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시운영 활성화와 전시관람 만족도 향상을 위한- 4월 전시연계프로그램 운영계획

문서번호 전시과-2382 결재일자 2018.4.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신지혜 04/04 이현배 협조 -전시운영 활성화와 전시관람 만족도 향상을 위한- 4월 전시연계프로그램 운영계획 2018. 4. 전시과 - 전시운영 활성화와 전시관람 만족도 향상을 위한 - 「4월 전시연계프로그램」운영계획 전시물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으로 관람객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학교 밖 전시 교육 서비스 제공하여 전시물의 이해 및 흥미를 높이고자 함 Ⅰ 개 요 □ 추진 방향 ? 전시물과 연계한 프로그램운영으로 관람객들에게 기초과학분야의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와 전시물을 활용한 깊이 있는 체험학습의 기회를 부여하고자 함 ? 보고, 느끼며, 만지며 과학 원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개발된 다양한 교구제작 활동과 체험형 주제 선정 ? 기존 프로그램 외에 이동형 시연프로그램인 ‘뜻밖의 과학 유레카’ 운영하여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함 □ 운영 개요 ? 운영 기간 : 2017.04.10.(화) ~ 04.29(일) ? 대상?인원 : 전시실 유료관람객 / 1일 120명 내외 ? 접수 방법 : 선착순 발권 (무료) 및 현장 참여 ? 운영 장소 : G?O?B?R 전시실 이벤트홀 및 오픈랩 ? 운영 방법 : 전시관별 1개 주제(총 4개) 주제별 1일 2회 운영 ‘뜻밖의 과학, 유레카’수시 운영 Ⅱ 추 진 계 획 □ 주요 내용 ?( 전시연계프로그램 ‘오늘의 이벤트’ ) - 1일 8회 운영 (4개 주제 1일 2회 운영) - 전시물의 깊이 있는 관찰 및 체험을 주요 내용으로 삼아 자체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학습 - 가족단위 관람객 대상으로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과학현상 원리를 학습하고 교구제작 활동을 통한 이해 ?( 이동시연프로그램 ‘뜻밖의 과학 유레카’ ) - 불특정 시간에 수시 운영 (1일 2~3회 운영) - 화학소재 분야의 ‘폴리우레탄의 변신, 우레탄 머핀만들기’(고분자화학물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일상생활에서의 활용), 기초과학분야에서는 ‘알록달록 종이꽃’(산과 염기성에 대해 이해하고 지시약의 반응에 따른 종이꽃의 색변화 관찰) 등 전시장 분야별로 다양한 과학시연 쇼 진행 예정 - 자유참가형식으로 재미있는 전시물들을 활용하여 과학원리를 재미난 쇼형으로 보여주는 형태로 매일 불특정 시간, 블특정 장소에서 스토리텔링, 참여활동 위주로 이루어지는 과학시연 프로그램 운영 회차 시간 프로그램 내용 비고 1 10:30 ~ 11:00 기어?캠?링크 (R전시실) 동력장치의 이해 초등1 이상 2 11:00 ~ 11:30 오늘밤엔 어떤 별자리가? (B 전시실) 별의 일주운동 초등3 이상 3 11:30 ~ 12:00 나도 보석 감별사 (O전시실) 빛의 반사원리 초등1 이상 4 12:00 ~ 12:30 미세먼지와 과학 (G 전시실) 미세먼지의 현황 및 위험성 초등3 이상 5 14:00 ~ 14:30 기어?캠?링크 (R전시실) 동력장치의 이해 초등1 이상 6 14:30 ~ 15:00 오늘밤엔 어떤 별자리가? (B 전시실) 별의 일주운동 초등3 이상 7 15:00 ~ 15:30 나도 보석 감별사 (O전시실) 빛의 반사원리 초등1 이상 8 15:30 ~ 16:00 미세먼지와 과학 (G 전시실) 미세먼지의 현황 및 위험성 초등3 이상 □ 전시연계 프로그램 ‘오늘의 이벤트’ 운영 시간 □ 전시연계 프로그램 ‘오늘의 이벤트’ 세부내용 프로그램 명 내용 활용 전시물 미세먼지와 과학 미세먼지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고 미세먼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G전시실 도시의 기온이 더 높은 이유는? 빛의 두 얼굴 빛의 성질을 이해하고 전반사가 실생활에 쓰이는 예를 알아보고 ‘보석캡슐’만들기를 통해 전반사의 원리를 이해한다. R전시실 빛으로 물을 끓일 수 있을까? 오늘밤엔 어떤 별자리가? 