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도 청소분야 주요업무 추진계획

문서번호 운영과-1575 결재일자 2018.4.1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운영과장 관리부장 서울대공원장 한경환 윤대진 심상원 04/12 송천헌 협 조 동물원장 어경연 시설과장 오임석 총무과장 이행용 전략기획실장 유연호 주무관 남궁영화 주무관 김용재 2018년도 청소분야 주요업무 추진계획 2018년 청소분야 주요사업 추진계획 2018. 4 서울대공원 (운 영 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청소분야 주요사업 추진계획 도시생활속 시민들이 산, 동?식물, 호수 등이 어우러진 대공원에서 보고,쉼과 즐김으로 마음 치유와 재충전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 Ⅰ 추진근거 ?? 폐기물관리법 제17조(사업장폐기물 배출자의 의무 등) ①항 3호 ?? 폐기물관리법 제18조(사업장폐기물의 처리) ①항, ②항 ?? 과천시 폐기물조례 제12조(사업장폐기물의 수집?운반?처리) Ⅱ 서울대공원 청소인력 등 현황 청소구역 : 시민 이용시설(관람로, 화장실 등) 계곡, 사무공간 등 구분 관람로 이용시설 휴식공간 사무공간 청 소 제 외 판매시설 민간위탁 시설 녹지공간 주요 장소 대공원 전역 화장실, 수유실 - 광장(호수 등) - 저수지 주변 관리동,동물원, 동물병원 식당,매점 등 주차장,코끼리 열차, 리프트 등 화단 등 청소인력 및 업무 ○ 청소인력 : 50명(남 35, 여 15) - 6개조 편성(일반조 5, 지원조) ○ 주요 청소업무 구분 여성 (남성) 일반조 (남성) 지원조 업무 내용 ? 화장실,수유실, ? 음용수대,간이의자, ? 화장실 주변 10m 이내 ?도로청소 및 쓰레기통 정리 ?계곡, 정자, 광장 등 청소 ?재활용품 분리 정리 ?쓰레기 수거 및 운반 ?도로 미세먼지, 물청소 ?동물 분뇨 수거?운반 청소장비 및 시설 ○ 청소차량 보유현황 : 12대 - 지원조 운영 구분 계 노면청소 수거 및 운반 전기 카트 승합 스키로더 비고 진공청소 살수 압축 진개덤프 삼방덤프 수량 13 2 1 - 1 1 6 1 1 ○ 청소시설 : 재활용품 적치장, 동물분뇨 적치장 등 Ⅲ 2017년도 추진현황 1 1 총 괄 □ 서울대공원 방문객 분석 (단위 : 백만명) 구 분 2016 2017 증감 2.9 △24% 방문객 2,945,319 2,233,776 △711,543 (△24.15%) 2.2 방문객 대공원 휴원(AI발생, ‘16.12.17.~’17.3.31) - 2017.1~3월 방문객 : △423,195명 - 2017년(4~월) : △288,348명 2016 2017 □ 쓰레기 처리량(일반쓰레기, 재활용품) (단위 : 톤) 구 분 2016 2017 증감 566 △9% 계 566.48 515.19 △51.29t (△9.05%) 515 쓰레기량 일반쓰레기 479.41t 409.63t △69.78t 재활용품 87.07t 105.56t 18.49 - 2017.1~3월 처리량 : △39.7t(‘16년 대비) - 2017년(4~12월) : △11.59t(‘16년 대비) 2016 2017 □ 주요 폐기물 처리 실적 : 2,449t 구 분 계 폐기물 음식물 재활용품 화장실분뇨 동물분뇨 비고 처리량(t) 2,449 409.69t 34.2ℓ 105.56t 804.6ℓ 1,095t(3t/일) 비용 처리비 261,302 137,146 4,924 - 11,666 80,000 용역비 27,566 - - - - 소각료 수익금 13,595 - - 13,595 - - 처리방법 - 소각 가축사료 매각 정화 비료화 처리량(%) 100% 16.73 1.4 4.31 32.85 44.71 처리업체 - 삼광개발 테크농산 ㈜세종 정오산업 ㈜중부바이오텍 업체선정 - 공개입찰 수의계약 공개입찰 과천시 공개입찰 (수의계약) 2 1 세부 추진내용 청소시스템 개선 시범운영 ① 청소방법 변경 시범운영 ○ 대 상 : 청소 1조(10명) ○ 시범사항 : 공동청소제 및 기동성 확보(전기카트 배치) - 청소방법 : 개인별 청소담당구역 지정 → 공동청소(2개구역) - 장비확충 : 전기카트 1대 배치(기동성 확보) - 화장실 청소 : 1개월단위 순환 청소 시행 ○ 시범결과 : 직원간 불화(다툼) 및 고소고발 등으로 중단(최소 시행) ② 사업장폐기물 처리용역 확대 시행 ○ 시행내용 : 운반조 업무 중 차량이용 수거?운반업무 용역 추진 ○ 시행사유 : 운반조의 업무 재설계(명칭변경 : 운반조 ? 지원조) 구분 운반조 업무 재설계 인원 주요업무 처리주체 비고 추진 사항 8명 - 일반쓰레기 수거,운반, 적치 민간위탁 (5명) 민간위탁 용역 확대 추진 - 재활용품 - 동물분뇨 - 대공원 물청소(살수차) 지원조 (3명) 외곽도로 밖 청소 추가시행(2명 추가) - 대공원 미세먼지 청소(노면차) ○ 용역 확대시행 : 민간위탁 처리 용역범위 구분 변경전(2016) 변경후(2017) 비고 내용 일반쓰레기 운반?소각 (대공원 → 과천소각장) 2명 일반쓰레기 수거·운반·소각 재활용품 수거·운반·적치 동물분뇨 수거 및 적치장 운반 4.5명 ○ 시행결과 : 동물분뇨 상차시설 설치 필요 및 인력 조정 가능(8명→6명) ③ 화장실 체계적 관리방안 수립 구분 기존 업무분장 비고 총괄 총괄부서 : 없음 총괄부서 : 운영과 ?시민입장 업무추진 ?부서간 협조체계 구축 세부 업무 - 운영과 : 화장실 청소 - 시설과 : 시설 및 건축물 보수 좌동 청소인력 부문 ① 시설청소원(공무직,촉탁계약직) 채용 및 재배치 ○ 직 원 수 : 48명(공무직 34, 촉탁직 14) ○ 직원 채용 및 재배치 구분 인력 재배치 촉탁직 채용 공무직 채용 비고 내용 2017.1.1/ 44명 2017.1.1./ 4명(남2,여2) 2017.3.2./ 4명(남2,여2) 순환근무 ※ 지원조 인력축소(△4명) : 업무중 일부 용역 시행(폐기물 수거 및 운반) ② 시설청소원 휴게실 건물내 설치 ○ 대 상 : 청소1조 ○ 변경장소 : 컨테이너박스(남,녀) ? 