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역사도시 서울」시민인식 확산 및 참여 제고를 위한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5521 결재일자 2018.3.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역사문화재정책팀장 역사문화재과장 문화본부장 전소영 양지호 정영준 03/30 서정협 「역사도시 서울」시민인식 확산 및 참여 제고를 위한 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추진계획 2018. 3. 문 화 본 부 (역사문화재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역사도시 서울」시민인식 확산 및 참여 제고를 위한 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추진계획 서울의 2천년 역사에 대한 시민 인식 확산 및 참여 제고를 위한 2018년 「역사도시 서울」기획홍보를 추진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2천년 역사도시 서울’ 선포(‘16.11.1) 이후 역사도시 서울 조성을 위한 정책 홍보 및 대시민 정보 공유 - 2천년 왕도 서울의 역사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서울이 가진 역사문화자원의 미래지향적 보존?관리, 활용 방안을 종합적?체계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역사도시 서울 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역사도시 서울’ 조성 사업에 대한 시민 홍보 필요 ○ 서울이 2천년 역사도시라는 사실에 대한 시민 인식 재정립을 위해 ‘2천년 역사도시’ 정체성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캠페인 전개 필요 - 대다수의 서울시민에게 정도 600년 서울역사에 대한 인식이 강하여 한성백제시대부터 수도 서울로서의 2천년 역사인식 제고 필요 현재 서울 역사도시 포지션 캠페인 이후 역사도시 포지션 600년 조선,한양 경복궁,광화문 2000년 백제,한성 풍납토성,몽촌토성 핵심메시지(예) 역사를 품고 누리고 만드는 역사도시 서울, 시민이 함께 품고 누리고 만들어갑니다! ○ 서울의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소통을 통해 시민들의 역사도시 서울에 대한 자긍심 고취 필요 - 선사시대부터 고대 삼국시대, 통일신라, 고려, 조선과 근현대를 아울러 도시 자체가 역사문화자원으로 가득함에도 시민들이 서울의 역사문화 향유 자원에 대한 정보와 소통 부족으로 제대로 알고, 향유하지 못하고 있음 - 시민들이 서울의 역사를 충분히 누리고 향유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시민과의 접점을 극대화하고 시민의 참여를 통한 정책 홍보 및 대시민 정보 공유로 시민들의 역사도시 서울에 대한 자긍심 고취 2 2017년도 추진실적 및 평가 1 주요 추진 실적 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물 제작?배포 ○ 제작내용 : 시민이 함께 품고, 누리고 만들어갑니다! 2천년 역사도시 서울 [지하철 홍보물 ] ○ 배정내역 : 지하철 모서리 1,573면 ??1호선(160), 2호선(417), 6호선(320), 7호선(512), [BI] ※ 역사도시 서울 BI : ‘성곽의 벽돌’(여러 시대)이 쌓여 지금의 서울을 이루고 있다는 의미로 서울을 형상화하고 ‘한강’을 나타내는 선으로 역사의 흐름을 담았음 8호선(120), 9호선(44) ○ 부착기간 : ‘17.12.12~’18. 2월말 시민 참여 공모전 추진(‘17.11월) ○ 공모주제 주제 1 ??그 시절 우리 서울의 모습을 담은 옛 사진(사진) ? 총 60명 146점 접수 / 15명 15점 시상 주제 2 ??