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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 추진 계획 보고

문서번호 현장대응단-2346 결재일자 2018.3.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지휘2팀장 현장대응단장 소방서장 류경준 윤여일 이은규 03/30 김성회 협 조 장비회계팀장 강대문 홍보교육팀장 장정애 대응총괄팀장 김영선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실현을 위한 - 2018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 추진 계획 2018.3. 성동소방서 (현장대응단)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실현을 위한 - 2018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 추진 계획 천만 서울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재난현장 황금시간 목표제 실현과 관련, 우리서 자체 출동프로세스별 문제점 및 개선점을 발굴하여 이를 개선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 계획임 Ⅰ 추진 목표 ○ 화재·구조·구급 등 긴급신고 접수 후 7분내 현장도착 및 대응활동 전개 ○ 세부 출동 프로세스별 목표정립 및 단계별 대책 수립·추진 2018년 목표 사고발생 ? 신고접수→ 출동지령 ? 출동지령→ 차고출발 ? 차고이탈→현장도착 ? 현장도착→ 활동개시 기 준 60초 40초 260초 60초 달성률 80% 45% 70% - ※ 소방서 집중관리 대상: 차고출발 ? 현장도착 ? 활동개시 Ⅱ 추진 방향 ○ 방재센터 출동상황을 빠른 시간 내 전직원 전파 및 정보제공 ○ 청사 출동 동선 개선을 통한 차고출발시간 단축 예) 차량배치 조정이나 대기실 층수 조정 등 ○ 재난현장 출동장애요인 등 구조적 한계 극복을 통한 도착시간 단축 ○ 차량 MDT 무선리모콘 작동 및 GPS수신에 따른 문제점 개선 ○ 교통 신호체계 개선을 통한 출동장애요소 해소 ○ 현장지휘역량 향상 및 교육·훈련을 통한 즉각적이고 유효한 활동개시 Ⅱ 현황 분석 ?? 우리서 출동시간 분석 현황 ○ 재난현장 출발시간(차고출발시간) - 우리 서는 2017년 신규로 개서되면서 초기 지령시스템 불안정과 주변 도로여건 불비로 출동에 장애가 많아 차고출발시간이 지연되었음 - 2018년부터 점차적으로 시스템이 안정화 되고 도로 및 신호체계 정비로 출동시간이 31% 단축됨 평균 구조대 행당 성수 왕십리 금호 2018.2. 차고출발시간(초) 48.6 43.5 47.1 46.3 52.9 54.9 2018.1. 차고출발시간(초) 54.6 56 55 50 54 57 2017.12. 차고출발시간(초) 71.1 76.6 79.0 69.7 67.6 62.8 증 감(%) ▼ 31% ▼ 43 ▼ 40 ▼ 33 ▼ 21 ▼ 12 ○ 5분 도착률 현황 (유형 : 화재) - 우리서 2017년 화재현장 5분 도착률은 87.4%(평균출동거리 1.37km)로 서울시 전체 평균 85.1%보다는 다소 높은편이나 평균 출동거리 대비 타서에 비해 다소 낮은 편임 서 별 화재건수(건) 5분도착률(%) 평균출동거리(Km) 성동소방서 103 87.4 1.37 도봉소방서 192 95.8 1.52 서대문소방서 232 90.1 1.81 노원소방서 269 96.4 1.46 은평소방서 159 86.8 1.60 ?? 