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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함께누리 온라인쇼핑몰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4916 결재일자 2018.4.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일자리노동정책관 하태룡 김미경 조완석 04/18 조인동 2018 ‘함께누리’ 온라인쇼핑몰 활성화 계획 2018. 4. 일자리노동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2018 ‘함께누리’ 온라인 쇼핑몰 활성화 계획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판매 향상을 위한 2018년 함께누리 온라인 쇼핑몰 활성화 계획을 다음과 같이 수립 시행하고자 함 1 추진방향 및 목표 □ 추진방향 ○ 신규 입점기업 다변화 등을 통한 다양한 상품입점 및 상품개발 ○ 본청 및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목표 상향 및 전액시비 민간위탁시설로 대상 확대 ○ 서울 및 지방소재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확대 추진 ○ 홍보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고객친화적 사용환경 구현 ○ 입점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네크워크 강화 □ 추진목표 연 도 별 2017년(실적) 2018년 2019년 매 출 액 23.9억원 30억원 40억원 제품등록 관 리 423개 기업 5,646개 품목 500개 기업 6,000개 품목 600개 기업 7,000개 품목 < 함께누리몰 개요 > ○ 쇼핑몰명 : 함께누리몰(www.hknuri.co.kr/2014.9.1. 오픈) ○ 운 영 자 : 서울산업진흥원(위탁운영) ○ 위탁운영 기간 : 2016.5.1. ~ 2018.12.31. ○ 사업비(’18년) : 313,900천원 ○ 입점기업 : (예비)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여성기업 등 2 2018 함께누리 활성화 계획 1 다양한 상품 입점 및 상품개발 ○ 서울소재 신규 입점기업 다변화 통한 고객 니즈 충족 - 개인회원 및 민간기업 대상 상품 보유 기업 유치를 통해 상품군 다양화 - 사회적경제기업 유관기관과의 DB 공유 및 연계행사를 통한 신규 입점기업 발굴 - 입점율이 저조한 협동조합 대상으로 신규 입점기업 설명회 실시 ※ 17년말 현재 서울시 소재 협동조합(3,080개) 중 약 3.6%인 103개 입점 ○ 경기, 인천 등 지역 우수 상품 지속발굴 및 제품 다양화 - 경기지역 등의 지역의 우수상품을 지속 발굴하여 쇼핑몰 제품 다양화 및 경쟁력 제고 추진 ※ 지방기업 수수료 일부 감면 추진 검토 ○ 소비트렌드 ‘가심비’ 에 맞춘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상품군 발굴 - 공공, 개인 등 매출 증대를 위해 수요조사 및 트렌드를 기초로한 상품개발 및 다양한 프로모션(시즌/비시즌/기획전/이벤트 등) 추진 ※ 가심비 : 가격대비 마음의 만족도, 어느 정도 비용을 지출하더라도 자신의 만족도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 - 구글·네이버 애널리틱스 분석기능 활용을 통해 이용객의 접속경로, 주요 검색키워드 등에 대한 정보를 상품제안 과정에 적극 활용 2 본청 및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 구매 확대 ○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등 공공기관 구매목표 제고 및 민간위탁시설 신규 확대 자 치 구 - 인센티브 목표상향 : (17년)5천만원→(18년)7천만원 투자출연기관 - 기관 경영평가지표 사회적기업 구매 0.4점 반영 민간위탁시설 - 95개 민간위탁기관에 18년 우선 권고 추진 ○ 공공기관/민간위탁시설 대상 이용 설명회(공공구매영업단 공동진행) - 구매실적이 저조한 강남권 자치구 및 전액시비 민간위탁기관 대상 개최 ? 