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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도로포장』공법별 공용성 추적관리 개선방안

문서번호 도로관리과-5262 결재일자 2018.4.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안전팀장 도로관리과장 신동호 임영철 04/03 박문희 협 조 도로포장연구센터장 백종은 주무관 윤상열 주무관 정기찬 주무관 구준서 『시험 도로포장』 공법별 공용성 추적관리 개선방안 2018. 04. 안전총괄본부 (도로관리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시험 도로포장』 공법별 공용성 추적관리 개선방안 차도혁신 대책으로 추진하는 시험 포장의 공법별 공용성(기능성및내구성)추적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보고 드림 Ⅰ 시험포장 공법현황 공법명 포장규모 추적조사 조사내용 연주기 조사착수 조사부서 서울형 포장설계법 46개 구간, 연장21km,면적 1,297a 육안검사(포장상태) 2회 2015년 도로포장 연구센터 장비검사 (평탄성,지지력) 1회 맞춤형 고내구성 포장 8개 구간, 연장 1.99km, 면적 179a 육안검사(포장상태) 2회 2015년 도로포장 연구센터 장비검사 (평탄성,지지력) 1회 차열성 포장 3개 구간, 연장 365m, 면적 39.5a 육안검사(포장상태) 2회 2015년 도로포장 연구센터 장비 검사 소음도 1회 투수량 1회 미끄럼저항 1회 노면온도 1회 노면명도 1회 저소음 배수성 포장 19개 구간, 연장 12.7km, 면적 694a 육안검사(포장상태) 2회 1999년 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장비검사 (소음도,투수량) 1회 Ⅱ 공법별 추진사항 ?? 서울형 포장설계법 ○ 추진배경 - 포장 노후화(30년 이상) 및 두께부족으로 현재 교통량 지지력 부족 - 포장도로의 공용수명 연장 및 조기파손 발생 최소화 필요 ○ 공법내용 - 기존포장을 조사(균열깊이, 하부손상, 지지력) 하여 구한 값을 입력하여 재포장 두께 설계 ○ 추진사항 - 2015. 7. : 서울형 포장설계법 개발 - 2015. 9.21 : 차도혁신 종합대책 보고(행정2부시장 방침) - 시험포장 현황 : 47개 구간 33km ?2015년도 : 6개소(버스전용차로 3, 일반차로 3), 2km [재포장 두께 : 27㎝(3개소), 10㎝(2개소), 5㎝(1개소)] ?2016년도 : 17개소(버스전용차로 6, 정류장및교차로 8, 일반차로 3), 9㎞ [재포장 두께 : 25~27㎝(2개소), 20㎝(2개소), 10~12.5㎝(10개소), 5㎝(3개소)] ?2017년도 : 24개소(버스전용차로 6, 정류장및교차로 8, 일반차로 3), 22㎞ [재포장 두께 : 27~28㎝(12개소), 23~24㎝(3개소), 18~20㎝(7개소), 10㎝(2개소)] ?? 맞춤형 고내구성 포장 ○ 추진배경 - 버스전용차로,교차로등 중차량에 의한 포장파손이 잦은 곳에 포트홀, 소성변형등에 저항성이 우수한 고내구성 포장재료의 사용 필요 ○ 공법내용 - 중차량에 의한 포장 파손이 잦은곳에 특화된 맞춤형 고내구성 재료 사용 ○ 추진사항 - 2015. 9.21 : 차도혁신 종합대책 보고(행정2부시장 방침) - 2016. 3.15 : 맞춤형 고내구성 포장공법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 - 시험 포장현황 공법명 위 치 연장(m) 면적(a) 비고 계 총 8개구간 (6개 공법) 1,986 178.5 ‘15년 섬유그리드 서오릉로 구산역사거리~역촌사거리 125 4 섬유보강 서오릉로 구산역사거리~역촌사거리 125 4 ‘16년 SMA 천호역~강동성심병원 406 61 개질SMA 한천로 이문고가~장위사거리 458 14.1 프리캐스트 판넬 서울역 환승센터 5번 버스승강장 84 2.7 강남 중학교 앞 버스승강장 54 1.7 CRMA 포장 경복아파트 사거리~서울세관사거리 534 84 ‘17년 섬유그리드 포장 (단면축소보강) 올림픽훼미리교차로~ 복정역 200 7 ?? 