 진행에 필요한 물품 준비 등 진행 보조 ?? 상인회 : 교육 참여 독려 및 개별 점포대상 홍보자료 배부 ?? 온라인 영상자료를 상인회 워크샵 및 교육시 활용 ?? 맞춤형 컨설팅 희망점포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실시하는 점포지도, 자영업클리닉지원 사업 등을 받을수 있도록 안내 붙 임 : 1. 진행 강사 프로필 1부 2. 전통시장 상인교육 참여 신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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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소상공인지원과-5188
D0000033458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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