계절별 밤하늘의 별자리의 위치를 이용해 간단하게 현재 날짜와 현재시간을 알 수 있는 별자리판을 만들어 봄으로써 천구의 일주운동과 시간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B전시실 멀리 있는 별을 보는 방법은? 톱니바퀴와 놀자 오토마타의 구동축의 움직임을 통해 다양한 기계장치의 운동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기어·캠·링크 메커니즘의 기계구조를 볼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본다. R전시실 나도 에너지를 만들 수 있을까? □ 이동시연프로그램 ‘뜻밖의 과학 유레카’ 세부내용 프로그램 명 내용 활용 전시물 폴리우레탄의 변신 고분자화합물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예를 알아보고 환경보호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생각해본다. G전시실 강물이 먹는물로 정화되는 과정은? 알록달록 종이꽃 산성과 연기성에 대해 이해하고 지시약반응에 따라 종이꽃의 색변화를 관찰해본다. O전시실 내가 만들어보는 전기분해 그림? 우주환경 그것이 알고싶다 지구환경과 우주환경의 차이를 이해하고 우주복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 Ⅲ 향 후 계 획 □ 2018. 4.10~30 : 프로그램 운영 □ 2017. 5.1. ~ : 5월 전시연계프로그램 운영 및 4월 결과보고 □ 2018. 5. ~ : B전시실 신규 전시연계프로그램 계획 Ⅳ 소 요 예 산 □ 소요 예산(안) ? 예산 금액 : 금 2,000,000원 이내 ? 전시연계 체험프로그램 재료비 등 □ 예산 과목 ? 서울시립과학관 총무과, 과학기술진흥, 전시실 조성 및 운영, 체험 강화형 전시실 운영, 일반운영비, 상무관리비(201-01) 예산과목 예산액 (천원) 산출 내역 편성목 통계목 일 반 운영비 사 무 관리비 (201-01) 3,000,000 ① 나도 보석감별사(보석 캡슐 만들기) - 용기, 손코팅지, 색사인 펜 등 ② 톱니바퀴랑 놀자 기어 오토마다 2,300원 × 600개 = 1,380,000원 ③ 미세먼지와 과학(DIY공기청정기만들기) 플라스틱컵, 숯 등 ④ 기타 재료비 뜻밖의 과학 유레카 운영 재료 등 계 3,000,000원 이내 붙임. 1. 프로그램 별 세부 내용. 끝. 붙임 1 4월 프로그램 별 세부 강의계획서 □ 미세먼지와 과학 (숯 공기정화기 만들기) 주제 미세먼지 대상 초등3 이상(10세~) 차시 30분 학습목표 ?일반마스크와 미세먼지마스크의 비교를 통해 일반먼지와 미세먼지의 차이를 알아본다. ?미세먼지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실내·외에서의 미세먼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자료 PPT자료, 마스크, 현미경, 노트북, 숯(활성탄), 스칸디아모스 등 학습 단계 교수학습활동 시간 자료 도입 ⊙ 마스크로 알아보기 - 일반마스크 VS 미세먼지마스크 - 현미경을 이용하여 마스크 관찰하기 - 일반 먼지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크기 비교해보기 - 먼지의 단위 알아보기(mu m, PM) 5′ PPT, 마스크, 현미경 전개 <학습활동1> ▶ 미세먼지는 어떤 구조로 되어 있을까? - 미세먼지의 구조 ▶ 미세먼지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미세먼지는 왜 발생할까? -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이유 - 연소란 무엇인가? - 실내에서도 미세먼지가 발생할까? ▶ 미세먼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 전시물을 통해 우리 동네 미세먼지 현황 알아보기 - 미세먼지 현황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 알아보기 ▶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10′ PPT, 전시물, 만들기 재료 <학습활동2> ▶ 실내에서 안전하게 미세먼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 숯을 이용한 천연 공기정화기 만들기 10‘ 정리 ⊙ 학습 마무리와 정리 - 직접 만든 숯 공기정화기의 역할과 사용법 확인하기 - 미세먼지가 많은 날의 예방법 알아보기 - 제대로 된 마스크 착용방법 확인하기 5′ PPT, 마스크 수업 지도안 □ 별시계와 별자리 주제 카시오페이아 시계 만들기 대상 초등이상 차시 30분 학습 목표 ?