추진상 문제점 ○ 현장도착시간 증가 및 5분 도착률 지속 감소 - 내부적 역량강화를 통하여 개선 가능한 출동지령 및 차고출발시간은 지속적으로 단축되고 있으나, 외부적 요인(차량정체, 불법주정차, 도로협소 등)의 영향이 큰 현장도착시간은 개선되지 않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집중이 필요함 ○ 차고출발 실제 소요시간과 측정시간의 불일치 - 현재 차고출발 목표(40초)는 대원들이 차량에 탑승하여 출발하는 시점이 기준이나, 차량동태관리시스템을 이용한 물리적 측정방법으로는 출발 후 좌표값이 변경된 후 최초로 GPS신호를 수신한 시점이 기록되어 일정시간 갭이 발생 - 또한, 여러 차량이 순차적으로 도로에 진입하기 때문에 선두차량(지휘차)에 비해 고가·굴절차 등 후미차량은 시간 측정시 불리한 경향이 있음 용어 정의 접 수 각종 사고 및 재난이나 부상자 발생 등 긴급히 119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권한 있는 공무원이 최초로 인지한 시점 지 령 종합방재센터 또는 상황실에서 소방공무원에게 긴급히 119의 도움이 필요한 장소로 출동하도록 명령하는 것 차고출발 출동지령을 받은 소방공무원들이 소방차량에 탑승하여 소방차량 대기 장소인 차고를 출발한 시점 현장도착 화재?구조?구급 및 생활안전 출동 지령을 받은 소방대가 ?신고자 또는 요구조자를 발견하거나, ?외관상 눈으로 사고 상태가 보이는 대상에 도보 10m 이내에 도착하거나, ?현장상황을 확인하고 즉시 조치 가능한 장소에 도착한 시점 활동개시 현장에 도착한 후 응급처치 기구, 진압·구조장비를 사용하기 시작하거나 현장 지휘관의 작전지시 행위 Ⅲ ‘18.추진 계획 1 출동지령 ~ 차고출발 40초 이내 ? 추진방향 : 청사 출동환경 개선 및 출동태세 확립을 통한 신속한 차고출발 ① 차고출발시간 정확성 강화를 위한 차량동태관리 리모컨 작동 - 현장대응단 지휘팀 - 차량동태관리 리모컨 ○ 추진배경 : 차고출발 실제 소요시간과 측정시간의 불일치 되는 현상이 발생되어 선두차량 (지휘차)에 비해 고가·굴절차 등 후미차량은 시간 측정시 불리함 ○ 추진내용 : 전 차량 출동단계별 버튼 조작 의무화(‘18.3월~) 시범운영중 구 분 기 존 변 경(안) 측정방법 ?GPS 수신기 ?차량동태관리 리모컨(또는 병행) 기준시점 ?차량이 차고 밖에서 GPS 신호를 최초로 수신한 시점 ?“출동”버튼 조작 시점 (참고) 차량동태관리시스템 개선사업 · 사업기간 : 2017.2.~3. (서울종합방재센터 전산통신과) · 사업내용 : 4G 기반 동태관리시스템 구축, 최적출동경로 제공 신규 단말기 보급 ② 각 안전센터별 차고출발훈련을 통한 출동태세 확립 - 현장대응단 지휘팀 - ○ 훈련시기 : 팀별 주 1회 ○ 훈련대상 : 현장대응단 및 119안전센터 ○ 훈련방법 : 팀별 주/야간 훈련계획 수립 → 훈련실시 → 장애요인 분석 및 개선 차고출발시 중점사항 예고방송 즉시 차량탑승, 출동장소 확인 및 방향 결정 모든 대원 탑승 후 출발 및 출동버튼 조작, 개인안전장비 신속 착용 (무리한 탑승 및 대원 탑승전 차량 선 이동 절대 금지 ? 부상위험) 차고출발시간 평가는 절대평가이므로 줄세우기식 경쟁을 지양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출동태세 확립에 방점을 두고 시행 ?? 현장대응단-4580(2017.12.22.)