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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2018년도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총무과-3888 결재일자 2018.4.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안미경 허혜경 송임봉 04/20 송인호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전시과장 정명아 시설과장 박관현 - 홍보종합계획의 2차년도 전략적 추진을 위한 - 서울역사박물관 2018년도 홍보 추진계획 2018. 4.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 홍보종합계획의 2차년도 전략적 추진을 위한 - 서울역사박물관 2018년도 홍보 추진계획 서울역사박물관 홍보종합계획의 ’17년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18년 전략적인 홍보방안을 확충하여 체계화함으로 성과관리 운영 시스템의 기초마련 1 그간 운영성과 ?? 운영경과 ○ 홍보마케팅 T/F팀 구성?운영(´17.2~´17.6) - 미션:박물관 인지도 제고를 위한 종합 홍보 전략 수립 및 실행 - 운영내용: 홍보 아이디어 제안 및 실행 구체화 방안 논의(10개 분야 57건) - 운영현황: 총 4회 회의 개최, 직원 참여 홍보 아이디어 발표회 개최 ⇒ 실행가능성, 효과성, 지속가능성 등 고려 9개 분야 37건 실행과제 채택 ○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종합계획 수립?시행(´17.9. 5. ~ ) - 비교적 짧은 추진기간에도 불구 전략적 추진으로 ’17년 추진과제 15개 과제중 2개 과제 사업완료, 10개 과제 정상추진. 다만, 부진사업이 3개 과제임 목표 정책방향(4) 실행과제(21) ‘17년 추진실적 2018 년 서울시민 50%가 알고있는 서울역사박 물 관 이용자 맞춤형 타킷 홍보를 통한 소통 실효성 강화 이용자 유형화 및 타킷 전략 수립 (11) 정상추진 5, 부진 3, 완료 1 (‘18년 신규과제 2)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인지도 확산 박물관 브랜딩 콘텐츠 개발 및 활용(4) 정상추진 1, 완료 1 (‘18년 신규과제 2) 이용고객 관계관리 강화를 통한 신뢰도 제고 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지속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3) 정상추진 2 (‘18년 신규과제 1) 외국인 소통강화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외국인 친화적 소통역랑 강화방안 확충(3) 정상추진 2 (‘18년 신규과제 1) ?? 운영성과 ○ 홍보 T/F팀 활동을 통하여「서울역사박물관 홍보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함으로써 전략적 홍보 추진의 기틀 마련 - 이용자(일반, 직장인, 학부모 등)를 세분화하여 특성과 눈높이에 맞는 타킷 홍보 - 외국인 정보접근성 및 관람여건 확충으로 외국인 관람객 유치 기반 조성 ○ 박물관 이미지 브랜딩을 활용한 홍보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는 등 성과 거양 - 업무용 차량에 박물관의 MI디자인 이미지 랩핑 및 버스정류소 박물관 명칭사용 등 ○ 새로운 콘텐츠 개발?보급, 인터넷 SNS 등 파급력 큰 홍보 적극 추진 - 기획전시 티저광고 시범제작 유튜브 홍보 - SNS 계정 정비를 통한 질적 개선 등 ?? 개선과제 ○ 일부 과제 추진에 있어 타부서와의 충분한 업무협의가 필요하였으나, 짧은 추진기간으로 인해 추진성과가 미흡한 과제 발생 - 시민파워블로거 활용 : 홍보 효과성 분석 미실시 및 ‘서울미디어메이트’ 담당부서인 뉴미디어담당관과의 사전 협의 부재 - 상시 학습제도 연계 홍보 : 종합계획 수립이후(‘17.9월) ‘U-지식여행’ 담당 부서인 인재개발원과 사전협의는 계속 진행하였으나 구체적인 방안은 미도출 ? 