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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 미디어 연계 경험 모델 및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계획

문서번호 박물관과-3571 결재일자 2018.4.4.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팀장 공예박물관추진반장 박물관과장 이진서 박희숙 代박희숙 04/04 임원빈 서울공예박물관 미디어 연계 경험 모델 및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계획 2018. 4. 문 화 본 부 (공예박물관조성추진반)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울공예박물관 미디어 연계 경험 모델 및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계획 ’20년 5월 개관예정인 공예전문박물관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확대하고 미래형 박물관 구현 및 공예가치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서울공예박물관 미디어 연계 이용자 경험 모델 및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를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목적 ○ 서울공예박물관에 특화된 미디어 연계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방안을 마련하여 효과적인 박물관 서비스 구축기반 확보 및 시민공감대 확대 ○ 미디어를 활용한 이용자 경험 모델 개발로 미래형 박물관 조성의 방향 제시 ○ 미디어 연계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공예가치 확산 및 대중적 공예경험 제공 Ⅱ 추진개요 ?? 사업개요 ○ 연 구 명 : 서울공예박물관 미디어 연계 경험 모델 및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 ○ 연구기간 : 2018년 4월 ~ 7월 (계약일로부터 3개월) ○ 연구범위 - 박물관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강조하는 미디어 경험 모델 개발 - 미래형 박물관의 미디어 경험 서비스 개발 - 미디어 연계 공예 교육·체험프로그램 개발 ?? 소요예산 : 8,265천원 ?? 추진방법 : 1인 수의계약 후 용역 추진 ○ 계약대상 :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 나목에 해당하는 추정가격 2천만원 이하의 소액용역이며, 박물관 및 문화기관의 미디어 콘텐츠 컨셉 및 개발방안 연구경험이 많은 기관임. Ⅲ 추진내용(안) 세부 연구내용 ① 박물관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강조하는 미디어 경험 모델 개발 ○ 건립부지 및 박물관의 역사성·장소성 이해를 돕는 미디어 체험형 서비스 개발 - 옛 안동별궁 정화당, 경연당, 현광루의 형상을 연대기별로 관찰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컨셉 및 시스템 개발방안 도출 - 옛 풍문여고 부지를 활용하여 역사적 이벤트를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컨셉 개발 ○ 장소 기반 기술(Location Based Service) 및 연계 서비스 검토 ○ 아웃도어 기반 서비스의 행정적, 물리적 제약 및 한계 보완방법 연구 GPS기반 증강현실 기술활용 아웃도어형 미디어 서비스(좌), 망원경형태 MR(Mixed Realit) 서비스(우) ② 미래형 박물관의 미디어 경험 서비스 개발 ○ (실제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전시장 내 미디어 경험 연구 - 서울공예박물관 전시장의 물리적 특성 및 동선을 고려한 콘텐츠 연구 ○ 전시장 콘텐츠 개발방안 설계 - 공예의 역사와 아름다움을 새로운 시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 - 효과적인 동선안내 및 관람안내를 위한 미디어 서비스 연구 데이터 기반 상호작용형 콘텐츠(좌), 전시장 동선정보제공을 위한 디지털 동선안내(우) ③ 미디어 연계 공예 교육·체험프로그램 개발 ○ 이용자별(어린이·가족/청소년/청년/어르신/일반성인) 교육·체험프로그램 연구 - 지속형 교육 프로그램 및 특별 체험형 프로그램 분리 개발 - 온라인 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방안 제시 영국 테이트 미술관의 어린이 가족 대상의 온라인 연계 교육사이트 Tate Kids ○ 공예 창조의 과정적 측면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 연구 ○ 공예를 새롭게 해석하는 스마트 테크놀러지 적용 프로그램 연구 입체모형 및 센서기술을 응용한 ‘이집트 파라오’ 디지털 키트(Kit)(Courtesy Creative Museum) 연구절차 및 활용방안 ?? 연구절차 ○ 공예 관련 박물관의 미디어 경험 현황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 서울공예박물관 내 각 상세 미디어 경험 컨셉 및 시나리오 도출 ○ 각 상세 미디어 경험 컨셉에 대응하는 세부 가이드라인(기술/장비/재료, 인력/예산 등) 산출 ○ 문화유산 및 박물관 관련 다양한 미디어 체험 개발 경험을 보유한 국내외 연구자 공동연구 구분 기관 및 연구자명 연구자 국외(핀란드) 국내 : 렘브란트 회화 및 역사를 활용한 VR 스토리텔링 체험물 구축사례(좌), 관람객 체험 모습(우) ?? 연구결과 활용방안 ○ 박물관 공간구성, 전시, 교육·체험 등 개관준비 추진단계별 연구결과 반영 ○ 박물관 운영방향 수립 시 미디어 연계 이용자 경험 모델을 활용 ○ 국내외 연구자 공동연구를 바탕으로 미디어 관련 연구자 및 유관기관과의 지속적 협력체계 유지(미디어, 디자인, 박물관분야 등) Ⅳ 소요예산 ?? 사무관리비 : 8,265천원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박물관과, 박물관 및 미술관 활성화, 박물관 및 미술관 건립지원, 서울공예박물관 개관대비 기반조성, 사무관리비 ○ 참여예정 연구자의 실제 참여상황을 고려하여 참여비율 하향조정 참여자 산출내역 금액 책임연구원 1인 참여율5%(월 316,933원) X 3개월 951천원 연구원 1인 참여율45%(월 2,187,175원) X 3개월 6,562천원 소 계 7,513천원 VAT (10%) 752천원 합 계 8,265천원 ※ 산출근거 :「’18년 학술연구용역인건비 기준단가」 및 「서울특별시 2018년 학술용역 추진지침」 Ⅴ 향후계획 ?? ’18. 4월 중순 : (재무과) 용역계약 체결 ?? ’18. 5 ~ 6월 : 연구용역 진행보고, 중간보고서 접수 ?? ’18. 7월 중순 : 연구용역 결과보고, 최종보고서 납품 붙임 : 연구자 이력 1부(별도 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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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공예박물관 미디어 연계 경험 모델 및 콘텐츠 개발방안 연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시설추진단 박물관과
문서번호 박물관과-3571 생산일자 2018-04-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서 (02-2133-4108) 관리번호 D000003332517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운영관리 > 박물관건립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