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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를 위한 정보통신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4048 결재일자 2018.4.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업협력팀장 경제정책과장 경제기획관 김성태 이미진 김경탁 04/03 김태희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를 위한 정보통신용역 추진계획 2018. 4. 경제진흥본부 (경제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를 위한 정보통신용역 추진계획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인공지능기반 챗봇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기업애로 상담을 지원하는 등 기능고도화 용역을 추진코자 함 1 추진배경 ○ 서울기업지원센터의 체계적인 기업민원 접수 및 관리와 정확한 기업지원 정보제공을 위한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추진 ○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는 기업마당 등 20여개 기업정보 사이트 및 대한상공회의소 등 60여개 유관기관 사이트와 연계되어 있으므로 인공지능기반 챗봇시스템을 도입하여 맞춤형 기업정보 제공 ※ 홈페이지 운영실적(’18.3.8.현재) : 방문수 36,549, 방문자수 32,652, 페이지뷰 118,020 【 서울기업지원센터 운영개요 】 ?? 개관일/이관일 (市 ⇒ SBA) : ’17. 1. 25.(수) / ’18. 1. 1.(월) - 市 역할 : 대표전화(2133-3119)?홈페이지 총괄 관리 및 정책사업 중심 - SBA 역할 : 애로상담 및 처리 등 현장중심 업무 ?? 위 치 : 마포창업허브 별관1층 ?? 근무인원 : 총 6명 (SBA 4, 신용보증재단 1, 전문상담사 1) ※ SBA 4명 : 팀장 1명(SBA 3급), 팀원 3명(SBA 4급 1명, 5급 1명, 6급 1명) ?? 상담내용 : 자금?인사?수출 등 기업경영 관련 애로상담 ?? 지원대상 : 서울소재 기업 ?기업애로 상담실적 (’17.1.25~’18.2.28) : 총 1,337건 총 계 전 화 내 방 온라인 현장상담 합 계 (건) 1,337 1,171 84 23 59 일반상담 805 639 84 23 59 코참 ☎2번 532 532 2 추진경위 ○ 시장 요청사항(일자리대장정 기자설명회 보고시) : ’15.11.06. - 주요산업 단지에 신속한 행정서비스 지원(기업전담 SOS팀 신설) ○ 서울시 기업애로 119센터 설치·운영계획 : ’16.02.24. ※ 기업애로 리서치 결과에 따라 명칭변경 : 기업119센터 ⇒ 서울기업지원센터(SBSC) ○ 市 홈페이지 내「기업애로 전담창구」개설 : ’16.09월 ○ 서울기업지원센터(SBSC) 운영 기본계획(부시장 방침) : ’16.12.30. ○ 서울기업지원센터 오픈 : ’17.01.25. ○ 센터 홈페이지(http://sbsc.seoul.go.kr) 오픈 : ’17.10.16. 3 용역개요 ○ 용 역 명 : 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6개월 (2018. 5월 ~ 10월) ○ 수행기관 선정방법 : 일반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 소요예산 : 163,900천원 -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사업추진(전산개발비) : 163,900천원 4 세부 과업내용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급증하는 기업 애로사항에 대한 문의 및 상담처리 효율화 필요 ○ 야간/주말상담 신청증가에 따라 24시간 365일 문의에 대응 가능한 채널 필요 ○ 상담원별로 개별 관리되는 업무지식을 통일하여 기업애로사항에 대한 매뉴얼을 체계화하고 상담품질 균등화 □ 서비스 내용 ○ 24시간 365일 문의에 자동응답하는 채팅상담서비스 ○ 채팅 질문에 대화형식 응답가능한 지식DB 구축 □ 사업범위 ○ 챗봇시스템 구축 : 채팅내용 분석엔진, 지식관리기능 구현 ○ 기존 상담시스템 연계 : 상담관리자 및 채팅화면 내 연계구축 ○ 지식DB구축 : 자연어 분석기반 상담을 위한 문답형태 지식구축 □ 기대효과 ○ 응대율 제고 : 단순질의에 24시간 응답하여 상담처리율 개선 ○ 고객만족도 : 채널다변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문의에 대응하여 만족도 상승 ○ 상담품질제고 : 단순상담은 챗봇으로 대체하고 기존 상담원들의 전문성을 향상시켜 질 높은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상담품질 제고 ○ 상담 매뉴얼화 : 상담원 개인별 상담품질 균일화를 통한 민원 방지 5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소요예산 및 예산과목 ○ 소요예산 : 163,900천원 -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사업추진(전산개발비) : 163,900천원 ○ 예산과목 - 활력이넘치는경제환경구축, 기업활동지원체계구축, 서울시기업지원센터설치?운영, 홈페이지 기능고도화 사업추진, 전산개발비(207-02) □ 추진일정 ○ 홈페이지 제안요청서 검토 의뢰(정보시스템담당관) : ’18. 4월 - 검토기간(예상) : ’18. 4. 2.(월) ~ ’18. 4. 9.(월) ○ 홈페이지 보안성 검토 의뢰(정보통신보안담당관) : ’18. 4월 - 검토기간(예상) : ’18. 4. 2.(월) ~ ’18. 4. 9.(월) ○ 입찰공고, 제안서평가 및 계약체결 : ’18. 4월 - 공고기간 : ’18. 4. 9.(월) ~ ’18. 4. 16.(월) - 제안서평가(잠정) : ’18. 4. 19.(목) ○ 홈페이지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 시행 : ’18. 5 ~ 10월 붙 임 : 제안요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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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기능고도화를 위한 정보통신용역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4048 생산일자 2018-04-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성태 (02)2133-5252) 관리번호 D0000033308009
분류정보 경제 > 지역산업 > 지역산업관련기획 > 지역산업진흥정책수립및추진 > 경제단체운영지원및지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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