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박물관과-3826 결재일자 2018.4.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생활사박물관조성추진반장 박물관과장 문화시설추진단장 서효승 김양균 代김수현 04/10 최홍연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전시과장 정명아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홍보 전시 '밤섬 마을 배 목수, 이일용'전(展) 결과 보고 2018. 4. 문화본부 (박물관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홍보 전시 ‘밤섬마을 배 목수, 이일용’ 전(展) 결과 보고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을 홍보하고 유물 기증에 대한 시민의 관심 제고를 위하여 이일용 님의 기증유물을 활용한 ‘밤섬마을 배 목수, 이일용’ 전시를 개최하고 그 운영 결과를 보고 드림 1 전시 개요 ?? 전시제목 : 밤섬마을 배 목수, 이일용 ?? 전시기간 : 2018. 2. 27(화) ~ 4. 1(일) (총30일간) ?? 전시장소 : 서울역사박물관 로비전시실 ?? 전시내용 : 밤섬에서 태어난 배 목수의 이야기를 자서전 형태로 구성하고 관련 유물을 전시하여 이를 통해 평범한 시민의 이야기로 만들어지는 시민생활사박물관을 홍보함 ?? 협조기관 : 서울역사박물관 공동 개최 ?? 전시유물 : 연장상자, 끌, 대패, 먹칼 등 71건 71점 ?? 관람객수 : 총 83,708명 (1일 평균 2,791명) ?? 소요예산 : 금15,350,000원(서울역사박물관 금14,170,000원) 2 추진 방향 ?? 1930년대부터 현재까지 80여년 동안 이어지는 개인의 이야기를 통해 변화하는 서울과 서울살이, 한강의 모습 등을 보여주고자 함 ?? 한강의 조선도구 전시를 통해 서울의 사라진 직업의 일면을 보여줌 ?? 새롭고 다양한 모듈형 진열장을 제작하여 가변적 전시형태 제시 ?? 서울역사박물관과의 협업 및 공동 추진 3 전시 구성 구 성 주 요 내 용 전시를 열며 전시 소개 제1장. 배 목수가 살던 마을, 밤섬 1936년 그리고 서울 : 시대적 배경 설명 옛 지도 속의 밤섬 : 고지도 속에 등장하는 밤섬의 모습과 역사 밤섬의 역사와 환경 : 밤섬 역사의 인문학적 고찰 제4차 조선교육령 : 1940년대 교육환경 1950년 한국전쟁과 밤섬 : 격전지 한강 주변에서의 피난생활 제2장. 배 목수, 이일용 배 목수의 연장상자 : 연장상자를 통한 전통문화의 계승 조명 한강 주변의 조선(造船)도구 : 모듈형 진열장을 통한 도구 전시 제3장. 떠나온 고향, 밤섬 사라진 밤섬 : 한강개발과 밤섬 마을의 이주 와우산 자락에서의 삶 : 이주 후 밤섬 주민들의 삶 고찰 사라진 고향, 사라진 직업 : 한강개발에 의한 배 제작 문화의 소멸 기증자 내외 인터뷰 영상 : 밤섬에서의 삶과 추억 (13분) 제4장. 다시 돌아온 고향, 밤섬 밤섬 귀향제와 밤섬부군당굿 : 현재까지 이어지는 밤섬문화의 전승 밤섬의 과거와 현재 : 사진으로 보는 밤섬의 변화상 에필로그 시민생활사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 홍보 : 박물관 모형 및 초대장 4 예산 진행 사항 ?? 소요예산 : 금15,350,000원 (서울역사박물관 14,170,000원)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박물관과, 박물관 및 미술관 활성화, 박물관 및 미술관 건립지원,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대비 기반조성, 자산 및 물품 취득비 ○ 문화본부 박물관과, 박물관 및 미술관 활성화, 박물관 및 미술관 건립지원,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대비 기반조성,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서울역사박물관,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상설전시실 유지운영, 사무관리비 구 분 예 산 액 (원) 비 고 진열장 제작 15,130,000 문화본부 박물관과 자산 및 물품 취득비 전시용품 구입 220,000 문화본부 박물관과 사무관리비 합 계 15,350,000 문화본부 박물관과 전시물 제작 및 설치 14,170,000 서울역사박물관 사무관리비 5 운영 실적 ?? 관람인원 : 총 83,708명 (1일 평균 2,791명) 성인 67,447명(81%), 외국인 3,162(4%), 어린이 13,099명(15%) ?? 홍보실적 : 총 6건 (붙임 : 홍보실적 참조) ?? 홍보물 : 서울역사박물관 입구 대형배너 설치,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및 소식지(SEMU) 게재 5 전시 성과 ?? 2017년 진행하였던 개관 홍보전시에 이어 다른 기증자의 이야기를 연작으로 기획하여 전시함으로써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에 대한 시민의 지속적인 관심도를 향상시킴 ?? 시민생활사박물관 유물 기증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켜 유물 기증 문의 증가 ?? 박물관 모형, 조감도 등을 활용하여 시민생활사박물관 개관 홍보 ?? 밤섬 이주 50년을 맞아 삶의 터전이자 거주지였던 장소에서 람사르 습지로 거듭난 밤섬의 인문학적, 생태학적 변화를 보여줌 ?? 이를 통해 밤섬 이주민 뿐만 아니라 다수의 서울시민들에게 밤섬에 대한 향수와 추억을 회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붙임 1. 전시사진 1부. 2. 전시 홍보 이미지 1부. 3. 홍보 실적 1부. 끝.
15030271
20210925151456
본청
박물관과-3826
D000003337167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