종합안내소 ○ 사 업 비 : 비예산(시설과 공사 시행) 청소차량 부문 ① 청소차량(노면차) 구매 ○ 구매일시 : 2017.11.16. ○ 구매업체 : 신정자동차(주) ○ 구매금액 : 181,363,100원 ※ 기존 노면차 폐차 조치 ② 전기카트 구매 ○ 구매수량 : 3대(형제파트너, 구미) ○ 용 도 : 쓰레기 수거 및 청소물품 배달 ○ 구매금액 : 40,959,990원 ③ 전기카트 보관소(정류장) 설치 ○ 설치장소 : 청소원 종합휴게실 ○ 규 모 : 전기카트 6대 주차 ○ 사 업 비 : 9,614,000원 동물분뇨 처리 부문 ① 동물분뇨 처리방법 변경 시행(최초시행, 2017년) ○ 변경내용 : 자체처리(조경과, 비료) ? 민간위탁(㈜중부바이오텍, 강원 원주) ○ 용역기간 : 2017.4.1. ~ 12.31(AI발생 : ‘16.12.17~’17.3.31) ○ 처리물량 : 1,095t/ 비료생산 ○ 용 역 비 : 80,000,000원 ② 동물분뇨 상차시설 보완 설치 ○ 대상시설 : 대동물관 ○ 추진내용 : 수거통 확대(동물분뇨 적재함) 구분 최초설치 보완설치 비고 보완사항 ?왼쪽면 펼쳐짐 ?삼면(좌우뒤) 벽면 높임 ○ 보완사유 : 대동물관 배출량(1.5t)에 맞게 수거함을 제작했으나, 다이렉카 이용 배출에 따른 전량 적재 불가 다이렉카 이용 수거함에 배출 수거함에 배출 전량 적재 불가 ○ 사 업 비 : 1,576,700원 ③ 동물분뇨 적치장 정비 및 설치 ○ 위 치 : 구)환경처리장 ○ 규 모 : 기존 건물 210평(20m×130m×10m) ○ 정비내용 : 기존 비료생산 시설(장비) 철거 ○ 사 업 비 : 11,712,000원 Ⅳ 2018년도 주요사업 추진계획 1 추진방향 청소시스템 구축 : 청소장비 현대화, 청소방법 개선, 현장위주 업무 추진 : 청소상태(관람로,화장실 등), 직원 복지 등 2 추진개요 사업기간 : 2018.1 ~ 12월(1년간) 추진사업 : 11개분야 52개사업/ 예산액 : 1,040,771천원 사 업 명 세 부 사 업 쪽 1. 공정한 청소인력 관리 및 운영 (6개사업) 1-1. 시설청소원 순환 배치 1-2. 공무직 신규채용 1-3. 촉탁계약직 채용(전환심사) 8 1-4. 시설청소원 근무평정 실시 및 관리 1-5. 시설청소원 안전교육 등 실시 1-6. 지원조 특근 탄력적 운영 2. 시설청소원 복지 확충 (5개사업) 2-1. 시설청소원 고유 근무복 마련 2-2. 휴게실 건물내 이전 2-3. 휴게실내 필수물품 비치 9 2-4. 출퇴근 차량 운행 검토 2-5. 청소분야 직원 간담회 및 개인면담 추진 3. 청소분야 운영체제 개선 (6개사업) 3-1. 조별 배치 청소인력 현황 3-2. 청소분야 정기 집중 휴무제 시범시행 3-3. 청소차량 연차적 현대화 추진 10 3-4. 전기카트 조별 배치(기동성 등 확보) 3-5. 청소인력 및 장비의 연계적 청소 시행 3-6. 조장역할 및 청소현장 확인 강화 4. 직원 참여 청소 시행(3개사업) 4-1. 봄맞이 대청소 실시 12 4-2. 대형폐기물 처리 4-3. 화장실 분야별 책임 관리 강화 사 업 명 세 부 사 업 쪽 5. 각종 사업장폐기물 처리(5개사업) 5-1. 사업장폐기물(일반쓰레기) 처리 5-2. 재활용품 매각 처리 14 5-3. 음식물쓰레기 처리 5-4. 동물분뇨 처리 5-5. 화장실 분뇨 처리 6. 청소차량 등 유지관리(3개사업) 6-1. 청소차량 유지관리 6-2. 전기카트 유지관리 16 6-3. 스키로더 유지관리 7. 청소물품 등 구매 (공공운영비)(6사업) 7-1. 시설청소원 근무복 등 구매 7-2. 사무실용 소모용품 구매 7-3. 청소용품 및 소모품 구매 17 7-4. 쓰레기종량제 봉투 구입 7-5. 짤순이 구매 및 비치 7-6. 청소물품 관리 방안 8. 청소물품 등 구매 (자산취득비)(7개사업) 8-1. 쓰레기통 구입 8-2. 청소차(살수차) 구입 8-3. 핸드드라이어 구매 19 8-4. 사무실 청소기 구입 8-5. 세탁기 구입 8-6. 에어컨 구입 8-7. 화장실 등 스팀 세척기 구매 검토 9. 시민을 위한 편안한 화장실 조성 및 관리(4개사업) 9-1. 화장실 간판 설치(계속) 9-2. 화장실 벽면부 디자인 개선(계속) 21 9-3. 화장실 접근 용이 안내 표지판 확충 9-4. 간이화장실 시설유지 10. 업무개선 등을 위한 공사 시행(3개사업) 10-1. 동물분뇨 적치장 옹벽 등 설치 공사 22 10-2. 시설청소원 휴게실 보강 공사 10-3. 시설청소원 휴게실 음용수시설 설치검토 11. 각종 시범사업 추진 (4개사업) 11-1. 대공원내 쓰레깉통 감축 11-2. 청소수레 제작 23 11-3. 낙엽청소기 제작 11-4. 동물분뇨 자동 상차시설 확충 3 세부 추진사항 3 ? 1 공정한 청소인력 관리 및 운영 ------------ 근무기준 (붙임2) ① 청소인력 순환배치 ○ 시 기 : 2018. 1. 8 ○ 대 상 : 시설청소원 전직원 43명(공무직 및 촉탁계약직) ○ 주요내용 : 조별 배치(전체) → 개인별 근무지 지정(조장, 3개월단위) ② 공무직 신규인력 채용 ○ 채용시기 : 2018. 3월 ------- 조별배치 : 4.1일자 ○ 채용인원 : 7명(공무직) ○ 채용방법 : 공개채용 및 심사위원회 심의, 체력검사 등 ○ 소요예산 : 300천원(심사수당) ③ 촉탁계약직 채용 ○ 시 기 : ‘18. 12월초 (청소 ? 고령자 적합업무, 65세 까지 근무가능) ○ 대 상 : 공무직 정년 퇴직자(‘18.12.31) 중 채용 신청서 제출자 ○ 심사방법 :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의 등(심사기준 별도 정함) ④ 시설청소원 근무평정 실시 및 관리 ○ 대 상 : 공무직 ○ 평가시기 : 연1회 실시(다음해 1월) ○ 평가내용 : 정성평가 + 정량평가 ※ 청소상태, 시민봉사, 동료간 화합, 교육, 근태, 조장 조원 평가 등 ○ 활용사항 : 복무관리, 표창, 촉탁직 채용시 등 활용 ⑤ 안전교육 실시 ○ 교육시기 : 매월(2시간)/ 대강당 등 ○ 대 상 : 시설청소원(공무직, 촉탁계약직) ○ 교육방식 : 집합교육(운영과)/ (미참가자)인터넷교육 및 보충교육 ○ 주요내용 : 사업장 안전, 친절, 서비스 교육 등 ⑥ 지원조 특근 탄력적 운영 ○ 시 기 : 비수기 6개월(겨울철?1,2,3,12월/ 여름철?7,8월) ○ 특근일수 : 1일/월 ? 