서울 역사적 장소를 찾습니다(사진 또는 UCC) ○ 홍보강화 - 시 홈페이지, 내 손안에 서울, 2천년 역사도시 서울 마이크로사이트 게시 ○ 시민 참여 유도 - 공모전 개최 사전 바이럴 홍보를 위해 공모전 커뮤니티 광고 및 공모전 수상작으로 바이럴 영상을 제작하여 SNS 바이럴 홍보 추진 역사도시 서울 강연&탐방 추진(‘17.11~12월) ○1회 송파구(한성백제), 2회 성북구(간송미술관 등 근대 지식인의 삶터), 3회 종로구(경복궁 서쪽지역 문화유산 답사) 강연&탐방 리플릿 역사도시 서울 강연&탐방 관련 사진 2 평 가 ?? 2천년 역사도시 서울에 대한 시민인식 확산 홍보를 처음으로 추진하였으나, 역사도시 서울의 추진 사업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전략 수립과 시기별·홍보대상별 맞춤형 홍보 개선 추진 필요 개선 필요사항 ○ 문화본부「역사도시 서울」사업 전반에 대한 전략적?통합적 홍보 필요 - 문화본부 전통문화행사, 역사문화교육 등을 추진 기관별?사업별로 개별적?산발적으로 홍보 추진 ?「역사도시 서울」조성 사업 전반에 대한 인지도 향상 및 시민 역사인식 제고를 위한 전략적?통합적 홍보 필요 ○ 홍보타겟 설정을 통한 대상별 맞춤형 홍보 및 다양한 홍보콘텐츠 개발 요구 - ‘17년 “공모전 및 역사 강연&탐방” 추진시 일반 시민 위주로 참여함으로써 동일인이 중복하여 참여하는 등 여러 다양한 대상층이 향유하지는 못하였음 - 시민의 흥미를 유발할 다양한 홍보콘텐츠 발굴 부족,「역사도시 서울」사업 취지를 알기 쉽게 구체화하여 접근하려는 노력 필요 구 분 2017 추진 2018 개선 공모전 ?일반시민 대상 ?사진?UCC 분야 ?일반시민 외 초?중?고등학교 학생 포함 ?사진?UCC 외 스토리텔링, 미술, 만화 등 분야 확대 역사 강연 &탐방 ?일반시민 대상 ?3개 자치구 추진 ?시 교육청과 협력하여 학생까지 대상 확대 ?역사문화자원이 풍부한 자치구 확대 추진 ? 일반 시민 외 학생 등 청소년으로 홍보대상별 맞춤형 홍보와 시민의 흥미를 유발할 다양한 홍보콘텐츠 발굴 추진 ○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추진 - 인쇄물, 영상물 제작 및 보도자료 중심에서 시민소통기획관 등 내부 홍보 협업체계를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홍보방식을 활용한 홍보 필요 ? 기획기사, SNS 및 인터넷, 시정간행물 등 다양한 매체와 홍보방식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추진 3 2018년 세부 추진계획 1 「역사도시 서울」사업 전반에 대한 전략적?통합적 홍보 문화본부 역사분야 통합 홍보 추진 ○ 역사 관련 행사 일정 및 내용 종합 안내(월별) - 역사문화재과, 한양도성도감과, 한성백제박물관 등 역사문화행사 일정 및 내용 통합 홍보 - 예시 「이달의 역사달력」등 웹 콘텐츠를 제작하고 아이콘 개발 및 시 홈페이지, 문화포털 등 링크 ⇒ 기존 월별문화행사의 많은 행사 중「역사」분야만 선정, 한눈에 정보파악 용이 < 서울시 월별문화행사(운영중) > ? 시 홈페이지 문화?관광?체육?디자인 분야 2018년 서울시 월별문화행사 - 서울시 문화달력(월별), 각 문화예술프로그램별 세부내용 소개 -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한강 및 공원, 기타 문화공간, 각 구청별 행사 등 소개 ○ 역사 교육 프로그램 통합 운영(연중) - 부서별로 특화된 서울시 역사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통합 안내 - 리플릿 등 홍보물 및 웹 콘텐츠 제작 등 ? 역사문화재과 : ‘역사도시 서울’ 시민인식 확산을 위한 역사문화유적 탐방 프로그램 운영 ? 한성백제박물관 : 한성백제시대를 중심으로 한 고대사 관련 강의 ? 서울역사편찬원 : 특정 주제에 대한 심화 강의(예)지하철역명의 유래 및 의의) ? 서울역사박물관 : 조선시대~근대까지의 서울역사 강의 행사 및 사업 집중홍보 기간 운영을 통한 전략적 홍보 추진 ○‘역사문화주간’ 운영을 통한 콘텐츠 집중 홍보 : ‘18.10.10(수)~10.20(토) 서울시민들에게 지금의 서울이 만들어 지기까지 관련된 인물이나 사건 등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고 서울의 역사문화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주요 행사 및 전시(안) ? 