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노후 신호지주 교체 및 유지관리 계획

문서번호 교통운영과-5324 결재일자 2018.4.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호시설팀장 교통운영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최성일 김창중 강진동 정광현 04/02 고홍석 협 조 노후 신호지주 교체 및 유지관리 계획 2018. 3.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노후 신호지주 교체 및 유지관리 계획 부식이 심하고 강도가 약한 흑관 교통신호지주를 구조강도와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으로 교체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고, 흑관 전수 교체전까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교통안전시설의 안전확보와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현황 및 문제점 ?? 관련 근거 ? 안전한 도시를 위한 노후 신호지주 교체계획(본부장 방침 2014. 7.10.) ?? 신호지주 현황 ? 년도별(재질별) 설치 현황 (‘17.12.31 기준) 계 흑관 백관(아연도강관) `84~2007 소계 '00~'04 '05~'09 '10~'14 2015 2016 2017 29,135 9,855 19,280 4,318 4,950 6,584 1,141 1,303 984 ※ 흑관 : 강판(steel)을 그대로 성형하여 만든 강관 백관 : 강판(steel)을 아연도금한 후 성형하여 만든 강관으로 내구성 우수 ? 내용연수(9년) 초과 현황 계 2009년 이전 내용연수(9년) 초과 비고 소계 9~15년 16~20년 21년 이상 29,135 12,018 17,117 7,216 9,806 95 ?? 문 제 점 ? 신호지주 노후로 인한 부식으로 전도 사고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 ※ ‘18.3.20. 혜화역 신호지주(흑관) 전도 피해 ? 신호지주 외부 녹 발생 등으로 인한 도시미관 저해 Ⅱ 추진경위 및 주요 개선내용 ?? 추진경위 ? `10. 9.10 : 태풍 ’곤파스‘ 피해 및 복구상황 점검결과(조사담당관-11227호) - 굽힘성이 강한 용융아연도 강관으로 교체방안 강구 ? ‘11. 4. 4 : 지주개선에 따른 교통신호기 지주안정성 검토용역 - 기본풍속 상향조정(35m/sec → 40m/sec) - 지주재질 변경(흑관→구조용 강관, 아연도금위 돌담회색) ? ‘11. 4.11 : 교통신호기 지주개선 검토보고(도시교통본부장) ? ‘11.11.16 : 교통신호지주 표준도면 제작 및 배부, 확대보급 ? ‘11.12월 :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변경(경찰청) - 신호등 설계시 지역별 기본풍속(35m/sec → 40m/sec) ? ‘17.12.18 : 교통신호지주(기초포함) 구조 안전성 검토용역 ?? 주요 개선내용 ? 지주개선에 따른 교통신호기 지주안정성 검토용역 완료 - 기본풍속 상향조정(35m/sec → 40m/sec) ? 태풍 등에 대비 강도가 강한 재질로 변경(흑관 → 구조용 강관) ? 차량 및 보행신호등 고정방법 개선(강관밴드 → 파이프형) ? 교통신호지주(기초포함) 구조 안전성 검토용역 완료 - 기초 거푸집을 사용하지 않는 조건으로 구조 검토한 결과 안정성 확보 Ⅲ 노후로 인한 피해 사례 ?? 혜화역 신호지주 전도(`18. 3.20) ? ‘18. 3.20 : 혜화역 신호지주(흑관) 전도 피해 - 신호지주 하단부 부식으로 당일 강한 바람에 의한 전도 신호지주 전도 신호지주 하단부 부식 ?? 태풍 피해사례(‘10년 ’곤파스‘) ? 유형별 피해 현황수 계 부착대꺽임 신호등 탈락 정전(한전) 신호등돌아감 60 19 2 26 13 ? 피해사례 은평구 은평차고지앞(부착대 꺽임) 수서역(부착대 꺽임) Ⅳ 세부 추진계획 ?? 노후 신호지주 교체 계획 ? 그 동안 추진 현황 구분 설치 현황 계 ‘15년 ‘16년 ‘17년 ‘18년(목표) 신호지주(개) 2,705 358 660 620 1,067 소요예산(백만원) 11,417 1,772 2,712 2,548 4,385 《설치 전경》 ? 교체 주기 검토 (2023년까지 흑관 전수 교체) - 신호지주의 내용연수는 9년이나 일시 교체에 따른 예산확보의 문제 등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위하여 흑관 신호지주를 우선적으로 교체 ☞ 내용연수(조달청고시 제2016-40호, 2016.12.31.) 교통신호등, 가로등주 《신호지주 교체주기관련 자문회의(2015. 9.24)》 · 강재 구조물의 교체주기를 일율적으로 설정하기 보다는 구조물 상태에 따라 교체 방안 필요 · 적정 유지관리하에서는 강재 구조물인 신호지주는 30년 이상도 사용가능 - 미국의 강재구조물은 50년이나 국산 및 서울의 경우 기후변화 감안 60%인 30년으로 설정 · 재질과 규모 및 설치환경이 유사한 가로등이 15년마다 교체하므로 15년 설정 방안 검토 ? 연차별 교체 계획 및 소요예산 구분 개량 대상(흑관) 계 `19년 ‘20년 ‘21년 ‘22년 ‘23년 신호지주(개) 8,788 1,800 1,800 1,800 1,800 1,588 소요예산(백만원) 66,613 13,644 13,644 13,644 13,644 12,037 ※ 산출근거 - 2018년 교통신호기공사 연간단가 설계기준 산정(Φ300mm×8.5m 교체 기준) 단가 : 7,580천원 × 8,788개 = 66,613백만원 ☞ 단가 : 지주(설치+철거) + 부착대(13m) + 기초 (재경비 포함) ※ 선로교체 시 예산 증가 할 수 있음 Ⅴ 유지관리계획 ?? 신호지주 정기점검 ? 점검주기 : 년2회(상반기, 하반기) - 상반기 : 4~5월 (교통신호기 특별안전점검 기간 병행 시행) - 하반기 : 10~11월(10년이상 신호지주 위주 점검) ? 점검방법 : 육안점검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내시경 검사 병행 - 도구(망치)를 이용하여 지주 외부를 두드려 상태 확인 - 기초 보호카바가 있는 지주는 개방 후 상태 확인 ? 점 검 자 : 도로사업소, 도로교통공단 ? 점검내용 : 신호지주 부식 여부 등 ?? 신호지주 일상점검 ? 점검주기 : 일일 순찰 ? 점검방법 : 차량을 이용한 노선별 점검 ☞ 지역별 차량점검 노선도 : 별첨 ? 점 검 자 : 도로교통공단 ? 점검내용 - 신호지주 파손 및 기울어짐 여부 - 부착대 및 조가선지지 상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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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신호지주 교체 및 유지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5324 생산일자 2018-04-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성일 (02-2133-2483) 관리번호 D000003329522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신호관리및운영 > 교통신호기설치및개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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