일반조 대비 업무 형평성 고려(동물분뇨 등 처리) 3 ? 2 시설청소원 복지 확충 ① 서울대공원 시설청소원(공무직,촉탁계약직) 고유 근무복 마련 ○ 종 류 : 근무복(상,하의/ 춘하추동), 근무화, 장갑, 모자 등 ○ 기 준 : 활동 편리성(아웃도어 등), 시민 친근성 ※ 대공원에 맞는 청소분야 고유 디자인 정착 ○ 예 산 액 : 14,000천원 ※ 총무과 근무복 구매(겨울 및 여름 상의)는 별도 ② 휴게실 이전 추진 ○ 대 상 : 5조(남,녀) 휴게실 ○ 이전장소 : 컨테이너박스 → 해양관 건물내 ○ 추진방안 : 해양관 리모델링시 장소 확보(동물기획과 협의 完) ③ 휴게실내 필수물품 비치 ○ 대 상 : 조별(6개조) 휴게실 ○ 필수물품 : 6개항목 구분 에어컨 냉장고 전자랜지 옷장 커피포트 음용수대 수량 남,녀 휴게실 조별 1대 조별 1대 조별 인원별 조별 1대 조별1대 시기 旣설치 2018년 검토 ○ 소요예산 : 사업별 예산 활용(사무관리비 등) ④ 출?퇴근 차량 운행 검토 ○ 검토사유 : 지하철 하차후 근무지 까지 30~40분 소요(4,5조) ○ 운영방법 : 직원차량 합승 등 구분 출 근 퇴 근 비고 주요내용 ?직원차량 합승 : 주차장?종합휴게실 ※ 주차장 주차 : 16시 ~ 07시 ?코끼리 열차 활용(협의, 6월경) ※ 동물원 정문 ~ 종합안내소 자율 이용 ○ 기대효과 : 업무시작 전후 피로 축적 예방 ⑤ 직원 간담회 및 개인면담 추진 ○ 시 기 : 연중(개인면담), 봄 또는 가을(간담회) ○ 추진사유 : 전직원 격려와 사기진작, 직원 애로사항 청취 및 반영 ○ 예 산 액 : 3,120천원(260천원/월) ------------------- [붙임4] 3 ? 3 운영체계 개선 ① 조별 배치 청소인력 ○ 조별 배치 인력 구분 계 1조 2조 3조 4조 5조 지원조 비고 현원 50 10 7 9 7 9 8 5조에 병가 등 대체인력 포함 퇴직 (남35,여15) (남7, 여3) (남5, 여2) (남5, 여4) (남5, 여2) (남5, 여3) (남) ○ 지원조 및 용역업무 축소 : 2016년도 시스템 복귀 및 유지 구분 지원조 업무 용역업무 인력 등 8명 운전 1명, 차량 2대 추진 사항 - 일반쓰레기 수거,운반,적치 (청소차량 이용) 대형폐기물, 화장실 관리 일반쓰레기 운반 (대공원? 소각장) - 재활용품 - 동물분뇨 - 대공원 물청소(살수차) - 대공원 미세먼지 청소(노면차) 복귀사유 - 매년 바뀌는 용역직원 승계 문제, 지원조 적정인원 파악 ② 정기 집중 휴무 및 근무제 시범시행 ○ 시범실시 : 2018년 성수기(4~11월) ○ 시 행 일 : 매주 수요일 (단위:%) 구분 계 일 월 화 수 목 금 토 평균 100 26.53 8.865 9.27 7.985 9.235 12.21 25.895 2016 100 25.46 9.04 10.04 8.08 7.94 13.19 26.25 2017 100 27.60 8.69 8.50 7.89 10.53 11.23 25.54 ○ 출근인원 : 14명 - 10명(조별 2명-남,녀), 4명(지원조) ○ 추진사유 : 관람객이 상대적으로 적은 수요일에 집중 휴무토록 하여근무인력을 최소화하고 공휴일 근무자 인력 집중 배치 집중근무제(공휴일) - (1단계) 70% 출근제 → (2단계) 공휴일 연장근무 시행 ③ 청소차량 연차적 현대화 추진 ○ 구매차량 : 살수차(2018.6월경 구매)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10년 비고 차량 압축진개차 - 노면차 살수차 삼방차 5t 트럭 차령 - - - 19년(8년) 15년(8년) 15년(8년) ()_내구연한 ○ 추진사유 : 용역에서 직영으로 전환시 인수(매입)한 차량으로 노후 ④ 전기카트 조별 배치 ○ 전기카트 배치 : 조별 배치 구분 계 1조 2조 3조 4조 5조 지원조 비고 배치수 5대 1대 - 1대 1대 1대 2대 2조는 지원조 지원 용 도 (조별) 쓰레기 수거 및 간이적치장 적치 수거?배달 ○ 배치사유 : 조별 기동력 확보 및 지원조 업무 분담 ○ 배치기준 : 신규 카트(1,지원조), 기존 카트(3,4,5조) - 일괄 수리 ○ 운영방식 : 조별 자율적 운영(‘18.6월경 최적방식 검토) ? 방식 정함 ○ 관리기준(관리책임자 : 조장) - 쓰레기 수거?운반 등 업무용만 활용 ⑤ 청소장비 및 인력의 연계성 강화 ○ 청소차량과 조별 인력과의 연계적 청소 구분 대 상 추진사항 시간(예시) 비고 1단계 살수차(물차) 대공원내 도로변 물청소 07:00~08:00 지원조 2단계 노면차 조별 노면차 필요지역 지정 청소 07:00~09:00 조별 인력 쓰레기통 쓰레기 털기, 도로변 쓰레기 줍기 “ 조별 조별 도로옆 등 쓸기/ 낙엽청소기 등 활용 08:00~10:00 3단계 적치 및 수거 (조별) 간이적치장 적치 → (지원조) 수거 ~11:00 전조 ⑥ 조장역할 및 청소현장 확인 강화 - 청소상태 확인 및 기록 ○ 조장수당 인상 : 50,000원/월 → 70,000원/월(20,000원/월 인상) - 조별 조장 책임제 실시 및 조원 근무평정 시행, 수당 책정 3년 도과 ○ 단계별 청소 및 확인 1단계 담당구역 청소 오전 : 집중 청소(07:00~) 관람로 화장실 담당별 오후 : 1시간 단위 확인 2단계 조원 구역별 청소상태 확인 오전 : 불특정 시간(시기) 기록 (전기카트) 조 장 오후 : 불특정 시간별 확인 0 3단계 청소 담당 전구역 순회 청소상태 확인 불규칙적 순회(환경팀 등) 기록 청소 필요시 조장 등 현장 호출 - 현장확인 : 1회 이상/주 ? 관람로(남성), 화장실(여성) 등 - 확 인 자 : 조장, 운영과 직원 등 - 확인결과 : 청소상태 미흡시 조장 등에게 알림 및 기록(체크리스트) ? 조장 또는 담당자 호출(문자전송 등) ? 근무평정에 활용 3 ? 