3월(종로, 성북, 강남구청), 5월(조직담당관 주관 340개 시설 대상 민간위탁 설명회시 함께누리 이용 설명회 동시 추진) - 서비스 분야(돌봄, 청소, 교육 등) 사회적기업들의 설명회 참여 확대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공공구매영업지원단 등의 교육일정 등과 연계한 공동설명회 추진 3 공공기관 구매 확대 및 민간기업 연계 매출 확대 ○ 서울 소재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서비스 구매확대 추진 - 서울시 교육청 학교장터(S2B) 내 사회적기업 입점 및 함께누리 연계 홍보를 통한 매출 확대 - 서울지방경찰청 및 산하 경찰서 등과 협력을 통한 함께누리 공공구매 확대 추진 - 사회적기업진흥원의 서울 소재 100개 공공기관 대상 공공구매 안내교육시 함께누리 이용에 대한 안내(시행 : 신나는 조합) ○ 경기?인천 등 함께누리 입점기업 소재 공공기관 중심으로 구매확대 추진 - 함께누리 내 지방기업 24% 입점하였으나 지방소재 공공기관의 함께누리 매출은 부진한 상황으로 이들 기관들의 구매독려를 통한 매출 확대 추진 ○ 민간기업의 유통채널과 연계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판매 향상을 위한 협력방안 강구 -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GS 홈쇼핑 등 대형 유통사의 중소기업(사회적기업) 판로지원을 위한 방송 코너 등과의 협력 추진 4 홍보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에 대한 인식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감성마케팅 - 대표 우수스토리 발굴 및 동영상 제작 등 통해 버스, 지하철 등 시정매체 집중 홍보 - 뉴스레터(매월) 제공을 통해 입점기업 스토리텔링 홍보 ? 입점기업 우수스토리 발굴 및 카드형식의 콘텐츠 제작 ? 대형몰/소셜몰 벤치마킹 통해 뉴스레터 레이아웃 개편 - 함께누리 홍보용 네이버 블로그 및 facebook 업데이트(주 5회 10개) - 함께누리 홍보물(동영상, 카드뉴스 등) 제작 및 SNS 게재 - 상품 카달로그(2,000부) 및 함께누리 이용매뉴얼(1,500부) 및 행사용 판촉물 제작배포 ○ 시정 홍보매체 활용한 홍보 추진 ☞ 세부홍보방안 별도수립 - 시 홈페이지, 버스, 지하철 등 온?오프라인 시정 홍보 매체를 최대한 활용하여 홍보 추진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운영 e-store 365 자료 업데이트 등 통해 전국대상 홍보 지속 추진 5 고객친화적 쇼핑몰 환경 구현 ○ 고객친화적 UI를 사용한 쇼핑몰 디자인 개편 - UI 트렌드를 감안한 디자인, 레이아웃 개편 작업(연 2회) - 메인-인증별, 카테고리별, 기업별 상품제안 영역 확대 - 입점기업 소개 페이지를 샵기능 성격으로 개편 - 서브메인, 이벤트/기획전 페이지 및 SNS 채널 스킨 디자인 개편 ○ 개인고객 등 매출 상승을 위한 편의기능 개선 - 간편 결제시스템 및 모바일 페이지 결제 기능 도입 추진 - 개인회원 로그인시 개인 타켓 상품 노출 - 고객맞춤형 결제수단(방문결제/사후결제) 지원강화 - 기업분류 및 상품검색 최적화 6 입점기업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 강화 ○ 신규 입점 설명회 및 운영자 교육진행 : 분기별 1회 -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입점확대를 위한 설명회 실시 - 사회적경제 유관기관 네트워킹 통해 기관소속 기업 입점가입 유도 ○ 입점기업 역량강화 교육 : 4회 - 공공구매시장 판로개척 관련 마케팅 교육(년 4회) - 온라인 MD 전문가 통해 상품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상품개선 및 판매전략 교육 ○ 입점기업간 네트워크 통해 우수기업 사례 공유 등 추진 : 4회 - 매출 우수기업의 경험 공유 및 애로사항을 듣는 시간 3 유관기관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 목적 : 공공구매 및 민간판로 확대 관련 유관기관 업무추진사항 공유 및 상호 협력방안 논의 등 시너지 효과 기대 ○ 운영주기 : 월 1회 ○ 참여기관 : 서울시,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유관사업 기관 및 담당 함께누리몰 ?SBA 함께누리몰 담당, 운영사 행복아이씨티 공공구매 ?