주관부서와의 적극적인 업무협의를 통해 ‘18년에 본격 추진 ○ 관련부서와의 업무 협의과정에서 비용수반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18년에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과제의 추진여부 재검토 - 지역공공영화관을 통한 광고 : 문화행사, 전시 등 부서별 별도 영상자료 제작에 따른 소요예산 확보가 필요하나 ‘18년 예산에 미반영 ※ (서울영상위원회) 지역별 공공상영관은 열악한 시설로 전담인력 등 예산지원 절대 필요 (시 문화융합경제과) 기존 사례 없으며, 형평성 문제 및 추가 예산 확보 문제를 이유로 지원 곤란 ? 예산수반 및 장기검토가 필요한 사항으로 행정여건이 조성되는 시점에서 재추진 2 2018년 추진계획 <실행과제(20개 과제)> 4대방향 ? 이용자 유형화 및 타킷 전략 수립 ? 박물관 브랜딩 콘텐츠 개발 및 활용 ? 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 ? 외국인 친화적 소통 역랑 강화방안 확충 실천과제 10개 과제 4개 과제 3개 과제 3개 과제 ○ 총 실행과제 21개 중 : 완료 1(-), 과제 추가 1(+), 추진불가 1(-), ? 추진완료 : 버스정류소 박물관 명칭 사용 ※완료 과제중 1개 과제는 세부사업 중 일부로 과제포함 ? 추가과제 : MI 활용 문화상품 개발등을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 추진불가 : 지역공공 영화관을 통한 광고 ?? 추진방향 ○ 박물관의 강점, 정체성에 대한 통합 브랜딩 이미지를 활용한 홍보추진 - 박물관의 통합 이미지 MI 리뉴얼를 활용한 홍보로 정체성과 인지도 제고 ○ 다변화된 매체에 적용 가능한 홍보콘텐츠 개발로 홍보 영향력과 파급효과 확산 -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홍보,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한 확산적 홍보 ○ 외국인 친화적 관람여건 확충 및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통합적인 홍보 추진 ?? 실행과제 세부 추진계획 1 이용자 유형화 및 타깃 전략 수립 1-1. 일 반 ? TV방송 등 대중매체 활용 계속 ○ TV방송 - 공중파 TV 문화예술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전시·공연관람 광고, 테마 콘텐츠 등 방영 ○ 구정신문(자치구 발행소식지) - 전시, 교육, 음악회, 영화제 등 문화생활 정보 제공 ○ 매출 노출 분석(방송, 신문) - 전시·행사 등 보도자료 배포 건수, 매체 노출도 분석 등 실적 및 성과관리 ? 대중교통시설을 이용한 일상 밀착형 홍보 계속 ○ 지하철, 버스 영상매체 - 지하철 승강장, 전동차 내부, 연결통로 등의 홍보매체를 통해 전시정보, 영상콘텐츠 제공 - 시내버스 내부 TV를 통해 박물관 주요소식 등 문자뉴스 표출(tbs시정 뉴스) ○ 우이신설선 문화광고(시 문화본부 연계추진) - 우이신설선 개통 구간중 환승역인 성신여대역, 보문역 우선 추진 ※ 신설동역은 분관과 가까워 게첨이 효과적이나 전시매체를 원칙으로 하여 제외 - 와이드칼라형, 레일형 포스터 및 열차내 모서리 광고를 이용 홍보용 콘텐츠 게시 와이드칼라 레일형포스터 모서리광고 ? 유관시설 연계 홍보 및 옥외광고 ○ 군기시유적전시실 연계(시민청) 신규 - 학생, 단체, 일반 등 방문객이 많은 시민청의 군기시유적전시실 활용 박물관 홍보 - 전시실 입구 거치대 활용 홍보물 비치, 전시장 키오스크 활용 콘텐츠 구축, 홍보배너 설치 ○ 전광판 계속 - 시민게시판(시청사), 정부서울청사, 25개 자치구 전광판을 통한 시각적 임팩트 전달 - 티저 광고(전시,문화,교육), 박물관·분관·경희궁 등 홍보영상 제공 등 정부서울청사 전광판 시 청사 시민게시판 1-2. 1030세대, 직장인 ? 민간 포털 사이트 광고 계속 ○네이버 제공 ‘공연전시’ 코너에 박물관 전시 정보 및 차별화서비스 제공 - all that art에 홍보자료 제공하여 네이버 공연전시 및 메인화면 노출 ※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비율(‘18.2월) : 네이버 84%, 다음10%, 구글3%, 줌1% ? 