4 직원 참여 청소시행 ① 봄맞이 대청소 실시 ○ 시 기 : 매년 3월 중순(성수기 대비) ○ 대 상 자 : 서울대공원 직원 및 판매시설 관계자 ○ 청소구역 : 방문 시민 다수 이용지역(호수주변, 광장 등), 청소 취약지역 구 분 서울대공원 직원 판매시설 비고 청소구역 시민다수 이용지역, 청소 취약지역 판매시설 내외 준비(지원)사항 장갑, 집게, 검정봉투 등 쓰레기봉투( 흰봉투, 100ℓ)지원 ② 대형폐기물 처리 ○ 처리시기 : 매년 상반기(3월), 하반기(10월경) ○ 처리대상 : 부서별, 사업장별 적치된 폐기물 ○ 추진방법 : 부서별 서무주임 주관 분리배출 및 업체와 협의 인계 ○ 처리품목 및 적치장소 구 분 산업폐기물 생활폐기물 폐목재 등 물품명 폐타이어,폐비닐,유리 등 냉장고,TV,의자,책상등 목재(행사용 및 재활용 불가품목) 장 소 관할 사업장,동물사 사무실 ,동물사등 임야, 사업장 배출제외 : 부서별 물품(정수물품 등) -- 폐기는 불용처리 절차에 따라 처리 ○ 예 산 액 : 10,000천원 ③ 화장실 분야별 책임관리 강화 ○ 화장실 상태 일제조사 및 정비 : 매년 2 ~ 3월 ○ 화장실 관리 체계 - 부서별 담당자 시행 구 분 관리 총괄 시설?건축 안내판 기타 담당부서 운영과 시설과 전략기획실 총무과 주요업무 - 화장실 청소(연중) - 화장지 등 소모용품 관리 - 화장실별 간판 설치 시설 및 건축물 수리, 교체 화장실 안내판 확충 겨울철 순찰시 셔터확인(종안소) 운영방안 분야별 책임 관리 및 유기적 협조체계(관계) 유지(비상연락망 공유 등) ○ 화장실 내외 및 변기내 공간 부착물(휴지케이스,위생용품 등) 및 홍보물 정비 3 ? 5 각종 사업장폐기물 처리 ?? 추진방향 ○ 일반쓰레기량(소각)은 줄이고 재활용품 분리 강화 ○ 종류별 처리실태(처리량, 처리비용 등) 데이터화 및 관리 ?? 사업장폐기물 처리 개요 ○ 기 간 : 2018.1 ~ 12월 ○ 처리분야 : 6개분야(폐기물, 음식물쓰레기, 화장실 분뇨, 재활용품, 동물분뇨 등) ○ 추진방법 : 분야별 민간위탁 및 자체 처리 연번 사업명 처리물량 예산액 계약방법 유 형 비고 1 사업장폐기물 (일반쓰레기) 500t 98,000 공개경쟁 입 찰 - 관람객 먹거리, 사무실 등에서 배출한 쓰레기 대공원 + 위탁업체 2 재활용품 120t - “ - 관람객이 배출한 쓰레기중 재활용품 분리 매각 (종이,플라스틱,병,고철 등) 3 동물분뇨 1,095t (3t/일) 87,000 “ - 동물원 배출 동물분뇨 등 : 수거 → 퇴비장 - 민간위탁 용역 추진(사료) 4 대형폐기물 (생활쓰레기) 100대분 10,000 수의계약 (소액) - 부서별 보유중인 폐가전제품, 화분,타이어 등 생활폐기물 위탁업체 직접처리 (청소원 미관여) 5 음식물 쓰레기 35,000ℓ 9,600 “ - 구내식당, 해양관 등 배출 6 화장실 분 뇨 600,000ℓ 10,500 과천시 대공원내 화장실(독립,간이, 간이) 정화조 청소 ○ 예 산 액 : 215,100천원 사업장폐기물 처리현황 ○ 대공원 직접수행(시설청소원) ? 민간위탁 처리 구분 일반쓰레기 재활용품 동물분뇨 처리 방법 - 청소원: 쓰레기 분리?적치 - 청소원: 재활용품 분리?적치 - 청소원: 동물사별 순회 상차 적치 - 용역업체 : 운반,소각 - 매각(업체선정) - 용역업체 : 운반, 비료생산 ○ 민간위탁 처리(청소원 미관여) 구분 대형폐기물 음식물쓰레기 화장실 분뇨 처리 부서별 순회 폐기물 처리 직접 순회 수거 처리 정화조 업체 직접 청소 ① 대공원 사업장폐기물(일반쓰레기) 처리 ○ 추진시기 : 2018년 계약일 ~ 12월 ○ 계약업체 : ㈜과천산업(전년도 대공원 일반쓰레기 처리업체) ○ 추진방법 : 공개경쟁입찰 ? 2회 유찰 ※ 지역제한 : 서울시,경기도,강원도,충청도 ※ 2018.1월부터 과천소각장내 과천소재 업체만 출입가능(과천시청) ○ 처리방법 : 소각(과천소각장) ○ 입찰결과 : 2회 유찰 ? 수의계약 추진 구분 계약업체 계약금액 계약내용 비고 주요 내용 과천산업 (주) 28,500천원 청소차량 1대 대공원내 고정배치 일반쓰레기 운반?소각 : 대공원?소각장 ○ 일반쓰레기 처리체계 ? 일반조(1~5조) ? 운반조 ? 용역 대공원 청소, 분리, 묶음 수거 운반 적치(장) 운반 ? ? (이 동 로) 관람로,광장,외곽도로 대공원 전역 순회 일반쓰레기 봉투 → 쓰레기 적치 과천 소각장 (이용시설) 광장, 화장실,음용수대, 재활용품 (봉투,폐지) → 재활용품 적치 (휴식시설) 계곡,정자, 의자 동물사 동물분뇨 → 동물분뇨 적치 중부 바이오텍 ○ 예 산 액 : 98,000천원(소각료 포함) ② 재활용품 매각 처리 ○ 추진시기 : 2018.1월 ~ 12.31 ○ 매각물품 : 폐지류, 플라스틱류, 병류, 캔류, 고철류 등 ○ 업체선정 : 공개입찰 또는 품목별 계약 추진 ○ 추진업무 : 대공원내 재활용품 적치장에 있는 재활용품 매각 ○ 매각대금 : 세외수입 처리 ※ 패트병 및 병류의 병마게 분리 추진 ? 병과 병마개 분리 ③ 대공원 음식물쓰레기 처리 ○ 추진시기 : 2018.1.19 ~ 12.31 ○ 계약업체 : ㈜테크농산(경기도 화성) ○ 추진방법 : 수의계약 ○ 추진업무 : 대공원 식당(2개소 - 관리동, 동물원) 및 해양관 발생 잔반 ○ 예 산 액 : 9,600천원 ④ 대공원 동물분뇨 처리 ○ 추진시기 : 2018.2.19 ~ 12.31 ○ 계약업체 : ㈜중부바이오택(강원도 원주) ○ 처리물량 : 1,095t(3t/일) ○ 추진방법 : 공개경쟁입찰 ? 2회 유찰 ○ 추진방법 : 수의계약 ○ 추진업무 : 대공원 식당(2개소 - 관리동, 동물원) 및 해양관 발생 잔반 ? 일반조(1~5조) ? 지원조 ? 용역 수거 운반 적치(장) ? 운반?비료 관여하지 않음 동물사 (15개사) 동물 분뇨 → 동물분뇨 적치 중부 바이오텍 ○ 예 산 액 : 87,000천원(동물기획과 예산 편성) ⑤ 화장실 분뇨 ○ 추진시기 : 2018.1.1 ~ 12.31 ○ 처리대상 : 일반화장실 정화조 및 간이화장실 구분 일반화장실(4개소) 간이화장실(8개소) 비고 부속화장실 독립화장실 화장실명 ① 동물병원 ② 장미원(매표소 포함) ③ 얼룩말 ④ 장애인주차장 대형주차장(2개소) 맹수사길, 들소사 뒤편 다람쥐 광장, 금붕어 광장 숲속하늘광장, 테마가든 ○ 처리업체 : 정오환경(과천시 지정업체) ○ 예 산 액 : 10,500천원 3 ? 6 청소차량 등 유지관리 ① 청소차량 현황 및 용도 구 분 청소차량 전기카트 스키로더 차량 7대 6대 1대 용도 각종 쓰레기 수거?운반?