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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19상황실 품질관리 운영 계획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911 결재일자 2018.3.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종합상황실장 손경희 이대우 03/30 代김인천 협조 2018년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운영 계획 『심정지· 중증외상 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2018년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2018. 3.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 심정지·중증외상 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 2018년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119상황실의 신속성과 전문성 강화를 통해 심정지·중증외상 환자 소생률 제고를 위한 『2018년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계획임 Ⅰ 근 거 ?? 119구조ㆍ구급에 관한 법률 제10조의 2(119구급상황관리센터 설치ㆍ운영 등) ??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Ⅵ. 119상황실 운영지침) Ⅱ 배 경 ?? 119상황실 수보·상담단계 인지율 및 시행률 등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강화를 통한 심정지·중증외상환자 소생률 제고 ?? 119상황실 구급지도의사의 상황요원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환류를 통한 개인별 능력 배양 필요 Ⅲ 2017년도 119종합상황실 운영 현황(’17.12.31. 기준) ?? 운영개요 ○ 근무인원 : 168명(상황요원 145, 행정 9, 구급상황관리사 11, 의사 3) ○ 전문인력 배치인원 전문인력 배치인원 : 119상황실 근무인원 중 1급응급구조사, 간호사 배치인원 : 45명(소방공무원 35, 상황관리사 10) ○ 근무형태 : 3조 2교대 Ⅳ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현황 ?? 수보단계 주요 품질관리 현황 (2017년 12월말 기준) 구 분 심정지 이송환자수 심정지 인지건수 심정지 인지율 수보 반응시간 (신고→출동) 2016년 4,587 3,400 74% 55초 2017년 4,566 3,068 67% 53초 전년대비 0.5%↓ 9.8↓ 9.5↓ 2초 단축 ○ 2017년 12월말 기준 119구급대가 이송한 심정지 환자는 4,566명이며 상황실 수보요원이 심정지로 인지한 환자는 3,068(67%)명 인지함 ○ 수보요원 심정지 수보 반응시간(신고→출동)은 53초로 전년도(55초) 대비 2초 단축함 ?? 상담단계 주요 품질관리 현황 (2017년 12월말 기준) 구분 신고→흉부압박 까지 120초 이내 비율 상담 CPR 시행률 2016년 - 47% 2017년 55% 45% 전년대비 신규 4.3↓ ○ 2017년 신고→흉부압박까지 120초 이내 비율은 55%로 나타남 ○ 상담CPR시행률은 45%로 전년도(47%) 대비 4.3% 감소함 Ⅴ 119상황실 품질관리 계획 ?? 119상황실 품질관리 4개 지표 목표 설정 ○ 수보단계 심장정지 인지율 : ’17년 67% → ’18년 70% ○ 심정지 반응시간(신고→출동) : ’17년 53초 → ’18년 60초 이하 유지 ○ 상담 심폐소생술(CPR)시행률 : ’17년 45% → ’18년 48% ○ 120초 이내 흉부압박 비율 : ’17년 55% → ’18년 56% ?? 상황실 수보요원의 심장정지 환자 인지?대응 적절성 평가 ○ 상황실 수보 및 상담단계 중 심장정지 총 인지건수의 10%에 대한 관련 기록지 및 녹취 평가 실시(구급지도의사) ○ 수보단계와 상담단계로 나누어 실시, 반기별 취합·분석 ※2018년도 구급지도의사 운영계획 참조 ?? 중증외상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신규 품질관리 지표 추가 검토 (청 추진사항) ○ 중증외상 의심환자에 대한 지표 신규 추가를 위하여 중앙품질관리지원단과 논의 후, 다중출동체계 현황을 분석하여 지표화 예정 ○ 신규지표에는 중증외상환자 인지율 및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다중출동 지시율 등을 검토 중 (예시) 손상기전이 고층추락, 고위험 교통사고, 자동차대 보행자, 자전거 충돌사고, 오토바이 사고 등으로 의심될 경우 신속한 인지 및 다중출동체계 가동 ?? 시·도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실태 점검(청 추진사항) ○ 방 법 : 연 1회 이상 119상황실 현장 방문 또는 교차점검 ○ 내 용 - 품질관리 적절성여부 및 구급지도의사 평가·교육 현황 등 - 기존 및 신규 품질관리지표 관련 의견 수렴, 애로사항 청취 Ⅵ 행정사항 ○ 심정지 출동건에 대한 수보요원은 심정지기록일지 작성, 상담요원은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안내일지 작성에 대한 누락이 없도록 기록 철저 ○ 수보·상담단계 구급품질관리 담당자는 심정지 인지 정확성을 평가 분석하여 상황실 품질 향상을 위한 목표가 달성 될 수 있도록 각 상황요원에게 피드백 하여 내실 있는 구급서비스 품질관리하기 바람 붙 임 1.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항목 등 붙임자료 각 1부. 2. 119상황실 품질관리 결과 서식 1부. 3. 상황실 지도의사 개인별 평가 결과 서식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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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19상황실 품질관리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911 생산일자 2018-03-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손경희 (02-726-2773) 관리번호 D0000033286403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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