시민 파워블로거 활용 신규 ○인기 블로그를 통해 시정 정보 전달하는 ‘서울미디어메이트’를 활용 감성 소통 - 트랜디함과 친근감 있는 메시지 및 이미지 등 전달로 호감도와 공감 확산 - 시민 눈높이에 맞는 홍보아이템 및 스토리텔링 발굴 등 ? 4월 ‘고령황궁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발굴 서울특별전 취재’ 등 서울미디어메이트 ○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시민취재기자단으로, 시민들이 서울시의 주요정책을 현장 취재한 후 글,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블로그에 게시, 서울시의 생생한 소식을 전달 ※ 서울미디어메이트 활동인원(‘18.2월) : 60명(일 방문자 1천명이상 운영경험 보유) 네이버 제공 공연전시 서울미디어메이트 공감소통 ? 영상물 콘텐츠 제작및 확산 계속 ○기획전시 티저 광고, 전시 설명영상 기획 제작 - 효과적인 기획전시 홍보를 위해 호기심 자극하는 티저 광고 제작 ?기획전시 ‘88올림픽’, ‘신촌’ 티저광고 제작 후 Youtube 등을 통한 홍보 ○영상물 대내?외 활용 및 확산 활성화 - 전시 티저영상, 전시 설명/소개영상, 박물관 기관홍보 영상(기 제작) 등 각종 동영상 자료 - 야주개홀 영화관,도시모형영상관,대형LED스크린(로비),DID(옥내?외8곳),키오스크(옥내?외6곳) ? SNS 계정 운영 효율화 및 질적 개선 계속 ○ 계정인지도, 방문자실적, 관리효율성을 고려하여 매체 및 방문자 특성 분석을 통한 참여유도 포스팅으로 친밀한 관계형성(※인바운드 전략) 1-3. 가족, 학부모, 어린이 ? 가족참여형 이벤트 개최 신규 ○가족이 즐겨찾는 복합문화공간 이미지 제고를 위해 체험?놀이형 이벤트 운영 - 어린이 아트마켓, 아빠와 도전 역사골든벨 퀴즈대회(가칭) 등 계기성 행사연계 추진 ※ ‘18년 한가위 명절행사시 연계추진(안) 도전 골든벨 별별 어린이 아트마켓 1-4. 서울시 공무원 ? 온라인 홍보배너 활용 계속 ○접근성과 업무 유관성으로 노출력 좋은 온라인 사이트 활용 - 행정포털 홍보배너, 시 홈페이지 메인 홍보배너 활용 - 전시?행사 등 홍보 이미지 게시, 박물관 존재감 및 서비스 다양성 등 인지도 제고 ? 상시학습제도 연계 홍보 신규 ○박물관 ‘온라인 전시관’을 U-지식여행 콘텐츠로 등재하여, 학습시간으로 연계 - U- 지식여행 시스템에 등재 가능한 동영상 파일 제공 - U- 지식여행 콘텐츠 제공, 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홍보실시 2 박물관 브랜딩 콘텐츠 개발 및 활용 ? 분관 통합 MI 개발 신규 ○본관-분관의 관계성 및 일관된 정체성을 시각화한 통합 MI 리뉴얼 - 기존 MI 디자인에 의거하여 박물관 통합 MI 리뉴얼 - 분관별 기관 특성에 맞는 네임 시그니처(특성화 로고) 개발 등 - 리뉴얼 대상 : 서울역사박물관 본관 및 9개 분관 ?현재 : 청계천박물관(‘06), 동대문역사관·동대문운동장기념관(’09),경교장(‘13) 한양도성박물관(‘14), 백인제가옥(’15) ?신규 : 돈의문전시관(‘18.4월), 공평도시유적전시관(’18.6월), 시민생활사박물관(가칭)(‘19.3월) ? 박물관 지도 제작 신규 ○ 본관 및 분관을 종합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다이어그램 지도 제작 - 본관을 중심(허브)으로 분관 네트워킹, 주변 관광/문화시설 등 유익한 정보 제공 -수도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허브 박물관으로서의 정체성, 이미지 전파 ? MI 활용 문화상품 개발을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18년 추가 ○ 유물, MI 등 박물관 콘텐츠를 활용해 실용성 있는 생활용품으로 개발 - 박물관 MI 상품 : 손수건, 명암케이스, USB, 만년필, 오카리나, 엽서, 옛서울지도 등 ※ 타 기관 예시상품 제주 캔들 국립박물관 꽃나비 종이필통 청와대 머그컵, 수첩 ? 