적치 조별 쓰레기 수거 등 동물분뇨 상차 등 유지 관리 - 차량 수리, 유류 - 환경개선부담금, 보험료 배터리 교체 등 수리 및 유류 ② 청소차량 ○ 운영 및 관리 : 지원조(총괄 : 조장) ○ 관리자 지정 : 차량별 담당자 지정(담당 1, 2) ○ 관리방법 : 차량상태 일일 확인, 차량별 일지 작성 - 차량상태 일일 확인 : 내외관 상태 - 차량별 일지 작성 : 운행거리, 유류현황 등 - 필요물품 신청 등 ○ 예 산 액 : 29,400천원 ③ 전기카트 ○ 전기카트 관리 : 6대(조별 1대, 지원조 2대) ○ 관리자 지정 : 조별 조장 및 담당자 지정 ○ 관리사항 : ○ 관리방법 : 차량상태 일일 확인, 차량별 일지 작성 - 차량상태 일일 확인 : 내외관 상태 ○ 예 산 액 : 12,000천원 ④ 스키로더 ○ 운영장소 : 동물분뇨 적치장 ○ 운영주체 : 운영과(환경팀) - 향후 운전 가능 공무직 채용 ○ 주요업무 : 동물분뇨 모으기 및 상차 ○ 관리사항 : 차량상태 및 유류 등 3 ? 7 청소물품 등 구매(공공운영비) 및 관리 ① 시설청소원 근무복 등 구매 ○ 구매수량 : 55개(시설청소원 50, 여유분 5) ○ 구매시기 : 2018.1~12월(연중) ○ 구매품목 : 근무복(춘추,하절기,동절기용), 작업화, 장갑, 모자 등 구 분 총무과 운영과 비고 차량 - 상의(겨울옷, 여름옷) 하의(춘하추동 바지) 상의(봄, 가을옷) 장갑, 안전화, 모자, 워머프 등 격년제 (운영과) 구매 총무과 예산 활용 운영과 예산 활용 검토 단체협약 청소시 필요 품목 ○ 기준검토 : 청소분야 고유 디자인 및 착복시 편안함 ○ 구매방법 : 전자공개입찰, 수의계약, 카드 결재 등 ○ 예 산 액 : 14,000천원 (※ 총무과 구매 별도) ② 사무실 운영 물품 구매 ○ 구입시기 : 2018.1~12월(연중) ○ 품 목 : 소모품(커피, 차, 복사지 등) ○ 구입방법 : 카드결재 등(소액 구매) ○ 예 산 액 : 1,200천원 ③ 청소 소모품 구매 ○ 구매시기 : 2018.2 ~ 12월 ○ 구매품목 : 화장지, 비누 등 40종 ○ 사용내용 : 화장실 비치 및 가로청소용 소모품 ○ 구매방법 : 연간단가계약(제한경쟁입찰), 조달구매(화장지) ○ 예 산 액 : 78,000천원 ④ 쓰레기 종량제 봉투 구입 ○ 구입시기 : 연중(상?하반기) ○ 품 목 : 종량제봉투 2종(100리터, 20리터) ○ 사용장소 : 캠프장 및 판매시설, 행사시 활용 ○ 구입방법 : 조달구매 ○ 예 산 액 : 4,700천원 ⑤ 청소용 탈수기 구매 ○ 구입시기 : 연중(상?하반기) ○ 비치기준 : 화장실별 1개 ○ 구매사유 : 성수기 등 직원 손목 피로 감소 ○ 구입방법 : 조달구매 ○ 소요예산 : 별도 예산 활용 ⑥ 청소물품 관리 방안 ○ 구매물품 : 2017년도 구매기준, 다량 사용 필요물품 집약 구매 ○ 물품구매 : 운영과(환경팀 담당) 구 분 개인지급 공통지급 비고 차량 비옷, 장화 등 하의(춘하추동 바지) 상의(봄, 가을옷) 장갑, 안전화, 모자, 워머프 등 격년제 (운영과) 구매 총무과 예산 활용 운영과 예산 활용 검토 단체협약 청소시 필요 품목 ○ 물품요청 및 관리 - 물품요청 : 여성(화장실 담당자별), 남성(조장 통합) - 물품배달 : 지원조 또는 청소담당 - 물품관리 : 입고 → 출고 → 잔고 현황 기록 (품목별, 조별 지급량 등) 3 ? 8 질 좋은 청소물품 구매(자산취득비) 및 관리 ① 쓰레기통 구입 ○ 추진기간 : 2018. 4~10월 ○ 구매수량 : 10개 ○ 추진방안 : 서울대공원에 맞는 디자인 개선 및 구입 - 대공원 자연(호수,식물,계곡) 및 동물 이미지 - 장소별(중앙로, 대공원, 동물원, 산책로) 특화된 디자인 반영 ○ 구입방법 : 조달구매 또는 수의계약 ○ 예 산 액 : 4,500천원 ② 청소차량(살수차) 구입 ○ 구매시기 : 2018. 1~7월 ○ 차 종 : 살수차(물차) 1대 ○ 구매방법 : 조달구매 ○ 예 산 액 : 230,000천원 ③ 핸드 드라이어 구매 ○ 구매시기 : 2018. 4~6월 ○ 수 량 : 10개 ○ 배치장소 : 독립 및 부속화장실 ○ 구매방법 : 조달구매 등 ○ 예 산 액 : 4,000천원 ④ 사무실 청소기 구입 ○ 구매시기 : 2018. 2월 ○ 구매수량 : 3대(관리동,동물동,동물병원) ○ 구매방법 : 조달구매 또는 카드구매 ○ 용 도 : 사무실 청소 ○ 소요예산 : 3,000천원(별도 예산 활용) ⑤ 세탁기 구매 ○ 구매시기 : 2018. 4월 ○ 구매수량 : 세탁기 5대 ○ 설치장소 : 5개조(2~5조, 지원조) (1조 구매, 2017년도) ○ 구매방법 : 조달구매 또는 카드구매 ○ 용 도 : 조별 청소복 세탁(하절기 땀 다량 배출) ○ 소요예산 : 3,000천원(별도 예산 활용) ⑥ 에어컨 구매 ○ 구입시기 : ‘18. 4월 ○ 구매수량 : 1대 ○ 설치장소 : 지원조(종합휴게소내) - 미설치 ○ 구입방법 : 조달구매 ○ 소요예산 : 3,000원(별도 예산 활용) ⑦ 화장실 등 스팀세척기 구매 검토 ○ 구입시기 : ‘18. 4월 ○ 구매물품 : 스팀 세척기 ○ 구매방법 : 조달구매 또는 카드구매 ○ 용 도 : 화장실, 청소차량 등 청소 및 소독 ○ 소요예산 : 3,000천원(별도 예산 활용) 3 ? 9 시민을 위한 편안한 화장실 조성 및 관리 ① 화장실 간판 설치 ○ 시 기 : 2018. 3~5월 ○ 설치개소 : 5개소(기린쉼터,호주관,고릴라,열대조류관,얼룩말) ○ 간판내용 : 연번, 화장실명, 외국어표기, 안내지주 등 ○ 예 산 액 : 5,000천원(화장실 명판 제작) ② 화장실 전면부 디자인 개선 보완 ○ 시 기 : 2018. 3월 ○ 대 상 : 독립화장실 7개소 ○ 추진기관 : 서울대공원 자원봉사팀(국민은행) ○ 추진내용 : 2017년 그린 벽화 디자인 보완 ○ 소요예산 : 비예산 ③ 화장실 안내 표지판 확충 ○ 기 간 : 2018. 4~5월 ○ 개선사항 : 시민들이 화장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판 확충 ○ 추진방법 : 전략기획실(홍보팀)과 안내판 디자인 등 협의 추진 구분 운영과 전략기획실 비고 내용 화장실 표지판 교체 등 화장실 안내표지판 설치 ○ 예 산 액 : 5,000천원 (※ 전략기획실 예산 별도) ④ 간이화장실 시설유지 ○ 대 상 : 8개소(대형주차장(2개), 맹수사길, 들소화장실 뒤, 금붕어광장, 테마가든내, 다람쥐광장, 숲속하늘광장) ○ 주요내용 : 화장실별 간단한 소규모의 고장 수리 등 - 화장실 청소 및 휴지 교체 등 - 소규모의 간단한 고장 수리 등 ○ 예 산 액 : 2,250천원 3 ? 