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3678 결재일자 2018.4.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상산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박달님 고옥희 최판규 김태희 04/06 강태웅 협 조 '2018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기본계획 2018.4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1. 행사개요 1 2. 2018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계획 2 3. 홍보계획 4 4. 행정사항 4 붙 임 1. 주요 초청연사(안) 2. 프로그램 구성(안) 2018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기본계획 만화·애니·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다양한 분야 간 교류와 소통을 통한 상호 발전을 도모하고자 상상산업포럼을 개최코자 함 1 행 사 개 요 ○ 행 사 명 : 서울상상산업포럼 ○ 행사목적 - 전문가들 간의 소통 기회와 최신 정보 및 성공사례를 공유·확산하는 교류의 장 마련 - 취업 준비생과 신입자들이 상상산업 분야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관련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 제고 ○ 주요내용 : 기조강연, 포럼, 아카데미 등 ○ 참가대상 : 상상산업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상상력을 기반으로 창작·소비되는 콘텐츠 관련 산업 관계자, 전문가, 대학생 등 시민 ○ 주 최 : 서울특별시 ○ 협 력 : 서울산업진흥원, (사)시카프 조직위원회 【2017서울상상산업포럼 개요 및 성과】 ○ 행사개요 ??주 제 : 미디어의 매혹, 매혹의 미디어 ??일시/장소 : ’17.7.5~7.7 ? 3일간 / 에스플렉스센터 ○ 추진성과 ??참석자 2,023명, 포럼 8세션, 8개국, 23명 발제, 아카데미 3개 실시 ??국내 17개 대학 취업준비생과 기업 6개 매칭, 1:1 작품 컨설팅 ??시그래프아시아(태국), 세계애니메이션학회(미국) 해외 단체 홍보 협찬 <네트워킹> <포 럼> <아카데미> 2 2018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계획 ?? 행사개요 ○ 일 시 : ’18.8.24(금)~25(토) ? 2일간 ○ 장 소 : DDP (디자인나눔터, 크레아 라운드홀 등) ○ 프로그램 : 기조강연, 포럼, 아카데미 등 ○ ?? 추진방향 ○ 세계적 명성의 학자·기업인을 초청하여 미래비전과 성공 사례 소개 - 문화콘텐츠 분야의 최신 트랜드 및 혁신적 아이디어 공유 ○ 서울콘텐츠마켓(SPP),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연계 - 관련 행사의 시기와 장소를 연계하여 홍보 및 적극적인 상호 참여 유도 ○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행사기획으로 참여확대 유도 - 애니메이션 전공자, 취업 준비생 등에 맞는 프로그램 기획·운영 ?? 행사일정(안) 일시/장소 24일(금) 25일(토) 국제회의실 크레아 나눔터 크레아 10:30~11:30 11:30~13:00 아카데미1 아카데미2 취업 컨설팅 14:00~15:30 개막식 및 기조강연 토론1:산업 토론3:교육 아카데미3 15:30~17:00 토론2:예술 토론4:기술 17:00~18:00 특별 시사회 18:00~20:00 네트워킹 ※ 강연, 아카데미, 취업 컨설팅 등 문화콘텐츠 관련 프로그램 기획 ?? 주요행사 1일차 : 8. 24(금) ○ 기조강연 - 주 제(안) : 인공지능시대의 인간에 대한 새로운 상상 ※ 온라인 설문조사, 국내외 유사행사의 최근 주제 분석,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선정 - 국내외 저명인사 초청 강연(3명, 각 30분) 【최근 2년간 기조강연】 ?? 2017년 주제: 미디어의 매혹, 매혹의 미디어 ① 게임, VR이 가져온 애니의 향후 과제 (유타과학기술연구소 교수, Craig Caldwell) ② 어트렉션 : 게임비평의 과거, 현재, 미래 (IGDA 사무총장, Kenji Ono) ③ 로봇은 꼭 사람처럼 생겨야 하나요? (UCLA 로봇매커니즘연구소 교수, 데니스홍) ④ 휴먼 미디어로서의 미래 게임 (중앙대 콘텐츠경영연구소 교수, 위정현) ?? 2016년 주제 : 경계와 플랫폼의 확장 ① 만화 전쟁의 최전선에서 (만화가 Onire Kompan) ② 애니메이션 제작과 배급의 혁명화 (폴리곤픽쳐스 대표, Shuzo John Shiota) ③ VR : 오락물과 이야기에 적합한 신흥 매체 (USC 창의기술연구 교수, Evan Rosenberg) ○ 특별 시사회 -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한국 애니메이션 감독과의 만남 【최근 2년간 시사회】 ??’17년 : 안재훈 감독 (‘소나기’ 등 한국단편소설 애니로 제작, ‘무녀도‘로 안시 초청) ??’16년 : 김현주 감독 (서울문화유산(창덕궁) 배경으로 한 애니 ‘달빛궁궐’) 2일차 : 8.25(토) ○ 토론 (4세션) - 산업/교육/예술/기술 분야의 전문가들(20명 내외)과 참석자들 간의 토론의 장 ○ 아카데미 (3세션) - 최근 흥행 작품의 제작 노하우를 듣고, 제작 과정을 직접 경험해 보는 전공자·전문가 대상 강좌 【2017년 아카데미】 ??애니메이터, 게임디자이너, VR창작자를 위한 스토리에 생명력 불어넣기 크레이그 캘드웰 (유타대 교수, 前 디즈니 애니메이션 3D 기술 감독) ??3D툴을 이용한 웹툰 작화 (김수용 만화가, ‘힙합’ 만화 200만부 이상 판매) ??매력적인 캐릭터 디자인 비결 (김상진 로커스 이사, 한국인 최초 디즈니 디자이너) ○ 취업 컨설팅 - 취업준비생과 기업을 1:1매칭하여 작품 컨설팅 등 기회 제공 ?? 문화컨텐츠 기업 취업에 필요한 준비사항 등에 관한 컨설팅 3 홍 보 계 획 ○ SPP, SICAF와 협업하여 상호 홍보 진행 - 각 행사가 보유하고 있는 홍보매체(홈페이지, 뉴스레터, SNS 등) 적극 활용 - SBA, 안시페스티벌(프랑스, ’18.6.11~6.16) 참여시 홍보 협조 - SICAF-SPP-상상산업포럼 공동 기자회견 추진(’18. 8월) ○ 관련 대학·협회·단체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사전 홍보 및 참여 유도 - 서울·경기지역 대학 방문과 온라인을 통한 행사 소개 및 참여 안내 - 관련 협회·단체에 자문 협조 및 행사에 단체 참여 요청 ○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참여 유도 - 초청강사의 기존 강연 동영상, 관련 기술 등에 관한 정보 등 SNS에 공유 - 유튜브, 페이스북 라이브 등과 같은 실시간 채널을 활용하여 강연 공개 - 1인 미디어 서울시정 홍보영상 제작 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행사 홍보 4 행 정 사 항 ?? 협조사항 ○ 관광정책과 : VIP 기념품 협찬, 서울 MICE 지원 ○ 자치행정과 : 대학생 인턴 지원 ○ 시민소통담당관 :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협조 ?? 추진일정 ○ ’18.4. 운영업체 모집공고 및 선정 ○ ’18.6. 행사운영 세부추진계획 수립 ○ ’18.8.24~8.25 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 ’18.9.~12. 결과보고 및 디렉토리북 제작·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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