호 “소방차량 불시 차고출발 훈련실시 계획 보고(알림)” ③ 안전사고 발생요인 제거 - 현장대응단 지휘팀 - (예) 미끄럼 방지 조치 ○ 먼저 차량을 움직인 후 대원이 후속하여 탑승하는 사례 금지 ○ 출동시 청사 앞 차량통제 및 보행시민 안전관리 실시 ○ 출동로상 위험요인 제거(계단 미끄럼방지 테이프 부착 등) ○ 평소 스트레칭 및 체력관리 강화, 항상 긴장상태 유지 ※ 교대점검시 운동지도관 지정하여 스트레칭 실시(외근근무 교대점검 표준매뉴얼) ④ 차고출발 중요성에 대한 전 직원 공감대 형성 - 현장대응단 지휘팀 - ○ 차고출발시간 및 현장 도착률이 평가를 위한 측정이 아닌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황금시간 목표제 실행에 있음을 강조 ○ 지령방송 송출시 본인 출동여부 확인 후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예고방송 및 지령방송 즉시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분위기로 개선 ○ 출동차량 대원만 움직인다는 인식을 탈피하고 모든 대원이 함께 임무 수행 (소내근무자) 차고문 개방, 청사내 방송, 교통신호 제어시스템 버튼 조작 (미출동대원) 청사 앞 차량통제 및 보행시민 안전관리(야광조끼 및 경광봉) ⑤ (추진과제) 신속한 차고출발을 위한 출동 환경 개선 - 현장대응단 지휘팀, 장비회계팀 - ○ 현장대응단 차고내 출동차량 대기위치 변경 [현장대응단 지휘팀] - 현 실 태 : 화재출동시 지휘차가 선두로 나올때까지 특수차량은 차고를 일정거리 벗어나지 못해 GPS 동태 변경이 안됨 - 개선방향 : 지휘차와 구급차(6-4호) 대기 위치를 바꿔 원활한 출동 동선 확보 - 개선효과 : 지휘차가 후정으로 나오면서 나머지 차량이 보다 빨리 차고를 이탈 할 수 있음 ○ 출동지령지 프린터 이전 또는 추가 설치 [방재센터 협의, 장비회계팀] - 현 실 태 : 차량용 MDT 및 지령지 출력이 늦어 재난위치 확인에 시간 소요됨 - 개선방향 : 현재 사무실에 위치한 지령지 프린터를 차고 입구로 이전 또는 추가설치 - 개선효과 : 지령지 출력 대기시간을 줄을 수 있음 ○ 방재센터 출동 지령시 출동차량 선 지령 후 사고개요 방송 요청 [방재센터 협의] - 현 실 태 : 방재센터 상황실에서 사고 내용을 먼저 방송 후 지령 방송 실시 - 개선방향 : 선 지령 후 사고내용 등 기타사항 방송 - 개선효과 : 출동지령을 먼저 듣고 탑승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사고내용 숙지하여 출동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 2 차고출발 ~ 현장도착 260초 이내 ? 추진방향 : 재난현장 출동장애요인 등 구조적 한계 극복을 통한 도착시간 단축 소방차 출동 장애요인 분석결과 (2016.12.~2017.2.) · 차량정체 49%, 주정차 32%, 도로협소 11% 순 (기타 : 방지턱, 신호대기 등) ① 정보취득→정보제공→진입로 결정→작전지시 습관화 - 현장대응단 지휘팀 - ○ (종합방재센터) 신고자로부터 지리 및 현장상황 취득 전파 원칙 - 진입로, 주변환경, 현 상황, 초기조치 유도 등 취득내용 출동대에 전달 ○ (선착대) 先 취득 정보, 지휘팀장 및 후착대 전달 원칙 - 출동중 교통상황 및 재난현장 주변상황, 도착 후 현장상황 판단 등 ○ (서 상황실) 모든 정보력 가동, 출동대에 최적의 출동경로 제공 ② 과태료 부과·강제처분 등 엄정한 법집행을 통한 장애요인 제거 - 대응총괄팀 - ○ 긴급자동차 양보의무 위반차량 과태료 적극 부과 -「소방기본법」상 과태료 부과기준 신설 : 200만원 이하(’18.6.27.