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제1기 일상 속 혁신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479 결재일자 2018.4.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윤미선 양승철 04/02 김정호 협조 2018년 제1기 일상 속 혁신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8. 3. 2018년「제1기 일상 속 혁신과정」운영 결과보고 『2018년 제1기 일상 속 혁신』과정의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만족도 및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에 활용하고자 함 Ⅰ 교육운영 개요 ?? 추진 근거 ○ 중기인재개발계획 및 2018년 실행계획(행정1부시장 방침 제18645호, ‘17.12.26) ?? 운영 개요 ○ 교육기간 : 2018. 3. 9.(금), 1일 ○ 장 소 : 인재개발원 창의관 201호 ○ 교 과 목 : 3과목 7시간(행정시간 포함) ○ 교육방법 : 강의, 실습 등 참여식 집합교육 ○ 수료인원 : 총 30명(행정 20, 사회복지 7, 기타 3) ※ 계획인원 30명 대비 100% 직급별 소속 직렬별 성별 시 자치구 행정 사회 복지 운전 세무 남 여 총 계 30 - 30 20 7 2 1 15 15 6급 4 - 9 4 - - 4 6 7~9급 26 - 21 16 7 2 1 11 9 ○ 만 족 도 : 운영 4.25, 강사 4.21 (5점 척도) ○ 강 사 : 석철진 (위즈덤 CEO,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 자치임원 - 대표 : 마포구 아현동 행정8급 황성태 ○ 집행예산 : 1,830천원 - 강사료 1,810천원, 대표 20천원 ?? 교과목 운영 내용 분 야 교 과 목 교 과 내 용 교육시간 및 방법 계 강의 (e-러닝) 참여 현장 기타 3과목 계 7 1 5 1 핵심 가치 3과목 소 계 6 1 5 1)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즐거움 ??작지만 소중하고 의미있는 일상 속 혁신의 새로운 발견 ??익숙한 일상에서 새로운 변화를 찾아내는 방법 모색 - 아이디어를 샘솟게 하라 - 세상의 모든 것을 눈 여겨 관찰하라 - 직관적사고와 분석적 사고 2 1 1 2) 사례로 이해하는 혁신의 원천과 원칙 ??혁신의 대상을 발견하고 실행해 나가는 사례 ??국내외 다양한 기업과 공공조직의 혁신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혁신의 주요 원천과 원칙 - ex. 공공부문 및 기업 혁신사례(GE, 애플, IBM, 시티뱅크, NESTA, 영파운데이션 등 ??워크숍 형태의 교육 운영 2 2 3) 조직에서 통하는 혁신전략 ??조직에서 혁신이 이루어지는 과정 이해 ??혁신적 조직을 만드는 조직 내부/외부에서의 혁신 전략과 방법 이해 및 서울시 적용점 도출 -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법 적용 ??워크숍 형태의 교육 운영 2 2 기타 소 계 1 1 ※ 행정시간 ??과정 안내 및 오리엔테이션 ??교육생 자기소개, 이수소감 공유 등 1 1 <학습 참여 모습> 분임별 학습참여 교육과정 안내 Ⅱ 교육 운영 결과 ?? 과정운영 총평 ○ ‘혁신’이라는 주제의 특성상 자유로운 참여토론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운영 만족도(4.25)와 강사 만족도(4.21)가 전반적으로 낮았고, 교육생 간 만족과 불만족의 편차가 크게 나타남(전년도 대비 만족도 △0.05) - ‘혁신’이라는 포괄적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어 실질적으로 실무에 바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많음 - 자유로운 주제와 분위기에서 참여토론식 강의진행으로 토론과 발표에 익숙하지 않는 교육생에게는 불편한 강의 방식으로 만족도가 낮았음 - 강사 1인이 6시간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강사의 역량이나 스킬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강의의 품질 담보를 위해 1인 출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 - 강사의 강의교재가 없고 커리큘럼이 정형화되지 않아 향후 강사선정시 강의교재 제공조건 등 개선이 필요함 ?? 분야별 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도 설문조사 개요 - 기 간 : ’18. 3. 9.(금) ~ 3. 16.(금) - 방 법 : 교육종료 후 문자메시지, 이메일 발송을 통한 조사 - 응답인원 : 24명(수강인원 대비 83%) - 만 족 도 : 운영 4.25, 강사 4.21 (5점 척도) ① 교육운영 분야 만족도 : 4.25 ○ 교육운영분야 만족도는 4.25점으로 시설환경 만족도 4.48, 학습의지 4.52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떨어짐(전년도 4.26 대비 △0.02) - 교육안내 등 교육운영부문은 4.40으로 양호하나, 교육설계 4.11, 학습효과 4.25로 낮음 - 특히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 유용성이 4.04로 낮게 나타남 - 교육생 설문 중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이 있어 향후 교육과정 운영 