밤하늘의 카시오페이아자리의 위치를 이용해 간단하게 현재시간을 알 수 있는 별시계를 만들어 봄으로써 천구의 일주운동과 시간과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자료 별시계도안, 양면테이프, 가위 등 수업 지도안 학습 단계 교수학습활동 시간 자료 도입 및 전개 <학습활동1> ※ 하늘의 별자리와 북극성 찾는법 - 별자리의 역사 및 북극성 ※ 카시오페이야 별자리의 산화 ※ 지구의 자전과 천체의 일주운동 - 천구와 별자리 - 천체의 일주운동 (지구의 자전 및 천체의일주운동) - 별의 일주운동 (북반구에서의 일주운동) <학습활동2> ※ 지구의 공전과 태양의 연주 운동 - 태양의 연주운동 - 생일과 별자리 <학습활동3> ※ 북극성?카시오페이아?북두칠성의 관계 10 PPT 만 들 기 ※ 별시계 만들기 - 종이 도안을 뜯어내어 조립한 후 별시계 보는 방법에 따라 시간과 날짜를 알아본다. 15 정리 ※ 생각해보기 - 밤하늘의 북극성과 북두칠성을 찾아 시간을 재어보고 한시간간격으로 재었을 때 별시계에서 가르키는 시간은 어떻게 차이가 날까? - 별을 보고 시간을 알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5 □ 톱니바퀴랑 놀자 주제 톱니바퀴랑 놀자 대상 초등이상 차시 30분 학습 목표 ? 동력전달과정을 알아보고 기어, 캠, 링크의 원리를 이용하여 오토마타를 만들어 본다. 자료 MDF 오토마타 판, 가위, 접착제 등 수업 지도안 학습 단계 교수학습활동 시간 자료 도입 및 전개 <학습활동1> ※ 우주 주변의 많은 종류의 기계 움직임 - 기계의 발달 과정 및 역사 ※ 다양한 오토마타 작품 소개 - 오토마타란? - 오토마타 움직임의 원리를 알아본다. <학습활동2> 기어, 캠, 링크의 원리 ※ 기계는 어ㄸ?ㅎ게 움직일까? - 기계들이 움직이는 원리 - 동력발생장치 (열기관 등) - 역학적 에너지의 순환 ※ 기어, 캠, 링크란? 10 PPT 만 들 기 ※ 기어캠링크 오토마타 만들기 - MDF 오토마타 도면을 이용하여 톱니바퀴의 맞물림을 이해하며 제작해본다. 15 오토마타만들기 재료 정리 ※ 내가 만든 오토마타를 작동시켜본다 - 톱니바퀴의 회전수에 이동거리 관계를 생각해본다. 5 □ 나도 보석 감별사 주제 빛의 성질과 전반사 대상 초등 3 이상~ 차시 30분 학습목표 ? 빛의 성질인 굴절, 반사의 원리에 대해 이해한다. ? 전반사의 원리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실습을 통해 원리를 이해한다. ? 전반사를 이용한 보석캡슐을 만들어보고, 직접 전반사의 원리를 실험해본다. 자료 PPT자료, 전반사 실험도구, 전반사 보석캡슐 만들기 재료 수업 지도안 학습 단계 교수학습활동 시간 자료 도입 ⊙ 다이아몬드는 왜 빛날까? - 다이아몬드와 큐빅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다이아몬드가 다른 보석에 비해 가장 빛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5′ PPT 전개 <학습활동1> ▶ 빛의 성질 - 빛의 굴절 1) 굴절의 원리 2) 빛의 굴절의 예 : 무지개, 신기루현상 - 빛의 반사 1) 반사의 원리 2) 빛의 반사의 예 : 호수에 비치는 풍경 ▶ 전반사 - 전반사의 원리 - 전반사 원리 실험 - 전반사의 예 : 광섬유 <학습활동2> ▶ 다이아몬드 보석캡슐 만들기 - 전반사의 원리를 이용한 다이아몬드 보석캡슐을 만들어 보고, 전반사 의 원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한다. 10′ 10‘ PPT, 실험 재료 만들기 키트 정리 ⊙ 학습 마무리와 정리 - 전반사의 원리로 다이아몬드가 빛난다는 이유를 확인하고, 전반사의 원리를 이용하여 다이아몬드와 큐빅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5′ PPT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전시운영 활성화와 전시관람 만족도 향상을 위한- 4월 전시연계프로그램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시립과학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2382 생산일자 2018-04-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지혜 관리번호 D000003332340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