10 업무개선 등을 위한 공사 시행 ① 동물분뇨 적치장 옹벽 등 설치 공사 ○ 위 치 : 동물분뇨 적치장(구,환경처리장) ○ 공사시기 : 2018. 3~4월 ○ 공사내용 : 바닥 및 옹벽(벽체) 콘크리트 타설, 출입문 설치 등 ※ 2017년 건물내 비료 생산시설 일제 철거(조경과), 건물내 발효시설 철거(운영과) ○ 추진방법 : 시설과 의뢰 ② 휴게실 보강 공사 ○ 시 기 : 2018. 4~5월 ○ 대 상 : 시설청소원 휴게실(컨테이너박스,1~5조) ○ 기능보완 : 빗물받이, 청소장비 보관소, 컨테이너박스 방한 구 분 빗물받이 보관소 겨울철 방한 위치 컨테이너박스형 휴게실 출입구 위 등 시설청소원 휴게소 옆 (1~3조) 컨테이너 휴게실 (2,3,4조) 용도 우기시 휴게실 내부로 빗물 유입 방지 등 청소장비, 우비, 장화, 청소물품 등 보관 겨울철 냉기 방지 ※ 5조의 경우, 해양관 리모델링 완료시 건물내 입주예정 ※ 2019년 동물원내 청소조를 현재 3개조에서 2개조로 재편 검토 ○ 추진방법 : 수의계약 등 ○ 소요예산 : 별도 예산 활용 ③ 휴게실 음용수시설 설치 검토 ○ 시 기 : 2018. 4~5월 ○ 설치장소 : 시설청소원 휴게실 등 ○ 설치사항 : 음용수 시설 ○ 검토사항 : 음용수 배관, 음용수대 설치 등 ○ 예 산 액 : 10,020천원 3 ? 11 각종 시범사업 추진 ① 대공원내 쓰레기통 감축 ○ 추진시기 : 2018. 6월부터 ○ 비치장소 : 대공원내 관람로(장미원 포함) ○ 비치수량 : 조별 비치상태 세부조사 ○ 감축사유 : 대공원내 발생 쓰레기 감축을 통한 청정 공원 지향 - 공원내 구입품은 물론 집에서 준비한 먹거리 버리고 가는 경향 - 개인(집) 쓰레기도 대공원 쓰레기 통에 버리는 사례 발생 등 ○ 추진방법 - 대공원내 쓰레기 발생 요인 감축 : 포장재 크기 등 - 대공원내 쓰레기통 연차적 감축 : 50% 구분 계 2018 2019 2020 비고 감축 50% 20% 15% 15% ? 출구, 삼거리, 집중발생 지역 등 이외 쓰레기통 제거 ? 시민입장에서 쓰레기통 필요장소외 제거 ? 필요시 대형 포장재 쓰레기통 제작 또는 구매 비치 ○ 홍보강화 : 가져온 쓰레기 되가져 가기 등 ○ 추진일정 구분 시기 일반쓰레기용 참고사항 비고 조사 ‘18.4~5 조별 쓰레기통 비치 위치 조사 비수기(6월 ~ 9월) 세부계획 1단계 ‘18.6~12 쓰레기통 일부지역 감축(1/3) 비수기(6월 ~ 9월) 진행검토 2단계 ‘19.1월 진행과정 검토를 기초로 추진 성수기 대비(4~6월) 진행과정 검토 화장실 쓰레기통 비치 기준 - 화장실별 : 1개씩 비치 (세면대 옆 및 적정장소) - 변기내 : 미비치 (화장실 막힘을 감안하여 노후건물 등은 탄력적 운영) ② 청소카트(청소수레) 제작?구매 ○ 시 기 : 2018. 3 ~ 7월 ○ 수 량 : 청소카트 15여대 2016년 자체 설계 및 청소카드 몰드 제작, 시제품 제작 ○ 기능추가 : 청소카트 본체, 브레이크, 햇빛가리개, 무동력 등 ○ 제작방법 : 자체 구상 및 전문업체 제작 의뢰 등(cf 야구르트 카트) ○ 구매방법 : 수의계약 등 ○ 소요예산 : 별도 예산 활용 ③ 낙엽청소기 제작 ○ 추진기간 : 2018. 3 ~ 10월 ○ 제작현황 : 2016년 6대 제작 ? 바람을 부는 형태 ○ 문 제 점 : 청소기 차체가 무거워 이동 및 사용 불편(80KG) ○ 추진내용 : 무게 감량화, 흡입형 낙엽청소기 제작 - 흡입형 낙엽청소기 제작 - 낙엽 자동 흡입 및 청소통내 수거장치 - AC 전기 이용 낙엽청소 방법 검토 ※ 일반 송풍기 사용 제한 : 소음, 냄새 등으로 대공원 환경 저해 ○ 소요예산 : 별도 예산 활용 ④ 동물분뇨 자동 상차시설 확충 ○ 추진기간 : 2018. 3 ~ 10월 ○ 대 상 : 5개소 ※ 하마사,낙타사,들소사,사자사,기린사,호주관 ○ 시설형태 : 차량 자동 상차장치 + 대형쓰레기통 ※ 대형쓰레기통 이용 청소차량에 자동 상차하는 방안 등 ○ 제작방법 : 자체 설계 및 시범실시후 전문업체 주문 제작 ○ 공사내용 : 구덩이 파기, 전기설치, 수거함 제작, 차량 덤핑 장치 설치 등 ○ 예 산 액 : 32,904천원 Ⅴ 부서별 청소 책임제 시행 대 상 : 대공원 직원, 판매시설, 행사주체, 공사업체 추진사항 : 분리배출 철저(일반쓰레기, 재활용품) 구 분 현실태 분리배출 비고 사 무 실 쓰레기통에 혼합배출 미흡 쓰레기통 다양 판매시설 쓰레기봉투 분리배출 미흡 일부 혼합배출 캠 핑 장 쓰레기봉투 구분배출 양호 위탁운영 행사업체 뒷정리 미흡 마무리 미흡 “ 공사업체 쓰레기통 투입 “ “ 운영실태 ○ 각종 행사 : 행사전과 같은 환경으로 청소 시행 구 분 마라톤 각종 행사 대 상 학교, 직장, 단체 직장, 단체 장 소 - 서울대공원 전역 (외곽도로 등) - 분수대 주변 및 장미원, 서울랜드 앞 - 광장(다람쥐, 금붕어, 조절지 등) 안내 및 준수사항 - 청소 용역시 : 사전 계약내용 확인 - 자체 처리시 : 쓰레기봉투 사용 안내 및 재활용 분리 철저 → 분리된 쓰레기봉투에 한하여 처리 → 미분리된 쓰레기봉투 : 해당과 알림 및 즉시처리 조치 ○ 공사시행 : 공사완료후 뒷마무리 청소 철저 안내 및 확인 사업별 종료후 쓰레기 책임처리 행사 및 공사후 발생 쓰레기는 운영업체 선정시 계약서상 쓰레기 처리 명시(‘16년과 동일 추진) 및 청소상태 미흡시 해당과에서 처리. 