시행) (기존)「도로교통법」상 과태료 부과기준 : 20만원 이하 - 향후, 세부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에 따른 업무처리 실시 ○ 시민안전을 우선하는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 출동, 소방훈련, 소방용수조사 시 단속 실시 - 소방차통행로, 소화전 등 불법 주·정차차량 엄정 단속 및 즉시 견인조치 ③ 소방활동 장애지역 개선 및 소방통행로 확보 - 대응총괄팀 - ○ 소방활동 장애지역 관리 강화 지속 추진 - 소방활동 장애지역 정기조사 및 수시조사 실시(2월~3월) - 소방활동 장애지역 관리카드 정비 및 소방안전지도 업데이트 상시 현행화 ○ 소방차 통행로 노면표시 및 태양광 조명블럭 설치 - 통행로 노면표시(16개소), 태양광 조명블럭(15개소) 설치 - 설치 상태 확인·점검(연 2회 소방용수 일제조사시 병행) 합계 2018년(예정) 2017년 2016년 노면표시 조명블럭 노면표시 조명블럭 노면표시 조명블럭 노면표시 조명블럭 19 18 3 3 7 6 9 9 ○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소방통행로 확보 집중 추진 - 소방차 전용 주차구획선 정비 권고(7개 단지) - 민·관 협업을 위한 입주자대표(관리소장) 간담회 개최(상반기 1회, 하반기 1회) ④ 유관기관 연계·협업을 통한 출동 장애요인 개선 - 대응총괄팀 - ○ 소방차 통행 장애 ‘거주자 우선 주차구획’ 정비 - 거주자 우선 주차구획 삭선대상조사 및 정비(’18.3~4월)→ 자치구 요청 ○ 소방활동 장애지역내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설치 - 불법 주·정차단속 CCTV 필요지역 파악 → 자치구 요청 - 상반기 일제소방용수 조사시 병행 파악 ⑤ 소방차 길 터주기 공감 확산 - 대응총괄팀 - ○ 소방통로 확보훈련 : 본서 주관 월 1회, 센터 주관 월 10회 이상 ○ 기동순찰, 방화순찰, 이륜순찰 : 수시 ○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및 소방차 동승체험 : 월 1회 이상 ○ 전국 단위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 분기 1회(민방위 훈련과 병행) (장기추진) 신속한 상황전파를 통한 출동환경 개선 ○ 펌프차량 뒷좌석에 MDT 추가 증설[방재센터 협의] - 현 실 태 : 차량용 MDT가 운전석에만 설치되어 뒷좌석 출동대원 정보 전달 안됨 - 개 선 : 현재 운적석에 설치된 MDT를 뒷좌석에 추가로 설치 요청 - 효 과 : 뒷좌석 경방대원과 재해정보 및 위치정보 공유 가능(사전 준비 가능) 3 현장도착 ~ 활동개시 60초 이내 ? 추진방향 : 현장지휘역량 향상 및 교육·훈련을 통한 즉각적이고 유효한 활동개시 ① 도착 후 신속한 상황판단 및 대원 임무 지시 철저 - 현장대응단 지휘팀 - ○ 선착대장 및 지휘팀장 무전교신 훈련 실시 - 지휘팀장 책임하에 무선교신 메유얼을 활용한 숙달훈련 실시 - 정기적인 무선 녹취록 평가를 통한 Feed-Back 실시 - 인사이동 등 지휘관 변동시 집중 훈련 실시 ?? 현장대응단-1151(2018.2.13.)호 “재난현장 무선교신 숙달훈련 계획 알림” ○ 현장지휘관은 출동대별 임무 부여 철저 및 충분한 자원 활용 - 각 출동대별 구체적 임무 부여, 수시로 소방력 판단 및 임무 재조정 - 감사담당관은 출동대(타서 지원대 포함) 임무 해태여부 등 감독 강화 ○ (추진과제-본부건의)타서 출동대의 적극적인 현장활동 유도 - 타서 출동대 활동사항을 지휘팀장에게 2회이상 무선으로 보고 (성과평가 감점항목 추가) - 지휘팀장은 현장에서 하차하지 않는 행위 적발시 증빙자료 첨부하여 본부 보고 (성과평가 감점항목 추가) ② 교육·훈련을 통한 개인별 역량 강화 - 현장대응단 지휘팀 - ○ 변경된 일과표에 따른 장비숙달 및 소방전술훈련 실시 - 최근 화재사례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을 반영하여 훈련 최근 화재사례 주요 쟁점 · 고가·굴절 등 특수차 전개, 비상구 등 진입로 확보, 신속한 문 개방 및 인명구조 · 수관연장 적절성(연결송수관 등 작동불능 대비 가외성 확보, 수관 여유분) 등 ※ 담당 직무별 월별 훈련시간(소방청, 현장소방공무원 직장교육훈련체계 개선안, ’18.1.) 