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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연석(보차도경계석) 품질향상 방안

문서번호 보도환경개선과-4328 결재일자 2018.4.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도정책팀장 보도환경개선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본부장 박완송 장상규 권완택 배광환 04/11 고인석 협 조 심사총괄팀장 조현석 보도관리팀장 오재섭 주무관 이병환 주무관 엄기영 도로 연석(보차도경계석) 품질향상 방안 2018. 4. 안전총괄본부 (보행환경개선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도로 연석(보차도경계석) 품질향상 방안 품질관리가 되지 않아 깨지고, 자빠져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는 연석(보차도경계석)에 대한 품질향상 방안을 보고 드림 Ⅰ 추진배경 ?? 현장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경계석 설치로 내구성 저하 ○ 경계석 파손을 줄일 수 있는 시공방법 개선 필요 ○ 도로여건, 포장종류, 교통상황 등에 적합한 경계석 규격 선정 필요 ?? 연석의 중요성에 대한 공사관계자 인식 부족 ○ 경계석 시공 시 정밀 시공되지 못해 깨지고, 자빠지는 현상 발생 ○ 부대공사로 인식되어 공사 관리감독 소홀로 인한 부실공사 발생 Ⅱ 현황 및 문제점 ?? 설치 현황 및 실태 ○ 폭 200 ~ 400mm, 높이 100~250mm(평균 200mm) ○ 간선도로에는 급경사형 사용이 원칙(보도공사 설계시공매뉴얼)이나, 대부분 직사각형을 사용중임 < 폭 200mm > < 폭 250mm > < 폭 300mm > < 폭 400mm > ○ 경계석 이탈은 대부분 노상재료가 모래 및 혼합기층재로 포장된 블록이며, 포장 안전층이 몰탈로 시공된 판석 포장은 양호함 ○ 가로수 뿌리 융기로 인한 경계석 이탈 발생 < 가로수 이격불량 및 뿌리 융기로 인한 경계석 이탈 사례 > ○ 줄눈 간격 미준수, 몰탈 시공 부적정으로 콘크리트 균열 및 이탈 발생 < 줄눈사이 토사유출 > < 줄눈 몰탈 시공 불량 > < 줄눈 간격 불량 > ?? 품질관리 문제점 ○ 시공 부적정 - 경계석 기초콘크리트 타설 시 거푸집 미설치, 다짐 및 양생관리 소홀 - 연석+측구 보수 공사 시 충분한 다짐 폭 미확보 - 콘크리트 다짐 부족으로 콘크리트 침하 및 균열발생 원인 < 기존 경계석 시공 부적정 사례 > ○ 도로여건, 교통상황 등에 관계없이 일률적이고 편의에 의한 시공 - 치수에 대한 명확한 공학적 근거가 없어 기존 설계를 답습하여 시공 - 동일한 위치에도 규격이 다르게 시공되고 있는 등 도로여건이나 교통상황 등 현장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음 ○ 공사 관리감독 소홀로 인한 부실공사 발생 - 부대공사로 인식되어 시공사나 관리감독 기관의 관심 저하 - 도심지 공사의 특성상 시공불편 및 민원으로 시방기준 미준수 Ⅲ 설계 및 시공기준 ○ 연석의 기능 - 보행자나 자전거를 자동차로부터 보호하고 차도를 이탈한 차량의 진행방향을 변화시키는 등의 역할을 함 ○ 시공기준 - (높 이) 배수, 자동차의 보도진입 억제 등을 감안하여 결정 주행속도가 낮은 구간 : 수직형, 주행속도가 높은 구간 : 경사형 수직형의 높이 : 150~250mm, 표준 높이 : 150mm 교량 및 터널 : 250mm, 운전자 출입 시 200mm 이하 적당 수직형(직사각형) 수직형(급경사형) 경사형 - (규 격) 폭 150~250mm, 높이 100~300mm, 연장 1,000mm - (줄눈간격) 줄눈 간격 유지를 위해 경계석 측면에 부착물 및 돌기를 설치하며, 간격은 5~10mm를 기준으로 하고, 용적배합비 1:2 (시멘트:모래)의 줄눈 모르터를 밀실 하게 채워서 마무리 - (뒤채움) 경계석 설치가 완료되면 지체없이 경계석 전·후면에 뒤채움 콘크리트를 채워 경계석의 이탈을 방지해야 한다. - (되메우기) 줄눈모르터 및 바닥콘크리트의 강도가 충분히 확보된 후 메울 흙을 반입 및 되메우기 시행 ※ 경계석 시공절차 ① 다짐(1톤 로울러) ② 거푸집 설치 ③ 1차 con`c 타설 - 원지반 