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계획과-4816 결재일자 2018.4.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정책팀장 도로계획과장 이시정 정회원 04/11 하종현 교차로 혼잡지역 개선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보고 2018. 04. 용역 결과 보고 교차로 혼잡지역 개선 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및 향후 사업시행계획 보고 임. Ⅰ 용역개요 ○ 용 역 명 : 교차로 혼잡지역 개선 타당성조사 용역 ○ 위 치 : 광진구 구의사거리 외 5개소 ○ 규 모 : 교차로 구조개선 ○ 용역기간 : 2017.04.18. ~ 2018.02.27 ○ 용 역 비 : 57,875,000원 ○ 용 역 사 : ㈜이원이엔지 Ⅱ 추진현황 ○ ‘16.07. : 광진구, 금천구→서울시 예산편성 요청(구의,독산,말미사거리) ○ ‘16.08.18 : 교차로 혼잡지역 개선 타당성조사 용역 시행방침수립 ○ ‘17.04.18 :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 ‘17.11.15 : 자문회의 시행 ○ ‘18.02.27 : 용역 준공 Ⅲ 용역결과 광진구 구의사거리 ○ 현 황 - 구의사거리 광나루로(올림픽대로→어린이대공원 방향)상 우회전 교통량이 타방향대비 과다하고 직진차로와의 공용으로 우회전 차량 상시 지·정체 발생 ○ 개 선 안 - 광나루로 남측 보도(폭 6.8m) 및 차도 중심선 조정하여 우회전 1차로 확보 ⇒ 교차로 평균속도 1.2초/대 감소, B/C 5.37 노원구 태릉입구역 사거리 ○ 현 황 - 별내지구 유출입교통의 진입으로 지·정체 가중 - 출퇴근 시 화랑로를 이용한 동부간선도로 이용차량과 가변 버스전용차로로 인한 상충이 많이 발생 ○ 개 선 안 - 화랑로(석계역→화랑대역방향) 보도위치 조정 하여 우회전 1차로 확보 ⇒ 교차로 평균속도 7.8초/대 감소, B/C 39.06 금천구 독산, 말미 사거리 ○ 현 황 - 시흥대로(10차로)와 접하는 가산로(4차로), 범안로(4차로) 교차사거리에 직진전용차로가 없어 우회전 교통량 증가 시 직진 통행 불가로 지·정체 가중 ○ 검토의견 - 현황상 보도폭 조정이 불가하고, 건물철거시 보상비 과다 및 민원발생이 우려됨으로 향후 연도변 건물 신·개축시 도로폭 확장함이 타당 영등포구 영신로상 교차로 2개소 ○ 현 황 -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도로)로 엇갈림교차로로 사고 위험이 있음. ○ 검토의견 - 교차로 개선 시 교차로 평균속도 감소 효과가 없고, 상기 구간은 2017년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지역’으로 선정되었기에, 향후 해당사업 시행시 교차로 개선하는 것이 타당 Ⅳ 조치계획 ○ 위 타당성조사용역 결과에 따라, 금년 확보된 ‘교차로 구조개선’ 예산으로 구의사거리 및 태릉입구역 사거리 실시설계 시행 - 구의사거리 : 광진구청에서 설계 시행 - 태릉입구역 사거리 : 노원구청에서 설계 시행 ○ ‘19년 개별사업으로 예산 편성하여 공사추진 Ⅴ 향후계획 ○ ‘18. 4월 : 실시설계 시행 요청(광진구청, 노원구청). 끝.
15047722
20210925145528
본청
도로계획과-4816
D000003337577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