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서울상상산업포럼」자문회의[1차]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3236 결재일자 2018.3.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상산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박달님 고옥희 03/29 최판규 협조 「2018 서울상상산업포럼」 자문회의[1차] 결과보고 2018. 3.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2018서울상상산업포럼 자문회의[1차] 결과보고 ’18년 서울상상산업포럼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의견 수렴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회의개요 ○ 일 시 : 2018.3.12(월), 16시~18시 ○ 장 소 : 콘텐츠코리아랩 중회의실 (1108호) ○ 회의안건 : 행사 및 관련 자료 브리핑 후 의견수렴 ?? 주요의견 ○ 주제(안) ※’16년 주제 : 경계와 플랫폼의 확장 Extending the Boundaries of Arts & Platform ※’17년 주제 : 매혹의 미디어, 미디어의 매혹 Attractions of Media, Media of Attractions ○ 포럼 분과별 이슈 (B.E.A.T.) ○ 현황과 트랜드가 반영된 전문성 있는 주제 ?? 향후계획 ○ ’17.12~’18.4 ’18년도 발제자 및 기고글 모집 ○ ’18.3. 2018서울상상산업포럼 계획 수립 ○ ’18.4. 행사운영업체 선정 ○ ’18.8. 서울상상산업포럼 개최 첨부 상상산업포럼 주제 관련 자문내용 ?? 키워드 ○ 인공지능(A.I.) 지능형 로봇, 인간형 로봇(Humanoid), 휴보, 안드로이드 로봇, 사이보그(Cybog), 인간이란, 무엇이 인간적인가, 소피아 (로봇 시민권자), 페이스북 A.I. 기반 챗봇(채팅로봇), 반려 로봇, 왓슨(IBM), 마음의 탄생, 기계에 깃든 정신, 인간이라는 환상, 인간이라는 새로운 상상, 바이오폴리틱스(Biopolitics), 로봇, 인간을 꿈꾸다, 다시 인간(Re:Human), 2차 르네상스, 신 르네상스, 신으로부터 벗어나는 인간, 인간중심, 인간 체험 ○ 포스트휴먼(Posthuman) 탈-인간, 인간 그 이후, 포스트휴먼으로의 진화, 트랜스휴먼, 트랜스휴머니즘, 포스트휴머니즘, 포스트 휴머니티, 염소가 된 인간, 인간과 비인간, 하이브리드, 사실은 인류였다, The휴먼, Post휴먼, 아직도 인간이 필요한 이유:AI와 휴머니티, Bye 휴먼, Hello 포스트휴먼, 공동진화 : 사이버네틱스에서 포스트휴먼, 포스트휴먼 시대의 휴머니티, 인공지능 시대의 휴머니티, 테크노-휴머니티의 시대, 테크노-바디, 테크노-휴머니티의 시대를 살다, 인간이라는 신화를 넘어, 포스트휴먼 다름을 향하다, After Human, Before Posthuman ○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 완벽한 호모 사피엔스가 되는 법, 호모 리베르(Homo liber 살아있는 인간), 상상하는 인간 (호모 이마기난스 Homo Imaginans), 상상하며 존재하는 혁명적인 우리,호모 사피엔스의 종말, 호모 데우스, 미래의 역사, 신이 된 인간,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소설(1818년초판) 200주년 현대의 프로메테우스, 호모 프랑켄슈타인, 포스트 프랑켄슈타인의 삶, 인간의 욕망. 생명창조, 프란켄휴먼, 공각기동대, 매트릭스 ○ 연금술(Alchemy) 생명의 연금술, 현자의 돌(납을 금으로 만들어 줌) ○ 매니페스토 (Manifesto) 미래주의 선언 Futurist Manifesto, 사이보그 선언 Cyborg Manifesto (도나 헤러웨이), 기술 낙관론 vs 비관론, 유토피아, 디스토피아(Dystopia), 유토피아(Utopia) 어디에도 없는 장소, 가상사회, 현실에는 결코 존재하지 않는 이상적인 사회,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확장현실(XR), 휴먼증강(HR) ○ 로봇 크리에이터 예술하는 로봇, 영화예고편 제작(모건 Morgan, 공포영화 100편 분석), 연주(마림마 조지아공대), 작곡가(에밀리 하웰, UC산타크루즈대), AI 작곡 업체(영국 주크덱 Jukedeck),마젠타 (구글 A.I. 예술창작프로젝트, 작곡), 패트릭트레셋(Patrick Tresset, 로봇기술자 로봇으로 그림), 로봇아트콘테스트 (대만국민대 로봇 연구팀 타이다 TAIDA), 도자기빚는로봇(영국 샤롯 노드먼), 인간과 함께 춤(블랑카 리, 로봇 공연), 일본 로봇밴드 Z-Machines, 로봇처럼 움직이는 인간, 인간처럼 춤추는 로봇, 인도 하싯 아그라왈 탄뎀(Tandem 시각언어교환으로 함께 그림), 로봇을 이겨라, 호시 신이치 (인공지능소설, 일본 문학상 2차 예심 통과), 딥드림(Deep Dream 구글) ※ 서울상상산업포럼 2016, 2017 주제 ??2017 : 미디어의 매혹, 매혹의 미디어 Attractions of Media, Media of Attractions ??2016 : 경계와 플랫폼의 확장 Extending the Boundaries of Arts & Platform ?? 