서울시 사회적경제담당관(공공구매/함께누리몰 담당자)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공공구매지원단 민간판로확대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영지원팀 4 행정사항 ○ 2018 함께누리 쇼핑몰 활성화 계획 수립 : ‘18.4. - 지방기업 수수료 감면여부 등 검토 ○ 세부 운영계획 제출(서울산업진흥원) : ‘18.4. ○ 사업비 교부 : 서울산업진흥원 청구에 의거 지급 - 총 소요예산 : 금313,900천원 ※ 1분기 사업비 기 교부액 : 78,851천원(인건비, 운영용역비 등) - 예산과목 : 사회적경제시장활성화, 민간위탁금(307-05) 구 분 예 산 액(천원) 총 계 313,900 인 건 비 기본급, 수당, 상여금 등 29,467 운 영 비 보험료, 출장여비, 회의비 등 5,339 사 업 비 소 계 279,094 쇼핑몰 운영 (운영 용역비, 서버호스팅비, 기능강화 등) 238,685 기업판로 및 마케팅 지원 (상세페이지제작, 카탈로그, 홍보판촉물, 이용설명서 제작 등) 32,889 입점기업 역량강화 등 (입점기업 교육강사료, 민간위탁사업 위탁수수료 등), 7,520 ○ 기관별 업무분담 : 서울시, 서울산업진흥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서울시 : 함께누리몰 운영계획 수립 및 지원 - 서울산업진흥원(SBA) : 함께누리몰 운영에 관한 전략수립 및 시행 등 <주요추진사항> ?? 함께누리몰 전략수립 - 함께누리몰 발전·육성에 관한 장기계획, 사회적경제기업 판로지원에 관한 사항 등 ?? 함께누리몰 운영실적 분석 및 보고 - 월별·기관별 구매실적 및 기관별 구매상황 등 쇼핑몰 운영에 관한 사항 분석·보고 ?? 입점기업 및 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 - 시(사업소포함),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민간위탁기관 대상으로 입점기업 정보 제공(매월) ?? 입점기업 및 상품등록 관리, 홍보?마케팅 추진 - 사회적경제지원센터 : 공공구매 영업단을 통한 함께누리 홍보 지원 및 SNS 운영 지원, 이벤트 공동 홍보 등 붙임 : 2018년 예산 세부내역 붙임 예산 세부내역 (단위 : 원) 구 분 예산액 ① 인건비 (노무비) 기 본 급 RANGE!F6 20,046,000 제 수 당 (연장근로, 가족, 장기근속, 연차수당, 급식보조비) 7,074,000 퇴직충당금 2,347,000 소 계 29,467,000 ② 운영비 (경비) 보 험 료 (건강보험, 국민연금,산재보험,고용보험, 장기요양보험) 2,628,000 복리후생비 616,000 교육훈련비 420,000 급 량 비 539,000 출장비 및 국내여비 476,000 회 의 비 660,000 소 계 5,339,000 ③ 사업비 (쇼핑몰 위탁운영) 쇼핑몰 운영 용역 226,085,144 쇼핑몰 서버호스팅 비용 10,800,100 쇼핑몰 기능강화(보안서비스 등) 1,800,000 기업판로 및 마케팅 지원 (상세페이지, 카탈로그, 홍보콘텐츠 제작, 판촉물 제작 등) 32,889,000 입접기업 역량강화 (입점기업 교육강사료 등) 920,000 기 타 (용역사 선정 입찰심사 및 민간위탁수수료 등) 6,600,000 소 계 279,094,244 합 계(①+②+③) 313,900,000 RANGE!F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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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함께누리 온라인쇼핑몰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일자리노동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4916 생산일자 2018-04-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태룡 (02-2133-5490) 관리번호 D000003343023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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