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 운영 결과보고(’18년 1분기)

문서번호 신속행정담당관-2823 결재일자 2018.4.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속행정1팀장 신속행정담당관 이정도 김하년 04/05 代김하년 협조 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 운영 결과보고(’18년 1분기) 2018. 4. 시민소통기획관 (신속행정담당관) 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 운영 결과보고(’18년 1분기) 2018년 1분기 밀착지원서비스 지원을 위한 ‘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서비스’의 운영 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영 개요 ?? 운영기간 : 2018. 1. 1 ~ 3. 31 ?? 운영분야 및 내용 ○ 서울생활도우미 - ① 행정서비스 지원(서울을 가지세요) ② 민원서비스 지원(응답소, 열린민원실) ○ 사이버 민원법률상담 - 법률적 판단을 요하는 상담요청에 대해 공익변호사 답변 ※ 관련부서에 연계된 민원성 질의에 대하여는 서울생활도우미가 답변 지원 Ⅱ 서울생활도우미 ?? 상담실적 : 1,061건(열린민원실 : 4,441건) ※ 일 평균 상담 건수 17건 ○ 전년도(’17년) 1분기 969건 대비 9.5% 증가 - “응답소”를 통한 도우미실적은 연휴가 많은 2월을 제외하고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다만, “서울을 가지세요”를 통한 도우미 실적은 전년대비 감소하였는데, 이는 ‘16년 12월 “서울을 가지세요” 대대적인 온?오프라인 홍보에 힘입어 도우미 실적 또한 증가하였기 때문임 - 올해 3월부터 뉴스레터 발송범위 확대 등으로 도우미 실적이 다시 증가함에 따라, 도우미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서울을 가지세요”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 ○ 열린 민원실 방문상담은 4,441건으로 전년(’17년) 4,255건 대비 4.4% 상승하였으나, 큰폭의 변동성은 없음 <서울생활도우미 상담실적(건수)> 구 분 ‘17년(전체) ‘17년(1분기) ‘18년(1분기) ‘18. 1 ‘18. 2 ‘18. 3 비고 계 4,501 969 1,061 330 236 495 서울을 가지세요 930 295 148 22 16 110 응답소 3,571 674 913 308 220 385 ※ 열린민원실 실적(‘18년 1분기) : 4,441건(’17년 1분기 4,255건) ?? 세부 운영내역(분야별) ① 행정서비스(서울을 가지세요) ○ 분야별 실적 : 148건 - 경제(44.6%) 및 환경(24.3%)관련 상담 비율이 높게 나타남 - 경제분야의 경우 매년 1~3월경 각 자치구에서 모집하는 어르신 공공일자리 모집과 어르신 취업지원센터에 대한 일자리 관련 문의로 인해 상담 비율이 높아졌으며, - 특히 환경분야는 태양광사업에 대한 “서울을 가지세요” 뉴스레터의 적극적 홍보로 인해 관심 문의가 높아짐 구 분 계 경제/ 일자리 환경/ 상수도 복지/ 여성 주택/ 도시계획 문화/ 관광 건강/ 위생 교통 안전/ 소방 기타 계 148 (100%) 66 (44.6%) 36 (24.3%) 8 (5.4%) 9 (6.1%) 4 (2.7%) 8 (5.4%) 1 (0.7%) - 16 (10.8%) ’18. 1 22 (100%) 7 (31.8%) 3 (13.6%) 3 (13.6%) 5 (22.7%) - 1 (4.5%) - - 3 (13.6%) ‘18. 2 16 (100%) 5 (31.3%) 3 (18.8%) 1 (6.3%) - 1 (6.3%) 2 (12.5%) 1 (6.3%) - 3 (18.8%) ‘18. 3 110 (100%) 54 (49.1%) 30 (27.3%) 4 (3.6%) 4 (3.6%) 3 (2.7%) 5 (4.5%) - - 10 (9.1%) ② 민원서비스(응답소) ○ 분야별 실적 : 913건 - 교통(33.1%)과 주택(17.2%) 관련 민원 비율이 높았으며, - 이중, 교통분야는 버스 관련 배차간격 및 노선 및 택시 승차거부 등 관련 문의가 많았으며, - 또한, 공사로 인한 먼지, 소음 발생 및 불법건축물 신고등 주택 관련 문의가 높았음 구 분 계 교통 주택/ 도시계획 경제/ 일자리 환경/ 상수도 복지/ 여성 문화/ 관광 건강/ 위생 안전/ 소방 기타 계 913 (100%) 302 (33.1%) 157 (17.2%) 31 (3.4%) 82 (9.0%) 24 (2.6%) 29 (3.2%) 30 (3.3%) 111 (12.2%) 147 (16.1%) ’18. 1 308 (100%) 101 (32.8%) 58 (18.8%) 8 (2.6%) 25 (8.1%) 12 (3.9%) 14 (4.5%) 9 (2.9%) 26 (8.4%) 55 (17.9%) ‘18. 2 220 (100%) 78 (35.5%) 36 (16.4%) 10 (4.5%) 16 (7.3%) 7 (3.2%) 6 (2.7%) 9 (4.1%) 24 (10.9%) 34 (15.5%) ‘18. 3 385 (100%) 123 (31.9%) 63 (16.4%) 13 (3.4%) 41 (10.6%) 5 (1.3%) 9 (2.3%) 12 (3.1%) 61 (15.8%) 58 (15.1%) 구분 계 민원 상담 민원 안내 등 기타 비고 계 4,441 123 4,318 ’18. 1 1,581 44 1,537 ’18. 2 1,332 37 1,295 ’18. 3 1,528 42 1,486 <참고> 열린 민원실 실적 ○ 분야별 실적 : 총 4,441건 ○ 임대주택, 이웃간 분쟁, 복지지원 등 생활 밀접형 상담문의 다수 Ⅲ 민원법률상담서비스 ?? 운영실적 : 83건 ○ 사이버 민원법률상담(공익변호사) - 상담건수는 총 83건(변호사 76건, 도우미 지원 5건, 건축PM 2건) - 관련부서에 연계된 민원성 질의에 대하여는 서울생활도우미가 답변 지원 - 다양한 법률 민원 상담을 위한 변호사 인력풀 확대(4.2 / 6→10명) 구 분 ‘17년(전체) ‘17년(1분기) ‘18년(1분기) ‘18. 1 ‘18. 2 ‘18. 3 비고 계 333 24 83 25 28 30 Ⅳ 향후 계획 ?? 서울생활도우미 ○ 서울생활도우미 만족도 조사 기능 구축?운영 - 서울을 가지세요 도우미 신청게시판에 평가 기능 구현 - 도우미 처리 결과에 따른 만족도 평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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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생활도우미 및 민원법률상담 운영 결과보고(’18년 1분기)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신속행정담당관
문서번호 신속행정담당관-2823 생산일자 2018-04-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도 (02-2133-4244) 관리번호 D00000333281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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