차열성 포장 ○ 추진배경 : 시장지시(요청)사항 제692호(2014.7.15.) · 도로 아스팔트가 햇빛과 열을 흡수하여 도시 온도를 낮추는 기술을 보유한일본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서울시에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 검토하여 주시기 바람 ○ 공법내용 : 도심 열섬화 저감을 위한 차열성(차열도료) 포장 ○ 추진사항 - ‘15. 7.31~’17.4.21 : 차열성 포장재료 기술개발 용역(도로포장연구센터) - 2015. 9.16, 10.29 : 1차 시험시공(국내 및 일본제품) ·국내제품:성능기준 미달로 추적조사 중단, ·일본제품:지속적으로 추적 조사중 - 2016. 6. 8 : 국내 차열도료 개발 및 시험시공(품질시험소 진입도로 등) - 2016.11.3 : 2차 시험시공(국내 및 일본제품) ·국내제품:기존포장 균열에의한 일부구간 균열, ·일본제품:버스주행차로 탈락 - 시험 포장현황 (5종 공법- 국산 3종, 일본 2종) 공 법 명 위 치 기존포장 연장(m) 면적(a) 비고 계 총 5종 365 39.5 ‘15년 2액형 MMA수지(일본) 노원구 마들로 배수성 90 15 1액형 수용성 MMA수지(국산) ‘16년 2액형 MMA수지(국산) 마들로 (외곽구간) 배수성 275 24.5 우레아수지(일본) 2액형 MMA수지(국산) 대학로 (도심지구간) 밀입도 롤러포장형 MMA수지(국산) 우레아수지(일본) ?? 저소음 배수성 포장 ○ 추진배경 - 도로교통 소음 공해가 시민의 생활이익 침해로 삶의질 저하 초래 - 소음 민원 및 소송 증가, 기준 초과지역에 대한 소음 저감을 위한 노력필요 ○ 공법내용 - 주택가, 학교 주변의 교통 노면소음 저감을 위해 포장재료의 공극률을 높여 소음저감 기능을 향상시킨 공법 ○ 추진사항 - 1999~2015 : 저소음 배수성 포장 면적 21,326a(시도) - 2016. 5.30 : 저소음포장 단계별 추진계획 보고 - 시험포장(공용성관리대상) : 19개구간 12.7km, 면적 694a ?2011~2015년도 : 13개소, 8.8km, 면적 15.38a ?2016년도 공사구간 연장(m) 면적(a) 비 고 2개소 1,700 187 광평로(태화복지관삼거리∼신동아A) 470 94 안양천로(목일중교차로∼오목교) 1,230 93 ?2017년도 공사구간 연장(m) 면적(a) 비 고 4개소 2,182 492 사평대로 610 158 개질SMA,중온저소음 신내지하차도 332 48 RSBS복층 한글비석로(삿갓봉근린공원∼은행사거리) 1,000 190 RSBS복층및단층 중온저소음 강변북로(강변북로∼영동대교) 240 96 RSBS복층 ※ 포장전 소음 측정값이 없는 구간과 저소음 포장후 전면 재포장한 구간 제외 Ⅲ 현안 검토사항 ?? 공용성 추적관리 개선 검토방향 ○ 도로포장연구센터와 도로사업소에서 공용성 추적중인 시험포장의 효율적인 공용성 추적 조사를 위한 관리부서의 일원화 ○ 시험 공법별 시공 성능평가와 장기 공용성 평가를 위한 전문적인 기술지원 ○ 공용성 추적조사 결과의 신뢰성 및 객관성 확보 ?? 도로포장연구센터 협의의견 ○ 서울형 포장설계법, 맞춤형 고내구성, 차열성 포장에 대한 추적조사를 시작한시기가 1~2년으로서, 향후 추적조사의 문제점 및 필요성등이 검토된 이후에 년 2회로 조정 ○ 도로 포장 내구성(평탄성 조사, 지지력 변화 분석등) 추적조사는 년 1회, 기능성(소음도, 투수량등)은 년 2회로 하는 것이 적정 Ⅳ 공용성 추적관리 개선방안 ?? 