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경제정책과-3943 결재일자 2018.4.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산학협력팀장 경제정책과장 김혜령 이주영 04/02 김경탁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2차 자문회의 결과보고 2018.3월 경제정책과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2차 자문회의 결과보고 현재 진행중인 ‘청량리종합시장일대 도새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의 추진방향 설정 등을 위한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 회의개요 ○ 일 시 : 2018. 3. 29.(목) 15:00~17:00 ○ 장 소 : 서울한방진흥센터 다목적홀 ○ 참 석 자 - 자문위원 : 최창규 교수, 구자훈 교수, 박태원 교수, 이석호 교수, 오형은 대표, 김묵한 연구위원, 성은영 박사 - 서 울 시 : 경제정책과장, 산학협력팀장, 담당자 - 동대문구 : 도시전략과장, 도시재생팀장, 담당자 - 용 역 사 : 동림피엔디(계획수립), 틔움(공동체) ?? 회의결과 < 회의 주요 의견 > ? 시장별로 상이한 특성을 파악하고, 상인들과의 공감대 형성과정을 통해 구체화하여 공통된 사항을 기준으로 유형화 ? 상인들 모두가 공감할수 있는 비전제시 ? 시장별 여건(기능,행태,역할 등)에 따른 차별화된 대응 ? 미래의 변화에 대응하는 청량리시장의 장기적인 포지셔닝 ?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계획인가에 대한 명확한 타겟팅 ? 공간의 기능전환이 필요한 곳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능유입 검토 ? 한방진흥센터의 약령시 상인들과 연계강화 및 관광기능 활성화방안 검토 ○ 오형은 위원 - 서울한방진흥센터의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계획 필요 - 도매시장과 서울한방진흥센터의 별개의 목표로 각각 검토 - 상인협의체의 필요성, 타당성, 공동의 논제여부, 역할에 대한 고민과 적극적으로 상인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사업 필요 - 국내 관광객 수요조사와 프로그램 유치에 효과에 대한 고민 및 주부의 소비를 이끄는 노인을 집객 대상에 포함 방안 마련 필요 ○ 이석호 위원 - 동 사업의 목표가 시장활성화인지, 시장일대 도시재생인지에 대한 포지셔닝 및 시장 역할 명확화 - 시장별 여건에 다른 차별화된 대응 및 관광기능 적용이 가능한 공간 구분 - 서울한방진흥센터와 주변 한약재상과의 상호보완적인 관계조성을 위한 주변연계 방안 마련 - 공간의 기능전환이 필요한 곳들은 젊은층을 유입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활용 - 내부적으로 방향성을 갖춘 후 이해관계자와의 대화를 통해 의미있는 결과 도출 ○ 구자훈 위원 - 각 지역마다 매우 다른 특성을 지니므로 하나의시장으로 만들기 보다는 각 시장에 대한 개별적 조사를 바탕으로 주민들과 함께 구체화 과정을 거친 후 몇개의 시장으로 묶어 유형화 - 시장별 조사결과와 상인회 요구조건 등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모두 도출하여 주민과 함꼐 문제점 및 비전을 공유하고 확인하는 워크숍 필요 - 주민과 함께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활동의 기반을 조성한 이후 상인교육이나 임시협의체 구성 필요 - 요일별, 시간대별 통행량조사와 이 지역을 방문한 소비자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한 행태분석 - 현황정리분석 시 지구별/이슈별/기능별(근린시장 or 광역도매시장) 등으로 구분하여 정리 - 해결방안에 대한 고민은 도시재생에 국한하지 말고, 전체 해결방안을 도출한 후 재생사업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 - 주차장 이용료는 급지가 아닌 이용률 (90%)을 기준으로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인하 가능 - 이 지역은 청년에 대한 고민보다는 타겟을 낮추어 접근이 필요, 단 청량리 주상복합개발지역 일대는 많은 청년유입에 따른 고민은 필요 - 진흥센터는 관광활성화방안 고민, 경동시장은 노브랜드 입점에 따른 상생을 위해 지하주차장 확충 등을 검토 필요 ○ 박태원 위원 - 보고서 상인회 위치표현은 1차원적 표현인데, 상인회간 관계와 접촉에 대한 부분이 분석되고 표현돼야 의미있는 결론 도출 가능 - 상인의견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건물주, 임차상인 등 관련주체들로 나누고, 탐색적 과정을 통한 현장지향적인 언어로 조사보완 필요 - 소비자 의견 mapping 필요(입체적인 표현으로 지역별 이슈도출에 활용) - 잠재적 수요와 대상지에 대한 명확한 연관관계 정의 필요 - 현황에서 과제로 도출되는 과정에서 이슈화되는 부분이 필터링되고 유형화되는 과정 필요(객관적 중요도, 우선순위 반영 필요) - 서울시 전체 시장에서 청량리 종합시장 일대 위치에 대한 포지셔닝 검토 ○ 김묵한 위원 - 누가, 왜, 어떻게 여기에 오는지 파악하여 섣부르게 시장 운영의 방식을 바꾸어 여기에서만 구입할수 있는 취급품목이 소멸되지 않게 할 필요가 있음 - 다수의 대학은 인근으로 대학가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대학생 수요를 대상지까지 유입은 어려울 것 - 공간의 범위를 구분하여 도매가 계속 가야하는 부분들과 쇠퇴하거나 소매로 변화하고있는 부분들에 대한 파악 필요 - 서울시 전체 시장 중 청량리 시장의 포지셔닝 중요(현재위치와 목표위치) - 시장의 공간적 구체화, 관계에 대한 정의를 하는 과정 필요 ○ 최창규 총괄 코디네이터 - 정해진 일정에 대응하기 위해 어느정도의 계획수립 이후 주민들과의 접촉을 통해 보완·발전해 나갈 예정 - 비전 “원마켓”은 청량리시장이 각각이 특색있게 살아남아 하나의 시장처럼 보이도록하자는 의미 - 2차자문회의 이후 약 6주간의 기간 동안 시장별 설명회등 상인공감대 형성과정을 거쳐 시장별 문제점과 대응에 관해 공유하고 정리할 예정 ?? 소요예산 및 향후계획 ○ 소요예산 : 총 1.250천원 - 산출근거 : 1,250천원=5명×[150천원(2시간 참석)+100천원(사전검토)] ※ 총괄계획가(최창규) 및 부코디(성은영)는 별도 기준에 따라 월별 지급 - 예산과목 : 활력이 넘치는 경제 환경 구축, 기업활동 지원체계 구축, 청량리종합시장일대 도시재생활성화 사업, 사무관리비(20101) ○ 향후계획 - ’18. 4. 12. 실무 공정회의 개최 - ’18. 5. 17. 제3차 자문회의 개최 붙임 : 자문위원 명단 1부. 끝. 붙 임 청량리종합시장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자문단 및 총괄계획가 구성 현황 구분 이름 현직 1 총괄계획가 최창규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2 부코디네이터 성은영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박사과정 3 도시재생 구자훈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4 도시계획 박태원 광운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 5 산업 김묵한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6 문화 조광호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7 관광 이석호 방송통신대학교 교수 8 시장활성화 오형은 지역활성화 센터 대표 9 시장활성화 류태창 우송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10 공동체활성화 남철관 나눔과 미래 대표
14961334
20210925161542
본청
경제정책과-3943
D000003329541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