문화예술프로그램 홍보 강화 계속 ○문화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위한 통합적?체계적인 홍보 시스템 운영 -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 프로그램’을 종합하여 월간 및 연간 일정 조기 일괄 홍보 - 소관 부서별홍보운영을 통합 홍보 체제로 전환하여 콘텐츠 경쟁력 인지도 확산 ?베리어프리영화관(총무)+다양성영화제(시설)+EUNIC영화제(교육대회협력과) 3 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통체계 마련 ? 이용고객 정보관리 및 소통관계 강화 계속 ○ 이메일 및 모바일 문자전송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익한 정보 제공 - 포토존 키오스크 이용고객 대상 이메일 수신 정보 확보,관리로 뉴스레터 등 발송 - 박물관 문자전송 서비스 이용자 대상 전시,교육, 행사정보 제공 -멤버쉽 유료회원 혜택 강화로 회원유지 및 신규가입 확충 ? 관람객 맞춤형 전시 관람코스 개발 신규 ○전시 관람동선 어려움 해결과 흥미 제고를 위한 다양한 관람코스 개발 - 연령별,대상별(외국인 포함),분야별 다양한 코스 개발로 효율적인 관람 가능 - 박물관 입장 시 다양한 코스를 한눈에 보고 선택 가능하도록 리플릿 제작?비치 ? 박물관 소식정보 달력 제작?제공 계속 ○우호관계 고객에게 생활필수품인 달력을 활용한 소식정보 제공 - ‘18년 운현궁 유물중 12점 선정 제작 400부(탁상용, 벽걸이용) - 국내·외 협력기관, 언론사, 유물기증자, 박물관 유료 멤버쉽 회원 등에게 무료 제공 4 외국인 친화적 소통역량 강화 방안 확충 ? 영어해설 도슨트 운영 계속 ○영어해설 서비스 및 관람 서비스 확충 - 관람객 맞춤형 도슨트 전시해설 서비스 제공, 정기해설 프로그램 신설(상설전시) - 도슨트 전문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실시(멘토링,전시교육,역사특강,문화유적답사 등) ※영어 외 중국어 일어 가능한 자원봉사자 도슨트 추가선발 ? 관광안내소 홍보물 배포처 확대 계속 ○서울시 소재 관광정보 제공 안내소시설 대상 배포처 확대 등 - 서울시 관광안내소(서울시), 움직이는 관광안내소(서울시), 타 기관 관광안내소(자치구,민간 등) ※현행 배포대상 관광안내소(리플릿):총 28곳(시 안내소 4, 움직이는 안내소 4, 타 기관 안내소 10) - 리플릿 외에 자체 제작 ‘박물관 지도’ 배포(적정 시설 선별) ? 서울관광 대표 홈페이지 활용 신규 ○관광객 친화적인 온라인 매체를 통한 박물관 홍보 - 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 Visit Seoul.Net(비짓서울)에 매력적인 콘텐츠 홍보 - 박물관 관람 추천코스(도슨트 영어해설), 한국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설,추석) 등 3 향후계획 ?? 실행과제 상반기 추진실적 점검회의 : ‘18. 7. 3(화) ○ ’18년 상반기 추진실적 수합 : 6.15~6.20 ○ 결과보고서 작성 : 6. 29일한 ?? 실행과제 하반기 추진실적 점검회의 : ‘18. 12. 4(화) 붙임 : 1. 실행과제 관리현황 1부 2. 실행과제 추진실적 및 ‘18년 추진계획’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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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2018년도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3888 생산일자 2018-04-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안미경 관리번호 D00000334457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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