역사, 전통문화 관련 행사 및 공연 집중 실시 ? 학술대회, 세미나, 특별 전시회, 역사콘서트 등 개최 ?「역사도시 서울」캠페인 : 서울의 지명, 인물, 지역별 역사적 사실 등을 스토리텔링 하여 홍보 예시 “서울의 역사를 알자~” - 홍보방안 ? 역사문화행사 통합 홍보물 제작 및 배포(리플릿, 웹 콘텐츠 등) ? 문화재, 역사장소, 문화시설 등 장소를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추진 ? ‘2018 서울시 역사문화행사 안내’를 통해 통합 정보 제공 및 사전 홍보 2 시민참여형 홍보 확대 및 다양한 홍보콘텐츠 발굴 시민참여 역사도시 서울 공모전(안) ○ 공모주제(안) - 우리동네 숨겨진 역사장소 이야기 ? 우리동네 역사장소가 될 잠재적 가치를 가진 장소(골목길, 오래된 점포 등) - 서울의 숨겨진 역사코스 개발?발굴 - 서울의 문화유산에 얽힌 재미있는 역사적 사실 등 이야기 / 어린이가 보고 느끼고 상상한 모습 등을 그림으로 표현 ○ 참여대상 : 시민 및 학생 ※ 학생의 경우, 시 교육청 협의 후 해당학교장 명의로 참가신청 접수 ??학생 개인별 참가 또는 학교 내 동아리 활용, 팀 단위 미션 수행 ○ 공모분야 : 사진, UCC, 스토리텔링, 포스터, 웹툰 등 공모전 수상작 전시(안) ○ 추진일정(안) : ‘서울 역사주간’에 전시 및 발표를 통한 집중 홍보 ○ 장 소 : 시민청 등 서울 역사 강연&역사코스 탐방 ○ 추진기간 : ‘18. 7~11월, 총 15회(예정) ○ 추진방법 : 역사코스를 선정하여 강연&탐방 추진 후 기획기사 게재 ○ 참여대상 : 시민 및 학생 ※ 학생의 경우, 시 교육청 협의 후 학교별 참가신청 접수 역사도시 서울 이슈메이킹을 위한 홍보콘텐츠 발굴 ○ 2천년 역사도시 서울에 대해 시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 제작 - 한성백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울의 역사를 시민이 이해하기 쉽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발굴?기획하고,「역사도시 서울」사업 취지를 알기 쉽게 구체화하여 접근 3 시민 접점 홍보를 통한 역사문화 향유기회 확대 지역별 동네역사관 조성 ○ 사업개요 - 지역별 역사문화자원을 발굴하고, 이를 지역별로 전시?홍보하여 지역의 숨겨진 역사문화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 및 역사문화 향유 기회 확대 ○ 조성방법 - 지역 도서관 등 공공시설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역사문화자원 전시 및 홍보 ? 지역별 유휴공간 확보 : 구립도서관, 마을도서관, 생활문화지원센터 등의 유휴공간 ? 지역별 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 전문가, 지역주민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포스터 등 홍보물 제작 및 부착 4 소요예산 소요예산(안) ○ 예 산 액 : 170,000천원 ○ 예산과목 : 역사문화유산의 계승 발전, 문화재 보존 복원, 역사도시 서울 조성 및 진흥, 사무관리비(201-01) 5 행정사항 용역계약 : 경쟁입찰을 통한 협상에 의한 용역 계약 추진 학생 참여 프로그램(공모전, 역사강연&탐방) 협의 : 서울시 교육청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역사도시 서울」시민인식 확산 및 참여 제고를 위한2018년 역사도시 서울 기획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5521 생산일자 2018-03-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소영 (02-2133-2615) 관리번호 D000003327850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유형문화재보존및유지관리 > 편찬기획및연구사업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