및 2019년 과정 설계시 반영 필요 교육운영 만족도 ①+②+③ ①학습효과 ②교육설계 ③교육운영 ④시설환경 ⑤학습의지 4.25 4.25 4.11 4.40 4.48 4.52 구 분 세 부 문 항 만 족 도 학습효과 4.25 시민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알게 됨 4.29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 가능 4.33 과정만족 여부 및 동료추천 여부 4.13 교육설계 4.11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 유용성 4.04 교육방법 및 활동의 학습도움여부 4.17 교육운영 4.40 입교 전 충실한 교육과정 안내 제공 여부 4.46 교육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여부(행정시간) 4.46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 만족도 4.29 시설환경 4.48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4.50 구내식당(식사) 4.46 학습의지 4.52 교육관심도 및 참가열의 4.46 열정적 교육 참여 여부 4.58 ② 강사 만족도 : 4.21 ○ 강사 만족도는 4.21로 외부강사 재출강 기준인 4.4에 미달하는 낮은 수준임 (전년도 4.29 대비 △0.08) - 본 과정은 분임별 참여토론식으로 운영되었으며, 분임활동시 토론과제를 부여하고 강의실 밖의 장소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진행되었음 - 강의 몰입도는 4.31, 업무 및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지 여부에서 4.10으로 나와 ‘일상 속 혁신’ 이라는 주제가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부족한 결과로 판단됨 - 강사만족도가 4.21에 그치는 점은 강의스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 향후 강사 선정시 참고할 필요가 있음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업무 및 자기계발 도움여부 몰입도 및 이해여부 3과목 4.21 4.10 4.31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즐거움 석철진 4.13 4.00 4.26 사례로 이해하는 혁신의 원천과 원칙 석철진 4.21 4.13 4.29 조직에서 통하는 혁신전략 석철진 4.28 4.17 4.38 ?? 기타 교육생 의견 (설문내용 발췌) ① 과정설계 및 교육내용에 대한 의견 -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이나 현장업무에 접목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함 - 너무 광범위한 주제보다는 큰 범위를 주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 실용적인 교육이면 좋겠어요. 원어민과 함께하는 하루짜리 영어교실 같은거면, 뭔가 영어에 대한 자극이 될 것이고, 태극권같은 운동을 하루라도 배우던지, 하루짜리 운동프로그램을 배우던지요... 실용적인 과목이 별로 없는거 같습니다. ② 교육운영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할 점 - 쉬는 시간이 없을 정도로 토론과 대화에 유익한 시간이었다. - 전반적인 취지나 운영방식은 좋았으나 수업의 목표나 시간이 불분명해 피로도가 증가되고 시간효율성이 떨어짐. 과제를 처음부터 명확하게 부여하는것이 낭비를 막을수 있을듯 ③ 강사의 강의진행 전반에 대한 의견 - 열의를 갖고 진행하였으나...교과명에 맞게 사례가 부족한거 같음 - 강사가 강의한게 너무 없어요 그냥 학생들보고 의견내라고 하고 방치해서 교육효과를 모르겠습니다 - 본인이 강사로서 강의를 좀 해주시길... 커리큘럼 부족 - 강의자체는 진행도 매끄럽고 아주 좋습니다. 최고의 강의였습니다만...저는 강의가 실용적이었으면... ④ 기타 교육 전반 관련 - 자유스러운 교육분위기는 새로웠으며 처음대하는 타 직원들과 많은 대화의 시간은 좋았음, 유익한 교육이었다, 힐링이 됨 - 작은 변화를 기대하고 출석한 수업이었는데 너무 빡센 변화와 토론으로 좀 쉬려고도 했으나 큰 오산이었다. 너무 많은걸 얻어가는 수업이었다. - 다 좋아요~. 다만 집이 멀어서 인재 개발원 아침 9시까지 오는 건 너무 힘들어요..ㅠㅠ Ⅲ 향후 보완 및 개선방향 ○ 공공조직에서의 혁신사례를 중심으로 교과내용 강화 - 공공조직에서 혁신을 통한 성공,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내용 강화 - 실질적으로 업무추진에 도움이 되는 교육내용으로 편성 ○ 1일 1인 강사에 대한 재검토 - 3개 교과목별로 강사를 분리하여 다양한 혁신사례 발굴 추진 ?일상에서의 혁신 : 교수, 전문가 ?사례로 이해하는 혁신의 원천과 원칙 : 공공조직 혁신 경험자 ?조직에서 통하는 혁신전략 : 컨설팅 전문가 ⇒ 인재기획과 교육기획팀 협조, 차기 과정 운영 및 2019년 교육과정 개편시 반영.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제1기 일상 속 혁신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479 생산일자 2018-04-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미선 관리번호 D00000332920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