추천 연사 도나 해러웨이 Donna J. Haraway ? 미래학자, 디지털 미디어 페미니스트 ? <사이보그 선언>, <유인원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 저자 ? 캘리포니아 주립대 의식학과 교수 미국 미래학 페미니즘 폴 데베벡 Paul Debevec ? Google VR 그룹 연구원, USC 컴퓨터 공학 교수 ? 前 시그래프 부집행위원, Weta 디지털 CG 연구원 ? <매트릭스>, <스파이더맨>, <아바타>, <블레이드러너> 등 특수효과 기술 담당 ? 빛을 이용한 오바마 대통령 3D 제작으로 화제 ? MIT Tech Review 세계 혁신가 100인 선정 미국 가상현실 특수효과 사카 울셀드 Saschka Unseld ? 現 오큘러스스토리스튜디오 크리에이티브디렉터 VR 애니메이션 크리에이티브디렉터 ? 前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아티스트 ? <토이스토리3>, <카2>, <파란우산> 감독 독일 가상현실 애니 글렌 빌푸 Glenn Vilppu ? 칼아츠, 아트센터, 캘리포니아 주립대 교수 ? 前 디즈니 레이아웃, Fox, 마블 스토리보드 디자이너 ? 인체드로잉의 거장 미국 애니 워크숍 지아날베르토 베다찌 Giannalberto Bendazzi ? 애니메이션 이론 역사가 ? 세계 각국에서 애니메이션 수업 진행 ? 세계 애니메이션 역사를 다룬 이탈리아어, 영어, 불어, 스페인어 등으로 출간된 <카툰:애니메이션 100년사> 저자 이탈리아 싱가포르 애니 역사 노소영 Soh Yeong Roh ? 한국 최초 디지털 아트 전문기관 ‘아트센터 나비’ 관장 ?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교수, 중국 칭화대학교 아트 사이언스 미디어랩 이사 한국 뉴미디어 래이 커츠와일 Ray Kurzweil ? 구글 엔지니어링 이사, 영창뮤직 자문위원 ? 제57회 그래미 어워드 테크니컬 그래미상 수상 ? 국립기술혁신가상 수상을 비롯하여 수많은 훈장 수여 ? 월스트리트 저널 ‘지칠 줄 모르는 천재’ 라 칭함. <영적 기계의 시대>, <지능형 기계의 시대> 등의 저자 미국 인공지능 미래학 팀 던럽 Tim Dunlop ? 정치철학박사, ABC 방송 컬럼리스트 ? 정책과 미디어, 일의 미래 등에 관한 광범위한 저술 및 방송활동으로 미국,영국,호주 등에서 활동 ? <노동없는미래 : 인류 역사상 가장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시간이 온다>의 저자 호주 정치철학 미래학 정재승 ?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 <과학 콘서트>를 시작으로 <정재승+진중권 크로스> <과학의 눈으로 본 예술> 등의 베스트셀러 한국 뇌공학 진중권 ? 서울대 미학 교수, 비평가 ? <미학 오딧세이>,<페니스 파시즘>,<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컴퓨터 예술의 탄생>,<진중권의 이매진>,<미디어아트> 등 저서 및 번역서 한국 미학 미디어 ※ 서울상상산업포럼 2016, 2017 기조강연 ▶ 2017 · 게임, VR이 가져온 애니메이션의 향후 과제(유타과학기술연구소 교수, Craig Caldwell) · 어트렉션 : 게임비평의 과거, 현재, 미래(IGDA 일본지부 사무총장, Kenji Ono) · 로봇은 꼭 사람처럼 생겨야 하나요?(UCLA 로봇매커니즘연구소 교수, 데니스홍) · 휴먼 미디어로서의 미래 게임(중앙대 콘텐츠경영연구소 교수, 위정현) ▶ 2016 : · 만화 전쟁의 최전선에서(만화가 Onire Kompan) · 애니메이션 제작과 배급의 혁명화(폴리곤픽쳐스 대표, Shuzo John Shiota) · VR : 오락물과 이야기에 적합한 신흥 매체(USC 창의적기술연구소 교수, Evan Rosenberg) ?? 세션별 구성 및 협력단체(안) 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Festival 페스티벌 Meetings 미팅 MIFA 마켓 붙임 : 참석부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 서울상상산업포럼」자문회의[1차]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3236 생산일자 2018-03-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달님 관리번호 D000003326272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마케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