공용성 추적 관리부서 지정 ○ 육안검사 : 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 장비검사 : 도로포장연구센터 (전문적인 기술과 인력이 확보된 도로 포장연구센터에서 수행) ?? 추적 조사 주기 개선 ○ 공용성 추적의 효율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연간 조사주기 조정 구 분 조사내용 연간 조사주기 조사수행 서울형포장 고내구성 차열성 저소음배수성 육 안 포장상태점검 (현장확인) 2회 2회 2회 2회 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장 비 검 사 내 구 성 조사 평탄성 (로드스캐너) 1회 1회 1회 0 → 1회 도로포장연구센터 지지력변화 (FWD) 1회 1회 - 0 → 1회 도로포장연구센터 기 능 성 조사 소음도 - - 1회 1회 → 2회 도로포장연구센터 투수량 - - 1회 1회 → 2회 도로포장연구센터 미끄럼저항 - - 1회 - 도로포장연구센터 노면온도 - - 1회 - 도로포장연구센터 노면명도 - - 1회 - 도로포장연구센터 ※ 저소음배수성 포장은 소음저감의 효과 분석을 위하여 ‘일반 아스팔트 포장’ 구간의 소음도를 측정하여 비교 검토 ?? 소음도 측정 방법 개선 ○ 기존 : 차로 외측 소음도 분석 ○ 변경 : 2개 방법으로 측정 ① 차로 외측 소음도 분석 ② 도로 주변 소음에 의한 간섭이 최소화 되도록 차량 바퀴 부근에 소음기를 설치하여 소음도 측정 ?? 부서별 업무 분담 ○ 시험포장공법별 공용성 추적조사를 도로사업소와 도로포장연구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상황으로 지속적인 공용성 추적조사 및 데이터 구축을 위한 부서별 업무를 분담하여 시행 기관명 업무역할 분담내용 도 로 관리과 ?차도혁신 대책 시험포장 총괄관리 ?단계별 성과 검토 후 확대시행 ?신기술·신공법 추가발굴 ?관련지침 제·개정 검토 및 수립 도 로 사업소 ?차도혁신 시험 포장 공사시행 ?시험포장 공사내용을 “도로포장관리시스템”에 입력 ?최초 “관리대장”을 작성하여 도로포장연구센터에 제출 -관리대장에 초기 추적조사(소음도, 투수율등)내용 명시 ?조사 주기별 육안점검결과를 도로포장연구센터에 제출 도로포장 연구센터 ?사업소에서 제출받은 “관리대장”을 기초로자체 시험장비 이용 및 ‘도로포장 상태조사 분석 용역’에 포함하여 공용성 추적 조사 관리 - 추적조사주기별 시험포장의 각종 시험실시 (필요시 외부기관의뢰) - 공용성 추적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육안점검 및 시험결과 등을“관리대장”에 기록 유지관리 ?관리대장등 추적조사 내용을 도로관리과에 제출 Ⅴ 향후계획 ○ 개선방안 통보 : 도로관리과 → 사업소, 도로포장연구센터, 서울시설공단 ○ 공용성 추적관리내용 분석 및 내부보고(년2회) : 도로관리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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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도로포장』공법별 공용성 추적관리 개선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5262 생산일자 2018-04-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신동호 (02-2133-8162) 관리번호 D0000033307983
분류정보 교통 > 도로관리 > 도로유지정비 > 도로정비정책수립 > 포장조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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