각 부서별 사무실 발생 쓰레기 분리 철저 ※ 부서별 분리수거할 수 있는 쓰레기통 비치(캔, 병, 플라스틱, 일반) ※ 성수기 다량 쓰레기 배출장소에 대형 쓰레기통(마대 등) 비치 검토치 Ⅵ 소요예산 예 산 액 : 1,040,771천원 구분 추 진 사 업 예 산 액 비고 총 계 1,040,771 인건비 맞춤형복지 소 계 475,797 인건비 ① 시설청소원(촉탁계약직) 임금 448,797 ② 맞춤형 복지제도 시행경비(촉탁계약직) 27,000 사 무 관리비 소 계 24,900 사업비 ① 종량제 쓰레기봉투 제작 4,700 ② 화장실 및 안내표지판 정비 5,000 ③ 시설청소원 피복비 등(장갑, 모자 등) 14,000 ④ 청소 휴게실 등 운영 소모품 구매 1,200 공 공 운영비 소 계 249,750 ⑤ 음식물쓰레기 수거, 운반용역 9,600 ⑥ 공중화장실 분뇨 수거 운반 10,500 ⑦ 간이화장실 시설 유지비 2,250 ⑧ 사업장폐기물 등 위탁처리 98,000 ⑨ 대형폐기물(생활폐기물) 처리 10,000 ⑩ 청소차량 등 유지관리 29,400 ⑪ 청소용품(화장지 등) 소모품 구매 78,000 ⑫ 청소 전기카트 유지관리 12,000 업무추진 ? 공원관리 업무추진 8,900 시설비 소 계 42,924 ① 동물분뇨 자동상차 시설 설치 32,904 공사 ② 시설청소원 음용수 시설 설치 10,020 자 산 취득비 소 계 238,500 ⑬ 쓰레기통 구입 4,500 물품구입 ⑭ 핸드드라이어 구입 4,000 ⑮ 청소차(살수차) 구입 230,000 추진(구매)방법 및 대상 구 분 대상 비고 1. 공개입찰 사업장페기물 용역 2. 전자공개(입찰) 수의계약 (조달청 G2B 전자시스템) 작업복, 작업화 등 근로자 3. 신용카드 결재(200만원 이하) 사무용품 등 4. 연간단가 계약(제한경쟁입찰) 화장지 등 소모성 물품 예산과목 ○ 서울대공원 총무과, 공원이용 시민 만족도 향상, 시민만족도 향상, 쾌적하고 안전한 대공원 환경조성, 기간제근로자등 보수(101-04) 등 Ⅶ 행정사항 동물분뇨 적치장 설치공사 : 2018. 3월. ○ 옹벽 및 바닥 콘크리트 포장, 출입문 설치 등 --- 시설과 의뢰 사업장폐기물 용역 추진 : 2017. 3월. ○ 일반쓰레기, 재활용품, 동물분뇨, 음식물쓰레기 등 행사 등 청소 용역시 계약서상 명기 및 시행 철저 ○ 대 상 : 행사 및 공사 용역업체 ○ 시행시기 : 사업별 용역사업 계약 체결시 부터 ○ 주요내용 : 사업 종료후 청소시행 철저(행사?공사전 환경 조성) 부서별 협조사항 부서별 협조사항 비고 전부서 ▶ 대공원내 모든 행사, 공사 용역 계약시 청소시행 명기 ▶ 사업 종료후 마무리 청소 철저 시행(행사전 상태 유지) 전략기획실, 시설과,조경과 등 전략기획실 ▶ 관람객 화장실 접근 편의를 위한 안내표지판 설치 ▶ 화장실 벽면 디자인 개선 협조(보완) 표지판 개선 총무과 ▶ 사무실 쓰레기 분리배출 시행 및 물품 구매 설치 시설과 ▶ 동물분뇨 적치장 설치(옹벽, 바닥 등) 및 전기공사 ▶ 화장실 건축물 및 시설물 등 관리 조경과 ▶ 사업장별 대형폐기물 배출시 품목별 분리 ▶ 사업장폐기물 등 처리 관련 인력 및 장비 협조 포크레인 등 동물원 ▶ 동물분뇨 배출시 짚과 분뇨 분리 배출 협조 ▶ 동물사별 대형폐기물 배출시 품목별 분리 분뇨 처리량 감축 대공원 판매시설 쓰레기 배출 업무협의 : 수시 ○ 판매시설별 쓰레기 관련 의견수렴 ○ 쓰레기 배출방법 안내? 및 협조 요청 등 붙임 1. 2017년도 사업장폐기물 처리현황 2. 청소분야 근무수칙 3. 조장 업무(역할) 4. 청소분야 업무추진비 예산 활용 5. 분야별 청소방법 6. 청소물품 신청대장 7. 청소현장 청소상태 확인 대장 별첨 1. 2018년도 달라지는 업무 들 2. 비상연락망 붙임 1] 2017년도 사업장폐기물 처리현황 2017년도 폐기물 처리 현황 : 2,448.9t (단위 : 톤, 천원) 구 분 계 일반쓰레기 음식물 화장실 분뇨 동물분뇨 재활용품 비고 처리량(t) 2,448.9t 409.6t 34.2㎘ 804.6㎘ 1,095t 105.5t 처리비 수익금 (천원) 261,305 13,597 164,712 4,925 11,668 80,000 13,597 처리방법 - 소각(과천소각장) 가축사료 재처리 비료 매각 ※ 음식물쓰레기 단위(ℓ) : 1,000ℓ=1t 주요 폐기물 처리 현황 ① 연도별 일반쓰레기 발생량 및 처리비 (단위 : 톤,천원) 연도별 2015 2016 2017 비 고 배 출 량(톤) 481.19 479.41 409.63 AI발생(‘16.12.17~’17.3.31) 처리 비용 용역비 63,978 65,747 137,146 용역확대(운반→수거,적치,운반) 소각비 20,886 31,212 27,565 인상(‘16.1) : 43,404원 →65,106원/톤 처리업치 용역(웅비) ㈜과천산업 삼광개발㈜ ② 연도별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및 처리비 (단위 : ℓ,천원) 연도별 2015 2016 2017 비 고 배 출 량(ℓ) 90,960 55,630 34,200 ‘15년 : 126.1원/ℓ ‘16년 : 150.0원/ℓ ‘17년 : 144.0원/ℓ 처리비용(용역비) 11,461 8,344 4,925 처리업체 테크농산 테크농산 테크농산 ③ 연도별 재활용품 분리 수거량 및 매각대금 (단위 : 톤,천원) 연도별 2013 2014 2015 단가 인상액(‘16년 →‘17년) 배출량(톤) 126 87 105.5 ? 종 이 : 55원(75 → 130) ? 플라스틱 : 40원(100 → 140) ? 병 류 : 35원(25 → 60) ? 고 철 : 10원(130 → 140) 매각금액 11,502 7,236 13,597 처리업체 태성환경 태성환경 ㈜세종그린텍 붙임 2] 청소분야 근무기준(안) 핵심항목 근무기준 조장역할 복무 준수 1. 근무시간 준수 : 오전, 공동, 오후 ① 오전근무 : 07:00~11:00 ② 공동시간 : 11:00~13:00(중식 11:30~12:30) ③ 오후근무 : 13:00~16:00(수시 현장 확인) 2. 근무복 및 안전장구 착용 3. 근무중 청소구역 이석 금지 ? 필요시 조장 승낙(이석), 담당자(사업장이탈) ※ 중식시간 제외 4. 대공원내 음주, 흡연, 도박행위 금지 5. 음식 조리행위 금지 6. 대공원내 나물 채취 행위 금지 조장 책임제 시행 휴게실 안전점검 확인 근무전 안전사고 예방 출퇴근 및 근태 확인 (출퇴근,외출,조퇴,교육 등) 3. 근무시작 전 음료시간 활용 주의사항 토의 등 맡은 구역 깨끗한 청소 (시민 봉사) 1. 담당구역 수시 청소 및 확인 2. 외곽도로 청소 3. 퇴근 무렵 쓰레기통 비우기 4. 관람객 유실물 즉시 신고 및 이관(도움터) 관람로 화장실 등 조별 구역 청소상태 확인 1. 