구 분 훈 련 시 간 직무별 훈련 진압대원 화재진압훈련(16H)+인명구조훈련(2H)+응급처치훈련(2H) 구조대원 화재진압훈련(2H)+인명구조훈련(16H)+응급처치훈련(2H) 구급대원 화재진압훈련(2H)+인명구조훈련(2H)+응급처치훈련(16H) 全대원 훈련 장비조작훈련(10H) ?? 현장대응단-647(2018.1.26.)호 “현장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개선 시범운영 관련 운영계획 알림” ○ 관내 주요대상물 현지적응훈련 → 대상물별 대응전략 점검 - 건물구조 및 진압활동상 취약요인, 소방시설 현황 등 중점사항 파악 - 주출입구 및 비상구, 화기 취급장소, 대피로, 특수차 부서지, 우회도로 확인 Ⅳ 부서별 추진사항 기관·부서 추 진 사 항 현장대응단 (지휘팀) ? 출동대별 매월 5분도착률 및 차고출발시간 분석 및 모니터링 실시 ? 현장지휘 및 대원활동 역량 강화를 위한 정기적인 교육·훈련 실시 ? ‘국가화재정보시스템’상 정확한 출동 정보 입력 (접수·지령·도착일시, 출동거리, 사후조사 여부 등) 재난관리과 (대응총괄팀) ? 소방활동 장애지역 환경 개선사업 지속 추진 ? 긴급자동차 양보의무 위반시 과태료 부과 강화 ? 소방통행로 확보 훈련 및 소방차 길터주기 훈련 ? 소방훈련 기본계획 추진(전술훈련, 도상훈련, 현지적응훈련 등) 소방행정과 장비회계/홍보교육 ? (장기과제) 출동대 출동동선 중심 청사배치 및 리모델링에 반영 ? 소방차 길터주기(양보의무 확행), 불법 주·정차 금지, 초기대응역량 강화 등 시민 협조사항 집중 홍보 현장대응단 및 안전센터 ? 차량별 차량동태관리시스템 리모컨 조작(’18.3.1.~ ) ? 소방통행로 확보대책 추진, 양보의무 위반차량 과태료 적극 부과 Ⅴ 행정사항 ○ 현장대응단(지휘팀)은 차량배치 조정에 따른 필요사항(무선리모콘 확보 등) 조치, 서울종합방재센터와 협의하여 MDT추가 설치 및 지령방송시스템 개선 추진 ○ 장비회계팀은 현장대응단 및 각119안전센터 출동지령서 프린터 추가 또는 이전 설치에 따른 예산집행 협조 ○ 대응총괄팀 및 홍보교육팀에서는 각 출동경로 장애요소 개선 및 소방통로 확보와 소방차길터주기 대시민 홍보 적극 추진 ○ 현장대응단(진압대) 및 각 119안전센터에서는 신속한 출동을 통한 차고출발시간 단축 및 차량동태관리시스템 무선리모컨 조작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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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재난현장 출동프로세스 개선 추진 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동소방서 현장대응단
문서번호 현장대응단-2346 생산일자 2018-03-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경준 (02-2622-1706) 관리번호 D000003327877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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