또는 기층다짐시 다짐횟수에 의한 다짐관리 - 포설시 1층 두께(8~15cm) 준수하여 시공 - 진동롤러(1톤) 다짐 ⇒ 다짐횟수(참고치 8회) - 거푸집 설치시 연결부 고정 ⇒ 미시공시 선형 불량 - 콘크리트(1차) 타설시 봉다짐 실시 - 수화반응시(약 1시간) 경계석 설치 가능 ⇒ 계절별 탄력적 관리 ⑥ 양생 ⑤ 2차 con`c 타설 ④ 경계석 설치 - 경계석 시공구간 양생기간 동안 보호조치 - 안전휀스로 시공구간 폐합 ⇒ 외부인 통제 - 필요시(건조한 봄, 가을 등) 비닐로 봉합양생 - 콘크리트(2차) 타설시 봉다짐 실시 후 줄눈몰탈 (용적배합 1:2) 밀실채움 - 경계석 줄눈간격 (5~10mm 준수) Ⅳ 품질향상 방안 ?? 설계 및 시공관리 개선 ○ 경계석 기초 콘크리트 포장 단면 변경(5cm → 10cm) - (기존) 뒷채움 다짐 불량 등에 따른 보도블럭 침하 발생 시 경계석 이탈 발생됨 - (개선) 블록포장 구간의 전단 지지력을 증가시켜 경계석 이탈 방지 ※ 블록 기초가 몰탈 시공일 경우 당초대로 시공 < 당초 설계 > < 개선 안 > ○ 도로여건 등을 고려한 연석 규격 개선(권고) - 간선도로 연석 설치규격은 폭 250mm 이상 급경사형, 높이 200mm(보도 경사에 따라 조정가능)를 원칙으로 함. ※ 도로여건 및 교통상황 등에 따라 현장여건에 맞게 시행 - 도로여건별 설치 규격 구 분 도로여건 연석 규격 폭 높이 광로, 대로 버스노선 구간, 차량진출입로가 많은 곳 300 이상 150~250 일반구간 250 이상 100~200 중로 이하 전체구간 200 이상 100~200 ○ 가로수 구간 설계 및 시공 준수 - 가로수는 뿌리성장으로 인한 보도블록 융기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가로수 내부 및 주변에 통기시설을 설치하고(도로공사 표준시방서), - 차도와 보도경계로부터 1~1.5m 이격 설치를 원칙으로 하되, - 최소 보도폭 확보가 어려운 곳은 가로수 식재를 지양하고, 가로수 식재가 불가피 할 경우 수종선정을 위하여 반드시 관련부서와 협의 후 공사시행 ※ 2017 서울시 가로 설계·관리 매뉴얼, 서울시 가로수 조성·관리 기본계획 참고 통기시설 ○ 미반영 품 설계반영(5mm 이상 줄눈 간격재 설치) < 줄눈 간격재 > < 줄눈간격+밴드 > ○ 측구 일체형 시공 및 기성제품 사용 권장 - 경계석 기초와 측구 콘크리트 일체형으로 시공(공사비 절감) - 품질이 확보된 기성제품 시공 < 콘크리트 기초 일체형 > < 측구+경계석 일체형 > < 측구 기성제품 > ○ 콘크리트 타설시 거푸집 설치, 다짐 및 양생철저 - 서울시 전문시방서 및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 규정 준수 - 보수공사 시 기층 다짐 공간 확보: 보도 및 차도측 30cm 이상 ?? 현장점검 강화 ○ 보도공사 설계지도 점검 강화 - 줄눈 간격재 설계반영 및 설치규격 확인 ○ 공사현장 지도점검 시 경계석 시공실태를 포함하여 점검 - 보도공사장 점검 시 경계석 시공 및 관리 실태 점검 ○ 위반 공사장 재시공 조치 및 제재조치 시행 Ⅴ 기대효과 ○ 보도 이용자의 보행만족도 향상 및 도시미관 개선 ○ 정밀시공에 따른 품질 확보로 경계석 수명연장 및 유지보수비 절감 Ⅵ 향후계획 ○ 공사 시행부서 및 관련부서에 방침서 통보 : 2018. 4. - 보도공사 설계 지도점검 시 내역서 및 도면 제출 - 시공 품질관리 및 현장점검 강화 ○ 설계 지도점검 및 현장점검 실시 : 2018. 4. ~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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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보도환경개선과
문서번호 보도환경개선과-4328 생산일자 2018-04-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완송 (2133-8130) 관리번호 D0000033375762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보도시설유지관리 > 보도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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