담당별 청소상태 점검 및 기록(관람로, 화장실 등) 2. 외곽도로 및 간이화장실 격일 청소상태 점검 3. 심신 불편 직원 휴식 조치 직원간 화목한 직장분위기 조성 1. 근무시간 준수 2. 휴게실 정리(화재, 안전 저해 등) 3. 휴무일 변경은 월 1회 4. 사가독서는 평일 시행 5. 휴게실 이용시 조장 허락 득함 (심신 불편(아픈) 직원 제외) 6. 폭언, 폭력, 따돌림, 성희롱 등 금지 화합을 해치는 행위 조치 1. 공정(평)한 조 운영 2. 조원 출퇴근 확인 3. 휴무일 등 조정 4. 업무태만, 근무환경 저해 직원 사업장 열외 조치 기타사항 1. 청소물품 개인별 신청(여성) ? (남성) 조장 대표 신청, (여성) 개인별 신청 2. 청소장비 상태 점검 및 정리 3. 대공원내 사적물품 사용 및 청소물품 반출 금지 1. 월례회의 참석 2. 조별 근무지 순환배치 (3개월 단위 등, 권고) 3. 조원 건강상태 수시 확인 4. 조원 의견수렴 및 소통 5. 조원 근무평정 붙임 3] 조장 업무(역할) 첫 째. 조를 총괄(책임)하며, 공정(평)하게 운영?조치 둘 째. 조원 출결상황 점검(매일) 및 근태점검(외출,조퇴,교육 등) 셋 째. 휴무일 작성 제출(매월 시작 1주전) 네 째. 조원별 상시 의견수렴 및 소통 다섯째. 개인별 건강상태 체크 및 필요조치 여섯째. 담당구역 청소상태 수시 점검 및 평가(관람로, 정자 등) 일곱째. 화장실 청소상태 점검 및 점검표 확인(간이화장실 포함) 여덟째. 외곽도로 주 1회 합동 청소(전체) 및 격일 청소상태 확인 아홉째. 조별 청소 장비상태 및 정리상태 점검 열 째. 환경팀 담당 등과 수시 업무협의(건의, 요청, 제안 등) 열하나. 조별 개선안 제안(복지,낙엽,눈,장비,구역 등 전반) 열 둘. 업무태만, 근무환경 저해 직원 사업장 열외 및 보고 열 셋. 월례 조장회의 개최 열 넷, 조별 직원 근무지 순환배치(3개월 단위) 붙임 4] ??청소분야 업무추진비 예산활용?? 예산 : 260,000원×12월 = 3,120,000원 지출항목(개략적 사항) 항 목 주요항목 산출기초 금 액 비고 계 3,120,000 사무분야 ▶ 봉투 구입(월급여 봉투) ▶ 음료구입(커피, 차 등) - 조별 100,000원×6월 600,000 청소분야 ▶ 신규직원(식대, 간담회) ▶ 퇴직자(촉탁직 간담회) ▶ 조장, 근무 우수자 등과 간담회 500,000 470,000 ▶ 송년회(전직원) 14,000원×50명 700,000 ▶ 가을 모임(전직원) - 윷놀이 등 14,000원×50명 700,000 각조별 ▶ 조별 간담회(1회/년) 13,000원×50명 650,000 기 타 ▶ 직원 필요 사항 지출내역 관리 : 관리대장 별도 작성 ? 관리 붙임 5] 분야별 청소방법 청소위치 세부 장소 및 청소방법 비고 관람로 및 방문객 사용장소 ?청사외곽 주변 및 주차장 ?수목사이 휴지 등 오물제거 ?도로바닥 토사제거 ?계곡 및 하천의 오물 수거 ?쓰레기통내 오물수거 ?녹지대 휴지제거 등 ?동물원내 관람객 산책로 제설작업 ?수유실, 음용수대, 정자, 간이의자 청소 관리동 동물동 사무실 사무실 바닥 ?매일 아침 일과 시간 시작전 빗자루와 물걸레 청소 ?1개월 1회 이상 왁스를 이용한 광택 청소 ?사무실내의 각종 쓰레기통 매일 지정된 시간에 분리수거 화장실 ?1일 1회 이상 대?소변기, 세면기 등 세척 ?오염부분은 매일 수시 청소 ?거울, 타일, 금속부분은 1일 1회 이상 닦아 청결유지 ?여름철 주1회 이상 소독 및 화장지, 비누 등 항시 비치 유리창 ?매월 1회 이상 세척기와 광택기를 사용하여 투명하고 청결한 청소상태 유지 복도 강당 ?매일 아침 일과시간 시작전 빗자루와 물걸레 청소 ?매월 1회 이상 때를 빼고 왁스를 이용하고 광택을 냄 소회의실 ?매주 1회 이상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카펫의 청결유지 ?회의가 있을 때에는 시작 전?후 청소실시로 청결유지 ?매월 1회 이상 기계세척(약품처리)으로 청결유지 현관입구 유리문 ?매일 1회 이상 청소 ?더러울때에는 횟수 관계 없이 수시 세척 공중화장실 ?대?소변기,세면기, 출입문, 유리창의 오염부분은 수시로세척하고 걸레로 닦아 마른 상태 유지 ?화장실별 담당자는 상시 위생적이고 청결한 상태유지 ?화장지 품질은 무표백 처리된 환경친화적 상품 구매 사용 ?각 화장실은 방역소독 및 기타의 방법으로 냄새 제거 부수 건물 종안소 동물병원 곤충관 등 ?바닥, 계단, 대리석 기둥 청소는 매일 1회 이상 빗자루와 물걸레 청소 ?화장실, 욕실청소는 여름철 방역소독 ?대?소변기, 세면기, 출입문, 유리창의 오염부분은 수시 세척하고 걸레로 닦아 마른 상태 유지 공통사항 ?쓰레기 수집 및 재활용품 분리수거 ?회의실 준비 및 공원 내외부 주요 행사 지원 ?기타 지시사항 이행 붙임 6] 청소물품 신청 대장 [2018.1.1.~12.31] 연번 신청일 조별 신청자 장소 필요(청구)물품 배달 기한 확인서명 (담당자) 1 2 3 4 5 6 7 8 9 10 붙임 7] 현장 청소상태 확인대장 [2018.1.1.~12.31] 연번 일시 조별 장소 청소상태 조치사항 조치사항 확인 1 2 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7.45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8년 달라지는 업무들.hwpx

    비공개 문서

  • 비상연락망(2018년 청소분야 주요사업 추진관련).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도 청소분야 주요업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관리부 운영과
문서번호 운영과-1575 생산일자 2018-04-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한경환 (500-7341) 관리번호 D0000033383363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수행 > 공원운영 > 폐기물처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